‘마트+식당’, ‘커피+서점’, ‘사진관+네일 아트’…업태의 ‘혼합풍’이 실체 상가의 새로운 추세로 나타나고 있다.
업태의 혼합 혹은 다업태 혼합 경영은 두가지 혹은 두가지 이상의 업태가 한 공간내에 집중되여 경영하는 모식을 말하는 바 다양화 제품과 써비스로 소비자의 다원화 수요를 만족시킬수 있는 실체 상가의 새로운 경영 모식이다.
북경시 해정구 중관촌의 한 마트에 개설한 식당.
이를테면 요즘은‘마트에 가서 식사하기’가 소비자들한테 새로운 선택으로 떠오른다. 배달 도시락, 밀키트에 질리고 싫증을 느끼는 출근족들은 금방 조리해낸 음식을 더 마음 들어하고 힘이 부치는 로인들은 위생적이고 즉석, 다양한 뷔페가 적격이며 학생들은 방학이면 평가로 다양하게 포식할 수 있어 반긴다…북경시 해정구 중관촌의 한 마트에 개설한 식당에 60여종 료리가 뷔페식으로 제공되고 있는데 주식류 1인분이13원, 볶음채류 1인분이 19.9원이다.
다업태 혼합 경영의 배경
정부보고에서는 신형소비를 육성, 발전시키고 소비환경을 최적화하고 상품 및 써비스 질의 부단한 향상을 추동하며 인민군중의 생활수요 개선을 더욱 잘 만족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6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상무부 등 5개 부문은〈소비의 새로운 장면을 구축하고 소비의 새로운 성장점을 육성할데 관한 조치〉를 발부하여 쇼핑 및 소비의 새로운 장면을 육성하고 쇼핑 및 소비의 다원적 융합 발전을 추동하는 것을 지지했다. 8월에는 국무원에서〈써비스 소비의 고품질발전을 촉진할데 관환 의견 〉을 발부하여 써비스 품질을 힘써 향상시키고 소비장면을 풍부히 하며 소비 환경을 최적화하고 혁신으로 써비스 소비의 내생 동력에너지를 활성화시키며 써비스 소비의 새로운 성장점을 육성할 것을 제기했다.
대중의 써비스 소비 잠재력 부단히 방출
소비 촉진 정책 조치가 점차적으로 락실됨에 따라 소비장면과 업태가 부단히 혁신되고 시장 활력이 점차적으로 증강되고있으며 써비스 소비 수요가 효과적으로 방출되고 있다.
국가통계국의 관련 수치에 따르면 3분기까지의 써비스 소매액이 지난 동기보다 6.7% 성장, 전국 주민당 써비스 소비 지출액이 9,694원으로서 지난 동기보다 7.6% 성장했고 주민 써비스 소비 지출이 주민 소비 지출에서의 비중이 47%로 지난 동기보다 0.9% 성장했다.
각측 관점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경제체제 및 관리연구소 연구실 주임 왕심위는 “업태의 혼합은 소비장면의 혁신이자 발전모식의 혁신이다. 그 본질은 기능의 집성으로서‘ 1+1 〉2 ’의 효과를 달성할수 있다. ”표했다.
중국과학원 과학기술전략자문연구원 원장 반교봉은 “날로 다원화되는 소비 수요를 견주어 편리, 품질, 문화 등 공급단의 다각도로부터 출발해 혁신 투입 력도를 높이고 특색 상품을 구축하고 써비스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을 통하여 백성의 소비체험을 풍부히 하고 소비성장 공간을 늘려야 한다. ”고 주장했다.
국가통계국 국민경제종합통계사 사장 류애화는 “내수를 확대하고 소비를 촉진하는 일련의 정책하에 상품과 써비스 공급질량과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소비정책이 부단히 보완, 최적화 되고있으며 신형 소비와 써비스 소비가 쾌속 성장했다. 이런 점들은 소비 잠재력의 쾌속 방출에 유리하며 따라서 소비 회복의 기초는 더 한층 공고해 질 것이다. ”고 표했다.
/신화넷
编辑:안상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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