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11월 7일발 신화통신: 11월 7일, 국가주석 습근평은 제1회 세계고전학대회에 축사를 보냈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밝혔다. 찬란한 고전문명은 끊임없이 후세에 자양분을 공급하고 후세를 일깨워주고 있다. 2,000여년전 중국문명과 그리스문명은 유라시아대륙의 량끝에서 빛을 발하며 인류문명의 발전에 정초적인 기여를 했다. 중국과 그리스는 제1회 세계고전학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하고 아테네에 중국고전문명연구원을 설립하여 중국과 그리스 량국과 세계 각국의 문명간 상호 교류와 참조를 위해 새로운 플랫폼을 마련했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중국은 문명의 전승과 발전을 추진하는 데 주력하고 국제 인문교류를 강화하며 세계문명대화를 촉진함과 아울러 다양한 문명으로부터 지혜를 찾고 영양을 섭취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은 각측과 더불어 글로벌문명창의를 실천하고 인류가 공동으로 직면한 여러가지 도전을 해결하며 인류문명의 발전과 진보를 함께 추진할 용의가 있다. 여러 전문가와 학자들이 고전학연구에 대한 사명감을 짊어지고 문명의 전승과 발전을 촉진하고 문명의 상호 교류와 참조를 추진하는 데 더 큰 기여를 하기 바란다.
‘고전문명과 현대세계’를 주제로 하는 제1회 세계고전학대회가 11월 7일 북경에서 개막했다. 이번 대회는 중국사회과학원, 중국교육부, 중국문화관광부, 그리스문화부, 그리스아네테과학원이 공동 주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