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시 교육위원회, 북경교육과학원은 일전에 <북경시 중소학교 로동교육명세서 편찬및 시행지침>을 발부하여 중소학교가 ‘1학교 1정책’으로 ‘로동교육명세서’를 작성하도록 지도했다. 설문조사에 다르면 우리 나라 중소학생의 90% 이상이 가사로동에 참여하지만 로동기술은 일반적으로 교육요구와는 거리가 멀다고 한다. 이 ‘로동교육명세서’는 어떻게 편찬하고 어떤 의의가 있을가?
이번에 학년별 ‘명세서’를 기초내용으로 하고 학교는 이에 따라 명세서를 작성하여 학생들의 인지 및 운영능력에 부합하도록 확보했다.
부동한 학년에 따라 점진적으로 발전
가정로동은 료리와 공구사용을 례로 들고, 학교로동은 환경수호를 례로 들면 소학교 저학년(1-2학년)은 간단한 가정료리에 참여하고 간단한 로동공구 사용을 학습하며 교실내외 환경위생을 수호하고 교실정리와 수납을 진행해야 한다. 매주 최소 2시간을 유지해야 한다.
사회로동에서 소학교 중급학년(3-4학년)은 간단한 가정료리를 제작하고 간단한 가전제품을 사용할줄 알아야 한다. 학교 위생청결과 쓰레기분류 등에 참여하며 사회구역 로동을 위주로 하고 농번기로동에 적당히 참여해야 한다.
소학교 고학년(5-6학년)은 기본적인 가정 료리기법을 장악하고 안전하고 규범화되게 가전제품을 사용할줄 알아야 한다. 학교 위생청결과 교정환경의 록화와 미화 등에 참여하고 사회구역 로동을 위주로 하며 농번기로동과 직업체험에 적당히 참여해야 한다.
초중단계(7-9학년)에서는 일정한 가정료리를 책임지고 가전제품, 가구와 전자제품의 간단한 수리에 참여해야 한다. 장애인 로인 등을 도와주고 공익활동, 지원서비스, 공업, 농업, 상업 서비스업중 한가지 직업체험에 참여해야 한다.
고중단계(10-12학년) 료리, 수리 등 일상적인 생활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대형 경기, 환경보호 등 공익활동과 다양한 직업체험, 지원서비스에 참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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