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2일,중―라 철도의 라오스 루앙프라방(琅勃拉邦)역에서 려객들이 검표를 기다리고 있다. /신화넷
2월 23일,중―라 철도 ‘란창강’ 고속렬차가 라오스 비엔티안역으로 달리고 있다. /신화사
라오스 국가방송에 따르면 ‘란창강―메콩강 쾌속철도+다국전자상거래’ 등과 같은 국제운송의 새로운 모식 탐색 방면에서의 중―라 철도(중국―라오스 철도)의 적극적인 실시와 혁신적인 조치는 지역 경제 번영에 새로운 활력과 희망을 불어넣고 있다.
“중―라 철도는 타이 화물이 국경 넘어 수출될 수 있는 중요한 통로로 되였다.” 라오스―타이 국경철도 려객렬차가 올해 개통되여 중―라 철도와 ‘원활한 련결’을 실현하였다고 일본 《일경아주》가 보도했다. 보도는 비록 타이와 중국이 서로 잇닿아있지 않지만 철도로 중국·라오스·타이가 서로 련결되여 다국간 물류와 무역이 활성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중―라 철도 라오스구간에는 매일 오전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에서 마틴으로 운행하는 K12, 오후 마틴에서 비엔티안으로 운행하는 K11 렬차가 있다. 두 렬차가 출발전 직원들은 화물을 가득 채운 택배상자들을 렬차 화물칸에 옮겨 싣는다.
올해 2월 20일, 중―라 철도 라오스 구간 운영을 맡은 중―라철도유한회사는 처음으로 당지에서 택배운수 업무를 개통하여 비엔티안과 마틴 사이를 왕복하는 렬차로 택배 화물을 운송해 ‘령세’ 화물의 ‘당일 배송’을 실현하였는데 지금까지 약 94만건의 택배를 운송하였다. 이 새로운 업무는 라오스 전자상거래 업계의 발전에 기회를 가져다주었다.
이는 중―라 철도의 강력한 ‘물류 운반’력의 축소판이다. 올해 12월 2일까지 중―라 철도는 루계로 총 4,830만톤의 화물을 운송했으며 국경을 넘어 운송한 상품의 종류도 처음의 500가지에서 현재 3,000가지 이상으로 확장되였다.
중―라 철도는 개통 운행된 3년 동안 지역 무역의 운송 비용과 시간을 현저하게 줄여주어 다국전자상거래의 발전을 강력하게 지원하고 무역 활동을 증장시켰다. 이전 라오스의 고부가가치 농산물은 제한된 운송 조건으로 인해 수출 규모가 작고 손실도 컸다. 중―라 철도 개통 이후 운송 시효성이 크게 증가되여 농산품화물은 랭동체인(冷链)을 타고 전자상거래 플래트홈에 들어갔고 중국의 다양한 공업품도 더욱 효률적으로 라오스에 운송되였다.
현재 중―라 철도는 동남아시아 교통망의 중요한 보충으로 되였으며 도로, 해상운송 등 교통수단과 유효적으로 련결되여 립체적인 교통체제를 구축해 다국전자상거래 물류를 위한 다양한 선택을 제공해주었다.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에서 중―라 철도와 도로 운수의 긴밀한 배합은 화물운송의 령활성과 시효성을 높여주고 물류 비용을 줄여주었으며 운영 효률을 제고시켜주었다.
마한(磨憨)통상구의 국제우편감독쎈터를 다국전자상거래 감독 작업장소로 건설하기 위해 중―라 철도는 현재 다국전자상거래 시험구를 힘써 건설하고 있는 동시에 중국 시쐉반나(西双版纳) 다국전자상거래 종합시험구를 적극 신청하고 있다. 한편 라오스 철도 연선의 일부 도시에서는 경제특구와 공업단지를 설립하여 중국 및 기타 나라의 많은 기업들을 입주시키고 있으며 물류단지와 창고쎈터를 가속화 건설하고 연선의 기초시설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다국전자상거래 기업에게 최적화한 발전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중―라 철도의 ‘황금선로’ 효과가 부단히 방출됨에 따라 타이, 캄보쟈 등 동남아 국가들도 철도 협력에 참여하여 ‘무역권’은 더욱 광활하게 형성되였다. 3년 동안 중―라 철도의 다국화물운수는 이미 타이, 윁남 등 19개 나라와 지역으로 뻗어나갔다. 활발한 다국전자상거래는 지역 자원의 최적화 배치를 촉진하고 경제 효률을 높였다.
철도국제련합운송 방면에서의 중―라 철도의 앞날은 광활한 발전전망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라 철도는 ‘란창강―메콩강 쾌속철도+다국전자상거래’, ‘중국―라오스 철도+중국―유럽 화물렬차’, ‘중국―라오스 철도+서부 륙해 새 통로 렬차’ 등 국제운수의 새로운 모식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중―라, 중―윁의 국제 랭동체인 화물렬차를 개통하여 다국간의 운수능력을 끊임없이 제고시키고 있다.
앞으로 지역간의 다국전자상거래 협력은 중―라 철도의 운수 능력에 힘입어 여러 측면에서 계속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농업 협력 측면에서는 지역내에서 농산물 브랜드 협력을 전개하여 국제 시장의 수요에 따라 특색있고 유기농 록색농산물 브랜드를 만들어 다국전자상거래를 통해 국제 시장에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써비스업 협력 혁신 측면에서는 중―라 철도가 연선 지역의 자연경치, 력사문화와 민속풍습 자원을 통합하고 다국전자상거래와 관광업의 융합을 촉진하여 다국전자상거래 플래트홈을 통해 특색있는 관광 상품을 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라 철도는 다국전자상거래에 더욱 효률적이고 편리한 물류써비스를 제공하여 물류 원가를 한층 더 낮추어 상품 경쟁력을 높일 전망이다. 또 ‘란창강―메콩강 쾌속철도+다국전자상거래’ 등 모식을 통해 전자상거래 화물운수 속도를 다그쳐 배송 시효에 대한 지역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킬 것으로 본다.
/신화넷 편역: 주동, 김명준
编辑:박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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