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은 적립포인트 교환 알림문자를 받았다고 한다. 다들 경계해야 한다! 이런 문자에는 꼼수가 숨어있을 수도 있는바 포인트가 비워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지갑이 비워질 수도 있다.
사기수법 분석
첫번째 단계:
사기군은 통신사의 ‘공식 플랫폼’을 사칭해 소비자에게 “적립포인트 교환날자가 림박했다”는 허위 문자나 이메일을 보내 시간이 촉박한 것처럼 꾸며 소비자가 링크를 클릭하도록 유도하고 상품교환을 유도한다.
두번째 단계
사기군은 허위 공지에 정상적으로 보이는 피싱사이트 링크를 삽입해 소비자가 일단 클릭하여 들어가면 카드번호, 비밀번호, 인증번호 등을 입력하게 하고 이른바 ‘적립포인트 교환’을 완료하도록 요구한다.
세번째 단계
피해자가 주문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사기군은 ‘가짜 고객상담원’을 통해 피해자에게 일정 금액을 구매하면 ‘우선 배송’을 받을 수 있다고 알린다. 실제로 피해자가 교환한 상품은 배송도 환불도 되지 않으며 피해자의 계좌 자금 및 개인은행 계좌정보가 탈취되였을 가능성이 있다.
경찰 당부:
1. 출처를 알 수 없는 링크를 경계해야 한다. 이런 링크는 개인정보를 제공하거나 악성프로그람을 다운하도록 유도하는 피싱사이트일 수 있다.
2. 교환플랫폼의 신뢰성을 확인해야 한다. 적립현황은 공식어플을 통해 확인하거나 공식고객센터 전화로 확인가능하니 무단조작은 삼가해야 한다.
3. 포인트를 위해 소비하지 말아야 한다. 포인트를 적립하기 위해 비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포인트적립을 위해 구매하지 말고 꼭 필요한 것을 구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