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겨울철, 그중에서도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는 영유아의 감기와 하기도 감염을 일으키는 ‘주력군’이다.
모니터링 데터에 따르면 최근 0세에서 4세 사이의 어린이에게서 RSV 감염 비률이 증가했다고 한다. RSV 감염 위험에 직면하여 부모와 유치원은 아이가 겨울을 무사히 보낼 수 있도록 예방방법과 간호조치를 료해해야 한다.
RSV 감염 기간에 어떻게 아이를 간호해야 할가?
만약 아이가 RSV에 감염되면 과도하게 불안할 필요없이 다음과 같은 세심한 간호를진행하면 된다.
기도의 원활함 보장: 젖은 천이나 면봉으로 코물을 부드럽게 닦아내고 가래가 많은 어린이는 등을 두드려 기침을 하도록 권장하여 가래를 뱉아내도록 한다.
과학적인 수유: 수유시 너무 많이 먹는 것을 피하기 위해 소량씩 여러번 먹이는 것을 권장한다.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제공해야 하고 동시에 빠른 호흡빈도로 인한 탈수 및 가래농도가 짙어지는 경우를 피하기 위해 많은 물을 마시도록 해야 한다.
병변상황 관찰: 아이의 호흡곤란(숨가쁨, 뚜렷한 흉부 기복 등), 졸음 또는 초조와 불안감이 나타나는지 주의해야 한다. 만약 이상을 발견하면 제때에 진료를 받아야 한다.
제때 재검사: 의사의 권고에 따라 상태가 순조롭게 회복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재검사를 받아야 한다.
혈중산소 모니터링: 어린이가 만성 페부 또는 심페질환이 있는 경우 지맥산소측정기를 사용하여 혈중 산소포화도를 모니터링하고 상태변화를 조기에 감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