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6일 오후, 북경시 풍대구 성수사거리백신접종소에서 적지 않은 주민들이 예약을 통해 흡입식 신종코로나백신을 접종하러 찾아왔다.
흡입식 신종코로나백신이란 무엇인가? 주사식 백신과 어떤 다른 점이 있는가? 철영사회구역 위생봉사쎈터 보건과 의사 진리홍이 이에 대해 답변했다.
1.흡입식 신종코로나백신이란 무엇인가?흡입식 백신은 백신을 기화시켜 직접 호흡기 점맥과 페포에 진입하여 면역효과를 내도록 하는 것이다.
2.주사식 백신과 어떤 다른 점이 있는가?흡입식 백신은 3가지 보호를 제공하는데 첫째는 세포면역이고 둘째는 체액면역이며 셋째는 점막면역이다. 이것은 주사류보다 호흡기관 점막면역이 한가지가 더 많다. 용량은 0.1ml로서 근육주사 0.5ml보다 적으며 호흡기관을 통해 직접 호흡기관의 점막과 페포에 들어가 면역효과를 일으킨다.
3.어떻게 흡입식 신종코로나백신을 사용하는가?숨을 내쉬였다가 들이쉰 후 숨을 참는다. 처음 숨을 내쉴 때에는 병입구에 코를 갖다대지 말고 깊이 숨을 내쉰 다음 직접 흡입하되 흡입기 안의 기화(립자)가 뚜렷하게 보인다면 이미 페에 들어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에 5초간 숨을 참으면 된다.
4.어떤 조건에서 흡입용 신종코로나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가?접종군체는 만 18세 이상이여야 하고 그전 접종과 6개 자연월의 간격을 둬야 한다. 기초면역접종이 (국약)중생 혹은 북경과흥중위인 군체는 흡입성 백신을 선택할 수 있다. 또 강희낙(康希诺)근육주사로 아데노바이러스 신종코로나백신을 접종했으면 흡입식 백신을 선택할 수 있다. 총체적인 원칙은 이 백신은 강화면역에만 사용할 수 있지 기초면역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5.어떤 사람들이 접종하기에 적합하지 않은가?금기증군체, 례를 들면 페기종, 페염증이 있거나 만성질환 급성발작기에 처해있거나 급성질병이 있는 경우이다. 또 한가지는 백신성분에 대하여 과민하거나 심각한 과민반응이 발생한 적이 있는 사람들도 접종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