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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보루에프씨 “중국시장, 한족 공략 진출 본격화할 것”
조글로미디어(ZOGLO) 2014년8월14일 06시59분    조회:3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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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경석 대표 인터뷰

“중국 시장은 현재 출산장려정책으로의 전환으로 인해 인구 증가세가 예상되며 소득수준 또한 높아지고, 중국 정부에서도 성장을 위해 신용카드 관련 규제를 풀어주는 등 소비를 장려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중국 인구의 소수 비율만을 차지하는 조선족이 아닌 90% 이상을 차지하는 한족을 겨냥한 진출을 본격화해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계획입니다” 소보루치킨, 두마리 아빠통닭, 키즈카페 점프노리로 국내를 넘어 해외를 공략하고 있는 소보루에프씨 하경석 대표의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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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보루에프씨 하경석 대표/사진=고문순 기자

국내 치킨시장이 치열한 경쟁 구도로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는 시각이 있지만 하 대표는 소보루치킨, 두 마리 아빠통닭 모두 안정 궤도에 진입시키며 프랜차이즈 경력 15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탁월한 경영 실적을 보이고 있다. 하 대표는 “국내 치킨 브랜드가 1-2천 개 이상일 정도로 치열하지만 1인당 치킨 소비량은 선진국에 비해 아직까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생활수준에 따른 치킨 소비량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치킨 시장 또한 더욱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확신했다.

빵가루를 입혀 오븐에 구운 소보루치킨은 물류 경쟁력을 갖춰 국내 약 50여 개 매장을 안정적으로 운영 중이다. 메이저급 치킨 브랜드에 비해 1000-1300원 가량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것은 물론, 품질이 뛰어난 육계를 사용해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입맛까지 충족시켰다. 하 대표는 “기존 매장의 상권을 피해 개설하는 등 상권 보호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두 마리 아빠통닭의 경우 치킨 시장이 ‘퓨전’에서 다시금 ‘복고’ 콘셉트로 돌아서고 있다는 점을 일찍이 간파한 하 대표의 결정이 돋보이는 선택이다. 기름에 튀긴 복고 통닭을 한 마리 가격에 두 마리 만나볼 수 있다는 파격적인 콘셉트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으며 닭 시세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확정가로 공급하는 정책으로 가맹점주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키즈카페 점프노리는 다른 키즈카페 브랜드에 비해 월등히 저렴한 입장료는 물론 고급 캡슐 커피를 기본으로 제공하는 등 품격 높은 서비스로 0-8세의 자녀를 둔 주부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소보루에프씨의 물류 시스템을 통해 돈가스, 치킨 등 메뉴 또한 일반 레스토랑의 가격과 동일한 가격에 제공한다. 하 대표는 “100평 매장의 커피숍을 낸다면 기본적으로 6억~7억이 들지만 점프노리 키즈카페의 경우 약 3억대의 플랜이 가능하다”며 “입장료를 통해 꾸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은 물론,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만 운영하는 주간 사업이기 때문에 점주 입장에서도 부담 없이 운영 가능하다. 건물 상층부에 대부분 입점하는 만큼 임대료 또한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점프노리는 현재 국내 62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소보루치킨, 두 마리 아빠 치킨과 점프노리 모두 국내 시장에서는 안정적으로 안착한 만큼 앞으로는 중국시장 개척에 공격적으로 나서겠다는 것이 하 대표의 계획이다. 하 대표는 “한국의 매장들은 관리형으로 진행하며, 중국이나 베트남 등 떠오르는 국가들에 집중하는 것이 브랜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보다 바람직한 선택”이라며 “현재 중국에 기본 인력을 배치해 둔 상태이며 내년 50개 매장 오픈을 목표로 삼아 중국 박람회에도 독자적으로 참가하는 등 해외 진출에 보다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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