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일부 초기화 등 가능성 분석"…수색에 韓 등 6개국 참여
[ CBS노컷뉴스 온라인이슈팀] 말레이시아 실종기가 최종 위성 신호 송신을 끝낸 뒤 '불완전 신호'(partial ping)를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실종기의 위성신호를 분석해 비행경로를 복원한 영국 업체 인마셋(Inmarsat)이 이 불완전 신호를 분석하고 있다고 26일 보도했다.
실종기가 비행 중 자동으로 한 시간에 한 번 위성에 짤막한 신호(ping)를 보내는데 마지막 신호 송신이 완료된 지 8분 뒤에 불완전한 신호를 쏜 것이 포착됐다.
인마셋은 불완전 신호가 기체가 인공위성과의 접속이 실패했거나 기내 시스템이 일부 리셋(초기화)을 시도한 것일 수 있다고 보고 정황을 조사하고 있다.
한편 인도양 실종기 수색을 이끄는 호주해상안전청(AMA)은 악천후로 하루 중단됐던 수색을 26일 재개, 항공기 12대와 호주 'HMAS 석세스' 군함이 부유물이 목격된 해상을 뒤진다고 밝혔다.
이날 수색에는 한국 항공기도 처음으로 가세해 인도양 수색 참여국은 호주, 뉴질랜드, 미국, 일본, 중국, 한국 등 6개국으로 늘었다.
실종기는 위성 신호 분석을 토대로 대략적인 마지막 비행경로가 복구되면서 인도양 해상에 추락한 것으로 파악됐지만 구체적 추락 위치는 확인되지 않아 잔해 발견에 난관이 예상된다.
수색 지역인 인도양 남부는 파고가 높고 조류가 복잡한 곳으로 비행기가 인양선을 부르는 사이 부유물이 먼 곳으로 떠내려가 아직 잔해를 확보한 실적이 없다.
노컷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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