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크푸르트 모터쇼 15일 언론공개
15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27일까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2015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글로벌 자동차업계가 210대의 차량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현대차 ‘N 비전 그란 투리스모’, 벤틀리모터스 ‘벤테이가’,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S클래스 카브리올레’(위쪽부터)가 대표적이다. 각 업체 제공
올해 유럽 자동차 시장은 긴 터널을 완연히 지난 듯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회복세 속에 상반기(1∼6월) 유럽 승용차 판매량은 716만9984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2% 증가했다.
그래서일까, 독일에서 15일(현지 시간)부터 이틀간의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17∼27일 열리는 ‘2015 프랑크푸르트 모터쇼(IAA)’에서는 고급차, 고성능차들이 대거 선보인다. 자동차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인 친환경차와 최근 인기를 반영하듯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출품도 봇물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66회인 IAA는 39개국 1103개 완성차 업체와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참가한다. IAA에 따르면 참가 업체수가 이번 세기(2000년대) 들어 가장 많다.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차량(월드 프리미어)만 210대에 달한다. 눈에 띄는 월드 프리미어 차량을 모아봤다.
○ 고급·고성능차의 향연
아우디는 고성능차 ‘뉴 아우디 S8 플러스’를 공개한다. 4.0L TFSI 엔진을 얹어 최고 출력이 605마력, 최고 시속이 305km다. 일반 ‘S8’에 비해 출력이 85마력 향상됐다.
BMW는 자사 플래그십 세단 7시리즈의 6세대 모델을 내놓는다. 운전석에서 손 제스처로 기기를 조작하는 ‘제스처 컨트롤’, 무인 주차 시스템 등 첨단 기능을 탑재했고 차체 구조에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을 대거 적용해 무게를 줄였다.
페라리는 V8 터보 엔진을 탑재해 최고 출력이 670마력에 이르는 ‘488 스파이더’를 전시한다.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3초, 200km까지는 8.7초에 불과하다.
롤스로이스는 컨버터블(지붕개폐형) ‘던’을 공개한다. 1950∼1954년 28대만 제작된 ‘실버 던’에서 영감을 얻었다. 트윈터보 6.6L, V12 엔진을 장착해 최고 출력은 563마력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더 뉴 S클래스 카브리올레(지붕개폐형)’를 선보인다.
현대자동차는 고성능 브랜드 ‘N’의 정의와 비전 등을 공개한다. N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i20 랠리카’와 ‘N 비전 그란 투리스모’ 쇼카(전시용 차)도 전시한다.
○ 전기차-SUV도 인기 끌 듯
아우디는 한 번 충전해 500km 이상 달릴 수 있는 ‘e트론 콰트로 콘셉트카’를 공개한다. 전기 모터를 전륜 차축에 하나, 후륜 차축에 두 개를 달아 주행 성능을 향상시켰다. 배터리팩은 LG화학, 삼성SDI와 협업해 개발했다.
BMW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뉴 740e’를 공개한다. 뉴 7 시리즈를 기반으로 4기통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를 결합했다. 유럽 기준 연료소비효율은 L당 47.6km다.
푸조는 쿠페형 소형 전기차 콘셉트카 ‘프랙탈’을 선보인다. 한 번 충전 시 450km까지 주행할 수 있으며, 차체 중량이 1000kg에 불과하다. 지상고를 지형에 따라 조절할 수도 있다. 도요타는 하이브리드차 ‘프리우스’의 차세대 모델을 공개한다.
SUV의 인기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벤틀리모터스는 SUV ‘벤테이가’를 내놓는다. 12기통 실린더를 ‘W’자 모양으로 배열한 6.0L 트윈터보 엔진을 장착했다. SUV이지만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단 4.1초. 최고 시속은 301km다.
기아자동차는 모터쇼에서 신형 4세대 ‘스포티지’를 공개한다. 쌍용자동차는 내년 초 선보일 양산형 콘셉트카 ‘XLV-에어(티볼리의 롱보디 버전)’를 전시한다. 미니는 ‘뉴 미니 클럽맨’을 내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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