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륙 대기 남방항공 여객기 정지선 넘어 활주로 들어서
착륙하던 대한항공 여객기 방향 틀어 가까스로 위기 넘겨
(청주=연합뉴스) 이승민 기자 = 안개가 짙게 깔린 18일 오후 10시 12분께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당시 청주공항의 평균 시정거리는 약 3.2㎞로 양호했다. 그러나 육안으로 비행기를 식별하기 어려울 정도의 안개가 군데군데 짙게 끼어 있었다.
승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여객기 기장은 물론 승객들도 바짝 긴장할 수밖에 없는 기상 조건이었다.
이날 아침 승객 137명을 태우고 제주에서 출발해 청주공항 상공에 도착한
KE1958편 대한항공 여객기 기장도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으면서 랜딩 기어를 내리고 관제탑의 지시에 따라 착륙을 준비하고 있었다.
기상여건이 그리 좋지 않았지만, 다행히 대한항공 여객기는 활주로에 무사히 내렸다.
승객들도 항공기가 무사히 공항에 내려앉자 안도했다. 하지만, 그 순간 눈으로 보고도 믿기지 않는 아찔한 광경이 펼쳐졌다.
승객 90명을 태우고 청주공항을 떠나 중국 다롄으로 출발하려던 남방항공
CZ8444 여객기가 활주로 쪽으로 다가오고 있었다.
대한항공 여객기가 완전히 착륙하고 난 뒤에야 활주로로 들어서야 하는 남방항공 여객기가 착륙한 대한항공 여객기가 완전히 멈추기 전에 수직 방향으로 활주로 가까이 접근했던 것이다.
남방항공 여객기가 활주로 쪽으로 조금 더 가까이 다가왔다면 두 항공기가 충돌, 대형사고로 이어질 뻔한 아찔한 순간이었다.
다행히 대한항공 여객기 기장이 활주로 중심선 왼쪽으로 붙어서 달리며 남방항공 여객기와 최대한 거리를 유지하며 착륙을 마치는 바람에 대형 참사를 막을 수 있었다.
활주로로 향하던 남방항공 여객기도 정면에 대한항공 비행기가 나타나자 화들짝 놀라 급정거했다.
남방항공 여객기는 활주로로부터 90m 떨어진 대기선(홀딩라인)에서 관제탑으로부터 이륙 허가를 기다려야 했지만, 이날 청주공항에 낀 안개로 정지선을 미처 보지 못하고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 여객기 기장은 국토부에 "남방항공 여객기가 활주로 쪽으로 가까이 다가오는 바람에 충돌할 수 있다고 판단, 활주로 중심선 왼쪽으로 달려 착륙을 마쳤다"고 당시 상황을 진술했다.
이런 아찔한 상황이 빚어진 것은 제주공항의 기상 악화와 청주공항에 낀 안개로 대한항공 여객기의 착륙과 남방항공의 이륙이 지연되던 상황에서 남방항공 기장이 안개로 정지등을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국토부도 군과 함께 남방항공 여객기가 왜 활주로에 가까이 갔는지, 두 여객기가 얼마나 근접했는지 등 사실 조사에 착수했다.
청주공항은 민·군 항공기가 함께 활주로를 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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