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장 1073일, 차거운 바다물에 잠겨있던 한국 “세월호”가 마침내 수면우에 떠올랐다.
한국해양수산부와 중국교통운수부 상해인양국(상하이샐비지)의 협력하에 이루어진 인양으로 3월 23일 새벽 3시45분, “세월호”가 한국 전남 진도해역에서 침몰된지 근 3년만에 처음 그 모습이 공개됐다.
2014년 4월 16일, 476명을 실은 “세월호”호 려객선이 인천항에서 출발하여 전라남도 진도 해역에서 의외로 침몰, 선상에 있던 172명은 구조됐지만 295명이 조난, 9명은 지금까지 실종되여있다.
2015년 4월, “세월호”침몰사고 1주기를 즈음하여 한국정부는 국내여론의 압력에 못이겨 “세월호”를 인양하여 사고원인을 조사해내고 9명의 실종자를 찾기로 했다.
한국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인양을 위해 2015년 8월 4일 국제입찰을 진행했다. 27개 업체들이 7개 컨소시엄을 구성해 치렬한 경쟁을 벌였고, 한국내 해저 케이블 업체인 '오션씨엔아이'와 지분을 나눠 형성한 '상해인양국'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됐다.
당시 연영진 “세월호” 인양추진단장은 "상해샐비지(인양국)가 인양하기에 충분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확신하게 됐고, 계약조건도 원만하게 합의돼 인양업체를 확정짓게 됐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상해인양국과 한화 851억 원에 계약을 맺었으며, 상해인양국은 인양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 모든 손해를 배상하기로 했다. 계약금은 세 단계로 구성된 인양 과정을 완료할 때마다 차례로 지급하게 된다.
입찰 당시 상해인양국은 ▲1900건 이상의 선박 구조 작업 ▲1000건이 넘는 잔해제거 작업 ▲2만 톤의 해상 류출 기름 제거 등의 실적을 보유한 업체로 알려졌다.
2002년 1월에는 수심 58.2메터에서 1만3675톤에 달하는 화물선을 인양했으며, 2015년 7월에는 중국 양자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동방의 별'호 인양 작업에 참여했다.
그러나 상해인양국은 “세월호”처럼 큰 대형 선박을 바다밑에서부터 통째로 인양한 경험은 없었다.
한국 민중들의 질의에 대해 “세월호”인양추진단 단장은 중한기업의 련합인양계획은 더욱 안전하다고 언론에 밝혔다.
하지만 세월호 인양 준비 과정에서는 잦은 작업 방식 변경과 더딘 작업 속도로 전문성 론난이 끊이지 않았다. 당초 세월호에 부력을 넣어 해상 크레인으로 들어 올리려고 했지만, 여의치 않자 지난해 11월 통째로 끌어 올리는 방식으로 바꿨다.
한국《중앙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이번달 22일, 정식으로 인양작업을 시작한뒤 인양일군들은 낮에 밤을 이어가며 작업, 심지어 숙식도 모두 해상에서 해결했다.
350여명의 중국일군이 참여한 이번 작업에는 평균 3개 팀으로 나뉘여 24시간 끊임없이 작업했다.이들은 3개월에 한번씩 비자를 연장해야 하기 위해 중국에 돌아가야 하는데 이때만 륙지에 올라갔다.
한국해양수산부 “세월호”인양촉진팀장 리철조는 이렇게 말했다.
“인양작업중 야간작업도이 있는데 이로 하여 그들의 수면은 엄청 부족하다. 그들은 림시 가설된 콘테나에서 먹고 자고 한다”
“배우에 보이는 작업일군은 50여명이 돼 보이지만 기실 그들은 교대근무를 하고있으며 적지 않은 잠수부들이 잠수작업을 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6일 "최근 세월호 인양에 참여한 중국업체 상해인양국 직원 350여명이 19개월째 선상에서 3교대 24시간 작업을 해준 데 대해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며 "한중 협력으로 세월호가 1073일 만에 수면 위로 다시 떠오르게 된 것"이라며 세월호 인양과 관련해 상해인양국에 감사와 경의를 표했다.
/길림신문 해외판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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