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쿠르드, 중앙정부에 '백기'…독립 사실상 무산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10월25일 22시40분 조회:1153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 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이라크군 군사 압박에 "투표결과 동결" 후퇴
IS 격퇴전서 맹활약했으나 국제사회 외면에 좌절
미국 총영사관 앞에서 항의하면서 우는 쿠르드 주민[AFP =연합뉴스자료사진]
(서울·테헤란=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강훈상 특파원 = 이라크 쿠르드족이 100년간 염원했던 분리·독립이 또다시 좌절됐다.
이라크 쿠르드자치정부( KRG )는 25일(현지시간) 새벽 낸 긴급 성명에서 지난달 25일 분리·독립을 위한 찬반투표의 결과를 동결한다고 밝혔다.
투표결과를 '취소'한다는 표현을 피해 유보를 뜻하는 '동결'을 선택했지만 사실상 중앙정부에 백기 투항했다.
KRG 는 이 성명에서 "이라크 정부군과 KRG 군조직 페슈메르가 사이에 전쟁과 대치, 유혈사태가 계속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서 동결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쿠르드 자치지역에서 교전과 모든 종류의 군사작전을 즉각 중단하고 이라크 중앙정부가 이라크 헌법에 근거해 열린 대화를 시작할 것을 요구했다.
미국, 유럽연합( EU ), 이란 등 이라크에 영향이 큰 정부가 이번 갈등을 대화로 해결하라고 요구한 만큼 중앙정부는 군사작전보다는 KRG 와 자치권과 지치지역을 놓고 논의할 가능성이 크다.
KRG 는 그러나 자치권, 유전 계약 등 기존 권한을 중앙정부에 어느정도 내줘야 할 것으로 보인다.
KRG 는 지난달 투표 결과, 찬성표가 92.7%로 압도적으로 나오자 KRG 는 자치권한 확대, 독립국 수립 등을 위한 정치 일정을 협상하자고 중앙정부에 제안했다.
중앙정부는 이를 위헌이라고 규정하고 투표결과를 자진 취소하지 않으면 대화하지 않겠다면서 강경하게 대응했다.
투표 직후 중앙정부는 이웃 이란, 터키와 연대해 쿠르드 자치지역의 육상 국경을 막고 항공편 운항도 봉쇄했다. KRG 의 원유를 주로 수입한 터키도 이를 중단하겠다고 압박했다.
KRG 는 지난 3년간 이라크 북부 유전지대에서 이슬람국가( IS )의 파상공세를 정부군을 대신해 막아냈다.
미국 등 서방과 중동 지역에서도 KRG 의 맹활약에 찬사를 보내며 무기를 지원했다.
KRG 는 이를 동력으로 내친김에 분리·독립 투표를 시작으로 민족의 염원인 독립국 수립을 추진했으나, 이스라엘을 제외한 국제 사회가 이를 모두 반대했다.
중앙정부가 KRG 가 사수한 유전지대 키르쿠크주에서 16∼20일 페슈메르가를 상대로 압도적으로 군사작전을 벌여 순식간에 몰아냈을 때도 국제사회는 우려만 표했을 뿐 쿠르드족을 외면했다.
키르쿠크에 진격한 이라크군[AFP =연합뉴스자료사진]
이라크 정부는 이에 그치지 않고 KRG 에 국경 통제권, 페슈메르가 통수권까지 요구했으며, 아르빌에서 남쪽으로 50㎞ 떨어진 곳까지 진격해 KRG 를 위협했다.
KRG 는 이라크군의 작전에 이란이 지원하는 시아파 민병대가 가담했다면서 미국에 도움을 호소했지만 반응이 없었다.
그나마 '본전'도 찾지 못하게 되자 KRG 는 분리·독립 투표 한 달 만에 중앙정부에 굴복했다.
이라크 쿠르드족은 20세기 초부터 중앙 권력과 대립하면서 독립된 주권 국가 수립을 모색했다.
그러나 주변 강대국은 필요에 따라 쿠르드족을 전위에 세운 뒤 상황이 정리되면 약속을 깨거나 냉정하게 '토사구팽'해 번번이 쿠르디스탄(쿠르드족의 독립국) 수립이 좌절됐다.
IS 사태로 어떤 면에서 쿠르드족이 독립국을 건국하기에 지난 1세기 동안 가장 유리한 정치적 지형을 조성됐지만, 결국 절호의 기회가 무산되고 말았다.
비운의 '배신의 역사'가 반복된 셈이다.
분리·독립 투표를 강행한 KRG 의 마수드 바르자니 수반도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이와 함께 최대 위기를 맞게 됐다.
쿠르드족은 이라크 북부, 이란 북서부, 터키 남동부, 아르메니아 등에 약 3천만명이 분포됐다.
KRG 수반 바르자니 지지 현수막을 철거하는 이라크군[AFP =연합뉴스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면 다음이미지가 보여집니다.
1 /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