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언어도 일종의 능력이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5년4월16일 07시47분    조회:1735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할빈시조선족제1중학교 최덕해 교장

  (흑룡강신문=하얼빈)김태산 기자 ="언어도 일종의 능력입니다. 말하자면 언어교육은 능력교육이고 자질교육이기도 합니다."할빈시조선족제1중학교 최덕해교장이 던지는 말이다. 듣기에 아주 평범해보이지만 그 속에는 '국내에 립각하여 세계로 나가는 현대인 양성'을 학교운영리념으로 하는 한 교장의 뜻깊은 속내가 담겨져있다. 최교장이 말하는 4개국언어 수업을 병진하면서 전체 학생들의 실력을 향상시킨다는 학교운영특색의 중축을 이루는것이기도 하다.

  "세계로 나가는 현대인 양성에서 언어교육은 불가결의 요소입니다. 최근년간 학교에서는 이 점을 둘러싸고 많은 탐색을 해왔습니다." 최교장에 따르면 현재 학교에서는 초중에서 4개국어(조선어, 한어, 영어, 일어)를 가르치고 고중에서는 류학생들에게는 한어를 가르치고 한족학생들에게는 한국어를 가르치는 구도를 기본상 형성하였다. 초중에서는 한개 외국어를 주요과목으로 수료하고 매주 2개 교시에서 또 하나의 외국어를 선택 수료한다는것이 골자다.

  현재 학교의 한국어실험반 학생모집계획이 할빈시학생모집계획에 편입돼 이미 80명을 모집하였고 류학생부도 지속적이고도 안정적으로 발전하여 류학생수가 60명으로 늘어난것도 이와 맥락을 같이 한다. 그렇지만 최교장은 민족학교의 특색을 여기에만 충족시켜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가히 학교운영에서의 청우계라고 할수 있는 대학입시성적과 학생들의 취미배양, 특장배양 위주의 문체활동의 유기적인 결합을 이루는것이 중요한것이라고 말했다. 이면에서 학교에서는 지난해 괄목할만한 성적을 거두었다.

  근년에 학교에서는 새로운 과정리념하의 과당교수를 연구하면서 소반화교수의 방법과 경로 탐색을 돌파구로 양성을 통한 학습, 외지 고찰, 학교 실제의 3자결합으로 초보적으로 학교에 적합한 과당교수모식을 탐색해냈다. 그 단적인 례로 지난해 대학입시에서 90명 수험생중 600점이상이 6명 나왔고 전성조선족리과장원을 배출하였으며 문, 리과에서 도합 60명 학생이 대학모집점수선에 들어간것이다. 고중진학시험에서도 할빈3중 점수선에 들어가는 학생을 배출하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학생을 건강하게 성장시키는것은 학교의 모든 교육의 출발점이고 귀속점입니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는 체육, 예술 교육을 강화하며 사생의 건강하고 화목한 발전을 꾀하였다. 학교에서는 10여년을 끌어오며 매주 수요일의 2개 교시를 학생들의 취미활동 시간으로 배비하였는데 이때면 녀학생들은 합창련습을, 남학생들은 축구활동을 하는것이 이미 교정의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굳어졌다.

  한편 학교에서는 통일적으로 학급문화벽을 꾸며주는것으로 교실의 문화분위기를 영위하였으며 아름다운 교정건설에서 학교, 학년, 학급을 단위로 각종 특색활동 이를테면 륙상운동회, 특정된 기념일 행사(례하면 단오기념일, 국경절애국교양, 추석전통문화교육, 12.9애국가요대합창)를 매체로 학생들의 심신건강발전을 부추겼다. 매년의 축구운동대회는 할빈시 기타 학교에서 찾아보기 힘든 이 학교만의 특색이였는데 올해는 국가체육과정계획에 따라 조건을 창조하여 축구과정을 개설하고 매일 한시간의 체육단련을 락실할 목표다.

  "그러나 이 모든것을 지탱해주는 주추돌은 덕육교양입니다."최교장이 하는 말이다. 학교에서는 다년간 덕육교육을 학교사업의 중요한 일환으로 삼고 덕육사업망을 구축하였다. 특히 가정교육을 강화하여 '학교-가정-사회'가 일체화된 화목한 학생양성구도를 형성하였다. 이른바 반급특색문화건설, 조회, 주제반회 등 덕육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점차 규범화로 나가 학교의 덕육교육의 특색을 이루는것이다. "덕육교육은 학교교육의 생명선입니다. 덕육을 전제로 하지 않는 교육은 사실상 무의미한것입니다. "최교장이 총화짓듯이 하는 말이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704
  •     다문화 학생들이 갈수록 늘면서 한국어와 중국어를 동시에 수업에 활용하는 초등학교 교실이 다음달 중 처음으로 선보인다. 두 명의 교사가 동시통역으로 수업을 하는 이중언어 교실은 중국어뿐 아니라 베트남어나 몽골어 등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돼 다문화교육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조희연 서...
  • 2015-07-13
  • [서울=동북아신문]영등포구 대림동에 위치한 법무부 산하 비영리 사단법인 한국이주․동포개발연구원에는 작년부터 한국어를 배우러 오는 중국동포 청소년들이 부쩍 늘었다. 대부분 학생들은 중국에서 학교를 다니다가 먼저 한국에 들어와서 일하고 있는 부모와 함께 살기 위해 한국으로 왔다. 한국에서 돈을 모아 생활이 ...
  • 2015-07-13
  • 2015年中考延边一中延边二中录取分数线 延边一中录取分数线 延吉市:择优生录取线:           598分 外县市:择优录取线:               598分     指标生最低控制线: &...
  • 2015-07-08
  • 중국 연변대학교에서 홍보용으로 배포하고 있는 포스터.(한국승강대학교 제공) 2015.07.03/뉴스1 © News1 김성진 기자  한국승강기대학교는 중국 연변대학교와 교류협정을 체결하고 중국내 고교 졸업자를 연변대 측이 모집해 승강기대학으로 유학시키는 'YK LIFT 아카데미' 사업에 대한 협약을 오는 13일...
  • 2015-07-04
  • 2015 재외동포 모국수학교육과정 단기 3기 과정 지원자 모집   국립국제교육원은 [2015년 재외동포 모국수학교육과정 단기3기 과정 지원자 모집]을 아래와 같이 모집하고자 하오니 모국수학에 관심 있는 동포학생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아울러 신청서류는 반드시 도착기준으로 7.17(금)까지 주선양총영사관에 제출하...
  • 2015-07-01
  • (흑룡강신문=하얼빈) 흑룡강성 민족사무위원회에서 입수한데 의하면 흑룡강성 제12기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제20차회의에서는 " '흑룡강성 민족교육조례'를 수개할데 관한 결의"를 채택, 그중 소수민족 대학입시 가산점정책에 대해 진일보로 조정 및 규범화했다.   가산점정책 조정후의 규정은 다음과같다.본민...
  • 2015-06-30
  • 올해 대학입시 총점수 665점,청화대학 《경제, 금융》전업 지망 길림성 문과장원-훈춘시제2고급중학교 양소연 조선족 녀학생 양소연이 올해 대학입시에서 총점수 665점으로 길림성 문과장원이 되였다. 훈춘시제2고급중학교의 양소연학생은 이번 대학입시에서 어문 139점, 수학 140점, 영어 141점, 문과종합 245점, 총성적 ...
  • 2015-06-26
  •   길림고등기술학원 9월 첫기 학생 모집 “룡정시에 대학이 있었으면 하는 꿈을 가지고있었는데 오늘 드디여 그 꿈이 이루어졌습니다.” 24일, 길림고등기술학원 대상고찰평가소조의 7명 전문가가 일치하게 “동의”라는 두글자를 써넣자 룡정시당위 상무위원이며 상무부시장인 왕옥각은 흥분을 감...
  • 2015-06-26
  • 길림성 문과장원-조선족학생 양소연 학습비결 올해 대학입시 총점수 665점,청화대학 《경제, 금융》전업 지망 길림성 문과장원-훈춘시제2고급중학교 양소연 조선족 녀학생 양소연이 올해 대학입시에서 총점수 665점으로 길림성 문과장원이 되였다. 훈춘시제2고급중학교의 양소연학생은 이번 대학입시에서 어문 139점, 수학...
  • 2015-06-24
  • 据吉林省人民政府新闻办公室官方微博@吉林发布2015年6月22日16:10公布了2015吉林高考分数线。重点本科(第一批)文科分数线543,理科分数线525分,普通本科(第二批)文科分数线433,理科分数线405。 高考网 2015吉林高考志愿填报及查分录取时间 一、查分时间及方式: 预计6月23日左右可以上网查询高考成绩,具体时间以省教...
  • 2015-06-22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