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한 면세점에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쇼핑하고 있다.
(흑룡강신문=하얼빈) 나춘봉 서울 특파원 = 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 내 쇼핑 규모가 오는 2020년쯤 30조원을 넘어서면서 한국 전체 소매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의 8%에 근접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주목된다.
20일 한국관광공사와 하나대투증권에 따르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여행객은 앞으로 연평균 19.8% 증가해 2020년에는 지난해의 약 3.5배인 1488만 명에 이를 것으로 분석됐다.
또 이들 관광객들이 한국에서 각종 물품을 구매하는 금액(교통·숙박·식비 등은 제외)도 지난해 6조1530억 (한화,이하 동일)원에서 2020년 약 30조5390억 원으로 4배가량 불어날 것으로 추정됐다. 이 같은 추정치는 그해 한국 소매시장 규모(398조3020억 원)의 7.7%에 해당하는 수치다. 지난해 한국 내 소매시장에서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1.9%였던 것과 비교하면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의존도가 3배 이상 커지는 셈이다.
실제로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 내 쇼핑 금액 증가율(전년 대비)은 지난 2010년 30.1%, 2011년 44.9%, 2012년 44.6%, 2013년 52.5%를 기록하며 지난 몇 년간 가파르게 오르는 추세였다.
다만 하나대투증권은 이 금액 증가율이 올해 30.6%를 기록한 뒤 차츰 둔화해 2020년에는 18.5%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이처럼 상대적으로 낮아진 2020년 증가율도 같은 해 한국 내 전체 소매시장 증가율(3.0%)을 감안했을 때 결코 낮지 않은 수치다.
중국인 관광객의 쇼핑은 특히 면세점과 화장품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 면세점에서 소비하는 금액은 지난해 1조9070억 원에서 2020년에 9조2170억 원으로 불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한국 면세점 시장에서 중국인 관광객의 매출 비중은 지난해 29.8%에서 2020년 66.8%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 내 화장품 쇼핑 규모도 지난해 1조8450억 원에서 2020년 5조1860억 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한국 내 화장품 시장에서 중국인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18.2%에서 2020년에는 30.1%로 커질 것으로 예상됐다.
한편 한국 내 외국인 카지노 시장에서 중국인 손님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지난해 43.2%였지만 2020년에는 67.5%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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