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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주 중국대사관 류창수참사 연길서 경제관련 간담
조글로미디어(ZOGLO) 2015년9월15일 08시59분    조회: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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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류창수참사(오른쪽)와 안영철 회장./본사기자

  (흑룡강신문=하얼빈)윤운걸 길림성 특파원=한국 주 중국대사관 류창수참사는 연변한국인(상)회 (회장 안영철), 연길대경방직(회장 김수영), 월드옥타 연길지회(연변무역협회, 회장 허재룡) 등 재 연변 한국기업과 연변현지기업 그리고 연변과학기술대학 교수 10여명과 자리를 함께하고 11일 연길시 신라호텔에서 경제관련 간담을 가졌다.

  류창수참사는 "박근혜대통령이 지난 9월3일 중국 열병식 기념행사에 참가함과 아울러 습근평 중국 국가주석과 리극강 국무원 총리와의 면담을 통해 한중관계는 그 어느 시기보다 좋아져 새로운 단계로 업그레이드 되였다"며 "특히 FTA의 발효됨과 아시아 인프라 구축 및 중국 동북을 포함한 일대일로의 부양책은 중국과 한국에 모두 리로운 일로 되였다"고 했다.

  안영철회장은 "현재 연변에 장기 거주하는 한국 교민은 4000여명이고 경상적으로 래왕하는 한국인은 3000여명으로서 이들은 현재 어려운 형편에서도 수익창출을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며 "연변한국인(상)회는 연변 현지인들과 손잡고 경제발전의 새로운 길을 걸어나가려고 힘을 모으고 있다"고 했다.

  다년간 연길대경방직은 현지인들의 고용창출에 한몫을 담당해 연변 경제발전에 많이 기여했다.

  김수영회장은 "인건비 절감을 꾀해 연변은 물론 중국에서 투자성공하는 시기는 지나 간것 같다"며 "반드시 새로운 제품 개발로 승부수를 걸어야 한다"고 하고나서 "현재 우리 기업이 적자만 안생겨도 큰 성공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재 현지인 직원들에게 4대 보험은 필수이므로 4대 보험을 포함한 인건비는 월 평균 700달러 (인민페로 약 4300여원)인 상황에서 원자재 상승, 물류비용 등을 감안하면 자칫 적자가 생길 가능성이 많다"고 했다.

  동북아 물류시스템에서의 허다한 문제점들도 제기 되었다. 현재 훈춘-자르비노-부산 륙해항선이 가동되고 있지만 물동량이 적은것도 문제시 되고 그 흐름이 원활치 못한것 또한 더욱 문제시 된다. 즉 러시아 자르비노를 거쳐야만 하므로 그 중간 고리에서 많은 애로점이 있는것 또한 현실이다. 그러므로 중국 훈춘-조선 라진-한국으로의 정기항선 개통은 동북아경제발전의 홀시할수 없는 핵심고리이다. 과거 훈춘-자르비노-속초 륙해항선에서 운영되던 '동춘호'가 적자가 생겨 끝내 손을 들고 나앉았는데 이러한 문제점들은 그 어느 지방정부가 나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아니므로 반드시 대 정부차원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참가자들은 지적했다.

  허재룡회장은 "연변 경제발전은 한국 경제와 떨어질수 없다. 즉 한국에서 조선족들이 외화벌이로 연변의 경제에 일조하고 있는것 또한 사실이다. 연변은 한국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그 어느 지역보다 높으므로 특히 소비계층은 한국의 신상품 접수력이 강하기에 무역령역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것은 사실이다"고 했다.

  이와 관련 김성국 연변세적사실업유한공사 동사장은 "한국의 신기술을 인입해 연변현지에서 제품을 생산하는것은 굉장히 의미가 있으므로 이렇게 한국 신기술로 현지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중국내의 판로는 장담할수 있다"고 자신심을 내비치기도 했다.

  연변과기대 배효열교수는 "비록 미국적 김진경박사가 연변에 중국내 최초의 중외합작대학을 세웠지만 한국정부도 이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현재 대학은 한국 교수들을 주축으로 하는 교수진이 영어, 한국어, 중국어 등으로 강의를 하고 있는데 이렇게 양성된 조선족 학생들은 한국인들과의 소통은 물론 기업에서도 한국인들과의 대화가 쉬워 의사소통에 아무런 문제가 없기에 취직이 잘 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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