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류달리 길었던 한파가 끝나자 얼어붙었던 소비 심리가 봄바람을 타고 살아나는 분위기다. 닫혔던 소비자들의 지갑이 열리면서 주내 식품, 의류, 가구 업체의 매출이 호조를 띠며 상승세를 보이고있다.
특히 이번 주 들어 기온이 큰 폭으로 상승하자 과일, 아이스크림 판매 코너와 산나물 판매 코너로 발길을 돌리는 고객수가 크게 늘었다. 17일, 연길백화청사 슈퍼마켓의 조상 담당경리는 “최근 몇년간 시민들의 생필품 구매력이 탄탄해지면서 전과 달리 겨울철 남새, 과일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지는 않았지만 봄철 들어 신선한 남새, 산나물과 과일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일층 증가한 데 따라 매출액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고 밝혔다. 천우생태가원 단지 부근의 한 과일가게의 업주는“겨울철에 한꺼번에 많은 량을 구입해가던 린근 소비자들이 최근에는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가게를 찾는 차수가 증가하면서 따라서 매출액이 겨울철보다 증가하고 지난 해 동기에 비해 15% 가량 증가했다.”면서 지난해부터 제철 식재료를 찾는 고객이 늘면서 제철 봄나물을 판매하고 있는데 들여오는 족족 남김없이 판매되고 있다고 밝혔다.
생필품 판매량이 큰 홍보나 마케팅 전략없이 증가한데 반해 의류 업계는 다양한 판촉, 할인 전략으로 매출을 끌어올리고 있다. 17일, 백화청사 녀성의류 담당 리소천 경리는 “봄철 들어 신상 의류에 다양한 가격 할인을 적용하고 5.1절 휴가에 대비해 맞춤 판촉 전략으로 봄철 의류판매 고조를 맞게 된다.”고 밝혔다. 연길‘aden’의류전문판매점의 담당자는 “올해 봄철 기온 상승 지점이 늦춰지면서 두터운 의류보다 여름철에도 사용 가능한 얇은 의류를 판매 초반부터 일정한 할인가를 적용해 내놓았는데 전략이 적중했다.”면서 매출액을 지난해 동기에 비해 30~35%가량 끌어올렸다고 부언했다. 봄철 들어 겨우내 잠잠했던 운동, 캠핑 의류와 장비 판매 시장에 활기가 넘치기 시작했다. 위챗으로 캠핑 장비와 의류를 전문 판매하고 있는 전홍군(29세)씨는 “겨우내 잠잠했던 캠핑용 텐트, 해먹 등에 관련한 고객 문의가 봄철을 맞아 증가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해마다 4, 5월을 즈음해 캠핑 제품 매출 고봉기를 맞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봄철이 이사 적정 시즌으로 꼽히면서 가구, 가전 업체도 호황을 이루고 있다. 집들이나 장식, 혼수 장만 등으로 가구 매출이 느는 정황에 착안, 가격할인과 보다 섬세해진 서비스로 소비자들을 공략한 데서 매출 호조를 띠고 있다. 연길백리성 금패주방가구 판매점의 관계자는 “3월부터 6월 사이에 이사하는 가정이 많고 결혼 시즌인 봄철을 맞아 혼수를 장만하는 신혼 부부가 증가하면서 특히 봄철에 제품 선정에 공을 들이고 다양한 판매 전략을 구사해 소비자의 발길을 잡고 매출액을 끌어올리고있다.”고 밝혔다.
연변일보 강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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