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재개장 뒤 매출 25% 껑충…신기한 신세계 강남점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5월30일 10시12분    조회:1978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지난 2월 대대적인 증축을 마친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이 ‘생활전문관’의 고성장에 초반 선전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전체 층을 하나의 매장처럼 터 버린 편집매장형 시도가 ‘집 꾸미기’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자 호응을 얻은 것으로 풀이된다.
 
기사 이미지

서울 반포동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9층엔 국내외 144개 생활용품 브랜드가 편집매장을 이루고 있다. 에르메스의 식기류. [사진 이소아 기자]


한 개 층을 하나의 매장처럼 단장
집 꾸미기 트렌드 맞춰 생활관 강화
인테리어 용품 매출 39% 넘게 늘어

29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강남점 매출은 2월26일~5월26일 재개장 석달간 전년동기 대비 25.3% 증가했다. 같은 기간 신세계백화점 전체 성장률 4.7%를 크게 앞선다. 특히 가구와 주방·조명·인테리어 용품 등을 다루는 생활전문관은 39.2% 급성장하며 강남점 매출을 이끌었다.

17개월 간의 증축을 거친 강남점은 면세점과 더불어 신세계백화점 부문 양대 역점 사업으로 꼽힌다. 강남점 등에 들어간 비용 탓에 올해 1분기 신세계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2.9% 줄어든 것을 감안하면 제 역할을 해 줘야 할 사업장이다. 올해부터 백화점 부문 수장을 맡은 정유경(44) 신세계백화점 총괄사장이 강남점을 각별히 챙긴 이유이기도 하다.

이 중에서 9층 생활전문관은 디자인과 패션 부문에서 경력을 쌓아 온 정 사장의 노하우가 십분 반영됐다. 국내 백화점 최대 규모인 6612㎡(2000평)의 생활용품 매장 규모에 모든 상품을 편집매장 형태로 진열했다. 편집매장이란 품목에 따라 다양한 브랜드를 모아놓은 매장이다. 일례로 접시를 사러 온 고객은 여러 브랜드 매장을 찾아다닐 필요없이 접시 코너 한 자리에서 모든 가격대와 모양의 접시를 비교해 볼 수 있다. 고객이 매장과 매장 사이를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게 한 점도 특징이다.

기자가 실제 생활전문관을 방문해보니 매장별 ‘호객 행위’가 확연히 적었다. 조규권 신세계백화점 생활담당(임원급)은 “직원이 먼저 상품을 권하는 게 아니라, 고객이 자유롭게 상품을 구경하다가 직원에게 문의를 하는 체험형 매장”이라고 설명했다.
 
 

서울 반포동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9층엔 국내외 144개 생활용품 브랜드가 편집매장을 이루고 있다. 체험형 매장을 표방해 직접 앉아볼 수 있는 디자인 의자 등이 있다. [사진 이소아 기자]


편집매장은 최근 인기가 높은 ‘홈퍼니싱’트렌드를 체험하는 데 최적화된 구조이기도 하다. 홈퍼니싱은 홈(home·집)과 퍼니싱(furnishing·단장)의 합성어로 인테리어 소품으로 집안을 꾸미는 것을 일컫는다. 사적인 공간과 개성을 중시하는 선진국형 소비 행태로 꼽힌다. 업계에선 지난해 약 12조원(통계청)이었던 국내 홈퍼니싱 시장이 조만간 일본과 같은 38조원(2015년 야노경제연구소)만큼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

DA 300

 

강남점은 이런 소비자 행태에 맞춰 ▶향기(디퓨저·향초 등) ▶커피메이커 ▶패브릭(원단·천) ▶바디(욕실·타월) ▶오디오 등 다양한 홈 관련 전문 편집매장을 강화했다.

가격대도 대중적인 브랜드부터 에르메스 식기, 북유럽 가구 ‘프리츠한센’, 이탈리아 가구 ‘폴트로나프라우’ 등 명품 브랜드까지 넓혔다. 업계에서는 ‘재개장 입소문 효과’가 사라지는 리뉴얼 6개월 이후까지 매출 증가가 지속적으로 이뤄지느냐에 주목하고 있다.

안지영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강남점 매출이 안정적으로 늘어나곤 있지만, 리뉴얼 이후 넓어진 면적 만큼 늘어나진 않았다”며 “재개장 입소문 효과가 사라진 이후에도 매출 증가율이 이어져 수익성을 회복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출처: 중앙일보]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0
  • "직원들에게 먼저 인사해라" 겸손과 배려의 리더십 강조 직원들을 날마다 기쁘게 해줄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지난달 별세한 고(故)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해답을 '인사(人事)'에서 찾았다. '인사가 만사'라는 말에 등장하는 그 인사가 아니다. 매일 직원을 승진시...
  • 2018-07-03
  • 가방부터 구두까지 투명 제품 봇물 유명인들 PVC 소재 패션으로 눈길… 가죽보다 반짝이는 광택 효과도   최근 들어 패션계에서 투명 바람이 불고 있다. 가방부터 의류, 모자, 신발까지 투명 소재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여름이 되면 비치 백(beach bag)이나 레인코트 같은 용도로 등장하긴 했지만 올해는...
  • 2018-06-19
  • [패션 라이프가 바뀐다. ⑤] 선 주문 판매 방식 크라우드 펀딩 특별함과 가성비 찾는 똑똑한 소비자들에게 인기   파인애플 가죽으로 만든 마리스 파인애플의 가방은 펀딩가가 14만원에 달한다. 원단 가격이 일반 가죽보다 4배 비싸기 때문이다. 회사 측은 이 가방을 어떻게 제작하게 됐는지, 왜 이 가격에 팔아...
  • 2018-06-19
  • 치킨. 이름만 들어도 먹고 싶은, 대표적인 국민 야식이다. 시원한 맥주와 찰떡궁합 자랑하는 덕에 ‘치맥(치킨과 맥주를 줄여 부르는 말)’이라는 신조어를 낳은데 이어, 2017년엔 치킨 감별사를 뽑는 ‘치믈리에 대회’까지 열렸다.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
  • 2018-05-18
  • 분야 전혀 다른 업종과 협업 … 호기심 자극·마케팅 극대화 롯데제과·해피바스 소납고 비다케어 제품 선보여 '인기' 던킨도너츠는 미니언즈 제품 한정판으로 구매 유도 아티스트와도 협업 … 수려한, 질스튜어트뉴욕 등 판매량 '껑충'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박미주 기자] 직...
  • 2018-05-14
  • 지난 연구에서 미남·미녀는 다른 이들과 비교해 ‘수입이 높고 안정적인 생활을 한다’는 결과가 나와 많은 이들의 지지를 받았지만, 최근 새로운 연구에서 이와 상반된 결과가 드러나 일부에게 작은 희망을 안겼다. 직장 등 사회생활에서 외형적인 매력이 크게 도움 된다는 건 다수가 인정하고 실제 사례...
  • 2018-04-30
  • 도처에서 성공 창업을 외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성공 신화에 대한 얘기는 연일 미디어에서 흘러 넘치고 대박 사업 아이템들도 여기저기서 소개하기 바쁘다. 사업에 대한 장밋빛 환상을 심어주는 얘기들도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다. 주저하지 말고 도전해 보라고 권한다. 심지어 실패를 빨리 해 보라고 권한다. 하더라도 ...
  • 2018-03-23
  •  [이희용의 글로벌시대]  '윤식당2'에서 윤여정(왼쪽)과 정유미(오른쪽)이 요리에 열중하고 있다. tvN 화면 캡처.   (서울=연합뉴스) 이희용 기자 = 새해 들어 금요일 밤마다 TV에서는 낯익은 탤런트들이 스페인 카나리아제도의 아름다운 섬마을 가라치코에서 작은 한식당을 꾸려가며 겪는 일상을 ...
  • 2018-03-06
  • [마신 김민철의 소상공인 성공 방정식] 대기줄의 마지막 손님에게는 팔지 마라 줄 서서 기다리게 해야 판매에 효과적 … 줄 설 수밖에 없는 서비스 제공은 기본 홍콩 침사추이의 한 라멘집에는 홀 안쪽에 테이블이 3개 비어있는데도 손님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중국의 먹거리는 못 먹는 순간은 지옥이지만 적...
  • 2017-12-03
  •   배정빈, 장상걸 두 형제가 료리하는 모습 /한동현 기자     장인정신이 느껴지는 숨은 맛집 주인들   (흑룡강신문=하얼빈) 정명자 기자 = 미식과 료리에 대한 호기심과 사랑을 키워주는 배정빈(39세), 장상걸(35세)(고종사촌 형제), 자신의 료리를 통해서 미식을 창조하는 문화적...
  • 2017-12-01
  • [한겨레] 천정부지 임대료에 점포 공유형 틈새창업 저녁 술집, 낮엔 덮밥집 등 시간 쪼개 공유 창업자와 점포주 연결해 주는 업체도 성황 “패자부활 없는 자영업에 새 모델로 정착”  임대료가 급상승 하는 서울 마포구 홍대 앞 상점가의 모습. 한겨레 자료사진이영수(27)씨는 지난달 30일 초등학생 시...
  • 2017-11-09
  • [머니투데이 권성희 금융부장] [[줄리아 투자노트]] “당신의 행동이 습관이 되고 습관이 당신의 가치가 되며 가치가 당신의 운명이 된다.”(마하트마 간디) 작은 행동을 반복하면 습관이 되고 어떤 습관을 갖고 있느냐가 당신의 가치를 결정해 운명을 만들어 간다는 얘기다. 우리가 지금 사는 모습은 우리가 매일...
  • 2017-11-04
  • 無人카페, 독특한 매력에 인기 인건비 절약돼 음료 가격 저렴   직장인 양한솔(35)씨는 얼마 전 친구와 함께 강원도 양양의 '코게러지'에 갔다. 주인도, 종업원도 없는 무인(無人) 카페. 양씨는 결제 단말기에 직접 신용카드를 긁어 2000원을 지불한 뒤 카페에 놓인 가정용 원두커피 기계로 커피를 내려 마셨...
  • 2017-10-19
  • 간판이 뭐가 중요해?" 요즘처럼 이 말이 와닿은 적도 없을듯하다. 최근 인기를 얻는 식당이나 카페 등 식음 매장을 보면 간판이 없는 곳이 많으니 말이다. 과거엔 파는 상품이나 인테리어만큼이나 중요하게 여기던 간판을 아예 달지 않거나, 달더라도 아주 작게 만들어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숨겨 놓는 곳이 점점 더 늘고 있...
  • 2017-10-18
  • 9일(현지시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시카고대 리처드 세일러 교수. [EPA=연합뉴스] 올해 노벨 경제학상은 행동경제학 권위자인 리처드 세일러(72) 미국 시카고대 교수에게 돌아갔다. 세일러 교수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 『넛지』(2008년)의 공동 저자며, 『승자의 저주』(1992년)도 집필했다.  스웨덴 왕...
  • 2017-10-10
  • 추석 연휴 동안 어디론가 떠나지 못하고 서울에만 머문다고 아쉬워할 필요 없다. 해외나 지방 휴가지로 떠나는 이들이 부럽지 않을 만큼 프랑스·일본·이탈리안·한식 등 다양한 맛집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긴 연휴에 웬만한 식당은 다 쉴 것 같지만 소문난 맛집 중 의외로 문을 여는 곳이 꽤 많다...
  • 2017-10-09
  • 혼자 둘러보다 구입 등 결정, 자유롭게 쇼핑하길 원해 백화점도 對面 서비스 줄여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화장품 가게에서 손님이 ‘혼자 볼게요’라는 문구가 적힌 바구니를 들고 쇼핑 중이다. 이 바구니를 들면, 고객이 요청하기 전에 매장 직원이 먼저 다가가지 않는다. /이재승 인턴기자 20일 오후 서...
  • 2017-08-21
  •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용 축소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무인결제 시스템이 도입된 쌀국수 전문점. [중앙포토] 대기업그룹의 계열사인 경남 소재 A사는 지난 17일 오후 예정에 없던 긴급 임원회의를 열었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총인건비 관리’를 주제로 세 시간 넘게 회의가 진행됐지만 뾰족한 수...
  • 2017-07-20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