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함께' 멀리가는 길을 택한 1등 업체들의 비결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6월17일 08시48분    조회:1433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이주현 기자]2006년부터 사회공헌팀을 신설해 활동 중인 대상은 저소득층부터 장애인, 미혼모, 노년층 등에 이르기까지 수혜계층을 광범위하게 두고 있다. 사회공헌활동 근간은 임직원들로 구성된 청정원 봉사단이다. 지난 10년동안 9만2694명의 직원들이 32만3834시간동안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인건비로 환산하면 51억 8000여 만원을 웃도는 금액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대상의 사회공헌활동이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주말이나 평일 저녁시간에 주로 봉사활동을 권고하는 대다수 기업들과 달리, 평일 근무시간을 이용해 봉사활동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는 점이다. 근무시간 외의 시간과 주말은 철저하게 가족들과 보낼 수 있도록 배려하자는 명형섭 대상 사장의 의지가 담겨 있는 대목이다. '배려'를 기조로 한 사회공헌활동은 생산성에도 영향을 미쳤다. 대상의 매출액은 최근 5년간 2011년 2조1638억 원에서 지난해 2조6350억 원으로 21.7% 증가했다.

아동 유기 문제 해결을 위해 발벗고 나선 곳도 있다. 남양유업은 불가피한 사정으로 아기를 키울 수 없게 된 부모가 아기를 두고 갈 수 있도록 마련해 놓은 상자, '베이비박스'를 적극 후원하겠다고 나섰다. 베이비박스를 통해 유기되는 아동 수는 2011년 37명에서 지난해 225명으로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런 유기 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부족하고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도 없는 상황이다. 남양유업은 지난해 '베이비박스'를 운영하고 있는 주사랑공동체와 '아기 생명 살리기 운동' 추진협약을 체결하며 아동 유기 문제 해결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었다. 또한 아기를 맡기러 온 미혼모들에게 분유 등 육아용품을 지원하고 네일아트, 미용기술 등의 취업 교육의 기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남양유업은 현재 베이비박스에 아이를 데려온 부모들 중 상담을 통해 마음을 되돌리는 비중이 15~20%인데 이를 50%까지 높인다는 계획이다.

CJ푸드빌은 '업(業)'의 특성과 전문성을 살린 상생활동에 앞장섰다. 2013년 고용노동부와 베이비부머 세대의 제2인생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CJ푸드빌 상생아카데미'를 설립한 CJ푸드빌은 이곳에서 외식 창업을 계획하는 퇴직자 및 전직 예정자들을 위해 전 과정 무료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현재 14기 과정을 진행 중인 상생아카데미는 지난 2년6개월여 동안 556명의 수료생을 배출하며 '은퇴자 창업사관학교'라는 별칭을 얻을 정도로 전문 교육기관의 명성을 얻고 있다. CJ푸드빌이 상생아카데미를 운영할 수 있는 최적임자로 평가 받은 것은 '업'의 특성과 전문성이 교육과정과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CJ그룹의 창업이념인 사업보국을 실천한다는 데에 그 의미 또한 크다.

롯데리아는 지역 농특산물 판매 활성화를 통해 공유가치 창출(CSV)에 앞장서고 있다. 롯데리아는 지난 1월 제주자치도, 농협 제주지역본부와 '제주자치도 농가 상생 협력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협약을 바탕으로 롯데리아가 운영하는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커피에서는 제주 특화 제품 7종을 '우리의 봄, 제주'라는 콘셉트로 시즌 제품으로 내놨다. 또한 4월에는 여름 시즌을 맞아 제주 녹차와 팥, 견과류를 함께 곁들여 녹차 본연의 맛을 살린 '제주 녹차 빙수'를 출시했으며 오는 15일부터는 제주 청귤을 활용한 모히또 에이드 3종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같은 제주 농특산물 판매 활성화와 제주 농가와의 상생을 통해 고객에게는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지역 농가에는 판매경로를 확대해준다는 설명이다. 또한 커피 찌꺼기를 활용한 '원두 리싸이클 캠페인'을 통해 농가의 비용절감도 유도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지난 4월 20t분량의 커피퇴비 2100포대를 제주지역 200여 농가에 공급했다.

하이트진로는 '쉬운 것부터, 꾸준하게'를 모토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해오며 국내 주류업체를 대표하는 100년 기업을 성장할 수 있었다. 2012년 사회공헌팀을 신설한 이후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기획, 실천함으로써 지금까지 전체 임직원 약 70%가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특히 하이트진로는 '하이트=깨끗하다'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전사 환경 지킴이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다. 이 캠페인은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한 달에 두 번씩 진행하며 임직원 봉사자들은 본사, 공장, 영업 지점의 인근 지역을 돌며 오물 제거, 길거리 청소 등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같은 봉사활동 외에도 하이트진로는 미래의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장학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2013년부터는 '저소득 요식업종사자 대학생 자녀 장학금' 사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중국동포 자녀 장학금' 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오비맥주는 매년 마케팅 예산의 5% 이상을 의무적으로 건전음주 및 기업의 사회적책임(CSR)활동에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 가장 주력하는 것은 황사와 미세먼지 예방을 위한 몽골 황사ㆍ사막화 피해 방지 활동이다. 오비맥주는 2010년부터 몽골의 사막화와 황사 피해를 예방하고, 건강한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해 국제 NGO 푸른아시아와 공동으로 몽골에서 '카스 희망의 숲 가꾸기' 조성사업을 벌이고 있다. 카스의 몽골 현지 유통회사인 '카스타운'와 함께 몽골 내 판매금액의 1%를 적립하는 방식으로 기금을 모아 사막화되고 있는 에르덴솜 지역에 2020년까지 15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대규모 환경개선 프로젝트다. 오비맥주는 매년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동쪽으로 50km 떨어진 투브아이막 에르덴솜에서 대규모 방풍림 조성을 위해 나무심기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색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주목받는 기업도 있다. 윈저ㆍ조니워커ㆍ기네스 등 세계적인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디아지오코리아는 '책임있는 음주문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어 눈에 띈다. 디아지오코리아는 '스스로 책임 있는 음주 문화를 만들고 즐기자'는 메시지를 담아 2004년 주류 업계 최초로 '쿨 드링커 캠페인'을 선보였다. 이 캠페인은 '부어라, 마셔라'로 대변되는 대학생 음주행태에서 벗어나, 술은 '스스로 책임질 수 있을 때까지만 마시는 게 진정으로 쿨한 것'이라는 해답을 제시하며 대학교 축제 기간 동안 폭음이 빈번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 캠페인을 실시해왔다. 또한 쿨 드링커 캠페인 홍보대사도 선정해 지금까지 총 7기, 230명의 대학생이 선발됐다. 이 캠페인은 단발성 사회공헌 프로그램이 아니라, 장기적이고 실질적인 이익을 줄 수 있는 활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특히 기업이 펼칠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의 모범 사례로 언급되고 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0
  • 기업의 발전은 조화로운 내부환경을 수요한다. 주주들사이, 주주와 직업매니저사이 등 모든 소유자들사이가 조화롭게 어울려야만이 기업발전에 이롭다는 얘기다. 미래의 기업발전은 기업내부에서 세개 방면의 협력으로 화목한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첫째는 주주의 권리를 향유함에 있어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주주의 ...
  • 2016-04-18
  • [인민망 한국어판 4월 15일] 13일 상하이 ‘쉬전(徐震) 마트’, 각종 액세서리와 생활용품이 가득 진열되어 있다. 하지만 포장된 모든 상품은 ‘속이 텅텅 빈’ 상태이다. 그럼에도 모두 실제 가격을 받고 판매한다. 이 독특한 마트는 온라인 상에서 화제로 떠오르며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이 &ls...
  • 2016-04-17
  • 실리콘밸리 창업 5명, 노하우 소개   “사업 아이디어 뛰어나면… 영어 서툴러도 투자자들 찾아와” 12일 경기 성남시 네이버 본사에서 열린 ‘실리콘밸리의 한국인 2016’ 콘퍼런스에서 이상원 퀵소 대표가 투자를 이끌어내는 방법에 대해 경험담을 이야기 하고 있다. 네이버 제공 &ldquo...
  • 2016-04-13
  • 슈퍼마켓에서는 어떻게 돈 벌가? 늘 슈퍼에 가 요구르트를 사는 사람들은 긍정코 가장 안쪽에 있는 출고날자가 얼마 되지 않는 걸로 고른다. 확실히 그렇다. 슈퍼에서는 돈 벌기 위해 어떤 수단을 쓸가? 1.시선과 평행된 위치의 상품 리윤이 가장 높다. 쉽게 손에 쥘수 있는 상품이 상가에서 팔고싶은 상품이다. 일반적으로...
  • 2016-04-07
  • |무료할 때 듣는 무료음악 비트, 스마트폰 서비스 170억원 투자 유치  음악을 듣고 싶긴한데, 내가 뭘 듣고 싶은지 정확히 모르겠다” 음악을 듣고 싶긴한데, 내가 뭘 듣고 싶은지 정확히 모르겠다”   틈새를 선점하고 이를 발판으로 세계로 나가는 한국 벤처가 늘고 있다. 박수만 비트패킹 앤 컴퍼니...
  • 2016-03-30
  • 상생·진화·틈새…5년연속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 43곳 분석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을 대표하는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 CEO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29일 오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올해 인증서 수여식이 끝난 후 이동재 알파 회장, 김영희 김영희강남동태찜 대표, 김희주...
  • 2016-03-29
  • - 형형색색 간판 없애는 가게들 아예 안 내걸거나 작게 세워 손님들, SNS 보고 찾아오니 '안내판' 본래의 기능 없어져 아는 사람만 찾아오라는 전략도 "1:1 서비스 받아 VVIP 된 기분"   '서울은 어디를 가도 간판이 많다. 4월의 개나리나 전경(戰警)보다 더 많다. 더러는 건물의 마빡이나 심장 한가운데...
  • 2016-03-28
  • 퀄리티 좋으면 로고 필요 없다…가죽끈 엮은 가방 자체가 로고 ‘보테가 베네타’의 카를로 알베르토 베레타 회장은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 현대적이면서 기능적인 용도, 장인정신과 최고의 품질을 한결같이 추구한 것이 성공 비결”이라고 말했다. 명품 브랜드에서 로고는 생명이다. 로고는 ...
  • 2016-03-19
  • 듣는 폰에서 보는 폰으로 진화 유튜브에 대적하는 토종 플랫폼 봇물 통신사들, 데이터 통화량 늘리고 해지율 낮추고 네이버-카카오, 플랫폼 지배력 유지, 동영상 광고 대응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듣는 스마트폰이 아니라 보는 폰 시대다. 습관과 광고 시장의 변화가 미래 플랫폼 경쟁의 핵심으로 비디오를 앞세우고 있다...
  • 2016-03-18
  •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가 어떻게 하는 지를 보라.’ 세계 시장을 무대로 하는 페이스북, 구글 등 IT 공룡들의 전략은 한국 플랫폼 업체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들은 모바일이 플랫폼의 중심으로 된다는 것을 일찌감치 간파하고 이미 막대한 수익을 올리며 세계 IT 지형도를 바꾸고 ...
  • 2016-03-18
  •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국내 IT 기업도 결국은 플랫폼이 관건이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모바일에서 신성장 동력을 찾고 있다. 네이버는 모바일 검색 플랫폼에서, 카카오는 메신저 기반 온라인 오프라인 연계(O2O) 비즈니스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모바일에서 신성장 찾은 네이버·카카오..여전히 헤매는 통...
  • 2016-02-29
  •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플랫폼 장악이 곧 산업 제패다.’ 미래학자들이 예견했던 모바일 인터넷 기반 초연결 사회가 현실이 됐다. 기존 제조업 중심 산업에서는 물류와 자본이 몰리는 교통 요지가 중요했다면 초연결 사회에서는 정보와 대중이 모이는 ‘플랫폼’에서 가치가 나온다. 플랫폼이란 사...
  • 2016-02-29
  • 직업매니저에서 창업자로 변신하는것은 배역의 전환일뿐만 아니라 사업의 두번째 출발이라 할수 있다. 창업을 함에 있어서 어떤것에 주의를 돌려야 할까? 1. 흐름을 따르지 말라. 시장 변화에 제일 민감한 사람은 제일 빠른 시간내에 기회를 장악할수 있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만 따라다녀서는 기회를 잡을수가 없다. 창업...
  • 2016-02-20
  • "농부가 돌을 옮기다" 옛날 어느 한 늙은 농부의 밭에는 몇년째 커다란 돌이 박혀 있었다. 이 돌덩이는 농부의 보습을 몇개나 망가뜨렸는데 이것은 그가 농사질하는데서 하나의 심병이 돼버렸다. 어느 하루 또 하나의 보습이 망가지자 농부는 끝내 이 돌덩이를 없애버리기로 마음먹었다. 하여 막대기로 돌덩이의 밑을 뚜졌는...
  • 2016-02-08
  • 지구에서 우주로 사업영토 넓힌 일론 머스크와 제프 베조스 SNS로 세계 연결한 주커버그 무서운 추진력·집요한 노력 바탕, 창업으로 시작해 자수성가 그 富를 다시 인류를 위해 투자 #. 성공하는 사업가의 비밀은 조증(燥症)에 있다. 조증의 기질을 가진 사람들은 엉뚱함을 뛰어넘어 과대망상적 사고로 뻗쳐 나가고,...
  • 2016-01-17
  • 1. 먹거리 산업 중국에는"민이식위천(民以食爲天)"이라는 말이 있다. '백성은 식량을 생존의 근본으로 여긴다'는 말로 먹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는 뜻이 되겠다. 2016년에도 음식업이 가장 돈이 되는 산업이 될 전망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아침식사를 제공해주는 가게나 커피, 차와 같은 음료수 전문점의 경우 투자...
  • 2015-12-30
  • 과연 ‘부자’들도 습관에 영향을 받았을까?   미디어 매체 타비라보는 최근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결정하는 습관 10가지를 소개했는데요   함께 알아볼까요, 고고~ No.1 심플하고 단순한 생활     부자가 되어도 검소한 생활을 계속하는 사람은 많아요   그중...
  • 2015-12-21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