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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 수익성·성장성 중국에 이미 추월당했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7월5일 07시45분    조회: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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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연, 2007·2014년 양국 상장기업 비교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중국 기업이 수익성과 성장성, 자산규모 등 경쟁력 측면에서 이미 한국 기업을 추월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경제연구원은 5일 '한·중 양국의 기업경쟁력 분석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연구는 2007과 2014년을 기준으로 양국의 상장 비금융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평가기준은 ▲ 성과지표(수익성, 성장성, 자산규모) ▲ 연구개발 지표(연구개발 비중, 특허출원 수) ▲ 국제화 지표(해외매출비중, 해외 M&A 금액) ▲ 생산성 지표(노동생산성) 등 4개 지표에 속하는 8개 세부 지표가 기준이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전체 상장기업이 8개 지표 중 5개 지표(수익성, 성장성, 자산규모, 특허출원 수, 해외 M&A 금액)에서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평균 자산규모는 2007년에 중국기업이 6억3천992만 달러로 한국 11억5천348만 달러의 55% 수준이었으나, 2014년에는 중국기업이 15억704만 달러로 한국 14억6천328만 달러를 추월했다.

또 2014년 중국의 상장기업 매출증가율은 7.66%로 한국(3.39%)의 2배였다.


영업이익률도 중국이 앞선 가운데 격차가 2007년 4.26%에서 2014년 4.86%로 소폭 상승했고, 평균 해외 M&A 금액 역시 중국기업이 2014년 700만 달러로, 한국(228만 달러)보다 세 배가량 높았다.

보고서가 양국의 매출액 상위 30대 상장기업의 경쟁력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아직 한국이 중국보다 앞서고 있지만 격차가 갈수록 줄고 있다. 중국이 8개 지표 중 3개 지표(수익성, 성장성, 해외 M&A 금액)에서 한국을 앞섰다.

수익성 지표인 영업이익률은 2014년 중국이 13.82%로 한국 6.82%의 두 배에 달했고, 성장성 지표인 매출증가율도 2014년 중국이 12.86%로 한국 5.45%보다 크게 앞섰다.

평균 해외 M&A 금액은 중국이 2007년 33만 달러에서 2014년 1천509만 달러로 크게 증가한 데 반해, 한국은 2007년 572만 달러에서 2014년 912만 달러로 소폭 상승하는 데 그쳤다.

다만, 나머지 지표인 연구개발 비중, 특허출원 수, 해외 매출 비중, 자산규모, 노동생산성 지표는 한국이 중국보다 우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를 진행한 김산월 국민대 교수는 "중국의 30대 상장기업은 전체적으로 봤을 때 한국기업에 뒤처져 있지만 그 격차가 갈수록 주는 점이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보고서가 한국과 중국의 제조업 상장기업을 기술 수준별로 분류하고 경쟁력을 분석한 결과, 저기술·중기술 수준에 속하는 기업은 중국이 한국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고기술·하이테크 기업도 중국의 추격이 가속화되고 있다.

저기술 수준 기업의 경우 2007년 8개 지표 중 중국이 6개, 한국이 2개가 앞섰으나 2014년에는 중국이 7개, 한국이 1개가 앞서 우리나라가 우위에 있는 지표수가 감소했다.

중기술 수준 기업은 2007년 중국 4개, 한국 4개로 양국이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2014년 중국 6개, 한국 2개로 한국이 뒤처졌다.


고기술·하이테크 수준 기업은 2007년 중국 3개, 한국 5개였으나, 2014년에는 중국 4개, 한국 4개로 동일한 수준이 됐다.

이처럼 중국의 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원인으로는 ▲ 정부의 국유기업에 대한 재정 지원 ▲ 정부의 IPO(기업공개) 추진·장려 정책 ▲ 정부와 대기업의 기술개발형 펀드 조성 ▲ 기술력·브랜드 흡수를 위한 해외 M&A 추진 ▲ 소비력이 향상된 중국 내 소비시장이 꼽힌다.

따라서 여기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 정부도 IPO 활성화를 위한 규제 완화 등 조치를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 교수는 "중국 기업의 추월에 대한 우리 정부와 기업의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기업의 자금조달 여건을 개선하고 기술개발투자에 유리한 환경을 갖춰줘야 한다"고 말했다.

기업에 대해서는 "대기업은 기술력 제고에 목적을 둔 M&A를 잘 활용하고 중소기업은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발굴하고 해외시장 점유율을 늘려 '히든챔피언'으로 성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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