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K쇼핑 큰 손으로 떠오른 중국의 신보따리상 '웨이상'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8월13일 12시13분    조회:2437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중국인 유학생 '신종 알바' 각광 
SNS 통해 화장품 등 중국에 되팔아 
결제 간편해…일부 사업화도 활발 
신개념 유통채널…기업들 활용을
중국인 A씨(23)는 지난해 한국을 방문해 우연히 접한 N사 화장품을 써본 뒤 한국 화장품 마니아가 됐다. 품질도 뛰어나지만 가격이 저렴해 부담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는 한국에 거주하는 유학생 친구를 통해 물품을 주문한다. 한국에서 직접 배송돼 가짜일 리 없고, 친구가 물건을 보내기 때문에 사기 위험도 거의 없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중국 모바일 메신저 위챗(WeChat·웨이신)을 통해 친구에게 화장품 이름과 개수를 전달하고, 위챗페이(Wechatpay)를 통해 대금을 결제한다.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인과 조선족에게 ‘웨이상(微商: 위챗·웨이보 등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플랫폼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전자상거래)’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웨이상은 2011년 중국 텐센트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메신저 위챗의 ‘모멘트(국내 카카오스토리와 비슷한 서비스)’를 기반으로 시작됐다.


위챗 아이콘

웨이상은 중국 내 화장품 유통의 40% 정도를 차지할 만큼 마켓 지배력을 갖췄다. 중국에는 약 1000만명 이상의 웨이상이 활동하고 있다. 약 800만개 이상 공식 계정이 등록돼 운영 중이다. 하루 1만5000여개가 신규로 생성될 만큼 성장세가 급격하다.

중국 국가산업정보망에 따르면 중국의 전자상거래 교역 규모가 2011년 6조4000억위안(약 1073조6640억원)에서 지난해 16조4000억위안(약 2751조2640억원)으로 2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올해는 19조7000억위안(약 3304조8720억원), 2018년에는 27조3000억위안(약 4579조8480억원)까지 성장이 예상된다. 

중국의 모바일 쇼핑 교역 규모는 지난해 2조1000억위안(약 352조1700억원)을 돌파하면서 처음으로 PC 온라인 쇼핑을 앞질렀다. 이는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의 절반이 넘는 55.5%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2018년 중국의 모바일 쇼핑 비율은 73.8%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내 웨이상이 증가하면서 한국 제품을 중국으로 수입하는 역직구 양도 증가했다. 서울 K대학에서 유학 중인 조선족 C씨는 “중국에서 한국 마스크팩과 수분 크림의 인기는 오래전부터 계속되고 있다”며 “위챗 모멘트에 제품을 올리는 즉시 댓글이 달리고 판매가 완료된다”고 말했다. C씨의 위챗 모멘트 친구는 1000명을 넘어섰고 제품 재구매율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웨이상 제품 유통 회사를 운영하는 이모씨(45)는 “이미 한국 내 중국 유학생 중 대부분이 웨이상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그는 “이들 유학생 중 일부는 이를 사업화해 대규모 화장품 유통업에 뛰어들었고 일부는 웨이상과 한국 기업의 중간 유통업을 하기도 한다”면서 “웨이상을 하지 않는 중국인 유학생을 찾는 것이 더 어려울 정도”라고 전했다. 

김종환 한국무역협회 중국 청두지부장은 “과거 개인 대 개인으로만 인식되던 웨이상이 중국 소비재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유통 채널이 돼 가고 있다”며 “우리 기업도 저렴한 홍보비용, 간편한 결제 등 웨이상이 가진 장점을 활용해 중국 소비자에게 모바일 친구가 판매하는 믿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쌓아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황윤스 옐로스토리 차이나사업본부 팀장은 “웨이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국내 기업은 아직 없는 상태”라며 “웨이상을 통한 국내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고민해야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헌 한경비즈니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0
  • 망할 거라던 가게 대박집으로 2000여 마리. 토속촌에서 하루에 팔리는 닭의 수다. 한옥 7개를 연결한 매장 넓이는 1322㎡(400평)에 이르고, 손님이 몰리는 여름엔 직원 수를 80여 명까지 늘린다. 이 정도 숫자만으로도 토속촌의 규모와 인기를 충분히 가늠할 만하다. 하지만 토속촌의 시작은 미약했다. 토속촌 창업주 정명...
  • 2017-07-11
  • 美뉴스 '모닝조' 최근 2배 뛰어 CNN도 폭스뉴스 제치고 1위   미국 MSNBC 방송의 아침 뉴스 프로그램 '모닝 조'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막말 공격'을 받은 직후 시청률이 급상승했다고 AP통신이 5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뉴욕타임스(NYT)와 CNN 등이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가짜 뉴스"...
  • 2017-07-08
  • 실리콘밸리 테크 기업들의 공격적 영역 확장 아마존, 홀푸드 137억달러에 인수 미국 최대 대형마트 월마트에 도전 기존 식품유통업계는 '패닉' 페이스북, 드론·VR 기기 개발  애플·구글은 자율주행자동차 진출 테슬라, 우주산업에 막대한 투자 [ 이심기 기자 ]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
  • 2017-06-18
  • [뉴스데스크]◀ 앵커 ▶ 물건을 샀다가 밥 먹듯이 반품을 하는 손님들, 기업이나 가게 입장에서는 교환이나 환불을 자주 하는 손님들이 달갑지 않을 텐데요. 한 소비자분석기관에서 반품을 자주 하는 손님들을 분석해 봤더니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아이를 키우는 30대 직장인.  ...
  • 2017-06-18
  • ◆ EY 한국 최우수기업가상 ◆ 김홍국 하림 회장을 식품 사업으로 이끈 것은 '가족의 힘'이다. 그는 초등학교 4학년 때 외할머니가 사준 병아리 10마리로 농장주가 되는 꿈을 꿨다. 이후 닭과 돼지를 번갈아 사고팔면서 18세 때 자본금 4000만원으로 양계장을 차린다. 1978년 황등농장을 설립하고 본격적...
  • 2017-06-11
  • 맛대맛 다시보기 ⑤닭한마리감자탕   손님 의견 듣어가며 레시피 완성 마지막에 콩가루 넣어 깔끔 등뼈 삶는 시간은 비밀 매주 전문가 추천으로 식당을 추리고, 독자 투표를 거쳐 1·2위 집을 소개했던 '맛대맛 라이벌'. 2014년 2월 5일 시작해 1년 동안 77곳의 식당을 소개했다. 1위집은 대부분 '오...
  • 2017-05-20
  • 전 직원 475명이 100% 정규직인 부산 영도의 중소기업 삼진어묵 본사에서 15일 박종수 사장(가운데)이 직원 이정분(청소)·허경숙(생산)·강문구(매장관리)·김상철(주차)씨와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송봉근 기자]     “월급이 꼬박꼬박 나오니까 태어나서 처음 적금까지 들었다 아이가...
  • 2017-05-17
  • 성공한 사람은 있고 실패자에겐 없는 7가지 생활 습관 /그래픽=임종철 디자이너 어떤 사람이 성공을 할까? 성공한 사람들의 특성은 무얼까? 너무 진부한 질문이지만 이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지금껏 얼마나 많은 학자들이 연구에 매달렸는지 모른다. 이때 연구자들은 잘 알려진 성공한 사람 몇 명을 임의로 선정해서 그들...
  • 2017-04-23
  • 아직도 생활을 위해 가족을 위해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출근, 퇴근, 10시간 넘게 일하는 일상이 끊임없이 피곤하고 스트레스만 쌓이나요?    아래 세계급 CEO들의 일과를 보고나면, 우리의 일상이 힘든게 아니였음을 깨닫게 될것이다.   왕건림:아침 4:00 기상, 저녁7, 8시 돼야 퇴근    중국 최...
  • 2017-04-19
  • 초신선 돼지고기 팝니다 … KAIST 출신, 과학영재의 변신 ‘정육각’ 김재연 대표. KAIST를 졸업한 그는 미국 유학을 앞두고 ‘초신선’ 콘셉트를 내세운 돼지고기 온라인몰을 창업했다. 왼쪽 아래 사진은 도축일자를 표기한 ‘정육각’ 삼겹살 포장으로, 마트 삼겹살과 달리 표면이 ...
  • 2017-04-10
  • [勢 확장하려고 출혈 경쟁] "먼저 백기 드는 쪽이 도태" 쿠폰 뿌리고 당일 배송 서비스… 업체당 年1000억~5000억 손실 "외부 자금 등 수혈하지 못하면 하루아침에 회사 무너질 수도" 지난 2~3년간 싼 가격과 빠른 배송을 앞세워 급성장한 온라인 쇼핑 업체들이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커진 적자(赤字)에 허...
  • 2017-03-13
  • 치킨집 자리, 아파트는 피해라 … 홍보 효과 전단 붙이는 게 최고 ‘창업 수기’ 펴낸 전직 의원 비서관   ‘치킨집 공화국에서 살아남기’는 30대인 박희채씨에게도 벅찬 일이었다. “비서관 월급보다는 많이 벌겠다”는 생각으로 가게에 매달렸다. [사진 김성룡 기자] 2015년 ...
  • 2017-02-12
  •   베이징 오리구이의 대명사로 불리는 전취덕(全聚德), 중국의 국주로 꼽는 모태주(茅台酒), 우황청심환을 만드는 중의약방의 대가 동인당(同仁堂), 중국의 전통량차 왕라오지(王老吉), 서태후가 즐겨 먹었다는 만두 거우부리(狗不理) 등은 외국인들에게도 잘 알려진 중국을 대표하는 전통 브랜드들이다. 오랜 전통과...
  • 2017-02-12
  • 한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하기 위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고,누구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이 음식문화라고 생각한다. 음식문화는 각 국가마다 독특한 전통과 특징을 가지는데, 중국의 경우 광활한 영토와 다양한 기후를 가진 자연환경조건으로 지역적 특색을 띤 여러가지 음식이 발달하였을뿐 아니라, 다민족 국가...
  • 2017-01-31
  •   명절기간만 되면 하나를 사면 하나를 더해주는 판매수단인 묶음판매가 성행한다. 묶음판매란 판매량이나 매출액을 올리고 브랜드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판매유통과정에서 두 개 이상 제품을 묶어서 판매하는 형태의 판매수단이다. 묶어서 판매하는 제품은 같은 제품일수도 서로 다른 종류나 다른 브랜드가...
  • 2017-01-30
  • [중국진출 우수사례] 더리프(의류 온라인 유통)     더리프는 지난 2006년 한국에서 의류 온라인 사업으로 시작했으며 2년이 지날 무렵 자체 속옷 브랜드 VOS’XL(보스엑스엘)을 론칭해 오픈마켓(G마켓, 옥션, 11번가 등)에서 카테고리 1위를 찍으며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한국에서 사업이 자리를 ...
  • 2017-01-19
  • "중국 젊은층 호주머니 열려면 여행·건강·탐구에 주목해야"  /장련성 객원기자 “중국의 젊은 소비자를 공략하는 키워드는 여행, 건강, 탐구(새로운 것을 알려는 욕구)입니다.” 최근 방한한 홍콩 뉴월드부동산그룹의 에이드리언 쳉(鄭志剛·37) 부회장은 본지 인터뷰에서 중국 내수 시...
  • 2016-12-27
  • 장당 ‘6000원’ 스티커 팔아 모은 돈으로 29억 대박, 14세 소년이 어떻게?  14세 소년이 뛰어난 아이디어로 억만장자가 돼 화제가 되고 있다.   15일(현지시각) 영국 메트로는 첫 사업의 수입으로 산 땅을 200만 파운드(약 29억원)에 판 14세 소년 하비 밀링턴의 이야기를 전했다.    영국...
  • 2016-11-19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