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또 하나의 한류 - 한식, 어떻게 중국진출할것인가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1월31일 09시38분    조회:2097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한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하기 위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고,누구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이 음식문화라고 생각한다. 음식문화는 각 국가마다 독특한 전통과 특징을 가지는데, 중국의 경우 광활한 영토와 다양한 기후를 가진 자연환경조건으로 지역적 특색을 띤 여러가지 음식이 발달하였을뿐 아니라, 다민족 국가의 이채로움이 음식문화에 그대로 담겨져 있다. 

음식에 관하여 중국에는 “백성은 먹을 것을 하늘 같이 여긴다”(民以食爲天)라는 속담이 널리 전해 내려오는데, 이를 통해 중국인들의 생활 속에서 '먹는 것'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는 것을 충분히 알 수 있다. 식문화를 중요시하는 하는 중국에서 한식이 또 다른 한류를 이끌고 있다. 연변, 심양 등 동북3성은 조선족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다. 그 지역을 중심으로 한식과 많은 공통점이 있는 조선족음식이 중국에 많이 퍼지고 있다. 북경, 상해, 광동, 청도 등 한국인이 밀집되어 있는 대도시에는 이미 많은 한식당이 진출했다. 

중국 한식 진출의 대표적인 성공 케이스로 손꼽히는 '더본코리아'는 2005년 5월 중국 청도에 '본가' 오픈을 시작으로 2017년 현재 중국 전역에 총 26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랜드 외식사업부의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자연별곡' 역시 중국 상해에 진출했다. 자연별곡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한류 드라마를 통해 정통한식을 동경해온 중국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한식을 맛보인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CJ푸드 빌은 한식브랜드 '비비고'를 중국 시장에 런칭했다. 북경뿐만 아니라 상해에도 입점하면서 사업을 점차 확장하고 있다. 

한국정부 및 민간단체는 이에 한식의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한 예로 2016년 6월 농림축산식품부의 주최해 K푸드 중국 진출 전략 포럼이 진행되었다. K푸드 수출 관련 정부 관계자 및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한식의 중국시장 성공을 위한 전략을 나눴다. 당시 김정규 식품산업정책관은 중국 진출 국내 외식체인 및 기업에 식재료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했다. 비비큐, 비비고, 본죽, 놀부 등과 국내산 식재료 공급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중국 진출 기업의 구내식당에 한국산 식재료 공급하겠다고 했다. 

그렇다면 한식이 중국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안들이 있을까? 

첫째, 한식의 안정적인 진출을 위해서 적합한 중국 파트너와의 합작이 필요하다. 둘째, 무엇보다중요한표준화전략을추구하는것이다. 많은 설문과 테스트를 통해서 중국인들이 진정원하고 좋아하는 한식의 조리법을 발견해 표준화를 시켜야한다. 한국 음식 브랜드인 화로화는 일반 중국 고기집 밑반찬이 제공되지 않는 점과 대비되어 다양한 전통 한국 밑반찬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성공하게 되었다. 고기류와 더불어 다양한 한식을 준비하여 선택의 폭을 넓혔다. 셋째, 한국음식과 중국음식의 퓨전이다. 퓨전이라고 하면 합치는 것을 말한다. 한국음식의 정성과 깊은 맛, 중국음식의 다양함등 각 음식의 장점의 조화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음식의 퓨전뿐만 아니라, 인테리어에도 한국문화와 중국문화의 적절한 조화를 이용해야 할것이다. 넷째, 외국에 가보면 한국인들만 이용하는 한식당들이 많다. 이러한 점을 탈피하기위해서 SNS 마케팅 및 왕홍(중국 실시간 방송 BJ) 마케팅이 효과적 일수 있다. 처음엔 한국인을 중심으로 하다가 점점 SNS를 통한 중국인들을 끌어들이는 전략은 광고 비절감과 단순광고보다 확실한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음식에 대한 매우 강한 자부심을 지니고 있는 중국에서 또 다른 한류를 이끌고 있는 한식이다. 하지만 장밋빛 미래만 생각하고 다가선다면 큰 실패를 볼 수 있는 곳 역시 중국시장 일 것이다. 한식이 중국을 방문한 한국인에게 환영받는 음식이 아닌 중국인에게도 사랑받는 음식이 되기 위해 요식업계와 관련업계들의 관심이 지속되길 바란다. 

하상원 한중포럼 대전·충남지회장

중도일보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18
  • 실리콘밸리 테크 기업들의 공격적 영역 확장 아마존, 홀푸드 137억달러에 인수 미국 최대 대형마트 월마트에 도전 기존 식품유통업계는 '패닉' 페이스북, 드론·VR 기기 개발  애플·구글은 자율주행자동차 진출 테슬라, 우주산업에 막대한 투자 [ 이심기 기자 ]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
  • 2017-06-18
  • [뉴스데스크]◀ 앵커 ▶ 물건을 샀다가 밥 먹듯이 반품을 하는 손님들, 기업이나 가게 입장에서는 교환이나 환불을 자주 하는 손님들이 달갑지 않을 텐데요. 한 소비자분석기관에서 반품을 자주 하는 손님들을 분석해 봤더니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아이를 키우는 30대 직장인.  ...
  • 2017-06-18
  • ◆ EY 한국 최우수기업가상 ◆ 김홍국 하림 회장을 식품 사업으로 이끈 것은 '가족의 힘'이다. 그는 초등학교 4학년 때 외할머니가 사준 병아리 10마리로 농장주가 되는 꿈을 꿨다. 이후 닭과 돼지를 번갈아 사고팔면서 18세 때 자본금 4000만원으로 양계장을 차린다. 1978년 황등농장을 설립하고 본격적...
  • 2017-06-11
  • 맛대맛 다시보기 ⑤닭한마리감자탕   손님 의견 듣어가며 레시피 완성 마지막에 콩가루 넣어 깔끔 등뼈 삶는 시간은 비밀 매주 전문가 추천으로 식당을 추리고, 독자 투표를 거쳐 1·2위 집을 소개했던 '맛대맛 라이벌'. 2014년 2월 5일 시작해 1년 동안 77곳의 식당을 소개했다. 1위집은 대부분 '오...
  • 2017-05-20
  • 전 직원 475명이 100% 정규직인 부산 영도의 중소기업 삼진어묵 본사에서 15일 박종수 사장(가운데)이 직원 이정분(청소)·허경숙(생산)·강문구(매장관리)·김상철(주차)씨와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송봉근 기자]     “월급이 꼬박꼬박 나오니까 태어나서 처음 적금까지 들었다 아이가...
  • 2017-05-17
  • 성공한 사람은 있고 실패자에겐 없는 7가지 생활 습관 /그래픽=임종철 디자이너 어떤 사람이 성공을 할까? 성공한 사람들의 특성은 무얼까? 너무 진부한 질문이지만 이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지금껏 얼마나 많은 학자들이 연구에 매달렸는지 모른다. 이때 연구자들은 잘 알려진 성공한 사람 몇 명을 임의로 선정해서 그들...
  • 2017-04-23
  • 아직도 생활을 위해 가족을 위해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출근, 퇴근, 10시간 넘게 일하는 일상이 끊임없이 피곤하고 스트레스만 쌓이나요?    아래 세계급 CEO들의 일과를 보고나면, 우리의 일상이 힘든게 아니였음을 깨닫게 될것이다.   왕건림:아침 4:00 기상, 저녁7, 8시 돼야 퇴근    중국 최...
  • 2017-04-19
  • 초신선 돼지고기 팝니다 … KAIST 출신, 과학영재의 변신 ‘정육각’ 김재연 대표. KAIST를 졸업한 그는 미국 유학을 앞두고 ‘초신선’ 콘셉트를 내세운 돼지고기 온라인몰을 창업했다. 왼쪽 아래 사진은 도축일자를 표기한 ‘정육각’ 삼겹살 포장으로, 마트 삼겹살과 달리 표면이 ...
  • 2017-04-10
  • [勢 확장하려고 출혈 경쟁] "먼저 백기 드는 쪽이 도태" 쿠폰 뿌리고 당일 배송 서비스… 업체당 年1000억~5000억 손실 "외부 자금 등 수혈하지 못하면 하루아침에 회사 무너질 수도" 지난 2~3년간 싼 가격과 빠른 배송을 앞세워 급성장한 온라인 쇼핑 업체들이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커진 적자(赤字)에 허...
  • 2017-03-13
  • 치킨집 자리, 아파트는 피해라 … 홍보 효과 전단 붙이는 게 최고 ‘창업 수기’ 펴낸 전직 의원 비서관   ‘치킨집 공화국에서 살아남기’는 30대인 박희채씨에게도 벅찬 일이었다. “비서관 월급보다는 많이 벌겠다”는 생각으로 가게에 매달렸다. [사진 김성룡 기자] 2015년 ...
  • 2017-02-12
  •   베이징 오리구이의 대명사로 불리는 전취덕(全聚德), 중국의 국주로 꼽는 모태주(茅台酒), 우황청심환을 만드는 중의약방의 대가 동인당(同仁堂), 중국의 전통량차 왕라오지(王老吉), 서태후가 즐겨 먹었다는 만두 거우부리(狗不理) 등은 외국인들에게도 잘 알려진 중국을 대표하는 전통 브랜드들이다. 오랜 전통과...
  • 2017-02-12
  • 한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하기 위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고,누구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이 음식문화라고 생각한다. 음식문화는 각 국가마다 독특한 전통과 특징을 가지는데, 중국의 경우 광활한 영토와 다양한 기후를 가진 자연환경조건으로 지역적 특색을 띤 여러가지 음식이 발달하였을뿐 아니라, 다민족 국가...
  • 2017-01-31
  •   명절기간만 되면 하나를 사면 하나를 더해주는 판매수단인 묶음판매가 성행한다. 묶음판매란 판매량이나 매출액을 올리고 브랜드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판매유통과정에서 두 개 이상 제품을 묶어서 판매하는 형태의 판매수단이다. 묶어서 판매하는 제품은 같은 제품일수도 서로 다른 종류나 다른 브랜드가...
  • 2017-01-30
  • [중국진출 우수사례] 더리프(의류 온라인 유통)     더리프는 지난 2006년 한국에서 의류 온라인 사업으로 시작했으며 2년이 지날 무렵 자체 속옷 브랜드 VOS’XL(보스엑스엘)을 론칭해 오픈마켓(G마켓, 옥션, 11번가 등)에서 카테고리 1위를 찍으며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한국에서 사업이 자리를 ...
  • 2017-01-19
  • "중국 젊은층 호주머니 열려면 여행·건강·탐구에 주목해야"  /장련성 객원기자 “중국의 젊은 소비자를 공략하는 키워드는 여행, 건강, 탐구(새로운 것을 알려는 욕구)입니다.” 최근 방한한 홍콩 뉴월드부동산그룹의 에이드리언 쳉(鄭志剛·37) 부회장은 본지 인터뷰에서 중국 내수 시...
  • 2016-12-27
  • 장당 ‘6000원’ 스티커 팔아 모은 돈으로 29억 대박, 14세 소년이 어떻게?  14세 소년이 뛰어난 아이디어로 억만장자가 돼 화제가 되고 있다.   15일(현지시각) 영국 메트로는 첫 사업의 수입으로 산 땅을 200만 파운드(약 29억원)에 판 14세 소년 하비 밀링턴의 이야기를 전했다.    영국...
  • 2016-11-19
  • [Weekly BIZ] "성과급 받은 직원이 더 열심히 일한다는 생각은 리더의 착각"  행동경제학자 댄 애리얼리 댄 애리얼리 제공 글로벌 반도체 회사 인텔의 이스라엘 공장은 직원 207명을 3개 그룹으로 나눠 각기 다른 내용의 이메일을 발송했다. 첫째 그룹은 "평소보다 생산 실적이 좋으면 30달러를 지급할 예정입니다"라...
  • 2016-10-09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칼럼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潮歌网) • 연변두만강국제정보항(延边图们江地区国际信息港) •아리랑주간(阿里郎周刊)
地址:吉林省延吉市光明街89号A座9001室 电子邮件: postmaster@zoglo.net 电话号码: 0433) 251-7898 251-8178
吉林省互联网出版备案登记证 [吉新出网备字61号] | 增值电信业务经营许可证 [吉B-2-4-20080054] [吉ICP备20003111号]
Copyright C 2005-2016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