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또 하나의 한류 - 한식, 어떻게 중국진출할것인가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1월31일 09시38분    조회:2736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한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하기 위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고,누구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이 음식문화라고 생각한다. 음식문화는 각 국가마다 독특한 전통과 특징을 가지는데, 중국의 경우 광활한 영토와 다양한 기후를 가진 자연환경조건으로 지역적 특색을 띤 여러가지 음식이 발달하였을뿐 아니라, 다민족 국가의 이채로움이 음식문화에 그대로 담겨져 있다. 

음식에 관하여 중국에는 “백성은 먹을 것을 하늘 같이 여긴다”(民以食爲天)라는 속담이 널리 전해 내려오는데, 이를 통해 중국인들의 생활 속에서 '먹는 것'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는 것을 충분히 알 수 있다. 식문화를 중요시하는 하는 중국에서 한식이 또 다른 한류를 이끌고 있다. 연변, 심양 등 동북3성은 조선족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다. 그 지역을 중심으로 한식과 많은 공통점이 있는 조선족음식이 중국에 많이 퍼지고 있다. 북경, 상해, 광동, 청도 등 한국인이 밀집되어 있는 대도시에는 이미 많은 한식당이 진출했다. 

중국 한식 진출의 대표적인 성공 케이스로 손꼽히는 '더본코리아'는 2005년 5월 중국 청도에 '본가' 오픈을 시작으로 2017년 현재 중국 전역에 총 26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랜드 외식사업부의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자연별곡' 역시 중국 상해에 진출했다. 자연별곡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한류 드라마를 통해 정통한식을 동경해온 중국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한식을 맛보인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CJ푸드 빌은 한식브랜드 '비비고'를 중국 시장에 런칭했다. 북경뿐만 아니라 상해에도 입점하면서 사업을 점차 확장하고 있다. 

한국정부 및 민간단체는 이에 한식의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한 예로 2016년 6월 농림축산식품부의 주최해 K푸드 중국 진출 전략 포럼이 진행되었다. K푸드 수출 관련 정부 관계자 및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한식의 중국시장 성공을 위한 전략을 나눴다. 당시 김정규 식품산업정책관은 중국 진출 국내 외식체인 및 기업에 식재료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했다. 비비큐, 비비고, 본죽, 놀부 등과 국내산 식재료 공급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중국 진출 기업의 구내식당에 한국산 식재료 공급하겠다고 했다. 

그렇다면 한식이 중국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안들이 있을까? 

첫째, 한식의 안정적인 진출을 위해서 적합한 중국 파트너와의 합작이 필요하다. 둘째, 무엇보다중요한표준화전략을추구하는것이다. 많은 설문과 테스트를 통해서 중국인들이 진정원하고 좋아하는 한식의 조리법을 발견해 표준화를 시켜야한다. 한국 음식 브랜드인 화로화는 일반 중국 고기집 밑반찬이 제공되지 않는 점과 대비되어 다양한 전통 한국 밑반찬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성공하게 되었다. 고기류와 더불어 다양한 한식을 준비하여 선택의 폭을 넓혔다. 셋째, 한국음식과 중국음식의 퓨전이다. 퓨전이라고 하면 합치는 것을 말한다. 한국음식의 정성과 깊은 맛, 중국음식의 다양함등 각 음식의 장점의 조화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음식의 퓨전뿐만 아니라, 인테리어에도 한국문화와 중국문화의 적절한 조화를 이용해야 할것이다. 넷째, 외국에 가보면 한국인들만 이용하는 한식당들이 많다. 이러한 점을 탈피하기위해서 SNS 마케팅 및 왕홍(중국 실시간 방송 BJ) 마케팅이 효과적 일수 있다. 처음엔 한국인을 중심으로 하다가 점점 SNS를 통한 중국인들을 끌어들이는 전략은 광고 비절감과 단순광고보다 확실한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음식에 대한 매우 강한 자부심을 지니고 있는 중국에서 또 다른 한류를 이끌고 있는 한식이다. 하지만 장밋빛 미래만 생각하고 다가선다면 큰 실패를 볼 수 있는 곳 역시 중국시장 일 것이다. 한식이 중국을 방문한 한국인에게 환영받는 음식이 아닌 중국인에게도 사랑받는 음식이 되기 위해 요식업계와 관련업계들의 관심이 지속되길 바란다. 

하상원 한중포럼 대전·충남지회장

중도일보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0
  • 기업의 발전은 조화로운 내부환경을 수요한다. 주주들사이, 주주와 직업매니저사이 등 모든 소유자들사이가 조화롭게 어울려야만이 기업발전에 이롭다는 얘기다. 미래의 기업발전은 기업내부에서 세개 방면의 협력으로 화목한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첫째는 주주의 권리를 향유함에 있어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주주의 ...
  • 2016-04-18
  • [인민망 한국어판 4월 15일] 13일 상하이 ‘쉬전(徐震) 마트’, 각종 액세서리와 생활용품이 가득 진열되어 있다. 하지만 포장된 모든 상품은 ‘속이 텅텅 빈’ 상태이다. 그럼에도 모두 실제 가격을 받고 판매한다. 이 독특한 마트는 온라인 상에서 화제로 떠오르며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이 &ls...
  • 2016-04-17
  • 실리콘밸리 창업 5명, 노하우 소개   “사업 아이디어 뛰어나면… 영어 서툴러도 투자자들 찾아와” 12일 경기 성남시 네이버 본사에서 열린 ‘실리콘밸리의 한국인 2016’ 콘퍼런스에서 이상원 퀵소 대표가 투자를 이끌어내는 방법에 대해 경험담을 이야기 하고 있다. 네이버 제공 &ldquo...
  • 2016-04-13
  • 슈퍼마켓에서는 어떻게 돈 벌가? 늘 슈퍼에 가 요구르트를 사는 사람들은 긍정코 가장 안쪽에 있는 출고날자가 얼마 되지 않는 걸로 고른다. 확실히 그렇다. 슈퍼에서는 돈 벌기 위해 어떤 수단을 쓸가? 1.시선과 평행된 위치의 상품 리윤이 가장 높다. 쉽게 손에 쥘수 있는 상품이 상가에서 팔고싶은 상품이다. 일반적으로...
  • 2016-04-07
  • |무료할 때 듣는 무료음악 비트, 스마트폰 서비스 170억원 투자 유치  음악을 듣고 싶긴한데, 내가 뭘 듣고 싶은지 정확히 모르겠다” 음악을 듣고 싶긴한데, 내가 뭘 듣고 싶은지 정확히 모르겠다”   틈새를 선점하고 이를 발판으로 세계로 나가는 한국 벤처가 늘고 있다. 박수만 비트패킹 앤 컴퍼니...
  • 2016-03-30
  • 상생·진화·틈새…5년연속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 43곳 분석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을 대표하는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 CEO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29일 오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올해 인증서 수여식이 끝난 후 이동재 알파 회장, 김영희 김영희강남동태찜 대표, 김희주...
  • 2016-03-29
  • - 형형색색 간판 없애는 가게들 아예 안 내걸거나 작게 세워 손님들, SNS 보고 찾아오니 '안내판' 본래의 기능 없어져 아는 사람만 찾아오라는 전략도 "1:1 서비스 받아 VVIP 된 기분"   '서울은 어디를 가도 간판이 많다. 4월의 개나리나 전경(戰警)보다 더 많다. 더러는 건물의 마빡이나 심장 한가운데...
  • 2016-03-28
  • 퀄리티 좋으면 로고 필요 없다…가죽끈 엮은 가방 자체가 로고 ‘보테가 베네타’의 카를로 알베르토 베레타 회장은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 현대적이면서 기능적인 용도, 장인정신과 최고의 품질을 한결같이 추구한 것이 성공 비결”이라고 말했다. 명품 브랜드에서 로고는 생명이다. 로고는 ...
  • 2016-03-19
  • 듣는 폰에서 보는 폰으로 진화 유튜브에 대적하는 토종 플랫폼 봇물 통신사들, 데이터 통화량 늘리고 해지율 낮추고 네이버-카카오, 플랫폼 지배력 유지, 동영상 광고 대응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듣는 스마트폰이 아니라 보는 폰 시대다. 습관과 광고 시장의 변화가 미래 플랫폼 경쟁의 핵심으로 비디오를 앞세우고 있다...
  • 2016-03-18
  •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가 어떻게 하는 지를 보라.’ 세계 시장을 무대로 하는 페이스북, 구글 등 IT 공룡들의 전략은 한국 플랫폼 업체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들은 모바일이 플랫폼의 중심으로 된다는 것을 일찌감치 간파하고 이미 막대한 수익을 올리며 세계 IT 지형도를 바꾸고 ...
  • 2016-03-18
  •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국내 IT 기업도 결국은 플랫폼이 관건이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모바일에서 신성장 동력을 찾고 있다. 네이버는 모바일 검색 플랫폼에서, 카카오는 메신저 기반 온라인 오프라인 연계(O2O) 비즈니스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모바일에서 신성장 찾은 네이버·카카오..여전히 헤매는 통...
  • 2016-02-29
  •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플랫폼 장악이 곧 산업 제패다.’ 미래학자들이 예견했던 모바일 인터넷 기반 초연결 사회가 현실이 됐다. 기존 제조업 중심 산업에서는 물류와 자본이 몰리는 교통 요지가 중요했다면 초연결 사회에서는 정보와 대중이 모이는 ‘플랫폼’에서 가치가 나온다. 플랫폼이란 사...
  • 2016-02-29
  • 직업매니저에서 창업자로 변신하는것은 배역의 전환일뿐만 아니라 사업의 두번째 출발이라 할수 있다. 창업을 함에 있어서 어떤것에 주의를 돌려야 할까? 1. 흐름을 따르지 말라. 시장 변화에 제일 민감한 사람은 제일 빠른 시간내에 기회를 장악할수 있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만 따라다녀서는 기회를 잡을수가 없다. 창업...
  • 2016-02-20
  • "농부가 돌을 옮기다" 옛날 어느 한 늙은 농부의 밭에는 몇년째 커다란 돌이 박혀 있었다. 이 돌덩이는 농부의 보습을 몇개나 망가뜨렸는데 이것은 그가 농사질하는데서 하나의 심병이 돼버렸다. 어느 하루 또 하나의 보습이 망가지자 농부는 끝내 이 돌덩이를 없애버리기로 마음먹었다. 하여 막대기로 돌덩이의 밑을 뚜졌는...
  • 2016-02-08
  • 지구에서 우주로 사업영토 넓힌 일론 머스크와 제프 베조스 SNS로 세계 연결한 주커버그 무서운 추진력·집요한 노력 바탕, 창업으로 시작해 자수성가 그 富를 다시 인류를 위해 투자 #. 성공하는 사업가의 비밀은 조증(燥症)에 있다. 조증의 기질을 가진 사람들은 엉뚱함을 뛰어넘어 과대망상적 사고로 뻗쳐 나가고,...
  • 2016-01-17
  • 1. 먹거리 산업 중국에는"민이식위천(民以食爲天)"이라는 말이 있다. '백성은 식량을 생존의 근본으로 여긴다'는 말로 먹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는 뜻이 되겠다. 2016년에도 음식업이 가장 돈이 되는 산업이 될 전망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아침식사를 제공해주는 가게나 커피, 차와 같은 음료수 전문점의 경우 투자...
  • 2015-12-30
  • 과연 ‘부자’들도 습관에 영향을 받았을까?   미디어 매체 타비라보는 최근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결정하는 습관 10가지를 소개했는데요   함께 알아볼까요, 고고~ No.1 심플하고 단순한 생활     부자가 되어도 검소한 생활을 계속하는 사람은 많아요   그중...
  • 2015-12-21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