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인터넷 + 라오쯔하오(老字號) 앱 개발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2월12일 08시42분    조회:2309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베이징 오리구이의 대명사로 불리는 전취덕(全聚德), 중국의 국주로 꼽는 모태주(茅台酒), 우황청심환을 만드는 중의약방의 대가 동인당(同仁堂), 중국의 전통량차 왕라오지(王老吉), 서태후가 즐겨 먹었다는 만두 거우부리(狗不理) 등은 외국인들에게도 잘 알려진 중국을 대표하는 전통 브랜드들이다. 오랜 전통과 역사를 지닌 중국의 전통브랜드를 라오쯔하오(老字號)라고 부르며 라오쯔하오는 중국의 상무부에서 지정하고 있다. 그 규정을 보면 1956년 전부터 있던 브랜드로 소유권이나 사용권을 갖고 있어야 하며 옛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중화민족의 전통이 담긴 제품이나 기술 또는 서비스여야 하고 반드시 홍콩, 마카오, 대만 등 지역을 포함한 순수 국내 자본으로 운영되는 가게운영 상황이 비교적 안정된 브랜드만이 라오쯔하오 영예를 받을 수가 있다고 한다.

신중국이 창립됐을 때까지만 해도 라오쯔하오는 만 6천여 개 정도 였으나 1990년에 이르러서는 10%에 그치는 1600여 개만 남게 됐고 지금은 약 2천 개만이 라오쯔하오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일정한 규모를 갖춘 라오쯔하오는 10%에 그치고 20%는 폐업위기에 처해있는 실정이다.

라오쯔하오들이 위기에 놓이게 된 가장 중요한 원인은 무엇일까? 전통방법을 고집하며 물건을 만들어 오던 라쯔하오들이 산업화로 대량생산된 저가상품에 밀려 그 입지가 점점 줄어들게 된 것이 가장 큰 원이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매일 창의적인 신제품들이 쏟아지고 있는 요즘 '전통'이라는 이미지가 강한 라오쯔하오 제품들은 젊은 층들의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도 요인 중의 하나다. 

라오쯔하오는 양극화도 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브랜드연구소'가 지난해 7월 발표한 '중국 라오쯔하오 브랜드가치 100강'에서 국주 모태주의 브랜드 가치는 145억 2600만 위안에 달했지만 100위를 차지한 브랜드는 1000만 위안 안팎에 불과해 그 차이가 무려 145배에 달했다.

다른 하나는 유통경로의 문제이다. 라오쯔하오들은 여전히 대다수가 입소문을 통한 오프라인 매장판매가 주를 이룬다. 그러나 현대 소비자들의 소비형태는 '인터넷+'라는 대환경에서 이미 큰 변화들이 생겨났다. 먹거리부터 전자제품, 맞춤형 제품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판매는 모든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라오쯔하오의 전통방식의 판매는 일찍 경쟁력을 잃었다.  

그런 라오쯔하오 산업에 새바람이 일고 있다. 라오쯔하오 제품들만 모아 파는 모바일 앱이 개발된 것이다. 이 앱은 라오쯔하오 식품, 간식, 차 제품은 물론이고 도자기, 조각품과 같이 중국 장인들의 손끝에서 탄생된 제품들을 판매한다. 앱 개발자 전유(田瑜)씨는 외국인들 사이에서 '메이드 인 차이나'하면 '저가'나 '가짜' 제품에라는 인식이 많은데 중국에도 훌륭한 몀품도 있다며 중국의 전통이 깃든 물건들을 전 세계에 소개하고 싶어서 이 앱을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라오쯔하오 앱에는 제품의 제조과정을 소개한 영상은 물론이고 라오쯔하오의 브랜드 스토리도 볼 수 있게 설계돼있다. 아직은 초기 단계라 입점된 브랜드가 많진 않지만 앞으로는 약 400 여개의 라오쯔하오들이 입점될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알리바바, 쑤닝 등과 제휴해 인터넷판매도 겸할 예정이다.  앞으로 중국의 라오쯔하오들이 부단한 혁신과 발전속에서 다시금 부활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중국국제방송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18
  • 실리콘밸리 테크 기업들의 공격적 영역 확장 아마존, 홀푸드 137억달러에 인수 미국 최대 대형마트 월마트에 도전 기존 식품유통업계는 '패닉' 페이스북, 드론·VR 기기 개발  애플·구글은 자율주행자동차 진출 테슬라, 우주산업에 막대한 투자 [ 이심기 기자 ]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
  • 2017-06-18
  • [뉴스데스크]◀ 앵커 ▶ 물건을 샀다가 밥 먹듯이 반품을 하는 손님들, 기업이나 가게 입장에서는 교환이나 환불을 자주 하는 손님들이 달갑지 않을 텐데요. 한 소비자분석기관에서 반품을 자주 하는 손님들을 분석해 봤더니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아이를 키우는 30대 직장인.  ...
  • 2017-06-18
  • ◆ EY 한국 최우수기업가상 ◆ 김홍국 하림 회장을 식품 사업으로 이끈 것은 '가족의 힘'이다. 그는 초등학교 4학년 때 외할머니가 사준 병아리 10마리로 농장주가 되는 꿈을 꿨다. 이후 닭과 돼지를 번갈아 사고팔면서 18세 때 자본금 4000만원으로 양계장을 차린다. 1978년 황등농장을 설립하고 본격적...
  • 2017-06-11
  • 맛대맛 다시보기 ⑤닭한마리감자탕   손님 의견 듣어가며 레시피 완성 마지막에 콩가루 넣어 깔끔 등뼈 삶는 시간은 비밀 매주 전문가 추천으로 식당을 추리고, 독자 투표를 거쳐 1·2위 집을 소개했던 '맛대맛 라이벌'. 2014년 2월 5일 시작해 1년 동안 77곳의 식당을 소개했다. 1위집은 대부분 '오...
  • 2017-05-20
  • 전 직원 475명이 100% 정규직인 부산 영도의 중소기업 삼진어묵 본사에서 15일 박종수 사장(가운데)이 직원 이정분(청소)·허경숙(생산)·강문구(매장관리)·김상철(주차)씨와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송봉근 기자]     “월급이 꼬박꼬박 나오니까 태어나서 처음 적금까지 들었다 아이가...
  • 2017-05-17
  • 성공한 사람은 있고 실패자에겐 없는 7가지 생활 습관 /그래픽=임종철 디자이너 어떤 사람이 성공을 할까? 성공한 사람들의 특성은 무얼까? 너무 진부한 질문이지만 이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지금껏 얼마나 많은 학자들이 연구에 매달렸는지 모른다. 이때 연구자들은 잘 알려진 성공한 사람 몇 명을 임의로 선정해서 그들...
  • 2017-04-23
  • 아직도 생활을 위해 가족을 위해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출근, 퇴근, 10시간 넘게 일하는 일상이 끊임없이 피곤하고 스트레스만 쌓이나요?    아래 세계급 CEO들의 일과를 보고나면, 우리의 일상이 힘든게 아니였음을 깨닫게 될것이다.   왕건림:아침 4:00 기상, 저녁7, 8시 돼야 퇴근    중국 최...
  • 2017-04-19
  • 초신선 돼지고기 팝니다 … KAIST 출신, 과학영재의 변신 ‘정육각’ 김재연 대표. KAIST를 졸업한 그는 미국 유학을 앞두고 ‘초신선’ 콘셉트를 내세운 돼지고기 온라인몰을 창업했다. 왼쪽 아래 사진은 도축일자를 표기한 ‘정육각’ 삼겹살 포장으로, 마트 삼겹살과 달리 표면이 ...
  • 2017-04-10
  • [勢 확장하려고 출혈 경쟁] "먼저 백기 드는 쪽이 도태" 쿠폰 뿌리고 당일 배송 서비스… 업체당 年1000억~5000억 손실 "외부 자금 등 수혈하지 못하면 하루아침에 회사 무너질 수도" 지난 2~3년간 싼 가격과 빠른 배송을 앞세워 급성장한 온라인 쇼핑 업체들이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커진 적자(赤字)에 허...
  • 2017-03-13
  • 치킨집 자리, 아파트는 피해라 … 홍보 효과 전단 붙이는 게 최고 ‘창업 수기’ 펴낸 전직 의원 비서관   ‘치킨집 공화국에서 살아남기’는 30대인 박희채씨에게도 벅찬 일이었다. “비서관 월급보다는 많이 벌겠다”는 생각으로 가게에 매달렸다. [사진 김성룡 기자] 2015년 ...
  • 2017-02-12
  •   베이징 오리구이의 대명사로 불리는 전취덕(全聚德), 중국의 국주로 꼽는 모태주(茅台酒), 우황청심환을 만드는 중의약방의 대가 동인당(同仁堂), 중국의 전통량차 왕라오지(王老吉), 서태후가 즐겨 먹었다는 만두 거우부리(狗不理) 등은 외국인들에게도 잘 알려진 중국을 대표하는 전통 브랜드들이다. 오랜 전통과...
  • 2017-02-12
  • 한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하기 위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고,누구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이 음식문화라고 생각한다. 음식문화는 각 국가마다 독특한 전통과 특징을 가지는데, 중국의 경우 광활한 영토와 다양한 기후를 가진 자연환경조건으로 지역적 특색을 띤 여러가지 음식이 발달하였을뿐 아니라, 다민족 국가...
  • 2017-01-31
  •   명절기간만 되면 하나를 사면 하나를 더해주는 판매수단인 묶음판매가 성행한다. 묶음판매란 판매량이나 매출액을 올리고 브랜드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판매유통과정에서 두 개 이상 제품을 묶어서 판매하는 형태의 판매수단이다. 묶어서 판매하는 제품은 같은 제품일수도 서로 다른 종류나 다른 브랜드가...
  • 2017-01-30
  • [중국진출 우수사례] 더리프(의류 온라인 유통)     더리프는 지난 2006년 한국에서 의류 온라인 사업으로 시작했으며 2년이 지날 무렵 자체 속옷 브랜드 VOS’XL(보스엑스엘)을 론칭해 오픈마켓(G마켓, 옥션, 11번가 등)에서 카테고리 1위를 찍으며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한국에서 사업이 자리를 ...
  • 2017-01-19
  • "중국 젊은층 호주머니 열려면 여행·건강·탐구에 주목해야"  /장련성 객원기자 “중국의 젊은 소비자를 공략하는 키워드는 여행, 건강, 탐구(새로운 것을 알려는 욕구)입니다.” 최근 방한한 홍콩 뉴월드부동산그룹의 에이드리언 쳉(鄭志剛·37) 부회장은 본지 인터뷰에서 중국 내수 시...
  • 2016-12-27
  • 장당 ‘6000원’ 스티커 팔아 모은 돈으로 29억 대박, 14세 소년이 어떻게?  14세 소년이 뛰어난 아이디어로 억만장자가 돼 화제가 되고 있다.   15일(현지시각) 영국 메트로는 첫 사업의 수입으로 산 땅을 200만 파운드(약 29억원)에 판 14세 소년 하비 밀링턴의 이야기를 전했다.    영국...
  • 2016-11-19
  • [Weekly BIZ] "성과급 받은 직원이 더 열심히 일한다는 생각은 리더의 착각"  행동경제학자 댄 애리얼리 댄 애리얼리 제공 글로벌 반도체 회사 인텔의 이스라엘 공장은 직원 207명을 3개 그룹으로 나눠 각기 다른 내용의 이메일을 발송했다. 첫째 그룹은 "평소보다 생산 실적이 좋으면 30달러를 지급할 예정입니다"라...
  • 2016-10-09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칼럼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潮歌网) • 연변두만강국제정보항(延边图们江地区国际信息港) •아리랑주간(阿里郎周刊)
地址:吉林省延吉市光明街89号A座9001室 电子邮件: postmaster@zoglo.net 电话号码: 0433) 251-7898 251-8178
吉林省互联网出版备案登记证 [吉新出网备字61号] | 增值电信业务经营许可证 [吉B-2-4-20080054] [吉ICP备20003111号]
Copyright C 2005-2016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