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재택근무 효율 낮아 도로 출퇴근 … 실패한 IBM의 실험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5월27일 12시40분    조회:2194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유연근무 탈피, 사무실로 U턴하는 기업들
[일러스트=신용호]
출근길 도심으로 실어다 주는 지하철에 몸을 욱여넣는다. 간밤의 숙취를 땀냄새로 확인시키는 ‘아재’들 사이에서 미처 단장을 못 마친 여성들은 바쁘게 쿠션 파운데이션을 콧등에 찍어바른다. 자가용 출근을 한다 해도 ‘고통 지수’가 크게 다르진 않다. 주차장을 방불케 하는 8차선 도로 위에서 생각한다. ‘평생 이 시간을 모으면 아이와 더 놀아주고 취미 생활도 할 텐데….’

학창 시절 통학 지옥에 이어 직장인이라면 숙명적으로 치러야 할 출근 전쟁. 하지만 정보기술(IT)의 발달 덕에 반드시 사무실에 나가지 않아도 일할 수 있게 됐다. 이른바 원격근무(telework)다. 집에서 일하는 재택근무를 포함해 모바일 환경을 이용해 사무실 바깥에서 일하는 유연근무 전체를 아우른다. 2015년 조사에 따르면 미국 근로자 37%가 사무실 바깥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995년 9%에서 20년 만에 네 배로 뛰었다.

‘러시 아워’의 종말을 알리는 이 근무 형태 변환은 많은 이점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보고됐다. 2015년 5월 미국 포브스 기사에 따르면 대형 건강보험사 애트나는 총 고용 인원 4만8000명 가운데 43%가 부분 내지 전일로 원격근무를 하는데 덕분에 사무실 임대비용을 15~25% 절감했다. 제록스의 미국 내 근로자 7만 명 중 11%(약 8000명)는 풀타임 원격근무자다. 줄어든 연간 차량 주행거리(약 1억5000만㎞)로 인해 절감된 연료가 11만 배럴, 무려 1000만 달러(약 112억원)어치다.

그런데 이 같은 트렌드에 변화가 일고 있다. 세계적인 컴퓨터·정보기기 업체인 IBM은 최근 자사 원격근무자들에게 ‘한 달 안에 거주지 지사 사무실로 복귀하든지 아니면 회사를 떠나라’고 통보했다. IBM은 전체 직원 38만 명 가운데 40% 정도가 원격근무 형태로 일하고 있다.

IBM의 변신이 충격적인 이유는 이 회사가 재택·원격근무의 원조 격이기 때문이다. IBM은 80년대부터 일부 근로자의 집에 원격 터미널을 설치했고 93년 본격 도입했다. 2009년엔 IBM의 글로벌 근로자 38만6000명 가운데 40%가 집에서 일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를 통해 미국 내 사무실 임대 비용만 연간 1억 달러를 절약했다. IBM은 또 ‘통근자 고통 지수’란 걸 계량화해 원격근무의 장점을 이론화한 주역으로 꼽힌다.
케냐 나이로비에서 열차 난간에 매달리거나 지붕에올라앉은 채 통근하는 직장인들. [중앙포토]

업계 분석에 따르면 IBM은 기업 실적 부진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사무실 U턴’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이 참에 인력 정리 효과도 노린 것이다. 하지만 IBM만이 아니라 뱅크오브아메리카(BoA)와 애트나도 비슷한 시기에 재택근무자들을 사무실로 불러모으기 시작했다. 야후·레딧·베스트바이 등 인터넷 기반 업체들도 재택근무를 줄이는 추세다. 그야말로 통근 시대로의 회귀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통근시간 절약 등 명분에 비해 업무 효율 증대가 뚜렷지 않다는 점이다. 2016년 8월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미국 회계 감사원은 “연방정부 기관 다수가 원격근무를 채택하고 있지만 이로 인한 이점을 뒷받침할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다”는 보고서를 냈다. 조사 결과 연방정부 근무 인력의 절반가량인 100만 명이 전일 혹은 부분적으로 원격근무제의 혜택을 입고 있고 4분의 1 이상이 실제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재택근무 환경 조성 비용 등을 감안할 때 ‘비용 절감 대비 이익’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정량화된 정보가 불충분했다. 보고서는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평가하지 못하면 향후 더 추진해야 할지 알 수 없다’며 시스템 보완을 요구했다.

근로자가 관리·감독의 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는 위험성도 종종 지적된다. 2013년 미국 온라인 보안 전문업체 베리존은 익명의 40대 중반 소프트웨어 개발자 사례를 폭로했다. ‘밥’이라는 가명의 이 남자는 매일 사무실에 출근해선 고양이 비디오를 시청하고 이베이에서 쇼핑거래를 하며 시간을 보냈다. 자신의 일은 중국 하도급 업체에 하청을 줘 원격으로 프로그래밍을 하게 했다. 순탄하게 굴러가던 ‘업무 아웃소싱’은 회사 측이 VPN 접속 기록 검사를 하면서 들통났다. 밥이 중국에서 접속했다고 알림이 뜬 순간 그가 자기 책상 앞에 앉아 모니터를 보고 있던 게 확인됐고 결국 그는 짐을 싸야 했다. 모럴 해저드를 떠나서 이러한 ‘원격 하청’은 회사 정보 보안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 사무실 안에서도 벌어지는 이런 문제를 눈에 보이지 않는 원격근무 때 통제하긴 더욱 어렵다.

고용주뿐 아니라 근로자도 원격근무에 대한 불만을 호소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일과 쉼의 경계가 명확지 않다는 점이다. 올해 초 국제노동기구(ILO)가 유엔 산하 연구기관인 유로파운드(Eurofound)와 공동으로 작성한 보고서 내용도 이 점을 지적한다. ILO는 기술 발전으로 활성화하고 있는 원격 업무의 영향에 대해 유럽연합(EU) 10개 회원국 외에 아르헨티나·브라질·인도·일본·미국 등 총 15개국에서 수집한 자료를 분석했다.

이 결과 사무실 밖 근무를 통해 생산성이 향상된 반면 업무 시간은 물론 업무 강도가 늘고 업무와 사생활의 혼재가 일어날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예컨대 벨기에는 재택근무 근로자의 주당 근무시간이 44.5시간으로 사무실 근로자(42.6시간)보다 1.9시간 많았다. 주말 근무도 늘어나서 네덜란드 재택근무자의 절반(50%)이 일요일에 일을 했는데 이는 일반 근로자의 38%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집중 근무에 따른 과로와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비율도 40%로 사무실 인력(20%)에 비해 두 배로 많았다.

연구는 또 원격근무자가 종종 소외감을 느끼고 동료나 업무 환경에서 단절감을 느낀다고 보고했다. 수면 장애 를 호소하는 경우도 많았고 자신의 업무 성과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는 불안감도 보였다. 응답자들은 사무실에서 함께 일할 때 창의성과 속도 증대, 동료에게서 배우는 경험 등의 장점이 있다고 답했다. 보고서는 “전일 원격근무보다는 2~3일 정도 사무실 출근을 병행하는 것이 근로자의 고립 및 단절감을 없애준다”고 평가했다.

출퇴근이라는 행위 자체가 사냥을 위해 집을 떠나던 시대부터 인간 DNA에 새겨진 유전이라는 설명도 있다. 이언 게이틀리가 쓴 『출퇴근의 역사』(책세상)에선 일터와 쉼터를 의도적으로 분리하고자 하는 욕망이 출퇴근이라는 관습을 지탱시켜온 것으로 소개된다. 실제로 2001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통근자 수천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을 때 통근을 불편해하기보다 좋아하는 사람이 더 많았다. 보고서는 대부분의 응답자들에게 “이상적인 통근 시간은 0보다 큰 시간”, 즉 통근을 아예 하지 않는 것보다 하는 편이 낫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때문에 최근엔 러시 아워와 통근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기술 발달이 각광받는 분위기다. 자율주행차가 사무실로 데려다 줄 동안 통근자는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들으며 쉴 수 있을 것이다. 혹은 미국 스페이스X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제안하는 진공튜브고속열차가 눈깜짝할 새 회사 앞에 데려다 주는 시대도 도래할 것이다. 사실 핵심은 일을 어디서 하느냐가 아니다. 이 일이 내가 하고 싶은 일인가, 함께 일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출퇴근 발걸음의 무게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중앙일보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1
  • 현재 신종코로나페염은 로동계약의 정상적 리행에 이미 영향을 끼쳤다. 일부 업계 기업은 비교적 큰 생산경영 압력에 직면해있고 로동자들은 근무대기, 수입감소 등 위험에 직면했는데 로동관계의 불안정성이 증가됐다. 전염병예방통제의 새로운 형세하에 고용단위와 로동자는 어떻게 권리와 의무를 행사해야 할가? 키워드...
  • 2020-07-03
  • 초고령사회 일본에서 70세가 될 때까지 직장에서 일하는 '70세 현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됐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 4일 '희망자에게 70세까지 취업 기회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을 기업의 의무로 규정하는 고령자고용안정법 개정안을 결의했다...
  • 2020-02-08
  • [52시간이 낳은 직장인 新풍속도] 수당 못 받거나 불이익 대비해 위치 자동저장 '야근 앱' 깔고 사무실서 셀카 찍어 증거로 남겨 초과수당 계산해주는 앱도 인기 '52시간 적용' 3개월 남았는데 중소기업 40% "준비 안 됐다"   서울의 한 대기업에 근무하는 정모씨는 지난 18일 밤 10시쯤 슬그머니 스...
  • 2019-09-20
  • 클립아트코리아 업무 스트레스는 건강을 해친다. 일에 찌들거나 나쁜 업무 습관 탓에 건강을 잃기 싫은 직장인이라면 주목하자. 건강을 위협하는 업무 스트레스 종류와,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지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오래 앉아 일하기 업무 시간의 대부분을 컴퓨터 앞에 앉아서 보내는 직장인이 많다. 그러나 오래 앉아...
  • 2019-05-29
  • 스펙만 좋고 실무 못하는 유형 2위엔 업무습득 느린 '답답이형'【서울=뉴시스】 김종민 기자 = 스펙만 좋고 실무를 못하는 '빈수레형' 직원이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채용을 가장 후회하는 유형인 것으로 조사됐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인사담당자 350명을 대상으로 ‘채용이 후회되는 ...
  • 2019-05-29
  • [김미리 기자의 1미리] '아마존 생존기' 펴낸 박정준씨 빡빡한 최대 기업 아마존 생존기 정답 잘 맞힌 서울대 출신 소통 부족해 면접 떨어져 이미지 크게보기“동물원에서 뛰쳐나와 초원을 달리는 심정이랄까요. 언제 잡아먹힐지 모르지만 새로운 세상에 신나 있는….” ‘아마존’이란...
  • 2019-04-18
  • 금속프레스 등 제조업 추가 개방 / 내년 4월부터… 구인난 타개 기대 저출산·고령화와 경제 회복이 겹쳐 극심한 인력부족 현상을 겪고 있는 일본 정부가 내년 4월부터 적용하는 새로운 외국인노동자 수용 정책에 금속프레스와 주조(鑄造)업, 식품 제조 등 일부 제조업을 포함할 것으로 보인다. 니혼게이자이신...
  • 2018-07-20
  • 직장인의 97%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스트레스(Stress)'는 모든 현대인의 질병이면서 각종 질병의 근원이기도 합니다. 수면장애, 소화불량, 탈진 등을 유발하고 이러한 증상들이 지속되면서 특별한 이유없이 마음이 불안하고 초조, 우울해져 우울증을 일...
  • 2018-07-14
  • [머니투데이 한지연 기자] [퇴근 후 업무 지시 금지하니 얼굴보고 지시…삶의 질도 업무 효율도 높아져] /삽화=김현정 디자인기자'단톡방'(모바일 단체 채팅 방)을 자체적으로 없애는 회사가 늘고 있다. 이를 경험한 직장인들은 '단톡방'이 사라지니 자연스레 퇴근 후 스마트폰을 통한 업무 메신저도...
  • 2018-05-14
  • 日덴쓰 사장, 신입사원 과로사로 사임 표명   일본 법원이 20대 신입 여직원이 과로에 시달리다 스스로 목숨을 끊을 정도로 불법 초과 근무를 종용한 일본 광고회사 덴쓰(電通)에 대해 50만엔(약 510만원)의 벌금형을 선고했다.    NHK 등에 따르면 도쿄간이재판소는 6일 대형 광고회사 덴쓰에 대해 자살한...
  • 2017-10-06
  • 유연근무 탈피, 사무실로 U턴하는 기업들 [일러스트=신용호] 출근길 도심으로 실어다 주는 지하철에 몸을 욱여넣는다. 간밤의 숙취를 땀냄새로 확인시키는 ‘아재’들 사이에서 미처 단장을 못 마친 여성들은 바쁘게 쿠션 파운데이션을 콧등에 찍어바른다. 자가용 출근을 한다 해도 ‘고통 지수’가 크...
  • 2017-05-27
  • 이상철 전 LG유플러스 상임고문(전 LG유플러스 부회장)이 중국 스마트폰 및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의 고문총괄직을 맡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업계의 논란이 예상된다.  관련 영어기사 11일 코리아헤럴드가 화웨이 영문 공식 홈페이지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이상철 전 부회장은 화웨이의 고문총괄(Chief advisor)로 기재...
  • 2017-05-13
  • [동아일보] 조기퇴직률 4년새 1.5배로 늘어 강원 원주시의 한 중소 제약업체에 다니던 최형석(가명·27) 씨는 최근 고민 끝에 회사에 사표를 냈다. 최 씨는 “대리 월급도 180만 원이 채 안 되는 데다 매일 야근, 잔업에 시달리다 보니 그곳에선 10년을 일해도 앞날이 캄캄할 것 같았다”고 말했다. 갈수록...
  • 2017-04-11
  • [김종명의 샐러리맨 코칭스쿨] 직장인 조건, 역지사지와 공감 직장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곳 … 자기만 옳다는 치심(癡心) 버려야   종영된 드라마 ‘미생’의 한 장면. 자기만 옳다는 치심(癡心) 버려야 지난주에 ‘임원의 자기 혁신’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했다. 강의가 끝난...
  • 2017-04-05
  • 일러스트레이션 권기령 기자 beanoil@donga.com      35세가 마지노선이다. 50세를 바라보는 내게 그리 반갑지는 않지만 말이다. 30세 이상이 예능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나오는 것은 매우 예외적이다. 20대 중반만 넘어도 심사위원들은 왜 이제야 도전하느냐고 질문한다. 클래식 음악이나 미술 등 예술 분야도 ...
  • 2016-11-23
  • 지난 7일 중국 광둥성 선전시 난산구의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 텐센트 본사. 39층짜리 유리 외벽으로 장식된 이 건물은 밤늦게까지 불야성을 이뤘다. 곳곳에서 평균연령 29세의 젊은 직원들이 회사에서 먹고, 놀고, 쉬며 일하고 있었다.     차이나 드림 창업자들 몰려 텐센트·화웨이 등 거물들은 유망 스...
  • 2016-09-21
  • 40대 남성 직장인, 업무 스트레스 가장 높아 강북삼성병원 직장인 20만명 분석…男 업무·女 대인관계 스트레스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직장인 중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높은 사람은 40대 남성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는 2014년 한 해 동안 병원에서 건...
  • 2016-06-22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직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인이 필요하다. 자신의 능력, 끊임없는 노력은 물론 심지어 운도 중요하다. 그런데 '배우자의 성격' 역시 직장인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있다.  미국 워싱턴대학교 심리학과 연구팀은 19~89세 부부 5000쌍을 대상으로...
  • 2016-06-15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구직을 할 때 남녀를 불구하고 지원자들이 많은 부분 신경쓰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외모'다. 비슷한 능력이면 호감가는 외모의 사람이 유리할 것 같다는 생각에서다. 그런데 단정하고 잘생긴 남성일수록 채용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영국 유...
  • 2016-05-27
  • 취직 위해 앞만 보고 달린 2030… 스스로 삶 돌아볼 여유도 없어 사막 마라톤·오지 봉사활동 등 도전하며 '진짜 원하는 일' 찾아 "재취업 어려워도 만족감 커"   2013년 해외 원조와 봉사활동을 담당하는 공공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 입사한 박용준(30)씨는 입사 3년째인 지난해 7월 사...
  • 2016-04-14
‹처음  이전 1 2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