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media
코카콜라·테슬라 CEO의 실패론…당신에겐 ‘똑똑한 실패’가 필요하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5월29일 22시00분    조회:951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경영전략  



얼마 전 코카콜라  새 CEO로 임명된 제임스 퀸시가 “실패하라”는 말을 남겨 화제가 됐다. 정확히 말하면 “위기에 빠진 코카콜라가 재도약할 수 있는 방법은 ‘실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영난에 빠진 세계적 음료회사의 새 수장이 ‘실패’를 재도약의 요소로 강조한 이유가 뭘까? 그는 새로운 시도와 그에 따른 실패는 기업의 성장을 위해 큰 의미가 있고, 그러한 노력을 통해 혁신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기차 업체테슬라’, 민간 최대 항공우주 기업스페이스X’의 CEO 엘론 머스크는 혁신의 아이콘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하지만 그의 성공 이전에는 수많은 실패가 존재했다2006년 머스크는 인간을 화성에 보내겠다는 목표 하에 개발한 로켓 팔콘1을 우주로 쏘아 올렸다. 성공했을까? 아니었다. 그의 도전은 연료 누출로 인한 화염에 불타 사라졌다. 두번째 세번째 발사 시도 역시 실패로 돌아가며 투자했던 1억 달러의 자금도 바닥났다. 테슬라 역시 위기 없이 성공한 것은 아니다. 첫 모델로 내놓으려던 로드스터의 출시일이 늦어지고 배터리, 변속기 등에 문제가 발생하자 기대하던 소비자들은 등을 돌렸다. 때맞춰 터진 세계 금융 위기도 테슬라를 위협했다.


/출처 엘론 머스크 트위터

그러나 머스크는 더 많은 도전으로 답했다. 2008년 스페이스X는 네번째 로켓 발사를 성공시켰다. 테슬라도 명실상부 전기차 시장의 리더로 떠오르며 소비자들의 기대감, 경영실적 양면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GM, 포드 같은 자동차 업계 전통 강자들의 시총을 넘어서며 위력을 과시했다. 머스크는 이 같은 일련의 성공 이후 “실패는 하나의 옵션이다. 만약 실패를 하지 않았다면 당신이 충분히 혁신적이지 않았다는 것”이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출처 gettyimagesbank

코카콜라나 테슬라 뿐 아니라 많은 글로벌 기업들은 실패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P&G는 실패를 통해 깨달음을 준 직원이나 팀에 ‘영웅적 실패상’을 수여한다. 인도의 타타 그룹도 가장 큰 리스크를 감수한 매니저에게 ‘용감한 도전상’을 수여해 직원들의 도전을 독려한다. 실리콘밸리의 수 많은 기업들은 평균 창업 횟수가 3번에 달한다고 한다. 그만큼 실패에 관대하고, 실패를 양분으로 다시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만 기억해야 할 것은 있다. 우리는 무작정 실패해서는 안된다. 똑똑한 실패(intelligent failure)가 필요하다.

© GDJ, 출처 Pixabay

똑똑하게 실패하는 법

리타 군터 맥그레스 컬럼비아 경영대학원 교수는 “가설을 세우고 저비용으로 혁신 실험을 하라. 실패하더라도 그 실험에서 배워야 한다. 혁신은 그 배움으로부터 나온다. 그리고 그러한 혁신들로 일시적인 경쟁우위를 계속 창출해나갈 수 있다”며 똑똑한 실패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가 제시한 7가지 원칙을 통해 실패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자.

원칙 1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성공과 실패의 기준을 명확히 세운다. 같은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 유관 부서에서 생각하는 성공 기준이 같아야 한다.

원칙 2 가정(假定)을 지식으로 바꾼다. 가정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실험과 검증을 위해 가정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 실험을 통해 새로운 정보가 발견되면 언제라도 이 가정을 고쳐야 한다.

원칙 3 실패는 신속할수록 좋다. 최근 기업에서는 ‘실행하고(do), 빨리 실패해보고(fail fast), 그리고 무엇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알게 되고(learn), 다시 시도해보는(redo)’ 는 애자일 전략이 주목 받기도 했다.

원칙 4 위험을 통제해 실패비용을 줄여라. 실패는 가능하면 통제 가능한 범위에 머무는 것이 좋다. 대대적인 투자 전에 소규모 실험으로 성공 여부를 점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식이다.

원칙 5 불확실성을 통제한다. 결정을 내리는 시점에서 해소해야 할 불확실성의 수는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원칙 6 똑똑한 실패를 수용하는 문화를 구축한다. 기업은 ‘똑똑한 모험’을 권장하고 모험이 실패하더라도 처벌하지 않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그런 문화 속에서 직원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

원칙 7 실패를 통해 얻은 교훈을 문서화하고 공유한다. 실패에서 교훈을 얻었더라도 이를 혼자만 알고 있다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팀, 부서, 혹은 기업 전체가 이를 공유해야 한다.

비즈니스인사이트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16
  • 치킨. 이름만 들어도 먹고 싶은, 대표적인 국민 야식이다. 시원한 맥주와 찰떡궁합 자랑하는 덕에 ‘치맥(치킨과 맥주를 줄여 부르는 말)’이라는 신조어를 낳은데 이어, 2017년엔 치킨 감별사를 뽑는 ‘치믈리에 대회’까지 열렸다.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
  • 2018-05-18
  • 분야 전혀 다른 업종과 협업 … 호기심 자극·마케팅 극대화 롯데제과·해피바스 소납고 비다케어 제품 선보여 '인기' 던킨도너츠는 미니언즈 제품 한정판으로 구매 유도 아티스트와도 협업 … 수려한, 질스튜어트뉴욕 등 판매량 '껑충'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박미주 기자] 직...
  • 2018-05-14
  • 지난 연구에서 미남·미녀는 다른 이들과 비교해 ‘수입이 높고 안정적인 생활을 한다’는 결과가 나와 많은 이들의 지지를 받았지만, 최근 새로운 연구에서 이와 상반된 결과가 드러나 일부에게 작은 희망을 안겼다. 직장 등 사회생활에서 외형적인 매력이 크게 도움 된다는 건 다수가 인정하고 실제 사례...
  • 2018-04-30
  • 도처에서 성공 창업을 외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성공 신화에 대한 얘기는 연일 미디어에서 흘러 넘치고 대박 사업 아이템들도 여기저기서 소개하기 바쁘다. 사업에 대한 장밋빛 환상을 심어주는 얘기들도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다. 주저하지 말고 도전해 보라고 권한다. 심지어 실패를 빨리 해 보라고 권한다. 하더라도 ...
  • 2018-03-23
  •  [이희용의 글로벌시대]  '윤식당2'에서 윤여정(왼쪽)과 정유미(오른쪽)이 요리에 열중하고 있다. tvN 화면 캡처.   (서울=연합뉴스) 이희용 기자 = 새해 들어 금요일 밤마다 TV에서는 낯익은 탤런트들이 스페인 카나리아제도의 아름다운 섬마을 가라치코에서 작은 한식당을 꾸려가며 겪는 일상을 ...
  • 2018-03-06
  • [마신 김민철의 소상공인 성공 방정식] 대기줄의 마지막 손님에게는 팔지 마라 줄 서서 기다리게 해야 판매에 효과적 … 줄 설 수밖에 없는 서비스 제공은 기본 홍콩 침사추이의 한 라멘집에는 홀 안쪽에 테이블이 3개 비어있는데도 손님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중국의 먹거리는 못 먹는 순간은 지옥이지만 적...
  • 2017-12-03
  •   배정빈, 장상걸 두 형제가 료리하는 모습 /한동현 기자     장인정신이 느껴지는 숨은 맛집 주인들   (흑룡강신문=하얼빈) 정명자 기자 = 미식과 료리에 대한 호기심과 사랑을 키워주는 배정빈(39세), 장상걸(35세)(고종사촌 형제), 자신의 료리를 통해서 미식을 창조하는 문화적...
  • 2017-12-01
  • [한겨레] 천정부지 임대료에 점포 공유형 틈새창업 저녁 술집, 낮엔 덮밥집 등 시간 쪼개 공유 창업자와 점포주 연결해 주는 업체도 성황 “패자부활 없는 자영업에 새 모델로 정착”  임대료가 급상승 하는 서울 마포구 홍대 앞 상점가의 모습. 한겨레 자료사진이영수(27)씨는 지난달 30일 초등학생 시...
  • 2017-11-09
  • [머니투데이 권성희 금융부장] [[줄리아 투자노트]] “당신의 행동이 습관이 되고 습관이 당신의 가치가 되며 가치가 당신의 운명이 된다.”(마하트마 간디) 작은 행동을 반복하면 습관이 되고 어떤 습관을 갖고 있느냐가 당신의 가치를 결정해 운명을 만들어 간다는 얘기다. 우리가 지금 사는 모습은 우리가 매일...
  • 2017-11-04
  • 無人카페, 독특한 매력에 인기 인건비 절약돼 음료 가격 저렴   직장인 양한솔(35)씨는 얼마 전 친구와 함께 강원도 양양의 '코게러지'에 갔다. 주인도, 종업원도 없는 무인(無人) 카페. 양씨는 결제 단말기에 직접 신용카드를 긁어 2000원을 지불한 뒤 카페에 놓인 가정용 원두커피 기계로 커피를 내려 마셨...
  • 2017-10-19
  • 간판이 뭐가 중요해?" 요즘처럼 이 말이 와닿은 적도 없을듯하다. 최근 인기를 얻는 식당이나 카페 등 식음 매장을 보면 간판이 없는 곳이 많으니 말이다. 과거엔 파는 상품이나 인테리어만큼이나 중요하게 여기던 간판을 아예 달지 않거나, 달더라도 아주 작게 만들어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숨겨 놓는 곳이 점점 더 늘고 있...
  • 2017-10-18
  • 9일(현지시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시카고대 리처드 세일러 교수. [EPA=연합뉴스] 올해 노벨 경제학상은 행동경제학 권위자인 리처드 세일러(72) 미국 시카고대 교수에게 돌아갔다. 세일러 교수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 『넛지』(2008년)의 공동 저자며, 『승자의 저주』(1992년)도 집필했다.  스웨덴 왕...
  • 2017-10-10
  • 추석 연휴 동안 어디론가 떠나지 못하고 서울에만 머문다고 아쉬워할 필요 없다. 해외나 지방 휴가지로 떠나는 이들이 부럽지 않을 만큼 프랑스·일본·이탈리안·한식 등 다양한 맛집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긴 연휴에 웬만한 식당은 다 쉴 것 같지만 소문난 맛집 중 의외로 문을 여는 곳이 꽤 많다...
  • 2017-10-09
  • 혼자 둘러보다 구입 등 결정, 자유롭게 쇼핑하길 원해 백화점도 對面 서비스 줄여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화장품 가게에서 손님이 ‘혼자 볼게요’라는 문구가 적힌 바구니를 들고 쇼핑 중이다. 이 바구니를 들면, 고객이 요청하기 전에 매장 직원이 먼저 다가가지 않는다. /이재승 인턴기자 20일 오후 서...
  • 2017-08-21
  •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용 축소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무인결제 시스템이 도입된 쌀국수 전문점. [중앙포토] 대기업그룹의 계열사인 경남 소재 A사는 지난 17일 오후 예정에 없던 긴급 임원회의를 열었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총인건비 관리’를 주제로 세 시간 넘게 회의가 진행됐지만 뾰족한 수...
  • 2017-07-20
  • 망할 거라던 가게 대박집으로 2000여 마리. 토속촌에서 하루에 팔리는 닭의 수다. 한옥 7개를 연결한 매장 넓이는 1322㎡(400평)에 이르고, 손님이 몰리는 여름엔 직원 수를 80여 명까지 늘린다. 이 정도 숫자만으로도 토속촌의 규모와 인기를 충분히 가늠할 만하다. 하지만 토속촌의 시작은 미약했다. 토속촌 창업주 정명...
  • 2017-07-11
  • 美뉴스 '모닝조' 최근 2배 뛰어 CNN도 폭스뉴스 제치고 1위   미국 MSNBC 방송의 아침 뉴스 프로그램 '모닝 조'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막말 공격'을 받은 직후 시청률이 급상승했다고 AP통신이 5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뉴욕타임스(NYT)와 CNN 등이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가짜 뉴스"...
  • 2017-07-08
  • 실리콘밸리 테크 기업들의 공격적 영역 확장 아마존, 홀푸드 137억달러에 인수 미국 최대 대형마트 월마트에 도전 기존 식품유통업계는 '패닉' 페이스북, 드론·VR 기기 개발  애플·구글은 자율주행자동차 진출 테슬라, 우주산업에 막대한 투자 [ 이심기 기자 ]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
  • 2017-06-18
  • [뉴스데스크]◀ 앵커 ▶ 물건을 샀다가 밥 먹듯이 반품을 하는 손님들, 기업이나 가게 입장에서는 교환이나 환불을 자주 하는 손님들이 달갑지 않을 텐데요. 한 소비자분석기관에서 반품을 자주 하는 손님들을 분석해 봤더니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아이를 키우는 30대 직장인.  ...
  • 2017-06-18

포토뉴스 오늘은 2019년 8월 26일

오늘의 인물

  • *
  • *

세상에 이런 일이 더보기+

살아가는 이야기 더보기+

많이 본 포토뉴스 많이 본 뉴스

최신 코멘트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칼럼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潮歌网) • 연변두만강국제정보항(延边图们江地区国际信息港) •아리랑주간(阿里郎周刊)
地址:吉林省延吉市光明街89号A座9001室 电子邮件: postmaster@zoglo.net 电话号码: 0433) 251-7898 251-8178
吉林省互联网出版备案登记证 [吉新出网备字61号] | 增值电信业务经营许可证 [吉B-2-4-20080054] [吉ICP备05008370号]
Copyright C 2005-2016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