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중국 요식업 지형 바꾸는 온라인 배달 錢爭
조글로미디어(ZOGLO) 2018년2월20일 08시48분    조회:3588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작년 요식업 시장 10.7% 두 자릿수 성장 …中 GDP 총액 4.8%
어러머와 바이두 연합ㆍ메이퇀 등 3개사 시장 96% 장악
알리바바그룹 점유율 55%ㆍ텐센트 등 대표 IT 기업 과점 형태
외자 낄 틈 없지만 시장 성장력 무궁무진


중국 2위 음식 배달 서비스 업체 메이퇀와이마이 소속 배달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켜고 주문을 기다리고 있다. <출처=홍콩 SCMP>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혜원 특파원] #1. 노란색 점퍼를 입은 배달원 무리가 대형 쇼핑 센터 앞 길가에 옹기종기 모여 있다. 이들 중 한 명인 왕쥔창(40)씨가 스마트폰을 들여다 보면서 다음 '콜'을 기다린다. 중국 산시성 출신인 왕씨는 가족과 떨어져 대도시에서 돈을 버는 이주 노동자다. 상하이에 있는 대만 식당 종업원이었던 그는 중국에서 온라인 음식 배달 붐이 일자 곧바로 직업을 바꿨다. 왕씨는 중국 2대 음식 배달 서비스 업체 메이퇀 배달원으로 일하는데 이번 춘제(春節 ·설) 연휴에도 고향에 가지 않았다. 춘제 기간 일손이 모자란 탓에 터져 나오는 배달 지연 불만을 해소하고자 회사에서 인센티브를 지급한다는 소식을 듣고 나서 홀로 남아 일을 했다. 왕씨는 평소 일당보다 3배 많은 수당을 받았다. 메이퇀은 춘제 전날까지 일하면 1000위안을, 정월 초닷새 전 돌아오면 700위안을 보너스로 줬다.

#2. 아침 6시30분께 배가 출출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켠다. 바이두와이마이 앱을 통해 28위안짜리 맥모닝 세트를 주문했더니 10분 만에 대문을 두드린다. 추운 겨울에 점심이나 저녁에도 배달 앱을 이용해 집 안에서 마라탕 또는 훠궈를 자주 먹는다. 중국 베이징에 사는 40대 초반 대기업 주재원 박모씨의 일상이다. 가족과 떨어져 단신 부임한 박씨에게 중국 생활에서 가장 편리한 점을 꼽으라면 배달 문화가 단연 일등이다. 음식뿐 아니라 담배, 주류, 과일, 커피, 의약품, 꽃 등 필요한 물건을 사다 주는 구매 대행 심부름꾼도 상시 대기 중이다. 모든 결제는 현금 없이 스마트폰에 깔린 즈푸바오(알리페이)나 웨이신즈푸(위챗페이) 앱을 통하면 된다.



온라인 음식 배달 서비스가 중국인의 생활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요식 산업의 외형도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요식업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0.7% 증가한 3조9644억위안(약 673조원)으로 4조위안에 육박했다. 이는 지난해 중국 국내총생산(GDP) 총액(82조7122억위안)의 4.8%에 해당하는 규모다. 요식업의 발전은 온라인 음식 배달시장의 성장이 큰 몫을 했다는 평가다. 메이퇀뎬핑연구원의 통계를 보면 지난해 중국의 온라인 음식 배달시장 규모는 2046억위안으로 전년보다 23% 성장했다. 앱 사용자 수는 3억명에 이르러 새로운 외식 문화를 이끄는 주체로 자리매김했다. 불과 4년 전만 해도 1억명 수준이었다.

온라인 음식 배달이 순식간에 인기를 끈 것은 모바일 결제의 편리성과 맞물린 결과다.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슈퍼마켓에서 레스토랑, 택시에서 고속철 등 영역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에서든 앱 하나로 음식 주문이 가능한 세상이다. 모바일 결제 수단을 이용하는 인구가 7억명 이상이니 유관시장의 확장력은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다. 지난해 중국의 모바일 결제 규모는 294조9700억위안으로 전년 대비 41.4% 증가했다. 2021년에는 이 시장의 외형만 793조위안에 달할 전망이다.

음식 배달 문화의 발달은 1인 가구의 증가 등 다양한 계층의 중국인 삶의 변화상과도 연관이 깊다. 고령화 시대 노년층의 끼니 문제를 해결하고 야근이 잦은 직장인의 밤늦은 시간 야식 고민을 덜어줬다. 또 직접 요리하는 번거로움을 꺼리고 식사 시간을 단축하면서도 양질의 음식을 원하는 싱글 경제족의 소비 눈높이를 충족하기도 한다.

메이퇀뎬핑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1인 가구는 2억명으로 이 중 1억3000만명이 메이퇀을 이용했다. 393만명은 평균적으로 주 2회, 연간 100건 이상 주문을 넣었다. 8만명은 매일 한 번씩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했다. 1인 가구가 음식 배달시장의 핵심 소비자로 자리 잡은 것이다. 신화통신은 싱글 경제의 수혜를 입은 산업 분야 중 하나가 바로 음식 배달 서비스라며 메이퇀 앱을 통한 주문자의 65% 이상이 미혼자였다는 통계를 덧붙였다. 라면이나 빵으로 한 끼 때우는 식은 옛날 말이다. 중국과 홍콩의 연간 라면 판매량이 400억개 미만으로 떨어지는 등 저조한 실적으로 이어진 것도 음식 배달시장의 성장과 무관하지 않다.

아이메이컨설팅이 음식 배달 앱 이용자의 소비 성향을 분석한 결과 서비스를 애용하는 이유는 식사 시간 단축(56%), 밥하기 싫어서(55%), 단독 식사 선호(35%), 궂은 날씨(34%) 등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 빈도는 주 1~3회가 35%, 주 4~6회가 34%였다. 이용자의 월 소득은 3000~8000위안이 65%로 가장 많았으며 1만위안 이상은 7%에 불과했다. 음식 배달 평균 주문 가격은 16~35위안 사이가 63%로 가장 많았다. 음식 배달 플랫폼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배달 속도(66%), 식품 위생(59%), 배달원 태도(41%), 할인 행사(37%) 등 순이었다. 특히 서비스 이용자의 69%는 식품 위생에 만족하고 80%는 배달 속도에 만족한다는 결과는 의미하는 바가 적지 않다. 시장의 양적 성장에 맞춰 꾸준한 관리 감독과 규제 강화로 질적 향상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는 방증이기 때문이다.


음식 배달 서비스는 어러머와 바이두와이마이 연합군, 메이퇀 등 3대 플랫폼이 전체 시장의 96%를 차지하고 있다. 재미 있는 점은 지난해 8월 바이두와이마이를 인수한 어러머의 최대주주가 알리바바그룹이고 메이퇀에는 텐센트가 자금을 대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IT 대기업의 또 다른 각축장인 셈이다. 특히 중국 최대 전자 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그룹이 점유율 55%로, 사실상 음식 배달시장을 장악하는 과점 형태다.

이 때문에 신생 기업이나 외자 업체가 시장에 낄 틈이 없다는 것은 문제점이다. 영국을 기반으로 한 음식 배달 스타트업 딜리버루는 홍콩에서는 최강자로 꼽히지만 손 닿으면 뻗을 중국 본토 진출 계획이 현재로서는 없다. 투자은행(IB) 출신으로 2013년 딜리버루를 창업한 윌 수는 최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중국의 온라인 음식 배달시장은 이미 성숙했으며 경쟁 우위가 떨어지는 시장"이라고 고개를 저었다. 하지만 온오프라인 결합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오프라인 영업만 고집하는 자영업자가 많아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지난해 메이퇀을 통해 음식 배달시장에 추가 진출한 상점은 270만개에 달하지만 이는 여전히 전체 요식업 매장의 32%에 불과하다는 통계가 이를 뒷받침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62
  • [서울신문] QR페이 방식의 카카오페이로 카페에서 결제하는 모습.“드디어 찾았다. QR페이 되는 식당!” 서울시가 QR페이를 기반으로 한 ‘제로페이’를 준비 중이다. QR코드를 기반으로 한 앱투앱 결제는 수수료가 없어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QR페이...
  • 2018-09-01
  • 건강 의료 콘텐츠 플랫폼 기업 코메디닷컴(대표 이성주·사진 왼쪽)은 27일 블록체인 헬스케어 스타트업 위힐드(대표 김태남·오른쪽)와 블록체인 기반의 환자 유래 의료 데이터(PGHD) 플랫폼 개발과 암호화폐 공개(ICO)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위힐드는 LG전자 출신으로 국내 최대 암호...
  • 2018-08-29
  • 한국중기중앙회 中 옌지서 정책토론회    “北 인력 활용땐 中企 구인난 해소… 북한도 고임금 일자리 생겨 윈윈”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남북 경협을 비롯한 동북아 경제협력 활성화는 한국 중소기업들에 큰 기회”라며 “한국 중소기업이 북한 인력을 쓸 수 ...
  • 2018-08-29
  •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남성 화장품 시장 "나도 K-팝 스타처럼…" 화장 연령 낮아지고 표현 더 섬세해져  화장하는 남자가 어색하다고? 그럼 이 남자들은 어떤가. 워너원 강다니엘(위)과 방탄소년단 뷔./각 소속사 프랑스 명품 샤넬이 다음 달 1일 남성 전용 색조 화장품을 출시한다. 샤넬이 남성 향수와 기초...
  • 2018-08-27
  • 중국 베이징의 한 고급 아파트 앞에서 좌판을 깐 노점상. [EPA 연합뉴스] 주택가격ㆍ임대료 급등…소득 대부분 대출금에 증시급락, 위안화 하락, 미중 무역전쟁 등 악재 중 내수부양 전략 힘 받기 어려울듯 [헤럴드경제=한희라 기자]베이징에서 회계사로 일하는 천쓰치(30ㆍ여)는 한달 수입이 9577위안(약 157...
  • 2018-08-24
  • 중국의 혁신 속도가 무섭다. 정부는 대중창업(大衆創業)과 만중혁신(萬衆創新)을 주창하며 혁신을 이끌고,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로 대표되는 기업은 통신 및 에너지, 엔터테인먼트 등 전 산업에 걸쳐 4차 산업혁명 역량을 뽐내고 있다. 가장 격렬한 분야가 소비 유통 시장이다. ‘모바일 혁명’은 편의점...
  • 2018-08-14
  • 알리바바와 손잡고 가을부터  토종업체 추격에 파격 서비스  베이징서 내년 전역으로 확대 세계 최대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가 토종업체 급부상 등으로 갈수록 치열해지는 중국 커피시장 수성을 위해 알리바바그룹 산하 온라인 음식 배달업체와 손잡고 음료 및 스낵 배달서비스에 뛰어든다. 미·중 무역전쟁...
  • 2018-07-31
  • [인민망 한국어판 7월 25일] 중국 최대 차량 공유업체 디디추싱(滴滴出行)이 일본 도쿄에서 소프트뱅크와 합자회사(디디모빌리티재팬, Didi Mobility Japan)를 설립한다고 지난 19일 발표했다. 디디모빌리티재팬은 일본 현지인과 외국인 관광객에 모바일 콜택시, 스마트 교통 해결방안 등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디디추...
  • 2018-07-26
  • 정보유출 등 잇단 악재에 '이용자 수·성장률 둔화' 우려 증폭 (서울=연합뉴스) 김현재 기자 = 페이스북에 최악의 하루였다. 가짜 뉴스 파문과 개인 정보 유출 스캔들이 이용자 수 증가 둔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25일(현지시간) 장 마감 직후 발표된 2분기(4∼6월) 실적을 통해 확인되면서 시간외 거...
  • 2018-07-26
  • 북한 남성. [중앙포토] 최근 북한 남성 사이에서 '샘물장사' 열풍이 일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최근 북한에서 종잣돈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샘물장사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매체는 평안남도의 한 소식통을 인용해서 "요즘 도시에서 출근 문...
  • 2018-07-16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의주화장품공장을 방문해 고품질 화장품을 대량 생산해 주민들에게 공급하라고 지시했지만, 비싼 가격 탓에 ‘짝퉁’ 화장품이 주민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4일 보도했다.  신의주화장품공장에서 생산하는 화장품 브랜드 ‘봄향기’는 한...
  • 2018-07-05
  • 中 관영매체 보도…전문가 "北개방시 주목받을 것"   (선양=연합뉴스) 홍창진 특파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중접경 신의주 화장품공장을 방문한 후 북한 화장품 브랜드가 주목받고 있다고 중국 관영매체가 3일 보도했다.   또한 북한 개방시 화장품산업이 중국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전문가들이 내...
  • 2018-07-04
  • 중국 정부, 연말까지 30개 도시서 부동산 투기 합동 단속 중국의 아파트 건설 현장(EPA=연합뉴스)   지난 28일 블룸버그와 로이터 통신은 중국 정부가 하반기부터 부동산 투기를 적극 단속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중국 주택도시농촌건설부(주택부)는 내달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동안 전국 30개 도시에서 무허가 중...
  • 2018-07-02
  • 1일 발생한 '노밀 사태' 기내식 업체 교체하다가 발생 당초 중국 하이난그룹과 30년 계약 올 3월 제조공장 불난 뒤 단기계약 '급선회'지난 1일 아시아나항공 국제선 항공기 51편이 잇따라 지연 운항했다. 항공기에 기내식을 싣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날 오후 2시 30분 출발하는 런던 행 비행기로 휴가를 떠...
  • 2018-07-02
  • - 인건비 부담없애 고임금 대안으로 떠오르는 무인매장 - 투잡하려는 직장인 자영업자 무인매장 창업 선호 - 커피부터 간식,화장품,육류,의류,문구 무인매장등 다양 [이데일리 류성 산업전문기자] 서울 강남에서 5평 남짓한 테이크아웃 커피숍을 경영하던 김모씨는 지난해 10월 결국 사업을 접었다. 장사가 안되서가 아니다...
  • 2018-07-02
  • '2018 중소기업리더스포럼 정책토론회'서 전문가 주장 사전 의향조사서 中企협동조합 3곳중2곳 "참여 의향" 22일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8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사진제공=중기중앙회) © News1 (제주=뉴스1) 곽선미 기자 = 중소기업들의 남...
  • 2018-06-24
  • “낮은 인건비·우수한 노동력 매력적” 개혁개방 앞두고 비즈니스 참관 몰려  北최대 상품전 참가기업 70%가 중국 삼성물산·KT·롯데도 대북 TF 꾸려 “중국 기업들은 지금 북한과의 사업 기회를 붙잡아야 큰 이익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북한과 활발한 교역활동을 펼...
  • 2018-06-23
  • 신세계·롯데 조 단위 투자…SK도 전열 재정비 (지디넷코리아=안희정 기자)"한국형 아마존이 되겠다."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이 시장 1위 정복을 위한 실탄 확보 경쟁에 본격 나섰다. 유통시장 '쩐의 전쟁'에 시동을 건 것은 오프라인 유통기업인 신세계와 롯데였다. 두 회사는 올해 초 이커머스 투자 본...
  • 2018-06-20
  • 소비자원 5월 다소비 가공식품 판매가격 분석 결과 서울시내 대형 마트[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콜라와 즉석밥 등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가공식품 가격이 1년 새 최대 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www.price.go.kr)을 통해 5월 다소비 가공식품 3...
  • 2018-06-11
  • 연평균 증가율 1990년대 12.0%→2000년대 2.8%→2010년대 1.7%로 급락 1인 가구 증가에 저성장·최저임금 인상 겹쳐…"급격한 퇴출 막아야" (세종=연합뉴스) 정책팀 = 560만 자영업자들에게 드리운 그늘이 점점 짙어지고 있다. 2000년대 들어 급격하게 둔화하기 시작한 자영업자의 수익 증가율이 지난해...
  • 2018-06-10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