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콜라, 안 마시고 발라요'…유통가 '파격 협업'으로 매출 '쑤욱'
조글로미디어(ZOGLO) 2018년5월14일 09시55분    조회:1433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분야 전혀 다른 업종과 협업 … 호기심 자극·마케팅 극대화
롯데제과·해피바스 소납고 비다케어 제품 선보여 '인기'
던킨도너츠는 미니언즈 제품 한정판으로 구매 유도
아티스트와도 협업 … 수려한, 질스튜어트뉴욕 등 판매량 '껑충'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박미주 기자] 직장인 이미소씨는 부채표 활명수가 그려진 게스 청바지를 입고, 파우치 안에는 코카콜라 립스틱을 챙겨 넣었다. 츄파춥스 디자인의 휠라 신발을 신고 집을 나선 그는 친구들과 미니언즈 캐릭터를 입은 던킨도너츠와 포켓몬 스파클링을 마셨다.

유통업계에 협업(컬래버레이션) 열풍이 거세다. 동종업계는 물론이고 전혀 분야가 다른 업종과의 합종연횡도 과감히 이뤄진다. 검증받은 제품 인지도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데다 브랜드 간 협업 자체가 화제가 되면서 마케팅 효과도 크기 때문이다. 이같은 현상은 지난해부터 시작됐다. 의기투합해 나오는 제품마다 소위 '대박'을 치면서 전 분야로 확산되는 추세다. 이들 제품 대부분이 한정판으로 출시돼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점도 매출로 이어지는 요인이다.


◆어벤져스가 만났다…업종을 뛰어넘은 맞손= 롯데제과는 최근 바디케어 브랜드 해피바스와 손잡고 빙과 대표 제품인 죠스바, 스크류바, 수박바(죠크박)의 콘셉트를 활용한 바디케어 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죠크박의 인기는 남다르다. 지난해부터 '트랜스포머'급 변신을 자랑했다. 컵, 치어팩 등을 새로운 포장 형태로 선보이거나 껌, 캔디, 젤리, 의류 등으로 나왔다. 출시하자마자 인기상품 반열에 올랐다.

롯데제과의 협업은 30년이 넘은 장수브랜드 이미지에 신선함을 부여, 젊은 세대에 맞게 톡톡튀고 감성적인 이미지로 바꾸겠다는 브랜드 전략의 일환이다. 기존 소비자층을 더욱 공고히하고 새로운 소비자 층을 유입시킬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회사 관계자는 "해피바스도 인지도 높은 죠크박의 브랜드를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신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면서도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상호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패션브랜드 게스는 업계 최초로 제약업계와 협업프로젝트를 만들었다. 1897년에 발매돼 올해로 121주년을 맞은 동화제약의 소화제 까스 활명수와 손잡고 이색 협업제품을 내놓은 것. 유니클로와 에잇세컨즈 역시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글로벌 패션브랜드나 디자이너와 손을 잡았다. 휠라 역시 다양한 협업을 선보이는 대표적 브랜드다. 펩시, 메로나 등 식음료 업체와 손잡고 독특한 옷, 신발을 내놨던 휠라는 츄파춥스와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해 큰 성공을 거뒀다.


◆한정판에 지갑 여는 소비자들= 협업 제품은 단 한 번, 한정 수량만 판매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는 곧 매출로 이어진다. 지난 4월 초 등장한 포켓몬 스파클링은 최근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키덜트(Kid+Adult)족을 사로잡기 위한 제품.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포켓몬 스파클링은 출시 한달만에 40만캔가량 팔려나갔다"며 "이는 판매계획인 24만캔(1만상자, 상자당 24캔기준) 대비 약 60%이상 웃도는 성과"라고 설명했다.


던킨도너츠의 미니언즈 캐릭터 제품도 출시 일주일만에 50만개 판매를 돌파했다. 판촉물 프로모션을 통해 선보인 '미니언즈 펀치에어볼'은 조기 품절됐다. 더페이스샵과 코카콜라의 컬래버레이션은 '화제성'으로 대박을 낸 대표적인 사례다. 두 회사의 협업 제품은 출시 50여 일 만에 판매수량 30만개를 돌파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귀여운 용기와 선명한 발색력으로 인증샷이 이어지면서 해외에서도 출시 문의가 쇄도해 추가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휠라와 츄파춥스의 협업컬렉션은 완판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클래식킥스B, 드리프터 슬라이드가 전제품 완판됐고 크롭 티셔츠, 반팔 그래픽 티셔츠 등 일부 제품도 완판됐다. 후드티셔츠 등은 현재 80% 이상 판매됐다. 애경산업은 지난해 추석 배달의 민족과 '넌 내게 목욕감을 줬어', '이거 다 거품이야', '다 때가 있다' 등 언어유희를 담은 명절 선물세트를 출시하며 생산물량 1만5000개가 모두 판매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 설에도 선물세트를 추가로 생산했고 추석 대비 70% 이상 더 판매되는 기록을 냈다.

질스튜어트뉴욕과 안젤리카힉스의 협업 제품
아티스트와 협업도 성공적이다. LG생활건강의 '수려한'이 한국화가 이동연과 협업해 지난 3월 내놓은 '효비담 수분샘 크림 대용량 물꽃 에디션'은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이 142%, 지난달 출시된 '진생 에센스 대용량 핑크 에디션'은 173% 매출이 각각 늘었다. LF의 '질스튜어트뉴욕'가 팝아트 일러스트레이터 '안젤리카힉스'와 지난달 초 협업해 출시한 제품은 '나이스크림' 등 재치 있는 문구 등으로 2~3주 만에 제품 판매율이 50% 이상을 기록하며 재주문에 들어가기도 했다. 유니클로가 'JW 앤더슨'과 협업해 지난달 선보인 제품은 출시 당일 온라인 스토어에서 2시간 만에 대표 상품 '포켓터블파카'를 비롯해 4개 상품이 매진되고 5개 상품은 전체 수량의 80% 이상이 판매됐다.

이랜드월드의 '스파오'도 '포켓몬', '핑크팬더', '심슨', '빨강머리앤', '어드벤처타임', '위 베어 베어스', '빙그레', '서울우유', '네이버페이X케이뱅크' 등 컬래버레이션으로 재미를 봤다. 지난해 나온 포켓몬 협업 상품은 출시 3시간 만에 1만장이 완판되며 하루 매출 3억원, 연매출 100억원을 기록했다. 스파오 짱구 파자마는 4차 재주문까지 들어갔으며 출시 6개월 만에 15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스파오 관계자는 "협업 상품의 반응이 좋다"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채널에서 상품과 디자인 선호도를 조사하고 반영해 '세일러문' 협업 상품도 곧 선보인다"며 "'위 베어 베어스' 협업 상품도 올 가을·겨울 시즌 재출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스파오와 네이버페이X케이뱅크 협업 제품

◆충성도 높은 고객 신규 유입= 경기불황에도 불구, 이 같은 성과로 이어지는 것은 화제성이 가장 큰 요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특이한 제품은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SNS를 통해 퍼져나가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킨다는 것. 구매자들의 간접 광고 효과를 노린 셈이다. 송명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명예교수는 "호감을 갖는 브랜드가 다른 어딘가에 표시돼 나오면 소비자들에게 더 호감을 살 수 있다"며 "어떤 것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상적"이라고 평가했다.

일각에서는 브랜드 이미지를 깎아먹는 부작용을 낳을 우려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업계는 '노이즈 마케팅'이여도 주목을 받기 때문에 협업 열풍은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안승호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협업은 다른 분야의 이미지를 옮겨 와 전달하고 싶은 의도가 있는 것"이라며 "예전에는 고급 브랜드와 손잡았다면 최근엔 대중성 있고 친숙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추세로 개성을 찾는 트렌드 협업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짚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0
  • 망할 거라던 가게 대박집으로 2000여 마리. 토속촌에서 하루에 팔리는 닭의 수다. 한옥 7개를 연결한 매장 넓이는 1322㎡(400평)에 이르고, 손님이 몰리는 여름엔 직원 수를 80여 명까지 늘린다. 이 정도 숫자만으로도 토속촌의 규모와 인기를 충분히 가늠할 만하다. 하지만 토속촌의 시작은 미약했다. 토속촌 창업주 정명...
  • 2017-07-11
  • 美뉴스 '모닝조' 최근 2배 뛰어 CNN도 폭스뉴스 제치고 1위   미국 MSNBC 방송의 아침 뉴스 프로그램 '모닝 조'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막말 공격'을 받은 직후 시청률이 급상승했다고 AP통신이 5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뉴욕타임스(NYT)와 CNN 등이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가짜 뉴스"...
  • 2017-07-08
  • 실리콘밸리 테크 기업들의 공격적 영역 확장 아마존, 홀푸드 137억달러에 인수 미국 최대 대형마트 월마트에 도전 기존 식품유통업계는 '패닉' 페이스북, 드론·VR 기기 개발  애플·구글은 자율주행자동차 진출 테슬라, 우주산업에 막대한 투자 [ 이심기 기자 ]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
  • 2017-06-18
  • [뉴스데스크]◀ 앵커 ▶ 물건을 샀다가 밥 먹듯이 반품을 하는 손님들, 기업이나 가게 입장에서는 교환이나 환불을 자주 하는 손님들이 달갑지 않을 텐데요. 한 소비자분석기관에서 반품을 자주 하는 손님들을 분석해 봤더니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아이를 키우는 30대 직장인.  ...
  • 2017-06-18
  • ◆ EY 한국 최우수기업가상 ◆ 김홍국 하림 회장을 식품 사업으로 이끈 것은 '가족의 힘'이다. 그는 초등학교 4학년 때 외할머니가 사준 병아리 10마리로 농장주가 되는 꿈을 꿨다. 이후 닭과 돼지를 번갈아 사고팔면서 18세 때 자본금 4000만원으로 양계장을 차린다. 1978년 황등농장을 설립하고 본격적...
  • 2017-06-11
  • 맛대맛 다시보기 ⑤닭한마리감자탕   손님 의견 듣어가며 레시피 완성 마지막에 콩가루 넣어 깔끔 등뼈 삶는 시간은 비밀 매주 전문가 추천으로 식당을 추리고, 독자 투표를 거쳐 1·2위 집을 소개했던 '맛대맛 라이벌'. 2014년 2월 5일 시작해 1년 동안 77곳의 식당을 소개했다. 1위집은 대부분 '오...
  • 2017-05-20
  • 전 직원 475명이 100% 정규직인 부산 영도의 중소기업 삼진어묵 본사에서 15일 박종수 사장(가운데)이 직원 이정분(청소)·허경숙(생산)·강문구(매장관리)·김상철(주차)씨와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송봉근 기자]     “월급이 꼬박꼬박 나오니까 태어나서 처음 적금까지 들었다 아이가...
  • 2017-05-17
  • 성공한 사람은 있고 실패자에겐 없는 7가지 생활 습관 /그래픽=임종철 디자이너 어떤 사람이 성공을 할까? 성공한 사람들의 특성은 무얼까? 너무 진부한 질문이지만 이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지금껏 얼마나 많은 학자들이 연구에 매달렸는지 모른다. 이때 연구자들은 잘 알려진 성공한 사람 몇 명을 임의로 선정해서 그들...
  • 2017-04-23
  • 아직도 생활을 위해 가족을 위해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출근, 퇴근, 10시간 넘게 일하는 일상이 끊임없이 피곤하고 스트레스만 쌓이나요?    아래 세계급 CEO들의 일과를 보고나면, 우리의 일상이 힘든게 아니였음을 깨닫게 될것이다.   왕건림:아침 4:00 기상, 저녁7, 8시 돼야 퇴근    중국 최...
  • 2017-04-19
  • 초신선 돼지고기 팝니다 … KAIST 출신, 과학영재의 변신 ‘정육각’ 김재연 대표. KAIST를 졸업한 그는 미국 유학을 앞두고 ‘초신선’ 콘셉트를 내세운 돼지고기 온라인몰을 창업했다. 왼쪽 아래 사진은 도축일자를 표기한 ‘정육각’ 삼겹살 포장으로, 마트 삼겹살과 달리 표면이 ...
  • 2017-04-10
  • [勢 확장하려고 출혈 경쟁] "먼저 백기 드는 쪽이 도태" 쿠폰 뿌리고 당일 배송 서비스… 업체당 年1000억~5000억 손실 "외부 자금 등 수혈하지 못하면 하루아침에 회사 무너질 수도" 지난 2~3년간 싼 가격과 빠른 배송을 앞세워 급성장한 온라인 쇼핑 업체들이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커진 적자(赤字)에 허...
  • 2017-03-13
  • 치킨집 자리, 아파트는 피해라 … 홍보 효과 전단 붙이는 게 최고 ‘창업 수기’ 펴낸 전직 의원 비서관   ‘치킨집 공화국에서 살아남기’는 30대인 박희채씨에게도 벅찬 일이었다. “비서관 월급보다는 많이 벌겠다”는 생각으로 가게에 매달렸다. [사진 김성룡 기자] 2015년 ...
  • 2017-02-12
  •   베이징 오리구이의 대명사로 불리는 전취덕(全聚德), 중국의 국주로 꼽는 모태주(茅台酒), 우황청심환을 만드는 중의약방의 대가 동인당(同仁堂), 중국의 전통량차 왕라오지(王老吉), 서태후가 즐겨 먹었다는 만두 거우부리(狗不理) 등은 외국인들에게도 잘 알려진 중국을 대표하는 전통 브랜드들이다. 오랜 전통과...
  • 2017-02-12
  • 한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하기 위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고,누구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이 음식문화라고 생각한다. 음식문화는 각 국가마다 독특한 전통과 특징을 가지는데, 중국의 경우 광활한 영토와 다양한 기후를 가진 자연환경조건으로 지역적 특색을 띤 여러가지 음식이 발달하였을뿐 아니라, 다민족 국가...
  • 2017-01-31
  •   명절기간만 되면 하나를 사면 하나를 더해주는 판매수단인 묶음판매가 성행한다. 묶음판매란 판매량이나 매출액을 올리고 브랜드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판매유통과정에서 두 개 이상 제품을 묶어서 판매하는 형태의 판매수단이다. 묶어서 판매하는 제품은 같은 제품일수도 서로 다른 종류나 다른 브랜드가...
  • 2017-01-30
  • [중국진출 우수사례] 더리프(의류 온라인 유통)     더리프는 지난 2006년 한국에서 의류 온라인 사업으로 시작했으며 2년이 지날 무렵 자체 속옷 브랜드 VOS’XL(보스엑스엘)을 론칭해 오픈마켓(G마켓, 옥션, 11번가 등)에서 카테고리 1위를 찍으며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한국에서 사업이 자리를 ...
  • 2017-01-19
  • "중국 젊은층 호주머니 열려면 여행·건강·탐구에 주목해야"  /장련성 객원기자 “중국의 젊은 소비자를 공략하는 키워드는 여행, 건강, 탐구(새로운 것을 알려는 욕구)입니다.” 최근 방한한 홍콩 뉴월드부동산그룹의 에이드리언 쳉(鄭志剛·37) 부회장은 본지 인터뷰에서 중국 내수 시...
  • 2016-12-27
  • 장당 ‘6000원’ 스티커 팔아 모은 돈으로 29억 대박, 14세 소년이 어떻게?  14세 소년이 뛰어난 아이디어로 억만장자가 돼 화제가 되고 있다.   15일(현지시각) 영국 메트로는 첫 사업의 수입으로 산 땅을 200만 파운드(약 29억원)에 판 14세 소년 하비 밀링턴의 이야기를 전했다.    영국...
  • 2016-11-19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