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우린 물건 사며 투자해요'… 똑똑한 소비자들의 新 쇼핑법
조글로미디어(ZOGLO) 2018년6월19일 08시29분    조회:1241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패션 라이프가 바뀐다. ⑤]
선 주문 판매 방식 크라우드 펀딩
특별함과 가성비 찾는 똑똑한 소비자들에게 인기
 

파인애플 가죽으로 만든 마리스 파인애플의 가방은 펀딩가가 14만원에 달한다. 원단 가격이 일반 가죽보다 4배 비싸기 때문이다. 회사 측은 이 가방을 어떻게 제작하게 됐는지, 왜 이 가격에 팔아야 하는지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고, 목표치의 177%를 달성하며 펀딩에 성공했다./와디즈 캡처
직장인 이현희(31) 씨는 최근 한 달 전에 주문한 백팩을 받았다. 파인애플 가죽으로 만든 가방이다. 펀딩이 끝나면 제작되는 선(先) 주문 방식이라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했지만, 친환경 소재로 만들었다기에 선뜻 펀딩에 참여했다. “마침 가방이 필요했는데, 자연에 도움이 되는 제품이 있다기에 투자했죠. 많이 알려지지 않은 소재라 펀딩이 실패하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저 같은 투자자가 많이 몰려서 가방을 받아볼 수 있게 됐습니다.”

‘얼리어답터’를 자칭하는 김기영(29) 씨는 크라우드 펀딩 앱을 깔아두고 수시로 새로운 상품을 검색한다. 다른 곳엔 없는 신제품을 보다 싸게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빨리 투자하면 추가 구성품을 주거나 할인해주기 때문에, 어떤 프로젝트가 나왔는지 자주 살핍니다.”

◇ 우린 소비자가 아니라 서포터다

쇼핑 대신 크라우드 펀딩으로 패션 제품을 구매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이란 대중을 뜻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 조달을 의미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용어로, 대중으로부터 콘텐츠 제작 비용을 모으는 것을 뜻한다.

패션의 경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서 선 주문을 받고 펀딩이 종료되면,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보상형 크라우드 펀딩이 대부분이다. 일정 수량 이상 주문이 들어오면 주문량만큼만 만들기 때문에, 제작자 입장에서는 재고를 최소화할 수 있고 투자자(구매자)는 싼값에 제품을 살 수 있다.
 
잡화 브랜드 로우로우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최근 안경을 펀딩해 목표 금액의 1460%인 1억4600여만원을 조달했다./와디즈 캡처
일단 펀딩에 성공해야 제작이 가능한 만큼, 제작자는 제품 사양부터 제작자의 스토리, 제품의 견고함을 실험하는 영상 등을 공개하며, 왜 이 물건에 투자해야 하는지를 정성 들여 설득한다. 크라우드 펀딩을 즐기는 이들은 바로 이 점을 매력으로 꼽는다. 

직장인 씨는 정주현(32) 씨는 “단순히 제품을 사는 게 아니라 프로젝트에 공감하고 투자한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소비가 더 의미 있게 느껴진다”라고 했다.

◇ 기다림은 설렘과 정비례한다?

제작자와 구매자가 직거래를 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도 펀딩의 장점이다. 크라우드 펀딩으로 소가죽 가방을 구매한 이유리(28) 씨는 “가죽 가방을 백화점에서 사려면 50만원은 줘야 하는데, 20만원 대에 살 수 있었다. 유명 브랜드는 아니지만, 가방을 만드는 데 어떤 재료가 들어가고 원가가 얼마인지 공개돼 신뢰가 갔다”고 했다.

실제로 패션 상품을 크라우드 펀딩 방식으로 제작해 판매하는 하고(Hago)는 원가를 투명하게 공개해 호응을 얻었다. 펀딩가 25만8000천원짜리 소가죽 쇼퍼백의 경우 원단값 3만9890원, 가공비 4만4000원 등 총 14만4690원의 제조원가가 들었다. 하고 측은 이 가방을 백화점에서 판매하면 56만8000원이 될 거라 설명한다.
 
하고(Hago)는 25만8000원짜리 쇼퍼백의 생산원가를 모두 공개했다. 백화점과 같은 유통업체에서 판매하면 56만8000원이 될 거라는 설명도 붙였다./하고 펀딩 페이지 캡처
크라우드 펀딩은 펀딩 마감 후 제작이 진행되기 때문에 제품을 받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펀딩에 참여한 이들은 대체로 느긋한 반응이다. 크라우드 펀딩으로 신발을 구매한 박모 씨는 “제품을 받기까지 한 달 넘게 걸렸지만, 흔치 않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샀다는 것에 만족한다. 능력 있는 신진 디자이너의 자립을 지원했다는 점도 뿌듯하다”고 말했다.

제조 기반이 약한 스타트업 제품의 경우 위험도 뒤따른다. 대학생 강지환(26) 씨는 지난해 크라우드 펀딩으로 여행용 가방을 4만9000원에 샀다가 낭패를 봤다. 그는 “해외여행에서 쓰려고 저렴한 캐리어를 구매했는데, 여행 일정보다 배송이 늦어져 다른 가방을 사야 했다. 펀딩이 끝난 후엔 제품을 반품할 수도 없어 결국 캐리어를 두 개 산 셈이 됐다”라고 토로했다.

◇ 대기업도 펀딩을? 합리적인 직거래 방식으로 각광
 
LF는 펀딩 방식으로 판매하는 ‘마이 슈즈 룸’을 운영한다./LF 제공
자신만의 개성과 합리적인 직거래 방식을 찾는 소비자가 들면서 패션 기업들도 크라우드펀딩에 주목하고 있다. LF는 최근 온라인 선주문 신발 제작 서비스 마이슈즈룸의 6번째 펀딩을 진행했다. 매장에서 팔았으면 16~19만원에 팔았을 샌들을 8만9000~9만9000원에 선 주문 판매했다. 선 주문하면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고, 온라인으로만 주문을 받기 때문에 매장 운영에 들어가는 고정비도 낮출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잡화 브랜드 로우로우는 최근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안경을 펀딩해 목표 금액의 1460%인 1억4600여만원을 조달했다. 이의현 로우로우 대표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고객과 함께 제품을 만든 이유와 제작 과정에 대해 자세히 얘기하며 그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조선일보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0
  • 편자주: 연변이나 조선족거주지역에 출국,타지방이주로 빈집이 많을텐데...이 기사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조글로 [주택임대 관리업체 158개… 2년도 안돼 8배 이상 늘어] 주택유지·보수·세입자 관리, 다양한 전문 서비스 제공 월세 중 85~95% 집주인에 지급… '자기관리식' 점차 늘...
  • 2015-11-16
  • 돈 많은 사람을 보면 저 사람은 어떻게 저렇게 많은 돈을 모았는지 때때로 궁금해진다. 그럴 때마다 ‘저 사람은 돈을 많이 벌잖아’라고 생각하며 돈 많은 사람과 자신은 차원이 다르다고 구분해버리는 경향이 있다. 이는 자신은 버는 돈이 상대적으로 적어 절대로 큰 부자가 될 수 없을 것이라고 포기해버리는 ...
  • 2015-11-01
  • [빅데이터 분석] 本紙·서울대, 지난 15년간 자영업 12개 업종 131만8482곳 '빅데이터' 따져보니 - 음식점 성공비결은 유동인구 종로·용산 등이 생존율 높아… 상주인구 많은 강동구 苦戰 - 옛 인기 PC방의 추락 4곳 중 1곳만 5년 버텨… 경쟁 덜한 당구장 63% 생존 2000년부터 2014년까지...
  • 2015-10-26
  • 케저 지멘스 회장 “단기 이익을 얻으려고 회사 미래를 팔지 않겠다” 브레지에 에어버스 회장 “유연한 글로벌 합작이 일류를 만드는 총알이다” 1965년 미국의 ‘산업 지도’는 지금과 사뭇 달랐다. 자본주의 심장부인 미국에서 매출이 가장 많은 ‘1등 기업’은 자동차 회사인...
  • 2015-09-22
  • 중국 알리바바그룹 마윈(馬雲·51) 회장은 2009년 창업 10주년 기념식에서 특별한 목표를 공개했다. 그는 알리바바를 최소 2101년까지, 즉 102년 이상 살아남는 기업으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20세기(1999년 창업)부터 22세기까지 3 세기에 걸쳐 역사를 남기겠다는 야심이다. 이후 알리바바그룹은 ‘최소 102년...
  • 2015-09-21
  • ▲ 구인회 [조선 창조경영의 도전자들] 고객과 꾸준한 관계가 기업의 생명 ‘싸게’보다 ‘좋게’ 만들어라 LG 창업주 구인회는 한국 경제 발전의 근간이 된 ‘화학’과 ‘전자’ 두 산업을 개척해낸 선구자이다. 그는 광복을 맞아 락희화학·금성사·호남정유를 설립...
  • 2015-09-15
  • ▲ 담도굉 현대차 중국전략담당 부사장(가운데) photo 쓰촨현대 현대차 담도굉 대한항공 손서신 오리온 담철곤… 현대차(회장 정몽구)는 지난 8월 18일 중국 사업을 총괄하는 책임자에 화교(華僑)인 담도굉(譚道宏) 부사장을 임명했다. 담도굉 부사장은 쓰촨(四川)현대 판매담당 부사장으로 일하다 중국전략담당 부사...
  • 2015-09-15
  • .articlein_ad { width: 200px; height: 200px; float: right; margin: 25px 0 20px 15px; } CNB저널, CNBJOURNAL, 씨앤비저널 (CNB저널 = 신동원 네오위즈 차이나 지사장) 투자자가 벤처를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무엇일까? 비즈니스 아이템? 차별성? 수익모델? 모두가 중요한 요소지만, 궁극적으로 가장...
  • 2015-09-05
  • [아시아엔=김덕권 원불교문인회 명예회장] 누가 뭐래도 부자는 부러운 것이다. 아무리 도덕성이 엉망일지라도 부자는 그냥 되는 것이 아니다. 모두 숙겁(宿劫)으로부터 쌓아온 공덕이 없으면 이룰 수 없는 꿈이다. 중국 최고의 부자가 있다. 그의 이름은 리카싱(李嘉誠, 1928.6.13~)이다. 광둥성에서 태어난 기업인으로, 중...
  • 2015-09-01
  • “차라리 없는 게 도움이 되는 직원도 있어요.” 직장인 김모 씨(33)는 팀에 새로 들어온 후배 박모 씨(30)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서툰 업무처리보다도 평소 태도가 더 문제였다. 박 씨는 매사에 불평불만을 늘어놓는데다 상사 눈치 보면서 요령피우기만 급급했다. 열심히 하는 다른 팀원에게도 악영향을 미...
  • 2015-08-25
  • 세기의 사업가인 애플의 스티브 잡스, 테슬라 모터스의 일론 머스크,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는 그들이 이뤄낸 놀라운 성공뿐만 아니라 그 뒤에 숨겨진 나쁜 성격 때문에 악명이 높다. 그들이 ‘나쁘게’ 행동하게 한 이유, 나쁜 성격에도 성공한 이유를 알아본다(서울=뉴스1)
  • 2015-07-15
  • '현대차 로고 H의 비밀을 아시나요.' 데일리 뉴스가 8일 현대차 로고 H에 숨겨진 비밀이 있다고 전해 눈길을 끌고 있다. 데일리 뉴스는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로고를 가진 현대차'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현대차의 앵글에 붙어 있는 H는 단순한 로고가 아니다. 멀리서 보면 그냥 예술적인 H처럼 보이지만 ...
  • 2015-07-12
  • 여기 미국의 물류업체 페덱스(FedEx)의 로고가 있다. 살면서 한 번쯤은 봤을 법한 익숙한 로고다. 이제 숨은 그림을 찾아보자. 눈을 크게 뜨고 집중하면 로고 속에 무엇인가 떠오를 것이다. 하얀 화살표다. 찾지 못했다면 로고 속 E와 X에 주목하자. 두 글자 사이에 화살표가 숨어 있다. 이 로고를 디자인한 패스트 컴퍼니...
  • 2015-06-16
  • 새로운 사업을 소개하면 “그런 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가 있나요. 없다면 너무 이른 게 아닐까요”라는 질문을 흔히 받는다. 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는 판단을 유보한 채 이미 판이 굳어진 시장에서 2등이 되려고 하는 걸까.       이흥열 뉴로게이저 대표 1968년생. 1993년 단국대 경영...
  • 2015-03-08
  • 채널A ‘독한 인생…’서 보여준 부자 비결   서울 마포구에서 떡집을 운영하는 최길선 씨가 막 뽑혀 나온 가래떡을 정돈하고 있다. 최 씨는 설을 앞두고 매일 수천만 원어치의 떡을 뽑을 정도로 성공한 ‘서민 갑부’가 됐다. 채널A 제공   서울 마포구에서 떡집을 하는 최길선 씨(6...
  • 2015-02-18
  • [헤럴드 경제=슈퍼리치섹션 홍승완ㆍ민상식 기자]유명인사들의 시간 가치를 알 수 있는 척도 중에 하나가 바로 ‘강연’이다. 강연 문화가 발달돼 있는 미국에서는 유명인사가 얼굴을 마주하고, 목소리를 직접 듣는 강연에 엄청난 돈이 오간다. 이를 통해 유명인사들은 큰 돈을 챙긴다.  빌 클린턴 대표적인...
  • 2015-02-14
  • 장위안 <JTBC ‘비정상회담’ 출연자>   외국에 살다 보면 중국이 아직 외부에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는 생각이 저절로 든다. 그래서 외국인들이 잘못 알고 있는 중국의 실상을 밝혀 볼까 한다.  1. ‘중국은 소비대국이자 거대시장이라 진입만 하면 돈을 벌 수 있다’고 믿는 외국인을 흔히...
  • 2015-01-22
  • 직장인의 22.3%가 자신의 롤모델로 최고경영자(CEO)ㆍ팀장 등 ‘직장상사’를 꼽았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직장인 48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1.6%가 ‘인생의 롤 모델이 있다’고 답했다. 롤모델이 누구냐는 질문에 ‘직장선배ㆍ상사ㆍCEO’라는 답변이 22.3%로 1위였다. 그 ...
  • 2015-01-13
  • 중국인의 특성 및 성격 1. 중국은 오랜 유가적, 도교적 전통이 남아 있으나 최근 사회주의 체제와 문화혁명을 거치면서 많은 변화를 겪어, 남녀평등 의식이 강하고 나이 또는 계급 상하 간 권위의식이나 계층의식이 약하다. 사장과 기사가 동석해 식사를 하기도 하며 나이 차이가 많이 나도 친구관계가 가능하다.  2....
  • 2015-01-10
  • “이번엔 좀 더 많은 돈을 요구하기 위해, 다시 돌아왔다.” 잭 마(마윈) 알리바바 회장. 250억 달러(약 26조450억 원) 규모 IPO를 실시하기 전인 9월 투자설명회에서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탈리스트들에게 퇴짜를 맞았던 사실을 언급하며. “지난 몇 달 동안 타깃은 이제껏 전례가 없었던 방식으로 시험대에...
  • 2015-01-01
‹처음  이전 1 2 3 4 5 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