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달라진 브라 광고] 요즘 속옷, 편안해야 팔린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8년10월7일 08시58분    조회:2693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달라진 브라 광고

“편안해도 당신은 아름다워요.”

배우 이하늬가 등장하는 속옷 브랜드 비너스의 올해 가을 광고 캠페인이다. 기존 볼륨감 있는 바디 라인을 강조하던 광고와는 사뭇 결이 다르다. 딱 붙는 드레스 대신 중성적인 느낌을 주는 블랙 재킷을 입고 등장한 모델은 브라의 기능에 대한 딱딱한 설명 대신 “편안함을 포기하면서 아름다워지는 건 날 위한 게 아니었다”고 고백한다.   
'편안해도 아름답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비너스의 가을 광고 캠페인. [사진 비너스]

'편안해도 아름답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비너스의 가을 광고 캠페인. [사진 비너스]

지난 9월 14일 신규 론칭한 속옷 브랜드 ‘비브비브’는 광고를 촬영할 때 모두 다른 체형의 세 명의 모델을 등장시켰다. 일반적으로 속옷 광고에 등장하는 깎아 놓은 듯 매끈하고 볼륨감 있는 몸매의 모델 대신 마르고 작은 모델, 키가 큰 모델, 일반적 신체 사이즈의 모델 셋이 브라와 팬티를 입고 가볍게 춤을 추며 등장한다. 비브비브의 이상빈 기획자는 “자연스러움과 편안함, 만족감을 강조하는 브랜드 콘셉트를 표현하려고 했다”며 “마네킹 같은 완벽한 몸보다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양한 체형의 모델을 선택한 이유”라고 답했다. 실제 비브비브의 광고는 모델의 몸매를 보정하지 않고 촬영한 그대로 내보냈다.   
 

각기 다른 체형의 모델을 등장시킨 비브비브의 광고. 보정 없이 촬영한 그대로 내보냈다. [사진 비브비브]

여성 속옷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달라지고 있다. 광고뿐만이 아니다. 속옷의 명칭도 변화하고 있다. 비너스에서 2015년 봄에 출시한 브라의 명칭은 ‘더블 윙 브라’. 어떤 각도에서도 아름다운 태를 만들어준다고 광고한다. 2018년에는 다르다. 봄에는 ‘심플 브라’, 가을에는 ‘필프리(feel free) 브라’를 출시했다. 비비안 역시 올가을 신제품으로 착용감을 중시하는 ‘리얼 마이 핏(real my fit) 브라’를 출시했다. 과거 비비안의 메인 브라 명칭을 보면 변화가 더 뚜렷하다. 2013년 하반기에는 ‘볼륨 키퍼 브라’를, 2015년 하반기에는 ‘스위트 볼륨 브라’를 내놨다. 2016년부터는 획일적인 기준이 아닌 가장 아름다운 핏(fit)은 내 안에 있다는 의미의 ‘헬로우, 마이 핏(hello, my fit)’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헬로핏 브라’를 출시했다.   
가슴 전체를 감싸는 풀 컵 몰드와 넓은 어개끈 등 편안한 착용감을 강조한 비비안의 신제품. [사진 비비안]

가슴 전체를 감싸는 풀 컵 몰드와 넓은 어개끈 등 편안한 착용감을 강조한 비비안의 신제품. [사진 비비안]

  
보정 속옷대신 노와이어 브라, 브라렛 인기
이 같은 여성 속옷 트렌드 변화는 매출이 증명한다. 딱딱한 와이어를 넣어 보정 효과를 극대화한 브라보다는 와이어를 없애거나 최소화해 편안한 착용감을 강조한 브라가 인기다. ‘브라렛’이 대표적이다. 브라렛은 기존 브라와 달리 와이어가 없고 보정 패드가 최소화된 디자인으로 후크 없이 입는 형태가 많다. 기존 브라보다 가슴 압박이 적고 자유로운 착용감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비비안은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브라렛의 판매량이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 271% 증가했다”고 밝혔다.   
보정을 위한 와이어나 두꺼운 패드 대신 가슴 압박이 적고 편한한 착용감을 선사하는 브라렛이 인기다. [사진 비브비브]

보정을 위한 와이어나 두꺼운 패드 대신 가슴 압박이 적고 편한한 착용감을 선사하는 브라렛이 인기다. [사진 비브비브]

약 40여개의 속옷 브랜드가 모여있는 신세계 백화점의 속옷 편집 매장 엘라코닉은 아예 매대의 90%이상을 노와이어(no-wire·와이어 없는) 브라로 채웠다. 기존 몸을 조이는 속옷이 아니라 편안함을 중시하는 최근 소비자들의 취향을 반영한 결과다. 매출도 이를 뒷받침한다. 100% 노와이어 브라만 내는 엘라코닉의 PB 브랜드 ‘언컷’이 엘라코닉 전체 매출의 60~70%를 차지한다.   
모든 브라에 와이어를 없앤 엘라코닉 PB 브랜드 언컷의 신제품. [사진 엘라코닉]

모든 브라에 와이어를 없앤 엘라코닉 PB 브랜드 언컷의 신제품. [사진 엘라코닉]

와이어가 없는 브라를 시장에 안착시킨 브랜드로 평가받는 유니클로 역시 지속해서 와이어리스(wireless) 브라 라인을 강화하고 있다. 2010년 처음 출시한 뷰티 소프트 이후, 현재 뷰티 라이트, 릴랙스 등 총 3개 라인, 각 8개 사이즈를 선보인다. 일본 유니클로에 따르면 와이어리스 브라의 판매량은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자기 몸 긍정주의, 현실 몸매 강조한 ‘에어리’ 돌풍
이 같은 속옷 트렌드는 국내의 이야기만은 아니다. 섹시한 속옷을 주력 상품으로 내놓고 매년 ‘엔젤’로 불리는 톱 모델을 내새워 화려한 란제리 패션쇼를 선보이는 세계적인 속옷 브랜드 빅토리아 시크릿의 하락세가 뚜렷하다. 지난 7월 7일 발표한 빅토리아 시크릿의 매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미국과 캐나다의 1200개 매장에서만 6% 매출 감소를 기록했다. 올해 매장 20개를 닫기로 결정한 이유다.   
완벽한 몸매의 '엔젤'들이 섹시한 속옷을 입고 등장하는 빅토리아 시크릿의 패션쇼. 2017년 연말에 방영되었던 패션쇼는 2016년 대비 30%나 떨어진 1.5%의 시청률을 기록해 역대 최저치를 찍었다.

완벽한 몸매의 '엔젤'들이 섹시한 속옷을 입고 등장하는 빅토리아 시크릿의 패션쇼. 2017년 연말에 방영되었던 패션쇼는 2016년 대비 30%나 떨어진 1.5%의 시청률을 기록해 역대 최저치를 찍었다.

포브스는 “지난 2016년 이후 빅토리아 시크릿의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줄고 있다”며 “빅토리아 시크릿의 모회사인 L브랜드는 7일 발표 후 12% 주가 하락을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는 “빅토리아 시크릿이 미국 란제리 브랜드 1위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지만 2017년 기준 지난 5년간 시장 점유율이 2% 떨어져 28.8%를 기록했다”며, “같은 기간 속옷 브랜드 ‘에어리’는 2.3%로 점유율이 올랐다”고 비교했다. 미국 캐주얼 브랜드 아메리카 이글 아웃피터스의 속옷 전문 브랜드인 에어리(Aerie)는 지난 2010년 론칭한 브랜드로 섹시한 속옷 보다는 편안한 착용감의 속옷을 추구한다. 지난 2018년 1분기 에어리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38% 증가해 모기업 의류 브랜드 아메리칸 이글의 성장세를 이끌었다.  
현실 몸매를 보정 없이 그대로 드러내는 에어리의 광고 전략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모델 허리 부분의 주름이 그대로 드러나있다. [사진 에어리 홈페이지]

현실 몸매를 보정 없이 그대로 드러내는 에어리의 광고 전략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모델 허리 부분의 주름이 그대로 드러나있다. [사진 에어리 홈페이지]

빅토리아 시크릿의 하락세와 에어리의 상승세는 두 브랜드의 특징을 살펴보면 그 이유가 더 명확해진다. 섹시하고 아름다운 여성의 몸을 강조하는 빅토리아 시크릿이 여성의 성 상품화에 대한 지적을 지속해서 받는 데 비해, 에어리는 일반인 모델을 등장시키고 포토샵 보정을 거부하는 전략을 내세웠다. 2014년부터는 브랜드 이름(Aerie)과 ‘현실(real)’이라는 단어를 조합한 해시태그(#aeriereal)로 현실 몸매를 강조하는 대대적인 광고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다. 비현실적인 몸매의 모델 대신, 다양한 인종, 다양한 체형의 일반인 모델로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하라'는 메시지를 던진다.   
'#에어리얼' 이라는 해시태그를 달고 올라온 에어리 인스타그램의 모델 이미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실적인 체형을 그대로 드러낸다. [사진 에어리 인스타그램]

'#에어리얼' 이라는 해시태그를 달고 올라온 에어리 인스타그램의 모델 이미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실적인 체형을 그대로 드러낸다. [사진 에어리 인스타그램]

실제로 ‘자기 몸 긍정 주의’는 최근 속옷 업계의 가장 큰 화두다. 비비안 디자인실 강지영 팀장은 “타인의 시선에 신경 쓰지 않고, 자신만의 자연스러움과 당당함을 선호하는 여성들의 인식변화가 속옷 디자인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2014년 9월, '완벽한 몸매'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빅토리아 시크릿의 광고 캠페인. 이를 본 여성들이 SNS에서 '나는 완벽해'(#iamperfect)라는 해시태그를 단 글과 자기 사진을 올리며 반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사진 빅토리아 시크릿]

2014년 9월, '완벽한 몸매'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빅토리아 시크릿의 광고 캠페인. 이를 본 여성들이 SNS에서 '나는 완벽해'(#iamperfect)라는 해시태그를 단 글과 자기 사진을 올리며 반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사진 빅토리아 시크릿]

비너스 마케팅실 조종환 부장은 “여성의 꾸밈 노동을 거부하는 사회적 움직임에 따라 획일적인 미(美)의 기준이 변화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나의 편안함을 최우선시하는 여성들의 변화된 가치관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62
  • 올해 7월까지 온라인거래 6조6천억원…전년 동기 대비 20%↑ 온라인 쇼핑[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유통시장이 온라인 중심으로 급변하는 가운데 화장품 쇼핑 역시 온라인 채널이 급성장하고 있다.  월간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최근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한 데 이어 올해...
  • 2019-09-14
  • [수원=뉴스핌] 순정우 기자 = 경기도주식회사는 지난 5일 도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중국 전역 내 직영 및 가맹점 등 300여 개 매장에 한국 상품을 공급 중인 한통회국제무역유한공사와 MOU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사진=경기도주식회사] 회사에 따르면 한통회국제무역유한공사 본사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
  • 2019-09-08
  • 흔히 ‘식물성 고기’라고 불리는 인조고기(인공육)은 2019년 세계 자본 시장에서 가장 각광받는 아이템 중 하나다.       베이징 공상대 리젠 교수 실험팀과 스타트업이 함께 개발 콜레스테롤 제로 식물성 고기, 관건은 육고기의 맛 구현 지난 5월 나스닥에 상장한 비욘드 미트(Beyond Meat...
  • 2019-09-01
  • [앵커] 미국과 중국 간의 관세 보복전 또 한번 불이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행정부가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서 추가로 관세를 매기는 것을 강행하기로 한 것인데요. 당장 다음 달부터 관세 부과가 적용이 되는 품목에 옷과 신발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미국 내 신발업체들은 이 방침을 취소해주기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 2019-08-29
  • 상하이 코스트코 매장에 가득 찬 고객들. 연합뉴스 미국의 회원제 할인마트인 코스트코가 중국 상하이에 첫 점포를 열었다. 개장 첫 날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몰려든 시민들이 물건을 사느라 몸싸움을 벌였고 코스트코는 개장 몇 시간만에 영업을 중단해야 했다. 28일 펑파이(澎湃)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전날 오전 상하...
  • 2019-08-28
  • 크로거·월마트 등 현지 판매처 1만 개 확보…지역 마을까지 공략[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한국산 주원재료로 한국에서 생산하는 풀무원의 '한국산 김치'가 미국 대형 매장부터 슈퍼마켓까지 1만 개 매장에서 판매된다. 풀무원식품은 풀무원 김치가 미국 제2유통업체인 크로거(Kroger)에 입점, 글로벌...
  • 2019-08-21
  • 사진=SBS 방송화면 캡처   방송인 겸 요리연구가 백종원이 19일 충북 영동군에 있는 황간휴게소(부산 방향)에서 특산물을 활용한 휴게소 음식을 판매한다.   이날 SBS는 추석 특집 예능 프로그램 ‘맛남의 광장’(가제)을 촬영한다. ‘맛남의 광장’은 지역의 특산품 등을 이용한 신메뉴를 ...
  • 2019-08-19
  • 반기보고서 공시…'SK 2인자' 김창근, 138억원 받고 떠나 주요 그룹 총수 중 1위는 신동빈…LG 구광모 32억원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최재서 기자 = 올해 상반기 재계에서 가장 많은 보수를 받은 기업인은 지난 4월 별세한 고(故)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이었다. 퇴직금을 포함해 700억원 ...
  • 2019-08-15
  • 오프라인 유통가에 이어 온라인 패션·여행 시장에 '일본 불매' 태풍이 몰아치고 있다.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상대로 '경제보복'을 본격화한 것에 따라 소매품·관광상품을 중심으로 한층 거센 '노 재팬(NO JAPAN)' 운동이 확대되고 있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오픈마...
  • 2019-08-04
  • 알바몬, 빅데이터 960만건 분석…세종 시급 9천126원으로 최고  작년 조사 때보다 9.9% 상승…법정 최저시급보다 6.4% 높아 알바 시급 평균 8천881원…세종 '최고'·전북 '최저'[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 전국 아르바이트생들의 평균 시급이 9천...
  • 2019-07-16
  • 가장 높은 수익 올리는 대성백화점…상품 대부분이 수입 명품들로 외화로만 판매지난 4월 개업을 앞둔 평양의 대성백화점 내부(사진=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북한 주민들이 평양의 대성백화점을 '귀족백화점'이라며 비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성백화점이라면 지난 4월 김정은 북한 국무위...
  • 2019-07-16
  • 글로벌타임스 북한 비즈니스 시찰 여행 과거 두차례...최근 매달 한번 꼴 중국의 더 많은 투자자들이 북한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고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가 3일 보도했다. 과거 1년에 두차례 하던 북한 비즈니스 시찰 여행이 최근 한달에 한번꼴로 늘어났다는 것이다.  북한 경제를 긍정하는 중국 관영매체의 보도는...
  • 2019-07-03
  • 서비스산업 혁신 전략…'20일 내 회신' 보건·의료 규제 신속확인 제도 도입 (세종=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서울 이태원과 부산 해운대, 통영 미륵도 등 주요 관광지에서 의료광고를 볼 수 있게 된다. 외국인 환자가 한국에서 성형수술을 받은 경우 부가가치세를 돌려주는 기간은 내년까지 1년 연장한...
  • 2019-06-26
  • 상해 푸동 화장품 박람회, 한국 기업 300여개사 참여 해 ‘큰 호응’ 최근 중국발 사드 정국으로 대한민국 화장품 기업들의 중국 내 화장품 사업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차세대 한류 화장품 브랜드들의 중국 공략이 가속화되고 있어 주목된다. 중국 정부의 로컬 브랜드 육성 및 수입 화장품 규제 강화로...
  • 2019-06-25
  • 부산본부세관, 대외무역법 위반 디자이너 입건 (세종=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중국산 저가 옷을 사다가 국산으로 원산지를 위조하고 자신이 디자인한 것인 양 전국 대형 백화점에 판매한 중견 디자이너가 적발됐다. 관세청 부산본부세관은 중국산 저가 수입의류 6천946벌을 국산으로 허위표시하고 본인 이름의 브랜드로 전...
  • 2019-06-19
  • 87% "여행에 만족"·91% "재방문하고 싶다"…의사소통 어려움 호소 제주항공 外여행객 1천56명 설문…52% SNS·인터넷으로 여행정보 얻어 외국인 관광객[연합뉴스=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한국을 찾은 외국인 여행객은 1인당 평균 653달러(약 77만4천원)를 소비하는 것으로 ...
  • 2019-06-10
  • '처음처럼' '클라우드' '빠다코코낫' 등 오늘부터 가격 올라 서울 한 대형마트 주류코너[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서민이 주로 찾는 주류와 과자 가격이 최근 몇 달 사이 줄줄이 오르면서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1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롯데주류의 공장...
  • 2019-06-01
  •   편의점에서 한 소비자가 매운 라면을 먹고 있다. 경기 불황이 이어지면서 강렬한 맛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중앙포토]    #. 직장인 이해(26)씨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을 찾는다. 그는 “매운 음식을 먹은 다음 날이면 항상 속이 아파 고생하지만...
  • 2019-05-08
  • 신세계백화점 노동절 중국인 매출 31.8% 증가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노동절 연휴 기간 우리나라를 찾는 중국인 관광객(유커·遊客)이 늘어나면서 유통업계도 모처럼 '유커 특수'를 누리고 있다.  특히 최근 한류 스타들의 패션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데다 백화점과 면세점에서 구매할 품목을 구...
  • 2019-05-05
  • 대표음료 뉴올리언즈 일본보다 2.9%, 미국보다 12.5% 비싸 사진=블루보틀코리아 인스타그램 사진=블루보틀코리아 인스타그램 [서울경제] 서울 성수동에 한국 1호 매장을 3일 여는 미국 커피 브랜드 블루보틀의 한국 판매가격이 미국이나 일본보다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블루보틀은 전 세계에 미국, 일본, 한국 3개국에만 문...
  • 2019-05-03
‹처음  이전 1 2 3 4 5 6 7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