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제시카 알바의 '어니스트컴퍼니',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한 비결
조글로미디어(ZOGLO) 2019년6월28일 09시53분    조회:1588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히든業스토리]1300여 개 화학물질을 넣지 않은 무독성·친환경 제품 
제품 출시 첫 해 116억원 매출, 3년 만에 1000억원 돌파 
비콥·BBB·그린아메리카 등 각종 인증 획득...신뢰성까지 확보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영화 판타스틱4, 씬 시티 등에 출연한 헐리우드 영화배우 제시카 알바(Jessica Alba). 하지만 그녀는 연기자 외에도 한 가지 직업이 더 있다. 미국 40대 기업 중 하나인 '어니스트컴퍼니(The Honest Company)'의 창립멤버이자 회장이라는 것이다. 


'어니스트컴퍼니'는 2011년 설립된 친환경 유아 및 가정용품 브랜드다. 처음 유아용품을 출시한 첫 해인 2012년 1000만 달러(약 116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2014년에는 1억 달러(약 1158억원)를 돌파했다. 2011년부터 벤처캐피털 등으로 투자받은 금액만 2억2000만 달러(약 2547억원)에 달한다.


지난 2017년에는 세계 최대 생활용품 업체 유닐레버(Unilever)가 어니스트컴퍼니를 10억 달러(약 1조158억원)에 인수를 고려하고 있다는 얘기도 나왔다. 결국 인수는 무산됐으나 당시 어니스트컴퍼니의 기업가치는 17억 달러(약 1조9688억원)까지 평가됐다. 

제시카 알바의 '어니스트컴퍼니',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한 비결

배우에서 기업가로 변신한 제시카 알바

제시카 알바는 어떻게 어니스트컴퍼니를 차리게 된 걸까. 어스스트컴퍼니의 시작은 제시카 알바가 첫째 아이를 출산한 후 엄마가 된 것이 계기가 됐다. 2008년 첫째 딸 아너가 유아용품들을 사용하다 그 안의 독성화학물질들로 알러지가 생긴 것. 제시카 알바는 유아용품들의 독성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고, 유해물질에 대한 유아용품들이 버젓이 유통되고 있다는 사실에 분노했다. 


매일 사용하는 기저귀조차 믿고 쓸 수 없었고, 결국 제시카 알바는 직접 안전한 유아용품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제시카 알바는 생활용품 업계 전반을 공부했고, 이를 이해하는데만 3년의 시간이 걸렸다. 그리고 함께 사업을 시작할 파트너를 찾던 중 친환경 운동가 크리스토퍼 개비건(Christopher Gavigan)을 찾아갔다.


1년을 설득한 끝에 크리스토퍼는 제시카의 사업 제의를 받아들였다. 현재 크리스토퍼는 어니스트컴퍼니의 서비스 총괄 이사(CPO)를 맡고 있다. 또 회사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 성공한 사업가였던 한국계 미국인 브라이언 리(Brian Lee)를 찾아가 공동 창업을 제안했고, 18개월 만에 그를 설득했다.

제시카 알바의 '어니스트컴퍼니',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한 비결

무독성, 친환경 제품에 올인

어니스트컴퍼니는 친환경 기저귀를 비롯한 무독성 유아 및 가정용품을 만드는 기업이다. 2011년 기저귀와 수건, 베이비로션, 손 세정제 등 17개 제품을 출시했고, 영역을 넓혀 현재는 150여 가지 제품을 판매 중이다. 제시카 알바는 창업 이전부터 제품에 미국식품의약국(FDA)이 금지하고 있는 12개 유해 화학물질을 포함, 유럽에서 안전성을 검증받지 못한 1300여 개 화학물질을 넣지 않기로 했다.

 

공동창업자들 모두 이에 동의했다. 제시카 알바는 이런 철학에 대해 "창업의 목적이 이익이 아니었다. 많은 사람들이 친환경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싶었다. 그래서 가장 싼 제품은 아니더라도 저렴하면서 좋은 품질을 제공하자는 생각이었다"고 말한다. 

사회적 기업으로 도약

하지만 어니스트컴퍼니를 보는 시선은 곱지 않았다. 배우들이 자신의 이름만 걸어놓은 기업들이 많았고, 기업에 문제가 되면 발을 빼는 경우가 많아 배우들의 창업을 반기는 이들은 거의 없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011년 당시 "스타의 유명세를 이용한 회사가 또 탄생했다. 유명한 그녀의 이름만 보고 투자한 투자자들에게 소송 당하지 않으면 그나마 성공"이라고 보도했다. 


하지만 어니스트컴퍼니는 달랐다. 회사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각종 인증 절차를 밟았다. 먼저 소비자 불평, 불평 처리 과정, 광고 등 16개 항목을 평가해 A부터 F까지 등급을 매기는 BBB 인가 비즈니스(BBB Accredited business)에서 최고등급인 A+ 등급을 받았다. 또 긍정적인 사회변화를 이끄는 기업에 주는 그린 아메리카(Green America)에서 골드등급을 받았다. 

제시카 알바의 '어니스트컴퍼니',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한 비결

전 세계가 공인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업에만 인증되는 '비콥(B-Corp)' 인증까지 획득했다.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얼마나 실천했느냐를 기준으로 주는 인증인데, 여기서 어니스트 컴퍼니는 107점(80점 이상 인증 획득)을 기록했다. 그도 그럴 것이 어니스트컴퍼니는 취약계층과 청소년들의 교육, 환경 에너지, 의학분야까지 폭넓은 기부를 실천해오고 있다. 게다가 어니스트컴퍼니 전 직원은 헬스케어보장을 받고 있고, 이들 모두 스톡옵션을 부여하고 있다. 


어니스트컴퍼니의 성공으로 제시카 알바는 '성공한 기업가'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2012년 패스트컴퍼니는 '가장 창의적인 비즈니스인 100인'으로 선정했고, 포춘지도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가 10인'으로 제시카 알바를 선정했다. 미국 경제지 포브스는 자수성가 여성 부호 1위로 선정하며 제시카 알바는 포브스지 커버를 장식하기도 했다. 

아시아경제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0
  • 기업의 발전은 조화로운 내부환경을 수요한다. 주주들사이, 주주와 직업매니저사이 등 모든 소유자들사이가 조화롭게 어울려야만이 기업발전에 이롭다는 얘기다. 미래의 기업발전은 기업내부에서 세개 방면의 협력으로 화목한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첫째는 주주의 권리를 향유함에 있어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주주의 ...
  • 2016-04-18
  • [인민망 한국어판 4월 15일] 13일 상하이 ‘쉬전(徐震) 마트’, 각종 액세서리와 생활용품이 가득 진열되어 있다. 하지만 포장된 모든 상품은 ‘속이 텅텅 빈’ 상태이다. 그럼에도 모두 실제 가격을 받고 판매한다. 이 독특한 마트는 온라인 상에서 화제로 떠오르며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이 &ls...
  • 2016-04-17
  • 실리콘밸리 창업 5명, 노하우 소개   “사업 아이디어 뛰어나면… 영어 서툴러도 투자자들 찾아와” 12일 경기 성남시 네이버 본사에서 열린 ‘실리콘밸리의 한국인 2016’ 콘퍼런스에서 이상원 퀵소 대표가 투자를 이끌어내는 방법에 대해 경험담을 이야기 하고 있다. 네이버 제공 &ldquo...
  • 2016-04-13
  • 슈퍼마켓에서는 어떻게 돈 벌가? 늘 슈퍼에 가 요구르트를 사는 사람들은 긍정코 가장 안쪽에 있는 출고날자가 얼마 되지 않는 걸로 고른다. 확실히 그렇다. 슈퍼에서는 돈 벌기 위해 어떤 수단을 쓸가? 1.시선과 평행된 위치의 상품 리윤이 가장 높다. 쉽게 손에 쥘수 있는 상품이 상가에서 팔고싶은 상품이다. 일반적으로...
  • 2016-04-07
  • |무료할 때 듣는 무료음악 비트, 스마트폰 서비스 170억원 투자 유치  음악을 듣고 싶긴한데, 내가 뭘 듣고 싶은지 정확히 모르겠다” 음악을 듣고 싶긴한데, 내가 뭘 듣고 싶은지 정확히 모르겠다”   틈새를 선점하고 이를 발판으로 세계로 나가는 한국 벤처가 늘고 있다. 박수만 비트패킹 앤 컴퍼니...
  • 2016-03-30
  • 상생·진화·틈새…5년연속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 43곳 분석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을 대표하는 '매경 100대 프랜차이즈' CEO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29일 오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올해 인증서 수여식이 끝난 후 이동재 알파 회장, 김영희 김영희강남동태찜 대표, 김희주...
  • 2016-03-29
  • - 형형색색 간판 없애는 가게들 아예 안 내걸거나 작게 세워 손님들, SNS 보고 찾아오니 '안내판' 본래의 기능 없어져 아는 사람만 찾아오라는 전략도 "1:1 서비스 받아 VVIP 된 기분"   '서울은 어디를 가도 간판이 많다. 4월의 개나리나 전경(戰警)보다 더 많다. 더러는 건물의 마빡이나 심장 한가운데...
  • 2016-03-28
  • 퀄리티 좋으면 로고 필요 없다…가죽끈 엮은 가방 자체가 로고 ‘보테가 베네타’의 카를로 알베르토 베레타 회장은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 현대적이면서 기능적인 용도, 장인정신과 최고의 품질을 한결같이 추구한 것이 성공 비결”이라고 말했다. 명품 브랜드에서 로고는 생명이다. 로고는 ...
  • 2016-03-19
  • 듣는 폰에서 보는 폰으로 진화 유튜브에 대적하는 토종 플랫폼 봇물 통신사들, 데이터 통화량 늘리고 해지율 낮추고 네이버-카카오, 플랫폼 지배력 유지, 동영상 광고 대응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듣는 스마트폰이 아니라 보는 폰 시대다. 습관과 광고 시장의 변화가 미래 플랫폼 경쟁의 핵심으로 비디오를 앞세우고 있다...
  • 2016-03-18
  •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가 어떻게 하는 지를 보라.’ 세계 시장을 무대로 하는 페이스북, 구글 등 IT 공룡들의 전략은 한국 플랫폼 업체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들은 모바일이 플랫폼의 중심으로 된다는 것을 일찌감치 간파하고 이미 막대한 수익을 올리며 세계 IT 지형도를 바꾸고 ...
  • 2016-03-18
  •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국내 IT 기업도 결국은 플랫폼이 관건이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모바일에서 신성장 동력을 찾고 있다. 네이버는 모바일 검색 플랫폼에서, 카카오는 메신저 기반 온라인 오프라인 연계(O2O) 비즈니스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모바일에서 신성장 찾은 네이버·카카오..여전히 헤매는 통...
  • 2016-02-29
  •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플랫폼 장악이 곧 산업 제패다.’ 미래학자들이 예견했던 모바일 인터넷 기반 초연결 사회가 현실이 됐다. 기존 제조업 중심 산업에서는 물류와 자본이 몰리는 교통 요지가 중요했다면 초연결 사회에서는 정보와 대중이 모이는 ‘플랫폼’에서 가치가 나온다. 플랫폼이란 사...
  • 2016-02-29
  • 직업매니저에서 창업자로 변신하는것은 배역의 전환일뿐만 아니라 사업의 두번째 출발이라 할수 있다. 창업을 함에 있어서 어떤것에 주의를 돌려야 할까? 1. 흐름을 따르지 말라. 시장 변화에 제일 민감한 사람은 제일 빠른 시간내에 기회를 장악할수 있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만 따라다녀서는 기회를 잡을수가 없다. 창업...
  • 2016-02-20
  • "농부가 돌을 옮기다" 옛날 어느 한 늙은 농부의 밭에는 몇년째 커다란 돌이 박혀 있었다. 이 돌덩이는 농부의 보습을 몇개나 망가뜨렸는데 이것은 그가 농사질하는데서 하나의 심병이 돼버렸다. 어느 하루 또 하나의 보습이 망가지자 농부는 끝내 이 돌덩이를 없애버리기로 마음먹었다. 하여 막대기로 돌덩이의 밑을 뚜졌는...
  • 2016-02-08
  • 지구에서 우주로 사업영토 넓힌 일론 머스크와 제프 베조스 SNS로 세계 연결한 주커버그 무서운 추진력·집요한 노력 바탕, 창업으로 시작해 자수성가 그 富를 다시 인류를 위해 투자 #. 성공하는 사업가의 비밀은 조증(燥症)에 있다. 조증의 기질을 가진 사람들은 엉뚱함을 뛰어넘어 과대망상적 사고로 뻗쳐 나가고,...
  • 2016-01-17
  • 1. 먹거리 산업 중국에는"민이식위천(民以食爲天)"이라는 말이 있다. '백성은 식량을 생존의 근본으로 여긴다'는 말로 먹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는 뜻이 되겠다. 2016년에도 음식업이 가장 돈이 되는 산업이 될 전망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아침식사를 제공해주는 가게나 커피, 차와 같은 음료수 전문점의 경우 투자...
  • 2015-12-30
  • 과연 ‘부자’들도 습관에 영향을 받았을까?   미디어 매체 타비라보는 최근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결정하는 습관 10가지를 소개했는데요   함께 알아볼까요, 고고~ No.1 심플하고 단순한 생활     부자가 되어도 검소한 생활을 계속하는 사람은 많아요   그중...
  • 2015-12-21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