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시장조사업체 가트너가 발표한 '2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이 기간 스마트폰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 증가한 3억7400만대를 기록했다.
이 시장에서 화웨이는 총 4984만6500대로 판매량이 전년동기대비 38.6% 급증하며 처음으로 애플을 제치고 시장 2위를 차지했다. 시장 점유율은 13.3%로 시장 1위 삼성전자와의 점유율 격차는 6%포인트(p)로 좁혀졌다. 지난해 같은 기간 화웨이와 삼성전자의 점유율 격차는 12.8%에 달했는데 이 격차를 1년만에 절반으로 좁힌 것이다.
안슐 굽타 가트너 책임연구원은 "화웨이는 '아너(Honor) 시리즈'를 프리미엄 단말기로 마케팅하는데 많은 투자를 했고 이런 부분이 판매량 성장에 도움이 됐다"면서 "이와 함께 유통 채널, 브랜드 구축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 성장률을 끌어올렸다"고 말했다.
샤오미도 저가 제품을 중심으로 지난해보다 1000만대 이상을 더 판매하며 8.8%의 점유율로 시장 4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여전히 시장 1위를 고수했지만 2분기 판매량은 지난해에 비해 12.7% 감소한 7233만6400대에 그쳤다. 지난해 같은 기간 8286만대를 판매한 것보다 1000만대 이상 판매량이 감소한 것이다.
굽타 책임연구원은 "삼성은 전 세계적인 스마트폰 수요 감소와 중국 제조사와의 경쟁 심화 등의 난관에 직면했다"며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둔화되면서 삼성전자의 수익성이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애플의 2분기 성장률은 0.9%에 그쳐 작년과 비슷했다. 애플의 아이폰X(텐)이 '최소한의 업그레이드'에 그쳤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성장률이 둔화됐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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