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대형련재]중국조선족력사(33)-추수, 춘황투쟁
조글로미디어(ZOGLO) 2019년4월10일 13시58분    조회:665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농민들 지주의 낟가리 허물어 ‘감조감식’실현
지주들의 창고문 열어 소작농들의 봄량식 해결

1931년 9월 18일 밤, 일본관동군은 심양의 북대영을 공격하고 동북을 침략하는 전면적인 공격을 시작하였다.

‘9.18’사변이 발생한 이튿날 길림성방군 제27려 려장 길흥은 한간이며 길림부사령관공서 참모장인 회흡의 지시에 좇아 대표를 파견하여 룡정총령사관에 가 투항하고 말았다. 하여 일제는 군대를 파견하지 않고 앉은 자리에서 연변을 삼켜버렸다. 이 때로부터 연변인민들은 전 동북의 인민들과 마찬가지로 일제의 철제 밑에서 가증스러운 식민지생활을 하게 되였다.
‘9.18’사변이 발생한 후인 9월20일, 중국공산당은 〈동북3성에 대한 일본제국주의의 강점을 반대하는 중국공산당의 선언>을 발표하여 전국인민은 일떠나 항일 구국할 것을 호소했다. 중공만주성위에서도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일본제국주의의 만주에 대한 무장점령과 목전 당의 긴급임무에 대한 결의>를 지었다. 만주성위에서는 또한 〈만주의 조선인 로동자, 농민, 학생 및 로고대중에게 알리는 글>을 발표하여 일제의 억압과 착취에 의해 비참한 생활을 하고 있는 조선인들은 중국공산당의 령도밑에 여러 민족 인민들과 일치단결하여 일본제국주의침략을 반대하고 민족의 해방을 쟁취하여야 한다고 호소했다.

9월 28일, 중공동만특위에서도 긴급회의를 열고 중공만주성위의 지시를 전달했다. 동만특위에서는 〈일제의 만주점령을 반대하는 긴급결의안>,〈일본의 만주점령을 반대하여 대중들에게 알리는 글>,〈농민운동 결의안>,〈사병운동 결의안〉등 일련의 문건들을 련이어 발표하여 항일구국운동을 힘 있게 밀고나갔다. 하여 연변 각지에서는 각종 반일단체들이 조직되였고 여러가지 형식의 반일운동이 전개되였다. 공산당의 령도 밑에 있는‘반일회',‘반제동맹',‘농민협회’등 대중단체들이 분분히 일떠나 반일집회와 시위행진을 단행했다. 당시 연변 각지에서 성세호대하게 벌어졌던‘추수투쟁',‘춘황투'쟁은 이러한 력사적환경에서 벌어졌다.

추수투쟁

1931년 봄, 동북군벌정부산하 길림성정부에서는 ‘3.7',‘4.6’감조법령을 반포하였다. 그러나 지방의 지주들은 이 법령을 실행하지 않았다. 이리하여 중공동만특위에서는 이 기회를 빌어 광범한 농민들에게 “일본제국주의를 타도하자',“‘3.7',‘4.6'제를 실시하자”는 투쟁구호를 내놓고 추수투쟁을 일으켰다.
1931년 9월, 연길현 로투구부근의 관도구와 대기동 등지의 800여명의 농민이 먼저 공산당의 호소에 호응하여 ‘추수투쟁'의 첫 불길을 지펴올렸다. 그들은 중공로투구구위의 령도하에 시위행진을 거행하였으며 지주 장원을 포위하고 식량창고를 헤치고 식량을 소작농들에게 분배해주었다.

추수투쟁을 가장 먼저 벌렸던 연길현 로투구.

투쟁의 불길은 재빨리 전 연변을 휩쓸었다. 연길의 소영자, 화룡현의 자동, 삼동포, 천평, 후동, 왕청현의 배초구, 소왕청, 훈춘현의 경신, 밀강 등 곳에서 련이어 투쟁이 일어났다. 이번 투쟁에 약 만 5000여명의 농민이 참가했는데 투쟁은 4개월 동안이나 지속되였다.

동만 각지에서 일어난‘추수투쟁'가운데서 연길현의‘추수투쟁'이 가장 기세가 높았다. 1931년 10월, 중공연길현위에서는 중공동만특위의 지시에 좇아 추수투쟁을 발동하기로 결정짓고 현위 서기 김성도를 마반산지구에 파견, 직접 투쟁을 지도하게 했다. 11월, 중공해란구위와 연길구위는 합의를 본 후 먼저 화련리, 계림촌, 하동, 온림동, 마반산, 부암, 광흥촌, 소영촌의 농민들을 발동하여 감조감식을 기본내용으로 한 추수투쟁을 벌리였다. 각 촌 농민대표회의에서 강태익 등 5명을 대표로 선출하여 11월 5일, 소영촌 대지주 임보성과 감조감식에 대한 담판을 진행하기로 토의하였다. 이 소식을 들은 광흥촌 서구공안분주소 순경들은 선손을 써서 농민대표 5명을 체포하여 분주소에 구금하였다.

이에 해란구위에서는 즉시 공산당, 공청단 지부, 반제동맹, 농민협회, 부녀회, 소선대, 적위대 등 몇백명을 동원하여 11월 6일에 대표들을 구금하고 있는 광흥촌 서구공안분주소를 겹겹이 포위하고 대표들을 석방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군중들의 항의에 겁을 먹은 공안분주소 소장은 당장에서 대표 2명을 석방하고 3명은 국자가 연길현공안국에 압송하였다고 설명했다. 이에 시위군중들은 공안분주소 소장을 앞세우고 곧추 국자가로 향했다. 가는 길에서 연길구위의 선동으로 발동된 연길의 청년학생과 연길근교 농민 수백명이 달려나와 시위행렬에 가담하였는데 국자가에 닿았을 때 시위군중은 수천명에 달하였다. 현정부를 둘러싼 시위군중들은 현장을 나서라고 웨쳤다. 현장은‘민란'이 일어날가 두려워 구금된 농민대표 3명을 즉시 석방함과 동시에 감조감식에 대한 요구를 접수한다고 표했다.

농민시위군중들은 석방된 농민대표들을 데리고 소영촌 대지주 임보성네 집에 이르러 더 받아갔던 소작료를 도로 찾아 소작농들에게 나누어주었다. 이날 태양향, 팔도향을 포함한 팔구의 연집강, 와룡동, 소평, 광동촌, 광석촌 일대의 농민군중 천여명도 국자가 동시장거리로 달려와 현정부를 포위하고 있는 연길구, 해란구 농민시위대렬에 합세하였다. 임보성네 낟가리를 헤친 후 그들은 그 길로 연길 서교에 있는 상발원대지주 장원으로 몰려갔다. 이 소식이 태평향에 전해지자 중편촌, 중흥촌, 횡도촌, 태흥촌, 회녕촌, 오합궁, 장승촌 등 여러 마을의 천여명 농민들이 떨쳐나와 국자가에서 올라오는 시위대오에 합세했다.
상발원의 지주는 장사진을 이룬 시위대오를 보자 두눈이 뒤집혔다. 그는 황급히 국자가에 있는 민국군대 사령부에 전화를 걸어 구원을 요청했다. 그 자의 요청에 응해 민국군대 사령부에서는 기병 백여명을 파견하였다. 기병대는 농민시위대오를 앞질러와 해산하라고 으르렁댔다. 농민시위대오 지도자인 중공팔구 구위 서기 리신준은 “골간 백명을 선발하여 핵심대오를 짓고 그 좌우에 군중대오를 정렬시켜 투쟁대렬을 편성할 것, 핵심대오는 어떠한 일이 있든간에 헤쳐지지 말 것”을 지시했다. 잠간 사이에 투쟁대렬을 재편한 시위군중은 백명의 핵심대원을 선두에 세우고 민국기병부대와 대결했다.

농민대표가 나서서 “우리는 성정부의 포고대로 ‘3.7',‘4.6'제 실시를 요구할 뿐 다른 의도는 없다.”고 하자 기병대지휘관이 “성정부의 포고대로 나눠주도록 우리가 보증할테니 해산하여 돌아가라.”고 하였다. “그렇게 할 수 없다. 우리는 오늘 직접 나눠가지겠다.”농민대표의 단호한 대답이였다. 쌍방은 서로 추호도 양보하지 않았다.
담판이 오래 끌게 되자 농민투쟁대오의 지휘부에서는 각 촌마다 투쟁에 참가한 농민들에게 밥을 공급하라고 지시했다. 어떤 촌에서는 소수레로 밥을 날라왔고 가까운 마을에서는 녀성들이 함지박에 음식을 담아 이고 달려왔다. 민국기병대는 할 수 없이 물러서면서 포고대로 곡식을 나눠가지라고 했다. 팔구농민투쟁대오는 계속하여 구수하방향으로 전진하면서 소평, 광동의 소지주들과 협상하여 순조롭게 감조감식을 실현하였다.

날이 저물자 이날 밤은 광동촌에서 묵었다. 이튿날 새벽 4시경부터 각 촌에서 밥을 날라오기 시작했다. 시위농민들은 아침밥을 든든히 먹은 후 광석촌의 지주 정전방의 집을 향해 떠나려고 서두를 때 팔도의 금광로동자 백여명이 달려와 핵심대렬에 가담했다. 하여 투쟁기세는 한결 더 높아졌다. 정전방은 포고 대로 ‘3.7',‘4.6'제를 인차 승인했다. 농민들은 낟가리를 헤치고 소작농들에게 곡식을 돌려주었다. 농민대오는 계속 전진하여 중흥촌 지주 수풍림과 온정풍네 집에 달려들었다. 두 사람은 곱다라니 순종하였다. 대오는 승승장구로 횡도의 정영규지팡, 구제회지팡과 태흥의 심원지팡을 휩쓸었다. 지어 일본인 소유인 구제회지팡에서는 농민투쟁대오를 친절히 맞이하고 소리없이 감조를 접수했다.

회녕촌에서 두번째 밤을 지내고 사흘째 되던 날 농민대오는 구수하 일대에서 유명한 악질지주인 장전란과 맞다들게 되였다. 관청에서 허락해야 감조요구에 응하겠다면서 장전란은 토성대문을 걸어닫고 뻗치였다.

투쟁지휘부에서는 대오를 두패로 나누었다. 핵심대렬에서 500명과 농민군중 2천여명을 뽑아 장가네 장원을 철통같이 포위한 후 도망치거나 외계와 련계하지 못하도록 감시하였고 또 핵심대원 500명과 농민군중 천여명으로 편성된 다른 한패의 투쟁대오는 곧추 횡도공안분주소로 향하였는데 이 두패 사이의 련락임무는 적위대와 소선대에서 맡았다.

농민들은 “토지문제는 갑장을 찾아가 해결하라”는 분주소 소장을 끌고 갑장을 찾아갔더니 갑장은 벌벌 떨면서 자기와 상관없는 일이라고 떼질썼다. 농민들은 갑장과 소장을 끌고 장가네 집으로 향했다. 이 때 합세한 두패의 농민투쟁대오는 4천여명에 달하였다. 농민들이 장전란, 갑장, 분주소소장 등과 담판하는 사이에 팔도구보위퇀 퇀장이 병사 수십명을 데리고 달려왔다.

보위퇀 병사들이 총을 쏘겠다고 위협하면서 농민투쟁대오를 해산하라고 으르렁대자 지휘부에서는 미리 약정한 암호 대로 령을 내렸다. 핵심투쟁대렬은 즉시 장사진으로 변하여 머리와 꼬리를 맞물려 보위퇀이며 순관이며 갑장이며 지주 장가놈을 에워쌌고 그 둘레에 수천명 군중이 포위하였다. 당황해난 퇀장은 상관하지 않겠으니 돌아가게 해달라고 애걸했고 소장도 상관하지 않겠다고 선포했다. 농민대표들은 지주 장전란이 협의서에 도장만 찍으면 다 돌려보내겠다고 약속했다. 장전란은 떨리는 손으로 협의서에도장을 찍을 수 밖에 없었다.

승리한 농민투쟁대오는 핵심대렬을 선두로 팔도향 장흥촌 지주 서다매태의 장원으로 향했다. 장전란이 굴복했다는 소식을 들은 서다매태는 순순히협의서에 도장을 찍었다. 투쟁대오가 팔도향 관할에 있는 정사빈지팡과 최석마지팡에 이르니 이 자들은 군말없이 감조요구를 접수하였다. 이 밖에 각촌 소지주들의 낟가리를 각 촌 농민들이 스스로 해결하기로 하였다. 사흘동안 진행된 팔구농민 추수투쟁은 농민들의 승리적으로 끝났다.

춘황투쟁

추수투쟁에 이어 1932년 봄, 중공동만특위에서는 농민들의 봄식량난을 해결하기 위해 “일제 및 그들의 주구를 타도하고 그들의 재산과 식량을 몰수하여 가난한 농민들에게 나누어주자!”, “지주에게서 식량을 ‘꿔’ 기근을 넘기자!”는 등 구호를 제기하고 ‘차량(借粮)'투쟁을 전개할 것을 농민들에게 호소하였다. 이 투쟁을 세칭‘춘황투쟁'이라고 한다.

1932년 2월, 연길현 의란구의 류채, 남양촌, 왕우구의 수백명 농민들이 공산당의 령도 밑에서‘춘황투쟁’의 첫 포를 쏘았다. 농민투쟁대오는 구룡평에 있는 일본경찰분서를 포위, 습격하고 일제의 주구들을 청산하고 그들의 식량을 몰수하여 가난한 농민들에게 나누어주었다. 투쟁에서 체포된 동지들을 구하기 위하여 농민대오는 구룡평 일본경찰분서를 향해 진격하였다. 일제는 경찰들과 괴뢰보안단을 출동시켜 군중들을 향해 총질하였다. 이에 분노한 군중들은 결사적인 박투를 벌리였다.

“춘황투쟁”에 관련해 중한민중에게 알리는 중공동만특위의 1932년 1월 7일부 서한. 이때로부터“춘황투쟁”에 진입했고 유격대가 조직되였다.

의란구의 ‘춘황투쟁'은 료원의 불길처럼 전 동만지구를 신속히 불태웠다. 로투구, 달라자, 개산툰, 대황구, 연통라자, 대감자의 농민들도 일어났다. 차량투쟁은 점차 주구청산투쟁, 무장탈취투쟁으로 넘어갔다. 많은 토호렬신, 친일지주들이 혼비백산해 뿔뿔이 도시로 도망쳐가는 바람에 대다수 농촌의 일급기층정권이 기본적으로 마비상태에 빠지게 되였으며 완전히 공산당이 령도하는 민중들의 통제하에 있었다.

기아에서 헤매이는 기민대중아
도시에서 농촌에서 일떠나서라
아사에로 농촌에서 착취제도를
망치로 곡괭이로 때려부시자 …

농민들은 ‘기민투쟁가'를 높이 부르면서 투쟁에 떨쳐나섰다. 훈춘현 락타하자의 지주 원대순과 벌린‘춘황투쟁'은 좋은 실례이다. 원대순은 왜놈의 충실한 주구이며 간악하기 그지없는 대지주였다. 원대순은 600여헥타르의 토지와 수십필의 마소를 차지하고 있었다. 1932년 봄,‘춘황투쟁'의 불길은 훈춘에도 만연되여왔다. 중공 훈춘현위의 직접적인 령도하에 대황구, 중강자, 연통라자 등지의 수천명 농민들은 ‘춘황투쟁'에 뛰여들었다.

3월 초순의 어느날, 250여명의 남녀로소가 저마다 쌀주머니, 낫, 바오래기를 들고 락타하자에 있는 원대순네 집을 향하여 떠났다. 공청단황구구위 서기 남석우의 아버지 남덕향, 아동단 단장 전기옥이 대오의 맨 앞장에 섰다.

“일본제국주의를 타도하자!”

“일제주구를 때려엎고 그들의 재산을 몰수하여 빈곤한 농민들에게 나누어주자!”

천지를 진감하는 구호소리가 락타하자골짜기에 메아리쳤다. 그 전해 추수투쟁에서 혼난 원대순은 겁에 질려 벌벌 떨며 대문밖에까지 나와 영접하면서 무슨 사연인지 요구 대로 처사하겠다고 했다. 이에 앞장에 섰던 남령감이 “식량이 떨어져서 좀 ‘꾸자'고 왔다.”고 우렁우렁한 목소리로 웨쳤다. 원대순은 “맘대로 가져가십시오.” 하면서 머슴 보고 식량창고문을 열라고 하였다. 남령감이 소리치자 250여명의 남녀로소가 환성을 울리며 식량창고로 몰려갔다.

교활한 원대순은 농민들이 식량을 담는 틈을 타 자기의 심복을 말에 태워 일본령사분관에 보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일본령사분관 경찰분주소의 찌프차 두대가 원대순네 집뜨락에 들어섰다. 교활하고 음험하기 그지없는 경찰분주소의 미하라놈이 차에서 내리더니 간사하게 웃으면서 능숙한 조선말로 누가 책임자인가를 물었다. 남령감이 나서서 자기가 책임자라고 대답했다.

어느새 왜놈들은 250여명의 남녀로소를 겹겹이 둘러쌌다. 충천하는 기세에 짓눌린 미하라놈은 원대순의 귀에 대고 뭐라 수군거리더니 해해 웃으면서 말했다.

“여러분, 조용하십시오. 난 여러분들의 이번 거사에 동정을 표하는 바입니다. 방금 원대순선생께서도 자선심을 베풀어 오신 분들에게 피낟과 콩을 한짐씩 선사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대표 두분을 일본령사분관에 보내면 소 20마리에 수수쌀도 보내드리겠습니다.”

미하라는 그럴듯하게 소개신까지 써주고는 농민들속을 비집고 빠져나와 꽁무니를 뺐다.

투쟁에서 승리한 청수동농민들은 원대순 놈의 집에서 점심밥까지 배불리 먹고 저마다 피낟과 콩을 한짐씩 지고 발걸음 가볍게 귀로에 올랐다.
이번‘춘황투쟁'에 참가한 농민은 20만명에 달했다.

/연변일보 김철호 정리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59
  • 베이징 김호림 특별기고 용정 지신진 성동촌 염지밭골의 옛 가옥, 최서해가 한때 이 마을에서 살았다고 한다. (흑룡강신문=하얼빈)오랑캐령을 넘으면 솟을 바위 하나가 북쪽에서 엎어질듯 달려온다. 대립자(大砬子), 중국말 발음 그대로 달라자라고 불리는 벼랑바위이다. 두만강을 건넌 이민들은 이때부터 간도 땅을 발로 ...
  • 2018-06-12
  • ‘력사민속’ 동인들이 두 저자에게 꽃다발을 드렸다.(좌2 박용일, 좌3 리광인)  조선족애국시인 윤동주와 더불어 청년문사로 널리 알려진 조선족 항일독립운동가, 시인 송몽규의 평전이 리광인, 박용일 두 작가의 합작으로 일전에 연변대학출판사에 의해 출간되여 출간식을 가졌다. 《겨레 항일지사들...
  • 2018-05-07
  • [머니투데이 구유나 기자] [한미 수사공조 통한 3번째 문화재 환수 사례…다음달 2일 대통령 전용기편으로 입국] 30일 오전 11시(현지시간) 워싱턴 소재 주미한국대사관에서 열린 '문정왕후어보'와 '현종어보' 반환행사. 왼쪽부터 김연수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장,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
  • 2017-07-01
  • 임경석의 역사극장 비합법과 합법 운동 병행하며 초기 사회주의운동에 큰 족적 남긴 김사국·김사민 형제  조선공산당·고려공산청년회 활동 주도하다 폐결핵으로 숨지고 정신이상 비극적 생애 아일랜드 해방투쟁에 참여한 한 형제의 비극적 삶을 그린 켄 로치 감독의 (2006). 한겨레 자료 “김사국...
  • 2017-07-01
  •   김사국·박원희 부부는 사상적 동지였다. 사회주의적 신념을 지녔음은 물론 그 운동에 능동적으로 참가하는 점에서 동일했다. 여성 독립운동가의 활약을 그린 영화 의 스틸컷. (주)쇼박스 제공 박원희(朴元熙)는 두만강변의 국경도시 회령의 한 여관에서 일본 경찰의 습격을 받았다. 26살 나던 1923년 7월4일...
  • 2017-07-01
  • 이인정 민화협 의장 '의병의 날' 맞아 '일통청화공' 친필 전해 안중근 의사가 1910년 3월 순국 전 일본인 간수장 기요타에서 써준 유묵 '일통청화공'(日通淸話公). 한중연 제공 한국학중앙연구원(한중연)은 중국 뤼순 감옥에서 안중근 의사가 쓴 친필 ‘일통청화공’(日通淸話公) 유묵이...
  • 2017-06-01
  • 장덕준 선생 6월의 독립운동가 선정 동아일보 논설기자로 1920년 10월 간도참변을 취재하러 갔다가 11월 일본군에 피살된 추송 장덕준 선생. 그해 7월 27일 모습이다. 그는 이 사진을 찍은 뒤 중국 베이징으로 건너가 방중한 미국 의원시찰단에게 일본의 불법행위를 설명했다. 독립기념관 제공   “추송 장덕준 ...
  • 2017-05-31
  • (서울=연합뉴스) "동지들은 합심하여 조국 광복을 기필코 이룩하라. 나는 광복을 못 보고 이 세상을 떠나니 어찌 고혼인들 조국에 돌아갈 수 있으랴. 내 몸과 유품은 남김없이 불태우고 그 재도 바다에 날린 후 제사도 지내지 마라."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인 1917년 3월2일. 러시아 연해주 우수리스크에서 망국의 한을 품...
  • 2017-02-16
  • [박종인의 땅의 歷史] 고구려 땅 만주벌에서 잊고 있던 그들을 만났다 조선족 사학자 전정혁과 우리가 잊고 있는 조선인 이야기 만주 벌판을 누비며 독립 위해 목숨 바친 그들 양세봉… 이홍광… 동료들 대신 죽은 조선인 여전사들 광개토왕을 외치고 만주땅을 논하는 우리는 그들을 얼마나 알고 있는가  ...
  • 2016-11-30
  • '위안부', 그들은 력사의 산 증인 —중국대륙의 마지막 “위안부”들을 찾아서 생전에 동료와 함께 석문자위안소자리를 확인하러 나선 리수단할머니(오른쪽) 사진/ 안세홍 “만주북부”의 마지막 “위안부” 생을 마감 올해 5월 17일, 흑룡강성동녕현경로원에 살고있던 리수단...
  • 2016-11-27
  • 추석인 15일 서울 종로구 단군성전에서 대종교의 창시자이자 항일 독립운동 투사였던 홍암(弘巖) 나철(羅喆·사진·1863∼1916) 선생의 서거 100주기 추모제가 열렸다. 1863년 전남 보성에서 태어난 선생은 일제강점기 때 독립운동을 이끈 지도자였다. 그는 을사오적 살해를 시도했고 이후 일제의 탄압에 저...
  • 2016-09-16
  • ▲  인천개항박물관 1층 입구 ⓒ 김영숙 관련사진보기 인천개항박물관 광복 71주년 특별전 '만주 아리랑-조선족 디아스포라의 삶과 기억' 인천 중구 한중문화관이 광복 71주년을 기념해 인천개항박물관에서 '만주아리랑-조선족 디아스포라의 삶과 기억'이라는 제목으로 전시회를 하고 있다. 8월 10일...
  • 2016-09-03
  • 박근혜 한국 대통령 화환 보내와 주심양 한국 총영사관 빈소 찾아   (흑룡강신문=하얼빈) 리인선 기자, 함명철 특약기자= 위안부 출신 조선족 리수단 할머니가 5월 17일 오후 3시께 흑룡강성 동녕현 양로원에서 95세를 일기로 지병으로 별세했다. 이로써 흑룡강성에 남은 마지막 한 명의 위안부가 영원히 역사 속으로 사...
  • 2016-05-22
  • 1905년 을사늑약으로 외교권을 빼앗긴 대한제국은 2년 뒤 군대도 없는 나라가 되었다. 우당(友堂) 이회영은 이상설, 이동녕과 함께 국외에 독립운동 근거지와 군대를 만들어 국내 진공작전을 펼쳐 나라를 되찾으려는 계획을 세웠다. 이회영은 가족과 함께 만주로 떠나 독립운동의 근거지를 건설하기로 했다. 만주에 도착한 ...
  • 2016-04-29
  • 오늘은 '3.1절',1919년 조선반도에서 3.1운동이 일어나고 그 여파로 간도(현재 연변)에서도 3월 13일 '만세운동'시위에 나선 조선인들에게 북양군벌정부가 발포하여 19명이 사망된다. 이에 격분한 독립군은 봉오동전투와 청산리전투에서 일본군을 대거 섬멸한다. 그 이듬해인 1920년 일제는 간도의 독립군을...
  • 2016-03-01
  • 연병환 충대 박걸순 교수 구체적 사료 발굴 日 보고서 "연병환 체포로 불량배 종적이 끊겼다" 일경, 심증은 있으나 물증이 없자 아편혐의 체포 [충북일보] 1919년 3.1 만세운동은 해외로도 번지면서 만주 용정지역에서도 일어났고, 이를 막후에서 지원한 인물은 증평출신 연병환(延秉煥, 1876~1926)이었다는 사실이 구체적...
  • 2016-02-28
  • 안중근 의사는 1910년 2월14일 오전 10시30분에 열린 재판에서 사형이 언도됐다. 발렌타인데이를 맞은 2월14일 현재 한국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중심으로 과소비와 거품 상술로 변질되고 있는 밸런타인데이를 안중근 의사를 기념하는 날로 정하자는 여론이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2016.2.14/뉴스1 SBS
  • 2016-02-14
  • 오늘날 장도철도(해방전 길회철도 1932년-1933년 부설)와 장훈고속철도가 나란히 마반터널을 뚫고지나가는 그곳 남쪽으로 약 30여리가량 길게 뻗은 깊은 산골짜기가 있다. 그곳이 바로 1930년대초 일제놈들의 피비린 대학살이 감행된 《해란강참안》의 발생지 화련리(花莲里)이다. 화련리는 이주민들의 보금자리 도문시 장...
  • 2016-01-23
  • 사회 각계 인사들과 여러 매체 선전의 힘을 입어 전국교육계통에서 유일한 '조선족항일렬사기념관'이 룡정중학 대성중학전시관의 1층에 위치하고 있는 창고자리에 80평방미터 면적의 기초건설이 가동되었다.   룡정중학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소유한 민족교육의 요람으로서 건교이래 수많은 우수...
  • 2015-12-23
  • 박건일교수의 "내가 알고있는 한락연" 좌담회 북경에서 개최    (흑룡강신문=하얼빈) 11월 27일 중국사회과학원 박건일교수의 "내가 알고있는 한락연" 좌담회가 북경에서 개최되였다. 민족출판사 사장 우빈희, 조선족기업가협회 회장 리춘일, 룡정한락연연구회 박호만 회장, 연변대학 북경학우회독서회, 북경애심녀성...
  • 2015-12-02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