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김원봉은 친일경찰에게 뺨을 맞고 월북했을까
조글로미디어(ZOGLO) 2019년4월14일 05시49분    조회:679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약산 김원봉 [중앙포토]
“고전적인 유형의 테러리스트로서 냉정하고 두려움을 모르며 개인주의적인 사람이었다. 거의 말이 없었고 웃는 법이 없었으며, 도서관에서 독서를 하며 시간을 보냈다. 일본 관헌은 그에 관한 자료를 산더미처럼 쌓아 두고 그를 체포하려고 혈안이 되어 있었다.” 

미국인 저널리스트 님 웨일스가 쓴 『아리랑』에 나오는 약산 김원봉에 대한 묘사입니다. 『아리랑』은 웨일스가 1936년 중국 옌안에서 만난 조선인 공산주의자이자 독립운동가인 김산의 구술을 기록한 책입니다. 김산은 김원봉에 대해 “기미년(1919년) 이후 친일파와 일본 관헌, 일본 제국주의자들에게 최대의 공겁의 대상이었고, 나와 같은 20대 전후의 젊은이들에게는 조국 해방의 상징적 존재였다”며 높게 평가했습니다. 

김산 [중앙포토]
반면 학도병으로 끌려갔다가 4000㎞를 걸어 중경 임시정부까지 찾아갔던 장준하의 『돌베개』등에서는 전혀 다른 면모가 드러납니다. 
“김원봉은 열심히 임시정부와 광복군에 대한 불신 작용을 일본군 출신 부대에 가했다. 그 효과가 아주 큰 것이었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광복군과 임정에 대해서 백해무익한 처사였다. 안타까운 일이었다…김원봉 일파에서는 (세력을 넓히기 위해) 미인계까지 쓰고 나섰다. 그 추태는 날이 갈수록 심해졌고 그들에 대한 우리들의 실망과 불신도 날이 갈수록 높아만 갔다.” 

이렇듯 중국에서 독립운동에 매진한 청년에게서 '조국 해방의 상징'에서부터 ‘임시정부 훼방꾼’까지 극단의 평가가 오간 그는 과연 어떤 인물이었을까요. . 
미국 전략첩보대(OSS) 대원으로 국내 진공작전을 준비하던 시기의 장준하(오른쪽)

① 왜 아나키스트-의열단으로만 각인됐나
김원봉의 독립운동은 제1기가 1920년대 의열단 활동이라면 제2기는 1935년 조선혁명당 창당과 산하 군사기구인 조선의용대 발족입니다. 그런데 이중 김원봉의 전성기를 꼽으라면 테러리스트 단체인 의열단의 리더로 이름을 날린 1920년대입니다. 

1920년 3월 곽재기ㆍ이성우 등 16명이 참가한 밀양 폭탄 사건을 시작으로 1924년 1월 일본 도쿄 황거(皇居) 입구의 니주바시(二重橋)에 폭탄 투척까지 4년간 8건의 테러로 존재감을 각인시켰습니다. 
하지만 테러로는 일본을 무너뜨릴 수 없다는 한계를 인식하고 체계적인 조직화 작업에 나섭니다. 그런데 공교롭게 정작 정식 군대를 양성한 이때부터 그의 활동상은 되려 약화됩니다. 

영화 '밀정'에서 김원봉(조승우)
그것은 조선의용대가 중일전쟁 당시 중국군에 편입됐는데 전투부대가 아닌 선전대로 활동했기 때문입니다. 즉, 전장에서 전투를 치르는 것이 아니라 선전 활동이나 포로 심문, 기관지 발행 등의 활동을 맡게 된 것이지요. 그러다 보니 딱히 전과를 찾기가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단적으로 조선의용대의 대표적 활약으로 꼽는 1941년 ‘호가장 전투’입니다. 반일 선전 활동을 하던 20여 명의 대원이 호가장이라는 마을에서 묵던 중 일본군의 습격을 받아 4명의 대원이 전사하고 대장 김세광이 총상을 입은 사건입니다. 

독립무장운동의 암흑기로 불리는 1930년대에 이들의 항일의지와 활동상을 분명 높게 평가해야 합니다. 하지만 전투의 성과만 따져본다면 1920년대 김좌진이 이끈 청산리 전투 등에 비해 미약하다는 점 또한 부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영향인지 해방 후인 1947년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로 유명한 박태원은 『약산과 의열단』이라는 책을 내 김원봉을 조명했는데 1920년대 활동만 비중 있게 다뤄집니다. 

② 왜 김구와 반목했나?
백범 김구 [중앙포토]
“김원봉이 내게 특별히 만나기를 청하기로 어느 날 만났더니 그는 자기도 (독립운동 세력) 통일운동에 참가하겠은 즉 나더러도 참가하라는 것이었다. 그가 이 운동에 참가하는 동기는 통일이 목적인 것보다도 중국인에게 김원봉은 공산당이라는 혐의를 면하기 위함이라 하기로 나는 통일은 좋으나 그런 한 이불 속에서 딴 꿈을 꾸려는(同床異夢) 통일운동에 참가할 수 없다고 거절하였다.”(『백범일지』 中) 

김구가 쓴 『백범일지』엔 김원봉에 대한 그의 시각이 잘 드러납니다. 김구는 일생동안 공산주의·사회주의 세력을 매우 불신했는데, 김원봉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김원봉 또한 김구를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이유로 1930년대부터 이들은 매우 불편한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그렇다면 김원봉은 공산주의자였을까요? 김구는 그렇다고 봤지만, 학계에선 공산주의자는 아니었을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다만 그가 공산주의나 사회주의 세력에 대해 우호적이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근거는 많습니다. 1925년 조선공산당 출신 안광천과 베이징에서 ‘레닌주의정치학교’를 만들었다거나, 교육시킨 청년들을 국내로 파견해 조선공산당 재건 활동을 도왔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또, 김원봉이 1935년 민족혁명당을 창당했을 때 혁명적 노동자·농민 중심의 하층 통일전선을 우선으로 하고, 이후에 민족주의자와의 상층 통일전선을 추구한다고 밝혔는데 이런 통일전선론은 레닌이나 마오쩌둥 등 공산주의 지도자들이 펼친 전형적 전술이라는 점에서도 그의 성향을 엿볼 수 있습니다. 

약산 김원봉 [중앙포토]

하지만 김원봉과 김구가 껄끄러웠던 데는 다른 요인도 있었습니다. 
김구가 이끄는 임시정부(한국독립당)와 김원봉이 이끄는 민족혁명당은 각기 좌우 독립운동세력을 대표했는데, 세력 주도권이나 중국 국민당에서 받는 원조를 놓고 경쟁·갈등 관계였고, 물리적 충돌을 빚기도 했습니다. 
이런 갈등은 1942년 10월 김원봉이 이끄는 민족혁명당이 전격적으로 임시정부에 참여하면서 임시 봉합됩니다. 김원봉은 김구(주석)보다 아래인 한국광복군 제1 지대장을 맡았습니다. 결국 김원봉이 고개를 숙인 셈이었는데 여기엔 현실적 고민이 작용했습니다. 

첫째, 중국 국민당에서 임시정부의 정식 승인을 시사하면서 양측의 통일을 제안했다는 점입니다. 즉, 김구의 손을 들어준 셈이 됐습니다. 김원봉으로서는 실망스러웠지만 거절하기도 어려웠습니다. 향후 국민당의 원조가 임시정부로 일원화되면 김원봉으로서는 조직을 꾸리기도 어려운 상황이었기 때문이죠. 

둘째, 김원봉이 양성했던 조선의용대 일부가 화북 지역의 중국 공산당으로 넘어가면서 조직이 위축됐다는 점입니다. 김원봉 세력으로선 더는 독자 노선을 고수하긴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③ 친일형사 노덕술에게 뺨을 맞고 월북했을까?
여운형 [중앙포토]
김원봉이 친일형사 노덕술에게 체포당해 뺨을 맞는 등 고문을 당해 3일간 통곡했다는 이야기는 해방 후 독립투사들의 비극적 운명을 나타내는 상징적 일화로 꼽힙니다. 일각에선 친일 형사의 독립투사 탄압이 김원봉의 월북 요인 중 하나가 됐다고도 합니다. 

그런데 이 이야기는 논란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일단 김원봉이 노덕술에게 체포됐다는 기록은 당대에도 다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뺨을 맞았다거나 고문을 당했다든지, 통곡했다는 등의 내용은 어디서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이것이 처음 등장한 건 1987년 월간경향에 수록된 '증언록' 기사를 통해서인데, 일각에선 증언의 진위를 의심하기도 합니다. 

그런가하면 1947년 7월 여운형의 암살이 김원봉을 월북하게 만들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것은 당시 정치적 정황상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여운형의 암살 배후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좌익계를 약화하려고 우익계가 벌였다고 주장하는 측은 임시정부계와 경찰을 배후로 꼽습니다. 하지만 경쟁자를 제거하기 위해 좌익계(남로당 혹은 북한)에서 여운형을 암살했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습니다. 암살 배후로 거론되는 인물만 해도 김일성, 박헌영, 김구, 신익희, 조병옥, 장택상 등 꽤 다양합니다. 

사실 해방정국에서 정치 거물에 대한 테러는 남북한 모두 빈번했습니다. 북한의 경우엔 1945년 9월 현준혁 암살이 대표적입니다. 그는 김일성에 반대하면서도 북한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가졌던 거물급 공산주의 지도자였습니다. 또 북한 민족주의계의 대부였던 고당 조만식도 연금된 채 최후를 마쳤지요.

남로당의 영수였던 박헌영 [중앙포토]
친일형사 고문설의 진위 여부든 여운형 암살의 배후가 누구든 해방 직후 김원봉의 정치 행로를 보면 월북은 불가피한 상황이었습니다. 
김구 및 우파와의 악연이 계속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1946년 2월 김구가 이승만과 손잡고 비상국민회의를 만들면서 임시정부 계승을 공식 천명하자 김원봉은 임정 탈퇴를 선언했습니다. 

임시정부의 법통을 내세운 비상국민회의가 조직되면 대통령과 주석을 지낸 김구-이승만의 우파 투톱 체제가 확고해지는 것은 뻔했습니다. 1940년대 제1 지대장으로 임정에 승차한 김원봉으로선 설 공간이 별로 없었습니다. 

1945년 12월 서울 운동장에서의 임시정부 환국 봉영식 석상에서 이승만(왼쪽)과 김구(오른쪽)
그 대신 김원봉은 남조선노동당을 주축으로 한 좌파 5개 단체 연합체 ‘민족주의민주전선(민전)’에 합류했습니다. 일찌기 좌파 계열 노선을 걸었던 김원봉으로서는 당연한 수순이었을지도 모릅니다. 여기엔 여운형, 박헌영, 백남운, 허헌 등 남한 내 굵직한 좌익 계열 인사들이 참여했는데 훗날 대부분이 북한의 초대 내각에서 고위직을 맡게 됩니다. 

민전은 토지개혁(무상몰수·무상분여), 중요 산업 국유화, 정권을 미군정에서 인민위원회로 즉시 이양, 친일파 민족반역자 친파쇼 반동 거두 배제 등을 내세웠는데 북한의 김일성 세력이 진행한 정책과 매우 유사했습니다. 미군정이나 남한 내 우파 세력을 자극할 수밖에 없었지요. 

이런 환경에다가 정판사 화폐 위조 사건 등이 겹치면서 미군정은 1947년 8월부터 민전과 좌파 단체에 대한 대대적인 소탕에 나섭니다. 이미 박헌영 등 굵직한 좌익계 거물들은 하나둘씩 월북을 선택했고, 김원봉의 정치적 위치는 위축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여운형의 사망은 김원봉의 정치적 고립을 의미했습니다. 즉, 좌익과 손잡은 김원봉에게는 남한보다는 북한이 정치적 공간이 넓다는 것만은 분명했습니다. 

④ 북한에서 무엇을 했나
김원봉 [중앙포토]
김원봉은 북한 초대 내각에서 검열상(지금의 감사원장)으로 정치 행보를 시작합니다. 6ㆍ25 전쟁이 한창이던 1952년 3월엔 “미제 약탈자들과 그 주구들에 반대하는 조국 해방 전쟁에서 공훈을 세웠다”며 노력 훈장을 받았고 5월에는 내각에서 노동상(노동부장관)으로 임명됐습니다. 

6·25 전쟁이 끝난 1953년 11월엔 납북된 안재홍, 엄항섭, 조소앙 등 중도파 정치인들을 만나 외세의 간섭에서 벗어나 민족의 단결과 통일을 만들자는 ‘중립화 통일방안’을 주장하는가 하면 1954년엔 김원봉의 지시를 받은 간첩단이 남한에서 적발되는 등 꾸준히 정치적 활동을 벌입니다. 

특히 북한에서 대대적인 숙청 바람이 불었던 1956년에도 살아남았습니다. 1956년 7월엔 남로당 지도자인 박헌영이 총살되고 8월엔 종파사건으로 최창익 부수상 등 중국 공산당 출신의 연안파가 숙청됐습니다. 하지만 김원봉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중앙위원으로 다시 임명되고, 1957년 8월 최고인민회의 제2기 대의원, 9월에는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는 등 건재함을 과시했습니다. 

그러다가 1958년 10월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직 해임에 이어 11월 ‘중국 국민당 장제스(장개석)의 사주를 받은 국제간첩’이라는 혐의로 숙청되면서 종지부를 찍습니다. 정치범수용소로 끌려간 뒤 청산가리를 먹고 자결했다고 증언도 있습니다. 
북한 김일성 주석이 1953년 7월 27일 오후 10시 휴전협정에 서명하는 모습.[연합뉴스]

김원봉의 서훈 여부를 두고 정치권 이슈로까지 비화하고 있습니다. 보훈처가 독립유공자 포상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입니다. 일각에선 김원봉이 북한 정권 수립에 대한 기여도가 낮고 숙청됐다는 점, 그리고 남한에서 위협을 느껴 부득이하게 월북했다는 점을 들어 포상이 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대해 반대 측은 독립운동 공로를 인정하더라도 6·25 전쟁이 종결되지 않은 마당에 북한의 고위급 인사에게 유공자 포상을 주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의견입니다. 대한민국은 광복뿐 아니라 공산주의 세력과의 투쟁을 거쳐 건국됐다는 인식 때문입니다. 

“그분의 항일투쟁의 공, 인정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남북이 하나 되어 과거를 용서하고 치유한 후 국민적 동의를 얻어서 (유공자 포상을) 하셔야 합니다. 그때 가서 주십시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 페이스북) 

서훈 찬성이든 반대든 김원봉의 독립운동 자체를 부정하기보다는 휴전·분단이라는 현실적 환경을 어떻게 고려해야 하느냐에 대한 차이가 커 보입니다. 

또한 미국의 알링턴 국립묘지에는 남북전쟁이 끝나고도 수십년간 남군 측 군인들의 안장이 허용되지 않았다는 사실은 서로 총부리를 겨눴던 앙금을 씻는 것이 결코 만만하지 않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줍니다. 

국가 유공자에 대한 포상은 포상자 개인에 대한 명예이기도 하지만 시민들에게 공동체에 대한 자긍심과 동질감을 불어넣기 위한 목적도 큽니다. 오히려 공동체를 분열하게 만든다면 제대로 된 유공자 포상이 되긴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부는 사회 각계의 여러 의견을 듣고, 각국의 선례 등을 참고해 어느 쪽을 선택하든 신중하게 결정하기를 촉구합니다. 유공자 포상이 남-남 갈등으로 비화하는 것만큼은 피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 기사는 한상도 『해방정국기 김원봉의 정치활동-독립운동가에서 정치가의 길로』, 염인호 『김원봉-의열투쟁과 무장독립운동의 선구자』를 참고해 작성했습니다. 

유성운 기자/중앙일보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79
  • 7월 5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릴 최운산 장군 추도식 포스터. [최운산장군기념사업회 제공] (서울=연합뉴스) 1920년 당시 일본군은 아시아 최강이자 세계 정상급 전력을 자랑했다. 1905년 러일전쟁의 승리로 세계열강 대열에 진입한 데 이어 제1차 세계대전(1914∼1918년)에서 당당한 승전국 지위를 얻어 사기도 하늘을...
  • 2019-07-04
  •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추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국가보훈처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일 추념사에서 '약산 김원봉'을 거론하면서 정치권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문 대통령의 추념사는 이념과 정파를 뛰어넘는 사회통합에 방점이...
  • 2019-06-07
  • 미주 한인 성금으로 광복군 출범… 임정 "일제를 타도하자" [4월 11일, 임시정부 100년 / 이승만·김구의 나라 만들기] [8] 1940년, 한국광복군총사령부 출범 中 국민당·외신 기자 등 참석… 호텔서 성대하게 '성립 전례식' 열어 "日은 韓·中 공동의 적… 연합군 일원으로 ...
  • 2019-05-08
  • 서울 한양대 구 본관도 등록문화재로 매천 황현이 경술국치를 직후 자결하며 남긴 '절명시'. [사진 문화재청]   “어지러운 세상에 떠밀려 백발의 나이에 이르도록/ 몇 번이나 목숨을 끊으려다 뜻을 이루지 못했네/ 이제는 더 이상 어쩔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으니/ 바람 앞의 가물거리는 촛불 푸른...
  • 2019-05-07
  • 최재형·이강의 대동공보가 '거사'지원…뤼순의 법정공방은 '대한독립 의지' 세계에 천명한 빅인터뷰였다 [2019년 4월9일 하얼빈역 안중근의사기념관에서 만난 안중근동상. 사진=이상국논설실장 ]   [안중근의 손바닥 도장]   '언론인 안중근'은 우리에게 살짝 낯설다. 그가...
  • 2019-04-23
  • 함경남도 영흥 출신인 계 지사는 1919년 상하이 임시정부 수립 후 북간도 대표로 임시의정원 의원을 지냈다. 20년 5월 임시정부 간도 파견원으로, 10월부터는 치타극동공화국 극동부 한인부에서 활동했다. 37년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된 후 조선문법, 조선역사 등을 집필하며 민족교육에 헌신했다. 정부는 그의 공적을 인...
  • 2019-04-22
  • 박지원 의원, CBS라디오 인터뷰서 밝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남 김홍일 전 의원(오른쪽 두번째)이 20일 오후 향년 71세로 별세했다. 김 전 의원은 군사정권 시절 고문 후유증으로 파킨슨병을 얻어 내내 시달렸다. 사진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용인 묘지에서 성묘를 하는 모습. 김대중도서관 제공 “니가 김대중의...
  • 2019-04-22
  • 약산 김원봉 [중앙포토] “고전적인 유형의 테러리스트로서 냉정하고 두려움을 모르며 개인주의적인 사람이었다. 거의 말이 없었고 웃는 법이 없었으며, 도서관에서 독서를 하며 시간을 보냈다. 일본 관헌은 그에 관한 자료를 산더미처럼 쌓아 두고 그를 체포하려고 혈안이 되어 있었다.”  미국인 저널리스...
  • 2019-04-14
  • "고려인 박물관을 세우자" 왜 광주인가, 그 배경은? 전남대 법대를 졸업한 김병학씨가 광주에서 중앙아시아로 떠난 것이 지난 1991년. 당시 광주사람들은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러시아에 고려인(까레이스키)을 위한 한글학교를 개설하고 있었다. 한민족네트워크에 관심을 기울여온 임채완 전남대 교수로부터 고려인동...
  • 2019-04-13
  • 국민참여형 축제로 개최…'1919년' 의미로 19시 19분에 시작 뮤지컬 '신흥무관학교'·독수리작전 퍼포먼스·임정요인 환국 장면 재현 등 여의도 공원 C-47 비행기 전시관(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서울 여의도 공원에 개관한 C-47 비행기 전시관. 1945년 8월 18일 한국광복군 정진...
  • 2019-04-09
  • 4·3 당시 남편 잃은 99세 홍순 할머니와 4대의 가족사 "말 못한 세월만 수십년…이젠 4·3史 후대 전승해야"제주4·3 희생자 유족인 (오른쪽부터) 홍순 할머니(99), 증손자 박현성군(10), 손자 박민수씨(42), 아들 박부삼씨(73).2019.4.2/뉴스1© 뉴스1 (제주=뉴스1) 오미란 기자 = "대대로 기...
  • 2019-04-03
  • 4·3 생존 수형인 무대 올라 감동 퍼포먼스·'잠들지 않는 남도' 공연도 생존 희생자 및 유족, 정치인 등 1만여명 참석 예정…이낙연 총리 추념사 헌화 분향하는 참배객[연합뉴스 자료 사진] (제주=연합뉴스) 고성식 기자 = 제71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이 3일 오전 '다시 기리는 4...
  • 2019-04-03
  • [앵커] 일본 정부와 우익 세력은 전쟁 범죄의 역사마저 부정하거나 미화하고 있지만, 일본 언론 중에는 일제에 저항한 조선인들의 독립운동 자료를 발굴해 세상에 알리는 곳도 있습니다. 3·1 운동의 기폭제 역할을 한 2·8 독립선언 참가 유학생들의 진술서가 발견됐다고 도쿄신문이 보도했습니다. 도쿄 나신...
  • 2019-03-30
  • 국립현대미술관서 15일부터 전시… 1905년 황룡포 입고 경운궁서 촬영   한국 근대 서화가이자 사진가인 해강(海岡) 김규진(1868∼1933)이 1905년 경운궁(덕수궁)에서 촬영한 고종황제의 초상 사진이 국내에서 처음 공개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대한제국 시대의 궁중미술을 조명하는 ‘대한제국의...
  • 2018-11-15
  • 73번째 광복절이다. 여느 해와 다르게 각 방송사 별로 풍성한 광복절 특집이 마련되었다. 그 중에서도 KBS는 공영방송답게 다양한 특집을 마련했다.  그 중 15일 방영된 은 그때나 지금이나 '입신양명'의 상징이었던 '의사(醫師)'가 되었지만 일본 제국주의라는 시대적 숙명을 자신의 삶으로 받아들여...
  • 2018-08-16
  • [머니투데이 배영윤 기자, 황희정 기자] [10대 소녀들부터 60대 노구까지…독립운동의 주인공 또는 조력자로서 해방을 이끈 '철의 여인'들] "나도 꽃으로 살고 있소. 다만 나는 불꽃이오." 인기리에 방영 중인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속 고애신(김태리 분)의 대사다. 낮에는 한복을 곱...
  • 2018-08-15
  • 독립운동가 후손인 재미동포 기증···문화재청이 국립고궁박물관에 인도백범 김구의 친필휘호 ‘광명정대’/사진제공=문화재청 [서울경제] 백범 김구(1876~1949)의 친필휘호인 ‘광명정대(光明正大)’가 고국 품으로 돌아왔다.  문화재청은 백범 김구가 1949년에 안중근 의사...
  • 2018-08-13
  • 안중근의 어머니 조마리아(1862~1927) 여사와 안중근(1879~1910) 의사.한국일보 자료사진 “비겁하게 삶을 구걸하지 말아라. 옳은 일을 하고 받는 형이다. 대의에 죽는 것이 어미에 대한 효다. 너의 죽음은 너 한 사람의 것이 아니라 조선인 모두의 분노를 짊어진 것이다.” 유난히 길었던 1910년 겨울, 어머니는...
  • 2018-07-15
  • 김종필 전 국무총리가 23일 별세했다. 사진은 1980년 공화당 총재 당시 모습. [중앙포토] 김종필 전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92세 일기로 별세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과 함께 5.16 군사쿠데타를 주도한 뒤 초대 중앙정보부장을 역임한 김 전 총리는  국무총리 2회, 9선 국회의원 등을 지낸 한국 정치사의 풍운아였...
  • 2018-06-28
  • [126] 1876년 강화도조약 도장 찍던 날 세계가 요동치던 19세기, 조선도 서세동점 상황 병인양요… 신미양요… 조선은 이 위기를 쇄국정책으로 대처   양놈들의 난동 1871년 신미년 6월 1일 존 로저스 제독이 지휘하는 미국 아시아함대 군함 5척이 강화도에 도착했다. 군함에는 해군과 해병대 1230명이 승...
  • 2018-06-20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