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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초의 국제급 수준의 간선여객기 C919가 5일 오후 상해포동국제공항에서 첫 비행에 성공했다.
168개의 좌석을 보유한 C919 기종은 중국에서 전적으로 국제 주류의 항행적합 표준과 국제 주류 운영기준에 따라 연구제작한 간선 항공기이다. 국제 동급별 주류 여객기에 비해 C919 기종은 많은 영역에서 앞선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C919 대형 여객기의 연구제작 기획에 따르면 후속적인 시험비행에서 C919 는 항행적합 심사결정 시험단계에 들어서며 성능 검사를 거쳐 항행적합증을 획득한 후 최종적으로 시장운영에 들어가게 된다. 현재 C919 대형 여객기는 중국 국제항공회사 등 23개 국내외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570대의 주문을 받았습니다. 이 가운데는 미국 통용전기회사의 임대를 망라해 독일 푸런항공, 태국 도시항공 등 국제고객이 들어있다.중국국제방송/조글로
中 자국산 여객기 날다… 하늘 위 ‘A·B·C 시대’ 열까
벌써 23개 항공사서 570여대 주문받아
‘50년 꿈’ 이뤄… 에어버스·보잉에 도전중국이 독자 개발한 여객기인 C919가 5일 상하이 푸둥국제공항에서 이륙하고 있다. 최대 190명이 탈 수 있는 중대형 여객기 C919는 이날 시험비행에 성공했다.상하이 AFP 연합뉴스중국이 독자 개발하고 생산한 중대형 여객기가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전 세계 여객기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미국의 보잉과 유럽연합(EU)의 에어버스에 강력한 도전자가 등장한 셈이다.
중국중앙텔레비전(CCTV)은 5일 독자 생산한 중대형 여객기 C919가 상하이 푸둥국제공항에서 이륙해 비행하는 모습과 조종사가 기내에서 조종하는 장면을 전국에 생중계했다.
국유기업인 중국상용항공기유한공사(COMAC·코맥)가 개발한 C919는 최대 190명이 탈 수 있는 여객기로 보잉의 B737-800, 에어버스의 A320과 동급이다. 영문 기체명 ‘C’는 중국(China)과 제조사(COMAC)의 영문 머리글자를 딴 것이자 에어버스(Airbus), 보잉(Boeing)과 함께 ‘ABC 여객기 시대’를 열겠다는 뜻이다. 코맥은 이미 동방항공 등 23개 항공사로부터 C919기 570여대를 주문받은 상태다.
중국의 항공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2035년이 되면 중국의 항공 이용객은 13억명으로, 미국의 11억명을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때까지 중국에는 6810대의 여객기가 더 필요하다.보잉 747기 1대 수출은 자동차 1만 2000대 수출과 맞먹는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우리의 제트 점보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독려해 왔다.
마오쩌둥(毛澤東)이 1970년 소형 여객기 윈10 개발을 지시한 이후 중국의 여객기 국산화 노력은 끈질기게 계속됐다. 1971년 파키스탄 국적 보잉 707기가 신장위구르자치구에 추락하자 500여명이 3개월 동안 현장에서 잔해를 수거해 기술을 습득하기도 했다. 중국은 보잉과 에어버스에 수차례 공동 개발을 타진했지만 번번이 거절당했다.
특히 장쩌민(江澤民)은 1994년 김영삼 전 대통령 방중 때 2000년까지 100인승 여객기를 공동 개발하자고 제의했다. 당시에는 한국과 중국이 비슷한 출발선에 있었다. 이후 한국에선 1999년 10월 삼성항공, 대우중공업, 현대우주항공의 항공부문을 합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출범했지만 여객기 사업은 진척이 없었다.
반면 중국은 50년 동안 국산화의 꿈을 접은 적이 없다. 지난해 90인승 소형 여객기 ARJ21을 자국 항공사에 대량으로 인도한 데 이어 2008년 설계를 시작한 지 9년 만에 마침내 C919를 하늘에 띄웠다. 지난달에는 290인승 대형 여객기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서울신문
直击C919落地瞬间 维持上扬姿态平稳着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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