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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변관광업은 지금 과도기… 악순환 우려; “믿음은 실력에서 온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2년12월7일 15시53분    조회:4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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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이름 : 임금화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37)

 ― 연변해외관광유한회사 총경리 임금화 인터뷰


 
 




한국현대증권 1000명 장백산문예회 관광객 접수

제1~6차 중국연길국제투자무역상담회 관광객 접수

산동 태강생명보험회사 600명 로씨야 관광 접수

사스후 중국 첫 외국인관광객 접수
 

 
사진 박군걸  글 육삼

 
관광업이 이미 세계적인 산업이며 선진국 나아가 발달한 지역의 기둥산업으로 되고 있음은 보편적인 현실이고 발전추세이다. 연변도 례외가 아니다. 더욱이 연변은 변강에 위치해있고 장백산의 풍부한 관광자원을 갖고있으며 소수민족지역이라는 민속관광의 우세를 겸하고있다. 때문에 관광업은 현시점에서 시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히 련결되여있다. 관광은 이미 많은 시민의 휴가생활로 되여가고있으며 넓은 세상을 즐기고 알아가는 중요한 창구로 작용한다.

일전 2011년 연변우수관광기업으로 선정된 연변해외관광유한회사 임금화총경리를 만났다. 2008년 금융위기 여파의 시달림속에  《려행사 조례》가 2009년 5월 1일부터 실시되면서 연변에는 100개 려행사가 새롭게 생겨났고 관광업은 기회와 도전에 직면하게 되였다. 연변은 한화의 평가절하로 인하여 음식업, 호텔업, 관광업이 직격탄을 맞으면서 저조기에 접어들었고 관광업계는 부득이 새로운 생존의 길을 선택하게 되였다.

“한국관광객이 최근 4년사이 70~80% 감소되였습니다. 연변은 2005년까지도 장백산 관광자원의 혜택을 많이 입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바뀌였습니다.”

더는 한국관광객을 믿고 려행업을 지탱하기 힘든 시기를 맞게 되였다. 한중수교이래 10여년간 연변은 장백산을 찾는 관광객을 위주로 운영되였지만 한국관광객들의 발길이 점차 중국내륙으로 옮겨지고 또 한화평가절하로 인하여 한국관광객의 절대수자가 현저히 줄어들었다.

새로운 부서를 설립했습니다. 중국인을 상대로 하는 출입경관광 전담부서입니다. 규모와 업무량이 해마다 증가되고있습니다.”

중국경제의 두자리수 지속적 성장과 휴가일의 증가는 중국 중산층의 라이프스타일을 크게 개변시켰으며 관광은 회사와 가족, 친지들 사이의 가장 신사적인 소비의 일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연변의 주변국가 변경지역관광은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급성장하면서 연변관광의 주류항목으로 되고있다.

“조선과 로씨야 관광이 인기를 모으면서 지난날 장백산위주의 관광을 점차 대체하고있습니다. 조선은 라진, 선봉지역, 로씨야는 연해지역을 위주로 관광코스를 개척하였습니다.  또 중국 삼합을 거쳐 조선 청진에 도착하고 다시 청진에서 평양으로 가는 항선도 계절에 따라 새롭게 개척되였습니다. 금강산관광을 주목적으로 하고있습니다. 한국관광 역시 홀시할수 없는 부분으로 한국관광을 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있습니다. 분산된 관광객을 조직하여 전세기 형식의 한국관광도 시작했습니다. 한국 청주행 항공로선입니다. ”

한국을 중심으로 하던 관광모식에서 지금은 일본, 동남아, 유럽, 향항 등 다양한 국가와 지역으로 관광을 확대하고있다. 또 연변이 계절성 관광이 심한 약점에 비추어 겨울관광에서 고심하고있다. 특히 중국 남방지역 관광객을 대상으로 빙설관광을 개설한것은 독창적이다.

연변관광업계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반 관광업은 저조기에 처해있으며 변혁과 진통을 겪고있다.

“관광관리조례가 반포되면서 연변에는 려행사 및 관련영업부가 200여개로 늘어났고 작은 려행사들은 2~3년 버티다가 문을 닫기도 합니다. 려행사 규모도 작게는 3~4명 정도, 등급분류가 혼란하며 전반 관광업계는 불필요한 가격경쟁으로 악순환을 자초하기도 합니다. 서로가 힘들고 불황을 이기느라 또 힘듭니다.”

연변관광의 가장 큰 난제로 임금화사장은 항공코스를 꼽았다. 연변의 기초시설이나 차량 등은 관광객의 수요를 만족시키고있으나 연길로 련결되는 항공편이 극히 제한적이고 가격도 경쟁력을 잃고있다. 업계 자체의 노력만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사연이지만 이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연변관광업은 큰 도약을 꿈꿀수 없는 현실에 처해있다.

관광가이드에 대한 업무훈련 역시 홀시할수 없는 고리이다. 관광가이드의 대량 류실을 어느 정도 미봉할수 있는 유일한 대책이다.

“연변관광의 계절성향은 관광가이드의 불안정성과 극심한 류동을 초래했습니다. 당연히 관광가이드의 부족으로 직결됩니다. 이전에는 1년에 200~300명 가이드들이 있었으나 지금은 몇십명 가이드를 모집하려해도 힘듭니다. 겨울에는 관광객이 거의 없다싶이 해 가이드들은 장가계나 서안, 상해쪽으로 진출합니다. 긴긴 겨울과 봄을 앉아서 지켜볼수는 없지요.”

새로운 관광코스의 개척, 특히 두만강을 따라 새로운 변강관광 개척은 연변의 관광자원을 충분히 리용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또 홍색관광 나아가 조선족 력사관광코스 개척도 고려해볼만한 사안인것이다.

“우리는 지금 과도기에 처해있습니다. 하루빨리 새로운 량성순환을 정착시키고 관광코스와 관광제품을 새롭게 개발해야 합니다.”

기둥산업으로 급부상하고있는 연변의 관광, 특히 기업이 타지방에 비해 극도로 빈약한 현시점에서 연변 관광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겨보고 새롭게 위치선정하고 가치를 부여해야 할것이다.
 
 
 

임금화 략력
 
중국 안도 출생
연변제1사범학교 졸업
연변해외관광유한회사 총경리
연길개원항공봉사회사 법인대표
연변대학 총재반 졸업
길림성성심경영시험려행사 선정(2006)
연변우수관광기업에 선정(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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