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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신문 1시간 반 읽고 TV 뉴스 3시간 보고; “대내는 관리 대외는 발전이 포인트가 되여야”
조글로미디어(ZOGLO) 2012년12월18일 10시28분    조회:6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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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이름 : 허록춘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 (79)
 
― 연변동북아고객운수그룹유한회사 허록춘 리사장 인터뷰             
 
 
 


시장위치 선정… 빨리 적응해야

경영효익 최대화 기업가치 최대화

핵심경쟁력 최대화 인성화 봉사 최대화

 
 
대개 사업을 한다는 사람들을 보면 공통한 특점이 있다. 신문이나 뉴스를 거의 보지 않는다. 그렇다고 이들이 돈을 벌지 못하는것은 아니요, 뉴스를 모른다고 해서 사업에서 특별한 애로를 느끼는것도 아닐것이다.

어제 허록춘리사장을 만났다. 고객운수업에서 30여년노하우를 쌓아온 경영인, 지금은 연변동북아 고객운수그룹유한회사 리사장이다. 그의 회사는 연변유일 국가2급고객운수기업자질을 평의받았으며  전국100강 운수기업 60위 순위, 2010년에는 국가1급도로운수기업칭호를 수여받았다. 현재 동북아고객운수그룹은 자산 5.1억원, 직원 1100여명, 각종 차량 530여대, 영업선로가 115개, 매일 발차 1020여번, 매년 운송고객 1183여만차이다. 회사는 고객운수, 호텔, 객운봉사, 소포, 운전학교, 자동차수리, 자동차부품판매, 택시회사, 려행사, 광고회사, 물류회사 등 종합적인 회사로 발전, 산하에 7개 분회사,3개 자회사를 둔 그룹으로 성장했다.

“젊었을 때는 독서도 즐겼는데 지금은 대신 뉴스를 즐깁니다. 신문은 매일  1시간 반 정도 읽고 뉴스는 거의 빼놓지 않고 봅니다.  연길뉴스, 연변뉴스, CCTV1종합뉴스, CCTV2 경제채녈를 보고나면 저녁 11시가 되지요. 경영인은 머리가 맑아야 하며 경제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해야 합니다. 국가의 정책, 경제시장의 동태, 사람들 사유의 변화를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기회가 숨쉬고있기 때문입니다. 국유기업에서 민영기업에로의 전환, 당시에는 국가정책과 기업발전방향의 절호의 기회였습니다. ”

2001년, 원 연길시운수그룹회사는 국영기업에서 민영기업에로의 기제전환 십자로에 섰다. 이러한 상황을 허록춘 당시 총경리는 “기회”로 삼고 놓지지 않았다. 2000여만원 자금을 여러곳에서 모아 새로운 정책과 발전에서의 비전을 시작했다.

연길시운수그룹회사 총경리에 부임하기 전 허록춘은 연변주교통국 처장, 국가공무원출신이다. 이러한 출신들은 대개 모험을 멀리하는 군체, 안일하고 안정한 생활을 추구하는 면이 많았다.




“저는 정부기관사업에 적합하지 않는가봅니다. 아마 부대에서의 경력이 저의 성격에 영향을 많이 끼친것같습니다.”

허록춘리사장은 1969년 안도현에서 입대, 1976년 지방에로 제대하였다. 참군 5개월만에 중국공산당에 가입했고 6개월이 지나서는 부반장급을 거치지 않고 직접 반장으로 승진하였다. 그후 승진의 기회가 여러번 있었으나 가문이 조선특무라는 황탕한 리유로 번번히 락마했다. 진보도 반격전이 있던 당시 허록춘은 한개 반을 거느리고 1년간 양돈업에 종사하기도 했다. 결국 부대의 생활을 마치고 제대, 안도현운수공사에 배치되였다. 안도현운수공사 부총경리, 총경리를 거쳐 1989년 연변주교통국에 전근되였다.

“일생을 살면서 무언가 눈에 보이는 실체를 가지고싶었습니다. 기업의 발전은 노력한만큼 느끼고 볼수 있습니다. 교통국에서 연길시운수그룹회사에 전근할 때도 그같은 성격이 작용했고 거의 파산되는 국유기업을 맡을 때도 그러한 성격때문인가 봅니다. 이러한 성격이 당시 정책과 기업의 발전구도, 전망에 대한 감각적 예측 등과 어울려 오늘과 같은 일이 있게 되였나봅니다.”

허록춘총경리가 체제개혁에서 회사를 맡은 당시 상황은 최악이였다. 낡은 체제하에서 40여년 생존한 이 회사는 경쟁력을 점차 잃어가고 있었으며 자산은 1억여원, 부채률은 120%, 직원 양로, 의료보험금 560만원을 체불, 직원로임 730만원을 체불하였다. 기제전환하여 불과 10년사이 연변동북아고객운수그룹회사는 연변주내 및 장춘, 심양, 할빈, 위해, 석가장  등 지역을 넘는 교통운송망을 건설하였으며 운송선로가 흑룡강, 료녕, 하북, 하남 등 여러개 성, 시를 이어놓았다. 동시에 로씨아, 조선 등 지역과의 운송망을 건설, 개통하였다. 연길-로씨아 우스리크, 장춘- 로씨아 울라지보스또크 국제고객운송선은 민영기업이 국제고객운송선로를 담당하는 선례가 되였다.

금년 7월 18일에는 조선 라선시륙해운수총회사와 합작, 라선시동우운수합작유한회사를 성립, 8월 17일 연길시   훈춘   조선라선시 국제려객운송 시운행을 진행, 11월 1일부터는 정식운행을 시작, 앞으로 승객량에 따라 최대 하루 12차 회수로 늘일 전망이다.

“경영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위치판단입니다. 시장에 적응해야 하고 정책을 참조할줄 알아야 하며 신념을 굽히지 말아야하며 직원과 협력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저의 경영원칙은 대내로는 관리를 틀어쥐고 대외로는 발전을 도모하는겁니다. 관리에서 효익이 생기고 발전에서 새로운 효익이 창출됩니다. ”

신문이나 TV뉴스를 보지 않아도 기업을 운영할수 있고 사업도, 장사도 할수 있지만 그러한 사업에는 원견이 없으며 그러한 기업은 오래가지 못한다는것이 허록춘리사장의 견해이다.

“저의 희망은 백년회사를 만드는것입니다.  뉴스를 보지않고 정책에 어둡고 시장에 둔감하고 경제흐름을 파악하지 못하면 백년기업은 꿈에 불과하지요. ”
 
육삼
 
 
허록춘 략력

 
중국 안도현 출생,
군부대 입대(1969)
안도현운수회사 부총경리, 총경리
연변주교통국 처장
연길시운수그룹회사 총경리(1993)
연변동북아고객운송그룹회사 리사장(2001-현재)
길림성운수협회 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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