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문화재급 제자 둔 재한 조선족 퉁소명인 신용춘
조글로미디어(ZOGLO) 2013년1월14일 11시08분    조회:5173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신용춘
문화재급 제자 둔 조선족 퉁소명인 신용춘 (서울=연합뉴스) 강진욱 기자 = 중국 지린성 옌볜예술대학에서 교사로 일하다 1993년 한국에 온 조선족 동포 신용춘(77) 씨는 14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한국에서 소금과 중금, 대금, 피리 등 여러 종류의 악기를 개량했고 앞으로도 그 일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2013.1.14 kjw@yna.co.kr

(서울=연합뉴스) 강진욱 기자 = "20년 전 한국에 와 우리의 전통악기를 개량하면서 길러낸 제자들이 유수 대학에서 박사도 되고 교수도 됐습니다. 그것이 재산이지요."

중국 지린성 옌볜예술대학에서 교사로 일하다 1993년 한국에 온 조선족 동포 신용춘(77) 씨는 14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한국에서 소금과 중금, 대금, 피리 등 여러 종류의 악기를 개량했고 앞으로도 그 일에 힘쓸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오는 25일 서울 양재동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퉁소 55년, 퉁소음반 출시 10주년 기념 독주회'를 여는 신 씨는 우리의 전통 관악기를 손수 만드는 장인이기도 하다.

몇 년 전 어느 스님이 한쪽 팔로 연주해 화제를 모았던 대금을 만든 이가 바로 신 씨이다.

그는 "처음 한국에 와 국악기를 만드는 연악사라는 곳에서 일할 때 스님이 찾아 와 한 손으로 부는 대금을 만들어 달라고 해 만들어 준 것"이라고 말했다.

한 손으로 부는 대금을 만드는 일은 악기의 특성과 연주기법은 물론 제작 원리와 방법까지 대금에 관한 모든 것을 알지 못하는 한 감히 엄두도 못 낼 일이다.

그는 옌볜예술대학에서 플루트와 단소를 전문적으로 가르치면서 중국 국악기 개량에도 참여했고 그가 가르친 이금호 옌볜시 조선족예술단 악대 대장은 중국 무형문화재가 됐다.

그가 한국에 온 것도 한국의 국악기 개량 사업을 위해서였지만 시흥에 있는 국악예술고등학교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시간이 더 많았다.

지금도 비슷하지만 국악에 대한 정부나 국민의 관심이 그다지 높지 않았고 국악기 개량을 위한 전문 연구단체를 만들거나 지원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들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의 한국행을 권유했던 국내 악기사들의 여건도 생각만큼 좋지 못했다.

신 씨는 "여기(한국) 국악기들 가운데는 음정이나 피치가 맞지 않는 것이 많은데도 악기 개량을 하려고 하지도 않고 그런 일을 할 사람도 사실 없다"고 말했다.

그가 한국에 처음 왔을 당시 시흥 예술고에서 학생들이 배우던 소금(小琴)이나 중금(中琴)이라고 시중에 팔리는 제품은 음계가 맞지 않아 다른 악기와 어울릴 수 없을 정도였고 대금(大琴)도 음이 모자라 연주자가 억지로 몸을 제치고 숙이면서 불어 음을 내는 실정이었다.

그래서 그는 1997년부터 다른 국악기와 잘 배합할 수 있도록 이 악기들을 개량했고 서양 악기에 붙이는 금속 키를 달아 새로운 음을 낼 수 있도록 했다.

또 1999년에는 정부 예산을 지원받은 모 대학의 요청으로 대피리연구팀에서 일하며 개량 피리를 만들기도 했다.

한국퉁소연구회도 현재 회장으로 있는 이보형 선생이 지난 2000년 신 씨를 발견한 뒤 함께 만든 것이다. 그는 또 서울 강동구 구립국악단 소속 서울소리마당(학원) 고문으로 10년째 일하고 있다.

이처럼 그는 악기를 개량하는 일이나 전통 관악기 연구 및 교육에 기여한 바가 많지만 별로 공을 인정받지 못하는 듯했다.

그가 대피리연구팀에서 만든 8대의 개량 악기로 국립국악원에서 성대한 음악회도 열렸지만 이들 피리 제작과 관련한 두 권의 두툼한 보고서에는 피리를 만든 신 씨의 이름은 들어 있지 않다.

그는 "며칠 전 누가 대피리 수리를 요청했는데 예전에 내가 만든 8개 중 하나였다"며 "그 8대 외에 더이상 피리를 만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국악과 국악기 보급에 더 신경을 쓰면 좋겠다고 말했다.

2년 전까지만 해도 정부 문예진흥기금을 지원받아 도서지역 등 전국 각지를 매년 30곳 정도를 다니며 공연을 펼쳤지만 지금은 지원이 끊겨 지방 공연은 거의 못한다.

인터뷰 말미에 '외팔대금은 지구상에 유일한 물건이겠다'는 말에 그는 잠시 망설이다 "두 달 전에 또 하나를 만들어 '유이한' 것이 됐다"고 대답했다.

대금으로 모 대학에 수석으로 편입학할 정도로 장래가 촉망되는 애제자 하나가 얼마 전 교통사고로 한쪽 팔을 잃었다. 그는 비통한 심정으로 외팔대금 2호를 만들었고 제자가 회복되기를 기다렸다가 대금을 전했다. 그는 "제자는 지금 사생결단의 각오로 연습에 임하고 있으니까 곧 좋은 소식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25일 독주회는 그가 고문으로 있는 서울소리마당 최순극 원장의 후원으로 이뤄지며, 중국과 한국에서 그가 길러낸 교수와 문화재급 제자들도 연주자로 참가한다.

연합뉴스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44
  • 현장의 가장 가까이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정보까지 사진 한장에 담아 전해야 하는 직업이 촬영기자이다. 오인철(70세)은 평생을 《연변일보》 촬영기자로 뛰면서 뉴스현장을 누볐고, 자치주의 변화를 고스란히 사진으로 기록하고 방대한 자료를 남겼다. 3일, 오인철은 자택에서 인터뷰를 받으면서 컴퓨터에 일목료연하게 ...
  • 2022-08-14
  • 화가 리명식선생 화가 리명식선생은 자치주창립70돐을 뜻깊게 맞이하기 위해 퇴직후 여러해동안 고향의 정을 담아 30여점의 미술작품들을 알심들여 창작하였다. 그중 ,, 등 12점의 작품이 올해 전국미술계에서 지명도가 높은 북경 인민미술넷(人民美术网)에 발표되였다. 리명식선생은 자신이 태여나서 자란 아름다운 ...
  • 2022-07-24
  • 작은 체구에 늘 부드럽고 상냥한 미소를 띠고 있는 그녀지만 바이올린을 잡는 순간 카리스마가 넘친다. 때로는 차갑게, 때로는 뜨겁게 청중의 마음을 휘여잡으며 바이올린 선률에 젖어들게 한다. 바이올린만 손에 잡으면 그런 폭발적인 에너지가 어디서 뿜어져 나올가? 5살에 처음 바이올린을 잡기 시작했으니 사실상 칠십...
  • 2022-07-21
  • 5월 연길신화서점(2층)에서 “그림으로 위안과 회복의 마음”을 전하는 페델스갤러리 리려평(27세)의 작품전시회가 열리면서 서점을 찾는 시민들에게 새로운 종합그림문화를 선보이고 있다. 《생명의 빛》을 설명하고 있는 그림 작가 리려평(李丽平) 자화상으로 시작한 첫 작품 《시작》 전시장의 첫머리에 놓여...
  • 2022-05-06
  • 조선족구기예술가 김성일 국내외 무대서 명성 떨쳐 ‘귀할수록 값이 간다.’는 말이 있듯이 예술분야에도 희귀한 재주를 갖춘 사람은 어데 가나 환영을 받는다. 입으로 다양한 동물의 소리를 내는 건 물론 입김으로 진동을 일으킬 수 있는 물건이면 모두 악기처럼 불 수 있는 구기(口技)예술인 김성일이 그런 사...
  • 2022-03-11
  • 민족의 얼을 노래하는 작곡가   —박학림의 음악길을 따라서 글 로은화         음악은 보이지 않는 것이지만 음악만이 가지고 있는 시너지는 엄청나다. 살아 숨 쉬는 음표로 우리한테 가슴 벅찬 감동과 공명을 선사해주고 문화예술에 목 말라있는 곳을 찾아 수백차의 무료음악공연을 펼친 ...
  • 2022-01-07
  • 중국 조선족상모춤을 기네스 세계기록에 올린 주역 —중국 조선족농악무(상모춤)의 대표성 전승인 김명춘 로인순     농악무 하면 상모를 떠날 수 없고 상모의 고향 왕청을 떠올리면 김명춘이란 이름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온다. 그 중심에 그가 서있다. 중국 조선족상모춤을 기네스 세계기록에 올린 사람으로...
  • 2022-01-04
  • ‘작은 떼떼’에서 중견예술인으로   리아     김광철 중국 조선족사회에서 ‘떼떼가족’은 한 세대를 주름 잡은 코미디문화의 대명사로 자리 잡고 있다. 그 배우들의 본명은 몰라도 예명을 모르면 아쉬울 정도이다. 과거에는 물론 현재에도 복고풍이 불 때마다 등장하는 연변소품에서...
  • 2021-12-31
  • 중국공산당 창건 100돐 헌례 영화작품 《1921》은 7.1을 계기로 전국적으로 상영된 우리 나라 대형영화작품이다. 이 영화의 음악총괄(统筹)과 음악후기제작을 담당한 이가 바로 90년대생 조선족영화음악인 양경일 (31세)이라는 사실은 저으기 주위의 경탄을 자아내고 있다. 영화음악 작곡 양경일 “음악총감독을 협조...
  • 2021-11-03
‹처음  이전 1 2 3 4 5 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