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두드릴수 있는것이면 모두 두드렸다.
학교에서는 드럼을 두드렸고 사회에 진출하여서는 장고, 꽹과리, 북, 징, 대북, 모듬북 등 우리 민족의 전통타악기라면 빼놓지 않고 두드렸다.
처음에는 운명을 개변해보려고 두드렸지만 점차 그 울림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면서 신명에 걸신 들려 두드렸다.
그가 바로 국가 1급 연주원이며 2009년에 연변조선족자치주인민정부로부터 “비물질문화유산”부문 “농악장단전승인”으로 지정된 연길시조선족예술단 기악부장 진경수씨다.
1987년 9월, 진경수는 오매에도 바라마지 않던 연변대학 예술학원 음악학부에 입학하였다.
예술학원에 입학한 진경수는 제1악기로 손풍금을 선택하였다. 하고싶은 일이 많았던 진경수는 2학년부터 제2악기로 드럼을 택했다. 그는 방학이면 위자구에서 연길로 통학하면서 연변가무단의 드럼수 현철선생을 찾아가 드럼을 배웠다. 그는 기차에 올라서도 드럼채로 가죽의자를 두드렸다. 한번은 너무 세게 두드리다보니 가죽의자가 째지고말았다. 평소 진경수의 소행을 아니꼽게 보아오던 렬차원이 기회를 만난듯 진경수에게 눈을 부라렸다.
“가죽의자가 얼마나 비싼지 알아. 벌금 50원을 내!”
진경수의 호주머니에는 50원은 고사하고 단돈 1원도 없었다. 내밀것이란 학생증밖에 없었다.
1990년 7월, 진경수는 연길시조선족예술단에 입단하였다.
1991년의 어느날, 연길시예술극장에서 한국의 “마당풍물놀이패”의 “사물놀이”공연이 있다고 하였다. 진경수는 무슨 공연인지도 모르고 몇몇 단원들과 함께 예술극장에 갔다.
막이 열리자 무대에는 달랑 4명의 연주원이 꽹과리, 징, 장고, 북을 앞에 놓고 앉아있었다. “사물놀이”공연은 완만한 박자에서 점차 급속한 박자로 전개되면서 음양의 조화, 강약의 조화, 긴장과 이완의 조화를 이루어나갔다. 꽹과리가 소리를 키우면 장고와 북이 소리를 죽이고 장고와 북이 소리를 키우면 꽝과리가 소리를 죽였다.
4명의 연주원들이 내뿜는 예술적열기와 탁월한 감각에 진경수는 진경수는 피가 거꾸로 쏟아지는감을 느꼈다. “아, 바로 이것이다. 우리 민족전통음악 타악기가 바로 내 운명이다.”
1992년 5월, 진경수(북), 김철(징), 김상운(장고), 천우(꽹과리) 등 4명의 멤버로 구성된 중국조선족 첫 “사물놀이”팀이 연길에서 고고성을 울렸다. 20년간 맥을 이어온 “사물놀이”팀의 멤버들은 그동안 10여명이나 바뀌였으나 유독 진경수만은 창시자의 한사람으로 초지일관 한자리를 굳건히 지키고있다.
진경수는 지금까지 근 천여차의 크고작은 공연에 참가하여 관중들을 우리 민족의 신명나는 전통음악의 향연속에 함몰시켰다.
그의 굵직굵직한 공연정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992년 10월, 국가문화부에서 주최한 “전국민족민간음악무용경연”에 참가, 우수상 수상.
2002년, “연변조선족자치주 창립 50주년 기념 대형광장집단무용공연” 집행연출로 타악기종목 창작, 지도, 대북쏠로 담당.
2006년 9월, 연변가무단의 특별요청으로 대형음악무용시 “천년아리랑” 공연팀에 합류, 제4막 “북춤” 창작, 지도, 대북쏠로 담당, 전국 “제3차 소수민족문예회연” 우수종목상 수상.
2009년 4월, “전국북왕(鼓王)요청경연”에 참가, “최우수북왕상” 수상.
2012년, 자치주창립 60주년 대형광장무 “연변찬가” 제4막 창작.
진경수는 “사물놀이”이의 지킴이이자 전파자이다. 그가 “사물놀이”를 지도한 기관, 대학, 중, 소학교, 유치원, 기업, 부대 등 단체의 수만 해도 몇십개에 달한다.
요즘 진경수는 연변인민방송국 인터넷방송 “오미란의 우리 가락 노래가락”프로에 정기적으로 출연하여 청취자들에게 장고를 배워주고있다.
진경수는 “사물놀이”로 인생을 엮으며 선인들이 미답한 길을 닦아왔다. 진경수의 예인정신과 예술투혼은 지금도 진행중이다.
연변일보 김인덕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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