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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알진 두손으로 전통문화의 년륜 새겨간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3년4월10일 08시59분    조회:3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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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이름 : 황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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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나무가지우에 앉았던 까치들도 집을 찾아들고 집집마다 저녁연기 피여오르는 마을, 연길시 의란진 춘흥촌 어딘가에서 뚝딱거리는 장인의 경쾌한 망치소리가 반갑게 들려온다.

모든 이가 평범하게 살아가는 이 작은 마을이 유난히 정감있고 고풍스럽게 느껴지는 리유는 해묵은 돌담너머로 엿볼수 있는 전통가옥 한채가 있기때문이다. 전통가옥이 사라져가는 요즘 우리 조상들의 정서와 삶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한 “호림석고헌”의 주인은 민간장인 황호림(47살)씨이다.

오랜 목수였던 선친의 기예를 물려받아서인지 어릴 때부터 손재주가 뛰여나 동네에서 고칠수 없는것은 무엇이든 고쳐 “천재목공”으로 통했다. 정식으로 목수일을 배우지는 않았으나 어릴 때부터 할아버지의 일터에서 뛰놀며 자연스레 어깨너머로 익힌 그의 솜씨는 천부적인 재질탓인지 주위 사람을 놀라게 했고 한번 본것은 바로 할수 있을 정도로 그의 기술은 웬만한 숙련공을 릉가할 정도였다. 그의 조선족 전통가옥 건축기술은 이미 성급무형문화재에 등재됐다.이제 그는 단순히 집만 짓는 목수가 아닌 선조의 유산을 보존하는 민족장인이 된것이다.

우리가 만난 그의 집은 화려함과는 거리가 멀다. 코흘리개 시절로 돌아가 고향집 마당을 어슬렁거리던 흑백사진속의 풍경과 다를게 없었다. 바야흐로 짚과 흙과 나무의 문화가 콩크리트와 철근과 페인트의 문화로 교체된 지금 그곳은 옛날 추억이 고스란히 재현된 곳이였다. 집안 곳곳에 지금은 사라져버린 함지, 국수틀, 떡메, 꽃가마 등 우리 선조들의 생활상을 보여줄수 있는 “고물”들이 많다. 쓰레기더미를 뒤져서 신주단지 모시듯 모셔온 그의 보물들이다.

“망치와 끌을 량손에 들고 수십년동안의 외길 동안 아마 한가마니쯤의 나무톱밥을 먹었을겁니다. 옛날 고향에 우리 부모님이 사시던 고향집이 그리워 시작한 일입니다. 집 짓는 순간이 가장 행복한 사람입니다. 조상의 위업을 제대로 살려낼수 있을지 걱정이 앞섭니다.”소박한 차림만큼이나 편안한 웃음을 짓는 황씨였다.

그는 우리 선조들의 지혜가 담겨져있는 전통가옥은 잘 다져진 터우에 주추돌을 놓고 주추돌우에 기둥을 세우고 기둥과 기둥 사이는 상중하에 보를 걸치는데 요철모양의 홈을 파 끼우는 방식으로 지어진다고 설명해준다.우리 전통건축은 문짝 하나에도 절대 못을 박지 않는다면서 나무결과 나무결이 만나서 나무의 무늬가 되는 정교하고 아름다운 목공예술품이라면서 전통가옥에 대한 애착을 고스란히 내비치였다.

그는 “마을마다 집을 짓고 가구를 짜던 솜씨 좋은 목수들이 지금은 모두들 어디로 갔는지…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가 점차 사라져간다고 생각하니 허전합니다. 게다가 현재 우리 건축에 대해 공부할수 있는 곳이 아예 없는것 같습니다. 이제 우리가 죽고나면 또 누가 우리의 문화를 계승해갈가요 ?”라며 아쉬움도 토로한다.

“옛이야기가 깃들어있던 초가가 허물어지고 새로 벽돌집이 세워지면서 바쁜 하루를 보내고… 시원한 시골집 마루에서 누룽지를 맛나게 먹던 그때가 그리워집니다.” 그래서 황호림씨는 아릿한 추억과 슬픔이 가슴을 파고들 때가 많다고 말한다.

“민속마을이나 박물관에 놓여진 몇채 안되는 전통가옥을 보고 우리 문화유산이 보호되고있다고 할수도 있지요. 하지만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전통가옥은 점점 퇴색해가고있는 실정입니다.” 넉넉치 않는 삶을 살면서도 장알진 두손으로 꾸준히 전통문화의 년륜을 새겨가는 그였다.

오늘도 래일도 뚝딱거리는 장인의 망치소리에 빛바래진 옛추억이 달래진다.

연변일보 글/사진 정영철 신연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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