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가 김봉관선생(76세)의 저택 작업실 한쪽벽에는 최근에 창작한 만화(漫畵) 40여폭이 가쯘하게 걸려있었다. 풍자만화, 시사만화가 주를 이루고있었는데 만화마다 착상이 교묘하고 예리한 붓끝이 정곡을 찔러 “옳지, 그렇지”라고 저절로 수긍이 가고 무릎을 치게 된다.
“하루의 일과를 만화로 시작하여 만화로 끝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최근에 창작한 만화들을 훑어보면서 반복적으로 추고하고 저녁에는 자리에 누웠다가도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벌떡 일어나 메모해둡니다. 어떤 작품들은 1년 동안 숙고한 끝에 완성된것들입니다.”
김봉관선생이 불혹의 나이에 늦깎이로 만화에 입문하여 만화창작이라는 외길을 걸은지도 어언 36년 철에 접어든다.
화룡태생인 김봉관선생은 맏형(김봉호, “연변인민 모주석을 열애하네”의 작곡가)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미술, 문학, 음악 등 다방면에 취미가 있었다. 특히 만화에 심취해 《인민일보》 등 신문잡지에 실린 만화들을 스크랩해두었는데 지금까지 소장한 만화만도 몇천폭에 달한다. 그리고 선생은 고금중외의 풍자소설, 우스운 이야기를 즐겨 읽었는데 문학면의 소양은 그가 후날 만화가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되였고 지금도 그런 독서습관을 초지일관 이어가고있다.
1959년 고중을 졸업한후 화룡림업국당위 기요통신원으로 취직한 김봉관선생은 영화포스터, 벽보란 등을 제작하면서 미술실력을 조금씩 키워나가기 시작했다.
1980년, 선생은 불혹의 나이에 《로동자일보》에 처녀작품 “공적소유를 사적소유로”(以公爲私)를 발표했다. 글자를 변형하고 생략하는 수법으로 권력으로 사욕을 채우는 일부 관리들의 행태를 신랄하게 풍자한 김봉관선생의 출세작은 만화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그후로 그의 만화창작에는 가속도가 붙었다.
“만화는 유모아, 사상, 회화가 일체화한 예술로 풍부한 상상력과 감수성, 창의성, 문장력 등이 요구됩니다. 미술적내공은 토대이고 사상은 령혼입니다.”
지금까지 김봉관선생은 2000여폭에 달하는 만화작품을 《풍자와 유머》, 《로동자일보》, 《길림일보》 등 신문잡지에 발표하고 “부부간의 거리”(1996년)로 《풍자와 유머》잡지사의 우수상을, “판촉”(2004년), “미래의 목재시장”(2005년)으로 련속 2년간 중국가흥국제만화콩클에서 은상을, “미래의 룡주시합”(2008년)으로 18기 상해신문상 1등상과 19기 중국신문상 은상을, “격차”로 전국만화콩클 2등상을 수상하는 등 20여개의 각급 상을 수상하였으며 이딸리아, 벨지끄, 한국, 일본 등 10여개 나라에서 개최된 국제만화전람에 만화작품 20여폭을 출품하였다.
중국만화계의 전문가들은 “섭렵하는 주제가 다양하며 시국을 비평하는 풍자만화, 인간생활의 표리를 적라라하게 까밝히는 세태만화에서 특히 강세를 보인다. 사유가 민첩하고 예술상상력이 풍부하며 비유, 암시, 역설, 과장, 풍자 등 다양한 기법을 능수능란하게 다루며 개괄성이 강하고 화면이 간결하여 대뜸 관중들의 쾌재를 얻는다”고 선생의 작품을 높이 평가했다.
“현실생활에서 사악한 사상과 추악한 행위는 때로는 미적인 형태속에 감춰져 사람들의 시선을 흐립니다. 바로 이런 추악한것을 예술적화폭에 담아 면사포에 가려진 허울을 남김없이 벗겨내는것이 만화가의 소명이 아니겠습니까?”
하루도 게으름없이 사유의 메스를 예리하게 갈며 로익장을 과시하는 만화가 김봉관선생이 여생에도 많은 만화정품을 창작하기를 기대해본다.
연변일보 김인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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