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의기를 소개하고있는 료양시조선족학교 정옥향선생님
《우리 학교, 우리 학생을 위한 일이라면 누가 알아봐주지 않더라도 또한 한푼의 보수도 따지지 않고 선뜻 나서는 선생님이십니다.》료녕성 료양시조선족학교 정옥향선생님에 대한 선생님들과 학부모들의 한결같은 평가이다.
한족학교에서 조선족학교로 전근
1992년 심양사범학원을 졸업한 정옥향선생님은 한족학교인 료양시제10중학교에 배치받아 물리교원으로 사업하다가 2005년 료양시조선족학교로 전근해왔다.
료양시조선족학교로 전근해오게 된것은 그가 한가지 일에 큰 감촉을 받았기때문이다. 료양시조선족학교는 정옥향선생님의 모교이기도 하다. 2003년 어느날 모교를 찾아 교원실에 들어선 그는 학교에 물리교원으로는 백발이 성성한 자신의 은사님 한분뿐임을 보게 되였다. 은사님이 고령임에도 젊은 교원들의 몇배 가까운 교학임무를 짊어지고있는것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 정옥향선생님은 교원부족현상이 심각한 민족학교에 전근해 와야겠다고 결심했다.
학생들과 함께 물리실험에 한창인 정옥향선생님
일전 한푼의 보수도 따지지 않아
조선족학교로 온 정옥향선생님은 한족학교보다 학생들이 적으니 가르치기 쉬울거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직접 가르치기 시작하니 생각했던것과는 달리 배로 손길이 가기 시작했다.한족학교 학생수는 보통 한반에 40ㅡ50명이여서 전 학생들한테 한번 가르치고 끝나는것이 일쑤였지만 조선족학교 반급 학생수는 10여명에서 많아서 20여명도 안되다보니 매 학생의 성적이 눈앞에 뚜렷했고 자연히 한명한명 다 보듬어주게 되였던것이다.
정옥향선생님은 매 학생마다 다 신경쓰다보니 각 학생 학습정황에 맞게 숙제를 내야 했고 출제해야 했으며 틈만 나면 학생을 찾아 보도해주군 하였다. 출근시간외 휴식시간은 거의 학생들을 보도해주는데 바쳤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침시간, 점심시간 지어 토, 일요일은 집에 데려가 잠 재우며 밥 챙겨주며 보도해주기도 했다.
초중 다니는 딸의 영어, 수학 등 과외보도 비용을 한달월급이 모자랄만큼 지불하다나니 정옥향선생님은 더더욱 아이들한테 무료로 가르쳐주는것을 견지하고있다. 자식을 떼여놓고 어렵게 돈을 버는 가장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서라도 무료로 보도해주는것이 당연하다고 그는 말한다.
심혈을 기울인만큼 학생들의 성적은 눈에 띄게 진보되였다. 정옥향선생님의 학생은 작년 안산시와 료양시 조선족학교 고중입시 물리성적 1등, 2등 차지했고 반급 물리 평균성적은 근년 료양시에서 항상 웃순위 자리를 지키고있다.
정옥향선생님은 학생들과 함께 페품을 모아 반급 활동경비에 보태쓰고있다
아이들이 다 나보다 잘되는것이 소망
항상 아이들을 위해 내가 뭘 할수 있을가 생각하는 그다. 턱없이 부족한 실험도구때문에 걱정하다가 주위에 버려지는 음료수병 등 쓰레기를 모아 실험도구를 하나하나 직접 만들기도 했고 아이들과 함께 페품모으기 활동을 벌여 반급 활동경비에 보태기도 했다.
학교를 위한 일도 묵묵히 해놓은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어느 한번은 학교에서 대청소 임무를 맡겼는데 자신의 임무를 완성한 정선생님은 집으로 돌아가려다 발길을 멈췄다. 1층부터 3층까지 복도에 놓여진 화분정리가 되여있지 않았던것이다. 기타 선생님들은 거의 다 퇴근했지만 그는 저녁 늦게까지 매 화분에 물을 주고 꽃가지를 따고… 누구도 몰랐던 이 사실은 썩 후에 당직서는 아저씨가 말해서야 모두들 알게 되였다.
또한 물리실험실 유리창문 닦기와 실험의기 유리궤를 닦는것은 아이들이 하기엔 위험하다고 생각해 항상 혼자 이 부분 청소를 책임진다. 토, 일요일 시간을 리용해 닦거나 손이 다칠 때도 한두번이 아니다. 요사이는 날씨가 더워 학생들을 교실보다 시원한 물리실험실에서 공부시키기도 한다는 정옥향선생님은 실험실청소 또한 더욱 깔끔하게 해놓군 한다.
정학생 학습정도에 맞게 조를 나누어 가르치고있는 정옥향선생님
옥향선생님의 소망은《나의 학생들이 누구나 다 나보다 더 잘되고 잘살았으면 하는 것》이다. 또한 부모들이 아이들 곁을 지켜주고 관심해주었으면 하는것도 현재로서의 바람이라고 말한다.
교원사업에 종사한이래 정옥향선생님은 선후로《료녕성교육과학연구관리협회 우수과학연구성과 1등》, 《료녕성조선족각학과우수과목전시활동1등》, 《료양시중소학2011-2012학년도 3호반급》등 수두룩한 영예를 받아안았다.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