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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토리마을 문룡철'촌장' "도전하는 멋에 산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3년7월26일 10시41분    조회:12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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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이름 : 문룡철
[조글로 기업탐방2]
 
도토리마을 문룡철’촌장’ “도전하는 멋에 산다”
연길시도토리마을민속식품회사를 찾아
 

 


도토리 자체만을 놓고 보면 음식재료라기보다는 다람쥐먹이에 더 가깝다. 그런데 우리 조상은 도토리를 주워 새로운 식품인 도토리묵을 만들어냈다. 우리 조상들의 예지가 돋보인다. 이런 전통음식을 계승하고 새롭게 업그레이드시킨 이가 있다. 바로 연길시도토리마을민속식품회사(이하 도로리마을)의 문룡철사장이다.
 
그렇다면 ‘도토리마을’엔 누가 살가?

2005년 3월, 산좋고 물맑은 연길시 의란진 흥농촌에 도토리마을이 일떠섰다. 5000평방메터의 부지면적에 1200평방메터의 건물을 자랑하는 이 ‘마을’에는 20여명의 ‘촌민’이 살고있다. 요즘은 연변대학교 4명의 실습생들까지 가세해 대오가 제법 그럴듯 했다. 당연히 이 '마을'의 촌장은 문룡철사장이다.

도토리마을이 설립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문사장의 도전은 멈출줄 몰랐다.

“마을 설립초기 도토리가루를 한달에 13근밖에 팔지 못했으며 련 몇개월간 수입이 몇십원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문사장은 설립초기의 어려움을 이렇게 한마디로 요약했다. 하지만 ‘촌장’으로서의 책임감을 잃지 않았으며 ‘마을’을 일떠세우려는 그의 끈질긴 노력은 헛되지 않았다.문사장은 우선 설비개설에 통큰 투자를 했다. 천만원을 들여 한국에서 50여대의 최신 설비를 살들이는 한편 도토리 관련 품목을 늘렸다.  ‘촌민’들도 문사장의 이런 마음을 헤아리기라도 한듯 제품생산에 몰입했다. 도토리전분, 도토리가루(랭면용), 도토리부침가루 등 모든 제품의 생산과정은 당연히 자동화로 진행되였다. 가루제품의 년간생산량은500톤에 달하며 도토리묵, 청포묵, 메밀묵, 건조묵 등 묵류 년간 생산량은 300톤에 달한다. 도토리마을에서 생산된 제품은 물류를 통해 한국, 일본, 미국 등 나라에 수출된다.
 


도토리마을을 잘 꾸릴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가?

문사장은 이 ‘마을’ 저 ‘마을’을 기웃거리지 않고 8년간 주욱 ‘도토리마을’이란 한 우물만 팠다.

우선 제품을 브랜드화하기에 노력했다.

“브랜드는 회사가 만들어내는게 아니라 고객에 의해 브랜드가 되는것입니다. 고객이 맛있다고 찾아올 때면 자연 브랜드가 되는것입니다”

문사장과 직원들은 틈나는대로 제품사용호들을 찾아다니며 제품에 대한 평가를 들어보고 제품의 질을 업그레이드 시키기에 노력했다. 반복적인 시행착오끝에 도토리마을에서 생산된 도토리 관련 제품은 점차 연변의 브랜드로 자리를 잡아갔다.

둘째, 제품을 수출하던데로부터 제품의 판로를 국내에로 넓혀갔다.

도토리마을에서 생산된 제품들은 다수가 물류를 통해 한국 등 나라에 수출된다.

“제품 생산량이 늘고 수출량이 늘어가는데 비해 마진이 적었습니다.”

문사장은 마진이 적은 원인을 아래와 같이 풀이했다.




도토리가루는 반제품이다. 그러다보니 가격이 저렴하다. 원가가 높고 인력과 재력이 많이 들며 물류비용도 만만치 않아 죽도록 생산해도 힘만 들뿐 별로 큰 소득이 없었다. 수출기업이라는 허울은 좋지만 실속이 없었다. 그래서 제품의 판로를 국외로부터 점차 국내에로 넓혀갔다.

“인터넷을 리용해 판매망을 넓혀갔습니다.인터넷 시장은 전망이 밝았습니다. 하루 판매량이 눈에 띄이게 늘어갔고 그덕에 경제위기를 간신히 넘길수 있었습니다.”

셋째,성공하려면 전문가가 되여야 한다.

문사장은 마을을 잘 이끌어가기 위해 우선 자신이 이 방면의 전문가가 되여야 한다고 말한다. 문사장은 도토리기술과 관련된 서적을 닥치는대로 탐독했으며 국내,외의 도토리 관련 유명 업체가 있으면 직접 가서 참관하고 기술을 익히기도 했다. 자신이 전문가가 되여야 다른 사람들한테 가르칠수도 있고 문제 발생시에도 해결책을 찾기가 쉽다는것이 문사장의 주장이다.  또한 새로운 기계를 인입했을 경우 자신이 손수 기계를 다루어보면서 묘리를 터득했고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여도 일일이 체크하는 꼼꼼함을 잃지 않았다.

"독서의 즐거움을 이제야 깨닳은것 같습니다."

문사장은 어디로 출장을 가도 책을 가방에 넣고 다닌단다. 그런 문사장을 두고 안해는 "대학을 가도 열두번은 더 가겠다"며 남편의 독서열에 내심 감탄하면서도 핀잔 아닌 핀잔을 한단다.



“돈 1억이 생긴다고 할 때 그 돈을 어떻게 쓸것인가”라는 물음에 문사장은 전부 생산설비 개선에 투자하겠다고 답했다.

 
연변지역의 음식점이나 가게에서 판매, 사용되는 도토리제품의 90%는 모두 도토리마을에서 생산한것들이다. 이럴듯 판매망이 넓지만 ‘촌장’의 고민은 따로 있었다.

“‘촌민(직원)’ 령입이 힘듭니다. 특히 기술과 책임감이 있는 젊은 인재를 초빙하기 어렵습니다”

문사장은 젊은 인재들을 받아들이고싶은데 모두 한국으로 돈벌러가다보니 마을이 생기를 잃어가고있어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문사장은 나눔을 통해 회사에 생기를 불어넣을 예정이다.

더불어 살아가는 요즘 세상에 나 혼자만의 회사가 아닌 여러 '촌민’ 모두의 회사가 되게 한다는것이다. 이를 위해 주주제를 실시할 예정이며 아무리 인재라 하더라도 호흡이 맞지 않은 인재는 사절, 화합으로 똘똘 뭉친 회사로 거듭 성장하는게 문사장의 꿈이란다.
 


조글로미디어(www.zoglo.net  )
문인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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