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의 도시 청도에서 청도룡득운(龙得云)장수막걸리가 크고 작은 음식점의 밥상에 당당히 올라 화제다.
지난 몇해간 동북 해림지역의 무명소주였던 “설원”술을 청도 나아가서는 전국 각지에서 인정하는 브랜드로 부상시켜 큰 화제를 몰아왔던 전동근씨가 이번에는 "룡득운장수막걸리"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당지 조선족은 물론 중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음주문화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있다.
“막걸리는 많이 마셔도 건강에 해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렴하고도 맛좋은 막걸리로 우리의 음주문화를 바꿔보고싶었습니다.”
국내에서 독한 소주로부터 부드럽고 연한 저알콜소주를 점차 인정하고있고 와인과 같은 알칼리성음료에 눈길을 돌리고있는 추세를 파악한 전동근씨는 유산균과 단백질,아미노산 함량이 풍부한 한국의 장수막걸리를 중국에서 생산할 당찬 계획을 세우고 차곡차곡 준비해왔다.
그는 청도시 서쪽 교주에 근 2000만원을 투자하여 4000여평방메터 되는 부지를 구입하고 일본과 한국의 자동화설비를 구입하여 국내 최고의 생산라인을 갖춘 청도룡득운장수막걸리유한회사를 설립했다. 회사는 시간당 1만 2000병, 년간 생산능력이 5000톤을 넘는 규모를 갖추었다.
아무리 한국에서 각광을 받는 막걸리라고 해도 중국인들의 입맛에 적응하려면 현지화가 필요했다. 전동근씨는 한국에서 13년간 막걸리기술원으로 일하던 조선족을 영입하여 부담없이 기술개조를 하도록 힘껏 밀어줬다.
룡득운장수막걸리는 올 하반년 출시하자마자 높은 신선도와 달착지근하면서도 톡 쏘는 입맛으로 고객들의 인정을 받았고 기존의 막걸리시장에 지각변동을 예고했다.
한병에 식당판매가격이 8~10원 하는 청도맥주에 비해 한국산 막걸리는 보통 25원 정도로 소비자들한테 상대적으로 부담스러운 가격이였다.그런데 룡득운장수막걸리는 판매가격이 기존 수입산막걸리가격의 절반밖에 안되고 공장에서 류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매하기에 소비자들의 눈길은 룡득운장수막걸리에 확 쏠리게 되였다.
또한 사회단체의 각종 행사에 막걸리를 무료로 공급하고 우리민족의 결혼, 회갑, 돌생일 등 전통잔치에는 매상마다 무료로 막걸리를 5병씩 증송하는 이벤트를 벌려 룡득운장수막걸리의 인지도는 급격히 올라가게 됐다.
청도에서 조선족이 가장 많이 집거된 성양구의 모 대형음식점의 경리에 따르면 “맥주가 주류를 이루던 잔치행사 술문화가 막걸리로 서서히 변하고있다.여기에는 룡득운장수막걸리의 공로가 크다”고 말했다.
한국브랜드 지역화에 성공한 청도룡득운장수막걸리유한회사는 현재 주문전화가 쇄도하고 총판을 따기 위한 전국 각지 도매상들의 발걸음도 분주해지고있다.
“현지에서 직접 생산하니까 가격우세, 품질우세, 서비스우세가 따라가기에 소비자들은 가장 빠른 시간대에 가장 맛좋은 막걸리를 맛볼수 있습니다.” 자신의 제품에 자부하고있는 전동근씨의 말이다.
일찍 연변텔레비죤방송국 제1회연해지구노래자랑, 연변텔레비죤음력설야회 청도분회장, 연변수재지역후원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들을 펼치면서 장래가 촉망되는 기업인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던 전동근씨, 민족전통막걸리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 그의 행보에 많은 사람들이 기대에 넘친 응원을 보내고있다.
연변일보 글 ·사진 허강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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