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이름: 김성술 (38세)
1976년 생, 하얼빈시 출신
현재 참치명가, 독도참치, 대게왕국, 샤브샤브 등 4개 음식점 운영
1993년 하얼빈제1조선족중학교 졸업
1993년 7월~1995년 베이징서 부모와 함께 식당 운영
1995년~1999년 식당 봉무원, 경리 , 하얼빈 모 한국회사 근무
1999년 한국에 출국, 현장 일, LG트윈시스텀 1년 근무
2001년 10월~2004년 4월 한국 일식집 과장, 부장으로 근무
2004년 귀국후 베이징과 상하이서 일식집 동업 운영
2006년 3월 칭다오 진출, 식당 독립 운영
식당 복무원으로 출발해서 식당 사장이 된 김씨는 "넘어져도 다시 일어날수 있는 마음의 부자"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꿈이 흔들리면 안된다
김사장은 고등학교 졸업후 베이징에서 부모들이 운영하는 생계형 식당에 가서 일을 도왔다. 그런데 식당이 경영난에 시달리다 결국 문을 닫게 되었다. 마땅히 할수 있는 일이 없어 다른 식당에서 복무원으로 일했다. 열심히 일한 보람으로 사장의 마음에 들어 경리로 승진했다. 그러나 새로운 일터로 옮겨 일하다가 한국 길에 올랐다. 그가 한국에 가서 할수 있는 일이란 아무것도 없었다. 적응력이 강한 그는 현장일을 시작했다. 당시 그는 "지금은 나한테 차례진것이 이것 뿐이야. 나한테는 최상의 선택이다"며 현실을 달갑게 받아들였다.
한국 생활이 어느정도 적응되자 김사장은 현장일을 그만 두고 다른 일을 했다. 그러다가 귀가해서 식당을 운영하겠다는 꿈이 생겨났다.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더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기술을 배우려는 목적으로 일식집을 선택했다. 일식집에서 약 4년간 근무하며 요리기술을 배웠다. 소스를 만드는 것을 배우기 위해 남몰래 어깨 넘어로 쳐다보기도 했다. 처음에는 주방에서 감자, 무우를 썰며 칼 쓰는 기본공을 연마했다. 후에 회를 썰게 됐다. 김사장은 "칼에 혼이 있다"며 "정성을 다해야 맛이 있다. 그래서 칼을 마음대로 만지지 못하게 한다"고 덧붙였다.
김사장은 이곳저곳을 옮겨다니면서도 한가지 꿈만은 포기하지 않았다고 한다. 중국에서 식당을 운영하겠다는 꿈이었다. 그는 "직장을 옮기더라도 꿈이 흔들리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 현실에 다가갈수 있는 꿈을 가지라. 또 한우물을 파야 물을 마실수 있다"고 덧붙였다.
마음에서 나온 서비스를 제공하라
김사장은 "머리에서 나온 서비스와 마음에서 나온 서비스가 있다"며 자신이 가장 사랑하는 사람에게 대접한다는 생각으로 정성을 다해 음식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자신은 음식을 만들때 부모님과 마누라한테 대접하는 음식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깔끔하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마음상태 준비가 제대로 돼야 좋은 음식을 만들수 있다고 한다.
김사장은 2011년 대게왕국을 인수 후 관리에 전념하게 되면서 칼을 놓았다고 한다. 고객들로부터 좋은 이야기를 듣고 차마 칼을 놓을수가 없었다고 한다.
처음처럼 초심을 잃지 말라
김사장은 "8~9년동안 식당을 독립 운영, 확장하면서도 항상 초심을 잃지 않았다"며 "처음처럼 초심을 잃지 말라"고 조언했다. 자신감이 지나치게 넘쳐나거나 과욕을 부리게 되면 실패한다고 말했다. 식당을 10개 오픈한 사람과 비교하면 불만족스럽지만 반대로 하나도 없는 사람들과 비교하면 만족을 느낀다고 조언했다.
김사장은 2006년 5월 칭다오시내 홍콩화원에 1호점을 오픈했고, 2007년 5월에는 홀리데이 맞은 켠에 독도참치 2호점을 오픈했다. 홍콩화원 1호점이 성업 중이었지만 글로벌 금융위기로 한국인들이 많이 떠나가는것을 직감하고 위기감이 들었다. 또 바다가에 앉아 바다를 바라보며 참치회를 먹는 기분이 최고겠다는 생각이 들어 김사장은 비싼 임대료를 감안하면서 단연 홍콩화원 1호점을 2009년 11월 바다가의 현재 위치로 이전했다. 주차공간도 널직하고 앞이 바다이기 때문에 확 뜨이는것이 좋았다. 손님들이 많이 찾아들었다.
처음에는 참치명가를 찾는 손님들 가운데서 70~80%는 한국인과 조선족이었고 20~30%가 현지 중국인들이었다. 그런데 글로벌 금융위기 후 2010년 초부터 한국인 손님들이 많이 줄어들었고 매출이 갑자기 떨어졌다. 김사장은 "위기는 누구한테나 온다"는 점을 실감하며 현지 중국인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강구했다. 참치의 전문성을 살리면서 부폐식으로 경영방식을 바뀌었다. 맥주, 음료수, 술 무제한 제공했다. 대박이었다. 그의 전략이 먹혀들었다. 그래서 손님 비중이 현지 중국인 70~80%, 한국인과 조선족 20~30%로 역전되었다. 현지화를 실현하여 경영의 안정성을 확보했다.
김사장은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장인정신이 없으면 참치 장사를 못한다"며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자연산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또 참치가 불포화산 체내지방 축적이 안되는 장수 음식으로 각광 받으면서 대박났다"고 말했다.
도전은 계속 된다
참치명가가 성공하면서 김사장은 이웃 고기집과 2010년 10월부터 동업을 하게 되었고 고기집이 불경기에 처해 동업자가 손을 들고 나앉자 참치명가 면적의 4배 되는 1200제곱미터짜리 큰 식당을 인수했다. 그리고 대게왕국으로 간판을 바꾸었다.
대게왕국은 처음부터 현지 중국인이 70~80%를 차지했고 20~30%가 한국인과 조선족들이었다. 처음부터 현지화를 실현하여 안정경영의 기틀을 마련했다.
김사장은 상황에 따라 식당을 더 오픈할 예정이란다. 브랜드를 만들어 체인점을 경영할 타산이다. 또 "성공한 사람의 말이 통한다"며 다른 사람이 체인점을 하도록 하려면 내가 직영하는 식당이 잘 돼야 신심을 심어줄수 있다고 말한다.
김사장은 사업에서 성공하려면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김사장은 '둥지', '바위섬' 노래를 선호한다며 가정의 내조가 없으면 성공하기 어렵고, 설상 성공했더라도 가정이 화목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한테 행복을 줄수 없으며 또 마음에서 나오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자신은 부드러우면서도 강한성격이며 섣불리 화를 내지 않으며 적응력이 강하다고 자평했다.
한편 성공에 대해서란 물음에는 “돈을 많이 버는것 보다 남의 인정을 받는것이 성공이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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