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작가 예술가의 립신지본
조글로미디어(ZOGLO) 2014년11월13일 09시38분    조회:8849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남영전
 

[문예초대석] 남영전시인이 보는 문예사업좌담회 연설정신



기자: 10월 15일, 습근평총서기는 북경에서 《문예사업좌담회》를 소집하고 중요한 연설을 하였습니다. 시인으로서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요?

남영전:회의 당날과 이튿날 습근평총서기의 연설내용을 꼼꼼히 터득하고 기타 관련 내용을 읽으면서 크나큰 감동과 격려를 받아 기쁜 마음을 억제할수 없었다.

적절한 시기에 습근평총서기가 한 이 연설은 문예일군들에게 힘을 실어주었고 문예의 옳바른 길에 등불을 밝혀주었는바 이는 새 시기 문예사업에서의 획기적인 사변이 아닐수 없다.

실상 나는 시인의 신분으로 전국문예계의 허다한 병태에 실망을 느끼면서 중앙 최고 지도층 인물의 이러한 목소리가 꼭 나올것이라고 믿었고 또 기대해왔었다.

기자: 전국소수민족작가학회 부회장으로 활약하면서 또 우리 나라 문단발전을 지켜보면서 현재 나타나고있는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남영전:누구나 다 알다싶이 지난 세기 80, 90년대는 문학의 호황기였다. 《문혁》이 결속되고 개혁개방이 시작되면서 문단은 《상흔문학》, 《뿌리 찾기》 등 붐이 일어나 문학은 진정 본연에 들어서게 되여 좋은 작품이 많이 창출되였다. 하지만 새 시기에 들어선후 문학은 시장경제에 휘말려 방향이 흔들렸고 점차 저속에 빠져들어가는 경향을 보였다.

2005년 전국작가대표대회때 길림성대표단 소조토론에서 한 로작가는 《문학계의 대표적인 모 문학지에서 한 녀류작가의 저속적인 단편소설을 발표하였다. 후에는 또 전국상까지 받았다.》라고 분개해하면서 현하 문학이 어찌하여 이 꼴이 되였는가고 한탄을 하였다. 나 역시 동감이다.

시단에는 더 많은 기괴한 일이 나타났다. 《하반신 묘사》요, 《개개인의 정감습작》이요 하면서 저질적인 시작들이 많이 나타났고 평론가들은 이것이 《선봉》이요, 《전위(前卫)》요 하면서 맞장구를 쳤다. 하여 북경의 한 몽골족 로시인은 이런 말을 했다. 《지금의 시단은 말이 아니오. 그래서 나는 지금 시를 쓰지 않소. 그리고 각지에서 보내오는 시간(诗刊) 잡지들은 보지도 않소.》라고 하였다.

영화계도 마찬가지다. 저속적인 화면이 판을 친다. 청소년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들이 이런 영화에 물들가봐 걱정이다. 장춘의 한 유명 작가는 국외에서 중국영화때문에 고개를 못쳐든 이야기를 하였다. 한번은 외국친구들이 자기와 함께 국제상을 받은 중국영화를 감상하는데 너절한 장면이 련속 나타나기에 외국친구들은 당신의 중국은 정말 이 꼴인가고 물어왔다. 그는 당황하여 답을 찾지 못했다고 한다.

역시 이 작가의 말이다. 자신이 알고있는 한 문학의 초학자는 몇부의 작품을 들고와서 서언을 부탁하였다. 그의 작품에 자신은 깜짝 놀랐다고 한다. 전부 너절한 성묘사를 한 글이였다. 그래서 문학은 이렇게 하는것이 아니니 정도(正道)를 걸으라고 권고를 했는데 그 청년작가의 말이 또 사람을 놀래웠다. 이렇게 쓰지 않으면 시장성이 없고 출판사는 돈을 벌지 못하기에 책을 내주지 않는다고 하였다.

문예계는 흙탕물에서 빠져나와 정도로 가야 할 때가 되였다. 습근평총서기는 문예창작의 문제점을 이렇게 지적하였다. 《수량은 있으나 질이 모자라고 ‘고원’은 있으나 ‘고봉’이 부족한 현상, 베끼고 모방하고 천편일률적이고 기계화 생산, 스낵식 소비 문제가 존재한다. 저속은 통속이 아니고 욕망이 희망을 대표할수 없고 단순한 감관오락은 정신의 쾌락을 대체할수 없다. 정품(精品)이라고 하는 정(精)은 그 사상이 심오(精深)하고 예술이 뛰여나고(精湛) 제작이 우수(精良)해야 한다. 문예는 시장경제의 물결속에 방향을 잃지 말아야 하며 어떤 사람을 위하는가 하는 문제에 차실이 생기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문예는 곧 생명력을 잃는다.》 부드럽지만 적절한 지적으로서 정품창작의 세가지 표준을 내놓은것이다.

기자: 습근평총서기가 지적한바와 같이 우리는 정품을 창작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정품창작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남영전: 정품을 창작하려면 작가의 사명감과 책임감이 뒤받침되여야 한다. 하지만 10여년전부터 문단에는 이러한 말이 소실되였다. 새 천년 초기, 필자는 감숙성에서 열린 전국당대소수민족문학연구회에 참석했었다. 이 회의에서 소수민족작가들은 민족문화의 발전과 부흥을 위해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지방특색, 민족특색이 진한 작품을 창작해야 한다는 발언을 했다. 이때 내몽골 모 대학에서 온 젊은 녀교수는 지금이 어느때라고 그 무거운 사명감과 책임감을 론의하는가 하면서 창작은 개인의 흥취이기에 자신이 쓰고싶은 글을 쓰고싶은대로 쓰는것이라고 하여 회의에서 쟁론이 있었다.

문단의 혼란한 상황에 대비하여 습근평총서기는 《우리 나라의 작가, 예술가는 응당 시대풍기의 선각자, 선행자, 선도자가 되여 뼈대가 있고 도덕이 있으며 온도가 있는 많은 문예작품으로 인민의 위대한 실천을 기록하고 시대의 진보적인 요구를 반영하며 신앙의 아름다움과 숭고한 아름다움을 표현해야 한다.》고 하였고 작가, 예술가들은 《문화수양, 예술훈련을 거쳐 참답고 엄숙하게 작품의 사회효과를 감안하여 품위 있고 례덕을 갖추어 력사를 위해 정기(正气)를 남기며 세인에 미덕을 지양해야 한다.》고 하였다.

현하 문예창작의 기법은 가지각색이다. 어느 쟝르를 막론하고 나름대로의 다양한 기치를 들고있다. 이에 대비해 습근평총서기는 이런 말을 한것 같다. 《예술은 상상의 나래를 펼쳐야 하지만 견실한 대지에 발을 두어야 한다. 문예창작방법이 백가지, 천가지가 있다 하여도 제일 근본적이고 제일 관건적이며 제일 믿음직한 방법은 인민에 뿌리내리고 생활에 뿌리박는것이다. 응당 현실주의정신과 랑만주의정감으로 현실생활을 반영하고 광명으로 암흑을 몰아내고 미와 선으로 추와 악을 전승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아름다움을 볼수 있고 희망을 볼수 있으며 꿈이 바로 앞에 있다는것을 불수 있게 하여야 한다.》 《좋은 문예작품은 푸른 하늘의 해빛과 봄철의 청신한 바람이 되여 사상에 계시를 주고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며 인생에 지침이 되여 퇴페한 풍기를 몰아낸다.》 이는 명기해야 할 대목들이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문예와 작가, 예술인들의 작용이 중요하다. 때문에 습근평총서기는 이런 말을 하였다. 《시대마다에는 그 시대에 맞는 정신이 있다. 문예는 령혼을 주조하는 공정이다. 문예가는 령혼의 공정사이다.》, 《작가, 문예가는 생동한 작품형상으로 사람들에게 긍정적인것과 부정적인것을 알려줘야 하고 찬양해야 할바와 비판해야 할바를 알려주어 천지만물에 필요한 봄바람과 보슬비처럼 소리없이 사람들의 마음을 덥혀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기자: 습근평주석이 《북경문예사업좌담회》에서 한 발언중 가장 핵심적이고 또 문예인들이 가장 명기해야 할 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남영전: 72년전 모택동주석의 《연안문예좌담회연설》은 지난 세기 중국문예창작의 강령성문헌이 되였다. 72년후인 오늘, 습근평총서기의 북경문예사업좌담회연설은 새 시기 중국문예창작의 강령성 문헌이라는것을 누구도 의심치 않을것이다. 그가 작가, 문예가에게 한 말 《창작은 자신의 중심임무이고 작품은 자신의 립신지본(立身之本)이다》란 말은 작가, 예술가들의 좌우명이 되여야 할 명언이다.

허나 꼭 밝혀야 할 실정이 있다. 중국 주류문단에 비해 소수민족문단은 상대적으로 깨끗한 상황이고 그중 조선족문단은 더 깨끗한것이 돋보인다. 하지만 자만할 리유는 없다.

습근평총서기는 연설 마지막 부분에서 이런 말을 강조하였다. 《개혁을 심화하여 완벽한 정책, 건전한 체제로 부단히 정품과 인재를 창출하는 생동한 국면을 만든다.》고 하였다. 이 말을 두고 적지 않은 작가들은 중앙으로부터 정품창작을 격려하는 새로운 조치가 있을것이라고 말한다. 기대할 일이다.

길림신문 최화기자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유대진 中옌지 준비위원장 "성과, 보람 많았다" (옌지=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제10회 중국 옌지·두만강 지역 국제투자무역박람회'를 준비해온 유대진(55) 박람회 상임준비위원장이 28일 지난 박람회 성과를 돌아보며 소회를 밝히고 있다. 2014.8.28 > eddie@yna.co.kr 2006년 첫 박람회부터 총괄 지휘&h...
  • 2014-08-29
  • “한국에 나가 번 돈으로 그냥 집을 사고 차를 사고 노름을 즐기다보면 절대 돈이  남아돌지 않게 되지요. 손에 쥔 돈이 없으며 또다시 한국에 가 돈벌이에 긴 시간을 보내야 하는데 그냥 보귀한 시간을 이렇게 채바퀴돌듯 보내지 말고 월급을 적게 받더라도 좋은 기술을 배워 자체로 창업자본을 만들어 간다면 ...
  • 2014-08-28
  • 전통을 이어간다는것, 그리고 전통의 방법을 고수한다는건 정말 어려운듯하다. 세상이 변해가면서 음식을 담는 그릇에도 편리함에 익숙한 우리 삶에서 민족의 전통 옹기는 점점 사라지고있다. 이제는 아빠트 문화, 플라스틱 밀페용기, 랭장고때문에 우리 삶과 추억이 묻어있는 옹기를 보기 힘든 시대가 되고 말았다. 생활속...
  • 2014-08-26
  •   8월23일, 제5회 중국두만강문화관광축제의 여러가지 경축문화행사들이 다양하게 펼쳐지고있는 가운데 도문시 두만강광장에서 조선족민속이미지들을 정교한 조각예술공예에 담아 표현한 관광기념품이 인기를 끌었다.   특히 두만강에서 나는 오석을 밑받침으로 하고 당지에서 나는 질좋은 진흙으로 빚은 소싸움...
  • 2014-08-25
  •          (흑룡강신문=하얼빈) 하얼빈공업대학 수학학부 진명호 교수(50세,조선족)가 중국측대표로 한국 서울에서 열린 '수학계의 올림픽'으로 불리는 세계수학자대회(ICM. International Congress of Mathematicians)에 참석해 주목을 받았다.   세계수학자대회는 기초과학...
  • 2014-08-25
  • 기획: 꿈이 있는 사람들 (6)   최명우 촌주임이 올해도 풍작이라며 농기계 앞에서 환한 웃음을 지었다./본사기자   연변 도문시 마패촌 최명우 촌주임   (흑룡강신문=하얼빈) 윤운걸 길림성특파원,성송권 특약기자 = 연변조선족자치주 도문시 월청진 마패촌 최명우(60)촌민주임은 “조상들이 일군 땅을 잘 지...
  • 2014-08-22
  •   다가오는 9월 2일 “조선언어문자의 날”을 앞두고 기자는 연변대학언어연구소 소장, 연변언어연구소 소장, 연변조선어학회 회장을 담당하고있는 김광수교수(49세)를 취재했다. 김광수교수는 “조선어문의 날”의 제정의 의미를 밝히는것으로 인터뷰의 서두를 뗐다. “조선언어문자는 조선...
  • 2014-08-21
  • 십년 수목, 백년 수란 말이 있다. 즉 인재육성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므로 원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말로 풀이할수 있다. 특히 새세대의 건전한 성장은 나라의 앞날, 민족의 미래와 긴밀히 관련되여있다. 왕청현에는 8년 넘게 애국주의교양기지건설에 진력하고 새세대교양에 심혈을 기울이고있는 로인이 있으니 그가 바...
  • 2014-08-20
  •   불에 달궈진 인두가 섬세한 황영칠(61살)씨의 손길에 이끌려 자연스럽게 나무판을 스치고 지나간다. 나무 타는 냄새와 함께 인위적으로 도저히 흉내낼수 없는 색채를 만들며 자연을 그려낸다. 나무와 두터운 도화지에 불에 달군 인두의 순간적인 터치기법을 통해 우리 민족의 전통공예인 락화가 그려지는 순간이다. ...
  • 2014-08-19
  • 기획 :꿈이 있는 사람들 (5)   중원신촌의 김익화 촌주임이 합작사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백봉환 찍음   의란현 중원신촌 귀농자 김익화 촌주임   (흑룡강신문=하얼빈)김문환, 최성림기자 = 시장경제, 해외진출, 도시화와 더불어 리농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흑룡강성 의란현 영란조선족향 중원신촌에는 고향...
  • 2014-08-19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