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득만선생은 55년간 동요, 동시 창작만을 고집하면서 동심에 살아서인지 고희를 훨씬 넘긴 년세에도 60대 초반으로 보이는 동안이다. 조곤조곤한 성품이지라 지인을 만나도 고담준론을 모르고 늘 대방의 말을 경청하는편이며 간혹 입을 열어도 톤은 낮고 어투는 유연하며 구김살이 없다.
1940년 9월, 함경남도 북청에서 출생한 김득만선생은 3살 때 부모님의 등에 업혀 두만강을 건너 왕청현 신안툰에 이주하였다. 질긴 가난때문에 9살에야 겨우 소학교에 입학한 선생은 아버지가 삼아준 초신을 신고 어머니가 베보자기에 싸준 도시락을 허리에 질끈 동이고 마을과 20리 상거한 석투촌소학교에 통학했다.
선생에게 있어서 가장 설레는 날은 한달에 한번 어김없이 찾아주는 반가운 손님, 《소년아동》잡지와의 만남이였다. 잡지를 손에 쥐는 날이면 세상 모든것을 독차지한 기분으로 모든 문장들을 토씨까지 숙달하도록 읽고 또 읽으면서 마음속에 아동문학의 씨앗을 심기 시작했다.
“가난은 모든 예능과 어머니이다.”라는 외국속담이 있다. 1961년에 연변대학 중문학부에 입학한 선생은 물을 만난 물고기처럼 그토록 바라마지 않던 아동문학작품 창작에 마음껏 투신하면서 잇달아 15수의 동요, 동시를 발표했다.
1972년 무더운 여름, 선생은 우연히 들른 한 농촌마을에서 군인들이 마을사람들을 위해 샘을 파는 장면을 목격했다. 이윽고 샘물이 퐁퐁 솟아오르자 남녀로소가 환호성을 지르면서 군인들을 포옹했다. 그때 선생은 격한 창작충동을 받고 현장에서 일필휘지하여 “맑은 샘”을 창작했다. “모래알 굴리면서 솟아오르는/ 동구앞 청바위밑 맑은 샘은요/ 삼복철 무더운 날 야영의 길에/ 해방군대 아저씨를 파주셨지요/ 아, 수정같이 맑은 샘은요/ 군민의 정을 담아 솟아납니다” 이렇게 탄생한 동요 “맑은 샘”은 당시 폭발적인 인기몰이를 하며 애창가요로 널리 보급되였다.
선생은 대학을 졸업한후 선후로 중국조선족소년보사 문예편집부 주임, 연변인민방송국청소년부 주임 등 직무를 력임하였다. 방송국시절, 선생은 아이들이 즐겨 듣는 “매주일가”, “꽃분이와 과학할아버지” 등 다채로운 프로들을 제작하여 소년아동들의 문화욕구를 충족시켜주었다.
선생은 조선족아동문학분야의 뛰여난 조직자, 활동가로 1985년부터 장장 22년간 연변작가협회 아동문학창작위원회 주임직을 맡고 연구토론회, 창작강습반 등 각종 행사를 도합 60여차 조직하고 53명의 창작자들을 작가협회 회원으로 받아들였다.
선생은 중국조선족아동문학계에서 모기 드문 다산작가로 백화가 란만한 꽃밭에서 부지런히 꿀을 빚었는바 지금까지 1500여수(편)의 동요, 동시를 창작하고 《맑은 샘》, 《벙어리장갑》 등 18권의 작품집을 상재했다. 그중 7수의 동요, 동시가 조선족소학교 조선어문교과서에, 15수의 동요가 중소학교 음악교재에 수록되였다. 선생은 지금까지 국가급상 11차, 성급상 18차, 주급상 72차, 국외상 15차 수상하는 어거리풍년을 안아옴으로써 명실공히 중국조선족 제3대 대표적인 동요, 동시 시인으로 립지를 굳혔으며 2001년 11월에는 중국작가협회 제6차 대표대회에 참석하는 영광을 누리기도 했다. 중국조선족문단의 태두인 고 김학철선생은 1990년에 발표한 “동심란만”이란 글에서 “누가 나더러 문학상의 시상자가 되달라고 한다면 나는 그 첫 상을 ‘꽃이슬’의 작자 김득만에게 주겠다. 서슴없이.”라고 썼다.
오늘도 환골탈태의 뼈를 깎는 아픔을 겪으면서 새로운 동시탐구에 박차를 가하고있는 김득만선생의 창작열정은 선생의 동시 “맑은 샘”처럼 춘하추동 사시장철 밤낮없이 퐁퐁 솟구치고있다.
김인덕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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