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이안리플랙스 카메라에 비치는 시
조글로미디어(ZOGLO) 2015년5월29일 16시08분    조회:7137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리호원


 
사람은 특징적인 외모나 차림새로 타인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는 타입과 그 인격의 매력이나 신사적인 행위로 인해 오래도록 관심을 끄는 타입이 있다. 내가 만난 리호원(1966년 출생)은 너무나 선명하고도 전형적인 토종모습을 갖추었기에 구태여 지루한 묘사가 필요없을듯한, 아무데서나 만날수 있는 옆집아저씨 같은 사람이다. 본인 또한 자신은 지구흡인력에 가장 민감하기에 신장을 높낮이 대신 너비로 자랐다고 “변명”을 하니 더이상 꾸며줄 필요도 없는 사람이다.

리호원은 우리 문단에서 원로작가들처럼 이미 확고한 리정표를 세워놓은 사람도 아니다. 그렇다고 전혀 나타나지 않는 사람도 아니다. 심심할 때면 가끔씩 나타난다고 할가, 아니면 잊을라면 불쑥 괴여오른다고 할가. 하여튼 그의 행적을 일관적으로 추적하기에는 애로가 있는듯하다. 지금쯤이면 시집 한권쯤이야 어렵지 않게 출판하겠는데 취재문선 한권 달랑 출판해놓고는 좀처럼 시집 묶을 생각을 하지 않는다. 오히려 시집전에 촬영작품집을 먼저 출판하겠다는 심사다.

1999년 슬럼프에 빠져있던 시기에 시를 쓰기 시작하여 문단을 공식 노크한 리호원은 시작때부터 고 한춘시인의 영향을 많이 받아온 점을 미루어보면문학관념과 사유의 바탕은 그 줄기의 파생이라고 여겨도 무방할것이였다.

“호원이 시를 너무 어렵게 쓰는것 같은데…” 어느날 《송화강》잡지 전임주필이였던 고 리삼월선생의 이 한마디 때문에 “시를 그만둬야지”라는 오래동안의 고민도 해보았다고 자백하며 시 터득이란 공명(共鸣)도 되여야지만 공생(共生),공존(共存,) 공멸(共灭)의 의식이 없다면 그냥 글읽기일 뿐이라고 말한다.

2010년 흑룡강성소수민족문학상 공모에 응한 모든 작가들은 이미 출간된 묵직한 작품집을 제출했지만 공교롭게도 유독 조시로 올라온 리호원의 시 다섯편이 책자들을 누루고 수석을 차지해 주변을 놀래운적이 있었다. 이것만으로도 자신조차 자신의 행방을 몰랐던 암울함을 다소나마 인정을 받은 셈이였다.

주로 생명의식을 터치하는 리호원의 시에는 아픔이 늘어져있고 절망도 부풀어져있다. 집요하게 외로움과 적막에 매달리며 넉두리하듯 고독을 꼬집고 또 그 적막의 향을 탐닉하는 의식의 기로에서 생명을 남다르게 해부하고 재조합하려는 의도적인 노력이 엿보인다. 례하면 그의 시구에 있는 “생명은 죽어서야만 완제품이 된다”는 조금은 섬찍하지만 곧 그가 주장하는 “진리”에 매료되게 되며 이어서 철리로 생각하게 된다.

리호원은 아버지가 유물로 남겨준 구쏘련제 이안렌즈카메라와 씨름하며 촬영기술을 터득하기 시작한지도 어언 40년이 훨씬 넘는다. 그는 시가 나오지 않으면 차라리 카메라장비들을 챙겨 들고 촬영작품 창작에 몰두한다. 그는 촬영과 시는 꼭 무언가 통하는게 있다고 생각하며 렌즈로 보아내는 시나 시에서 보아낼수 있는 풍경은 꼭 같은 생명을 공유하고있기에 그 기대는 더욱 긴장하고도 큰것이라고 한다. 작년 북경에서 로신문학원12기 소수민족작가반을 수료하고 돌아온후 창작의 착안점을 생명의 더 깊이에 넣을수 있을것 같아 기분 좋다고 한다.

리호원의 본업은 정확히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소속 문학지 《송화강》잡지 문학편집 겸 부주필이며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촬영부 주임이다. 이안리플랙스 사진기로 보는 아름다운 풍경마냥 아름다운 시들이 계속 쏟아지기를 원하며 시인에게 갈채를 보낸다.

연변일보 김인덕 기자
 
 

파일 [ 2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82
  •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 (34) TV영화 《부모》 연출 주금파를 만나다   우리 민속, 력사, 음악 우리가 잘 알아 민족의 정서와 민속을 표현하자   사진 박군걸 글 륙삼   전하는데 의하면 로씨야사람들은 중국보다 미국에 대하여 더 많이 료해하고있다고 한다. 비록 오랜 시일 같은 사회주의 국가로서,...
  • 2012-12-07
  •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 (26) 연변조선족서예가협회 장문선주석과의 인터뷰       연변조선족자치주설립 60주년맞이 서예전과 사회보험컵 서예대전을 앞두고 분망한 일정을 보내고있는 연변서예가협회 장문선주석을 만나 서예에 대한 그의 인생철학을 알아봤다.   ▶ 서예와의 인연 1976년, 참군하여 산...
  • 2012-11-27
  • [준마상2] 김호웅:조선족문학 세계화에 승부 걸 때다 준마상 보고문학부문 수상자 김호웅교수 만나보다     시상식에서의 김호웅교수 -《소수민족작가도 풍성하게 대접받는 시대가 열렸습니다.이제는 기회가 없는게 아니라 우리의 수준이 문제입니다.》- 운명적으로 《만난》 림민호선생 중국조선족의 저명한 혁...
  • 2012-11-11
  •   [편자의 말] 일전 조선족 김인순, 김호웅, 심승철이 제10회 전국소수민족문학창작 《준마상》을 받았다. 이들은 각각 장편소설《춘향》, 보고문학 《이 세상 사람들 모두 형제여라ㅡ조선족교육가 림민호평전》, 번역작품《불멸의 영령ㅡ최채》로 《준마상》을 수상했다. 4년에 한번씩 평하는《준마상》은 《모순문학...
  • 2012-11-02
  •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 (18)  몽골족엔 우란후가 있고 조선족엔 주덕해가 있다. “조직력, 친화력이 뛰여난 민족지도자” - 《주덕해평전》작가 최국철을 만나서     정치적으로 성숙된 혁명정치가 《주덕해평전》 9장 62소절 50여만자         평전이라면 글짓는 많은 이들...
  • 2012-11-01
  •     2009년에 사서 이미 읽은 책인데 일전 김인순의 “춘향”이 소수민족“준마상”을 수상했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뒤적여 보았다. 조선족이지만 데뷔한후 줄곧 중문으로 창작하면서 중국...
  • 2012-10-15
  • 작가 리태근 고향이란 과연 무엇일가? 사람들은 항상 배고프고 못살 때 고향을 어머니품으로 입버릇처럼 외운다. 고향을 떠나서 잘된 사람은 고향을 부모님 이름처럼 외우지만 고향을 떠나서 잘못된 사람은 비껴간 소나기처럼 외우기 싫어한다. 지위가 높고 환경이 좋아지면 고향을 까맣게 잊어먹는 사람들이 많다. 사람마...
  • 2012-10-13
  • 《우리 노래 100년에 깃든 이야기》집필자 일원 석화시인과의 대담   연변조선족자치주 창립 60돐 헌례도서 조선족 이주100년사를 50수 노래의 주옥같은 이야기에 담아   석화(石华)략력: 1958년 길림성 룡정 출생. 연변대학 조문학부 졸업. 한국 배재대학교 인문대학원 졸업. 연변인민방송국 문학부 주임 력임. ...
  • 2012-09-27
‹처음  이전 2 3 4 5 6 7 8 9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