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90세 전사의 끝나지 않은 전쟁
조글로미디어(ZOGLO) 2015년6월11일 09시19분    조회:8159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리민

항일로전사 리민의 이야기

  (흑룡강신문=하얼빈)고층건물에 에워 쌓인 단독주택이였다. 철문을 지나 뜰에 들어서자 금세 이색적인 풍경이 펼쳐지고 있었다. 주택을 두른 회색의 담에는 글귀를 새긴 대리석이 광고판처럼 줄느런히 걸려있었다. 읽어보니 전부 항일련군과 관련된 시구와 노래, 이야기였다. 동북의 산과 들에 울렸던 항전의 총성은 이곳에 얼음처럼 굳어져 있는듯 했다.

  정말이지 수십보정도 상거한 도심의 번화가는 적어도 이 주택에서 수십년이나 떨어진 다른 세계로 되고 있었다.

  단독주택의 주인 리민은 개인비서와 함께 응접실 어구에서 우리 일행을 마중했다. 그녀는 선후로 성민족사무위원회 주임과 정협부주석으로 있은 고위간부이다. 작고한 남편 진뢰는 한때 흑룡강성 성장으로 있었다.

  아흔 고개의 이 로인은 아무런 부축도 받지않고 있었다. 솔직히 빗보지 않았는가 하는 착각이 들기까지 했다. 그녀의 목에 두른 목도리가 섭씨 령하 8도로 떨어진 할빈의 추운 날씨를 새삼스럽게 상기시키고 있을뿐이였다.

  기실 목도리보다 머리에 얹어 쓴 모자가 더 유표했다. 국방색의 이 모자에는 빨간 오각별이 달려 군모를 방불케 했다. 전장의 자욱한 포연을 상기시키는 ‘전사’라는 단어가 저절로 입밖에 튀여나오게 하고 있었다.

  응접실에는 동북항일련군 장령들의 사진과 설명이 벽 전체를 도배하고 있었다. 말이 응접실이지 이름 그대로 전시관 그 자체였다. 김일성, 양정우, 주보중, 리조린, 리홍광, 조상지, 최용건, 허형식, 김책, 마덕산… 동북 항일력사의 이름이 쟁쟁한 인물들이 시공간을 헤가르고 한꺼번에 나타나고 있었다.

  리민은 70년전에 이런 인물들과 더불어 동북의 림해설원(林海雪原)을 헤집고 다녔다. “우리 항일련군의 생존한 조선족 전사는 지금 세명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이 3명의 로전사는 리민을 포함하여 모두 아흔 고개를 넘은 할머니이며, 각기 북경과 할빈에 있다고 한다.

  동북의 항일부대는 선후하여 항일련군 제1군으로부터 제11군으로 편성되였다. 항일련군은 인수가 제일 많을 때 약 3만명에 달했으며 와중에는 조선인 지휘관을 망라하여 1만 5000여명의 조선인 전사들이 있었다. 리민이 소속된 군단은 제3군단이였으며 군단장은 바로 동북항일련군의 유명한 장령 조상지(1908~1942)였다.

   장군의 혈흔이 남은 탄자

  “이건 조상지장군의 두골을 보관했던 골회함이지요.” 리민은 응접실 모퉁이에 놓인 도자기단지를 특별히 소개했다.

  단지의 몸체에는 ‘항일민족영웅 조상지장군’이라는 글자와 화상이 있었고 머리 부분에는 국방색 모자 모양의 덮개가 씌워있었다. 리민은 장군의 골회함을 직접 북경에 가서 설계하고 만들었다고 한다.

 조상지는 동북항일련군의 주요한 창시자와 지휘관이다. 그가 직접 인솔한 군단의 6000명의 인마는 ‘만주국’의 일본군과 괴뢰군의 악몽 같은 존재였다. 당시 ‘만주국’의 신문은 늘 “비적 조상지가 나타났다.”는 소식을 지면에 올렸다고 한다.

조상지 렬사가 림종전 누워있던 탄자를 들고 있는 리민.그 뒤로
조상지 두골을 보관했던 도자기 골화함이 보인다.

 

  1942년, 조상지는 경찰분주소를 습격하려다가 대오에 잠입한 특무의 총격으로 중상을 입으며 이어 일본군에 체포되여 희생되였다. 일본군은 나중에 그의 머리를 베어낸 후 몸체를 송화강의 얼음구멍에 던져넣었다. 당시 관할 경찰서의 일본특무는 상부의 공록을 받기 위해 조상지의 두골을 신경(新京, 지금의 장춘)에 가져갔다. 이때로부터 조상지의 두골은 반세기가 지나도록 행방불명이 된다.

  조상지 수하의 제3군단 전사로서 그의 유골을 찾는 건 리민의 지울수 없는 숙원으로 되였다. 사실상 조상지는 리민에게 일개인의 형상을 떠나 잊을 수 없는 그때 그 전쟁의 상징으로 자리를 잡고 있었던것이다.

  후날 리민은 온갖 기회와 방법을 대어 조상지의 두골을 찾으려고 했다. 오랜 곡절끝에 리민은 조상지의 두골이 장춘의 반약사(般若寺)에 묻혀 있었다는 사실을 밝혀낸다. 2004년, 조상지의 두골이 마침내 장춘에서 발굴되며 또 공안국의 전문가들에 의해 그 화상이 재현되였다.

  리민은 조상지가 희생 직전에 총격을 당했던 곳을 선후로 다섯번이나 찾아갔다고 한다. 당시 중상을 입은 조상지는 민가에 들려갔다가 체포되였는데 민가의 녀주인은 그때 그가 누워있던 탄자와 물을 마시던 사발을 감춰두고 있었다. 피를 흘리는 장군에게 선뜻 내놓은 탄자는 실은 그녀의 소중한 혼수예단이였다.

  “녀주인은 당시 21살이였는데요, 조상지가 유명한 장군인 줄 알고 있은 거지요.”

  2007년, 여든 고개의 녀주인은 앞날이 얼마 남지 않은 걸 예감하고 조상지의 혈흔이 남아있는 이 탄자와 사발을 리민에게 증송했다. 장군의 이 귀중한 유물은 응접실의 자물쇠가 달린 유리함에 특별히 보관되여 있었다.

  꿈과 같은 옛 기억은 금세 둑이 터진 보물처럼 줄줄이 흘러나오고 있었다.

  12살 때 북만주의 심산에 들어가서 항일련군에 입대하던 이야기, 유격구의 피복공장에서 밤을 패며 군복을 만들던 이야기, 짚신의 풀을 삶아먹고 벌레를 잡아먹던 이야기, 산을 톺고 강을 건너 적의 이중삼중의 포위를 뚫고 나오던 이야기…


  락하산 훈련을 받은 녀전사

  1940년 초, 동북의 유일한 항일무장을 보존하기 위해 동북항일련군은 전략적인 전이를 단행했다. 일부 부대가 동북에 남아 전투를 견지하고 대부분의 부대는 륙속 소련 극동지역에 철퇴했으며 야영(野營)을 설치하고 정비와 훈련을 진행했다.

  1942년 8월, 극동 경내의 동북항일련군이 확충되여 구성된 교도려단이 하바롭스크에서 정식으로 설립되였다. 이 려단은 소련 극동방면군 독립 제88보병려단이라는 소련군 번호를 수여받는데 대외번호는 8461보병특별려단이였다.

  이 무렵 리민도 기타 전사들과 함께 국경을 넘어 극동에 간다. 이때 그녀가 배운 첫 러시아말은 “네뜨, 네뜨”였다고 한다. 그때 강기슭에서 그들을 마중한 소련군이 검은 빵과 절인 물고기를 배분하더란다. 일본군의 련일되는 토벌때문에 오래동안 배를 곯았던 전사들은 눈 깜짝할 새에 음식을 삼켜버렸다. 소련군에게 다시 손을 내미니 그들은 빈손을 내밀며 이렇게 말하더라는것이다. 우리말로 하면 “없어요, 없다니까.”하는 의미였다.

  초기의 야영 생활은 한마디로 이 ‘네뜨’였다. 검은 빵도 배불리 먹을 수 없었다고 한다. 이때 전선부대에 배급량은 빵 800그램이였고 항일련군의 배급량은 빵 600그램이였다. 시일이 좀 지나자 일부 전사는 음식량이 적고 밥이 없다고 부르튼 소리를 했다.

  그때마다 “남의 땅에 와서 이 정도면 정말 괜찮아요.”라고 하면서 그들을 달래는 녀전사가 있었다. 후날 조선의 주석으로 있은 김일성대위의 안해 김정숙이였다. 당시 김정숙은 리민이 소대장을 맡은 통신소대의 전사였으며 리민과 함께 한 텐트에 기거했다고 한다.

옛 전우들과 만나 항일련군 군모와 관련 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리민.

  “그녀는 참으로 따뜻하고 조용한 온정의 녀인이였지요. 날씨가 추우면 밤중에 자주 일어나 다른 전사들의 이불을 여며 주군하였습니다.”

  리민의 남편 진뢰는 또 김정숙의 남편 김일성과 더구나 남다른 인연을 맺고 있었다. 이 시기 진뢰는 김일성이 대대장을 담임한 88려단 제1대대 정치교원으로 있었던것이다.

  전사들은 적후 유격전쟁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락하산 투하 훈련도 했다. 사람마다 2000미터의 고공에서 락하산을 타고 여러번 공중투하를 했다. 기내 바닥의 작은 문이 열리면 그 옆에 교관이 서서 손가락으로 아래를 가리켰고 이때면 무조건 뛰여내려야 했다.

  “정말로 물만두를 가마에 던져 넣듯 툭툭 밖으로 떨어졌지요.” 리민은 이때 일부 남전사도 무서워서 소리를 지르며 뒤로 물러서더라고 회억했다.

  리민은 가슴 밑바닥에서 떠오르는 공포감을 누르고 백길 나락으로 몸을 던졌다. 그의 말을 따른다면 고향에 돌아가는 길은 곧바로 비행기를 타고 적후에 투하하는 길이 유일했다. 이 시기 그들은 군부대의 비밀유지를 위해 상부의 명령이 없이는 수림속의 숙영지를 한발자국도 떠날 수 없었다.

  부대는 또 바위 타기, 수영, 폭파 등 여러가지 전투기능을 훈련했다. 와중에 리민은 부대에서 실시한 스키시합에서 단연 1등을 한다.

  그리운 고향은 바야흐로 눈앞으로 다가오고 있는듯 했다.

 실종된 6년의 전쟁

  사실상 그들은 단지 고향과 떨어져 있는것만 아니였다. 중국공산당이 만든 이 항일무장부대는 일찍 1936년부터 당 중앙과 련계가 두절되여 있었다. 항일련군은 내외의 각종 경로를 통해 중앙과 련계를 달려고 했지만 전부 실패로 끝났다.

  이 무렵 항일련군에는 내지의 홍군과 다른 특이한 군모가 나타난다. 리민의 회억에 따르면 군모는 상부에서 내놓은 양식에 따라 만들었다고 한다. 모자는 여섯 조각으로 이뤄졌고 모자챙이 있었으며 모자 앞에 붉은 오각별을 달았고 모자 꼭대기에는 혹 모양의 빨간 덩어리를 달았다. 소련홍군의 양식을 모방한 군모였던것이다. 적후에서 중앙과 련락이 끊어진 고독한 상황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뜰에 항일 가사와 시구들이 걸려있다.

  항일련군은 홀로 적후에서 막강한 일본군과 사투를 벌였다. 흑룡강성항일전쟁연구회의 통계에 의하면 동북항일련군은 선후로 일본군과 약 10여만차의 대소 작전을 진행했다. 이 전쟁에서 동북항일련군은 군단급 이상의 간부가 30여명, 사단급 이상의 간부가 120여명 희생되였다. 기타 희생된 일반 전사는 수자로 이루다 통계하기 어렵다.

  나중에 항일련군을 확충하여 설립한 88려단이 하나의 사례가 아닐지 한다. 1945년 8월, 88려단은 200여명 정찰인원을 동북에 파견하는데 대부분은 희생되였고 생존자가 얼마 되지 않았다. 또 이 선견인원들이 떠나간 후 항일련군의 전투인원은 불과 4백여명밖에 남지 않았다고 한다.

  항일련군은 그야말로 뿌리를 깊이 내린 칡덩굴처럼 질긴 생명력을 과시했다. 동북의 흑토에서 완강하게 진행한 14년의 항전은 최종적으로 그들이 중국과 조선 그리고 러시아에서 응분한 명예와 지위를 얻게 했다.

  사실상 해방(8.15) 후 그들은 한 단락의 아픈 력사를 상처로 남기고 있었다. 오랜 기간 정상적인 대우를 받을 수 없었던것이다. ‘문화대혁명’ 시기 상당수의 항일련군 러전사들이 ‘소련특무’, ‘토비’, ‘반역자’라는 억울한 감투를 썼다. 리민도 이때 무함을 받고 외양간에 갇히며 또 5년 동안의 수감생활을 하게 된다.

  리민은 가슴속에 맺힌 응어리를 시종 지울 수 없었다. “왜서 다들 ‘8년 항전’이라고 말하지요? 중국의 항전은 마땅히 14년이라고 말해야 합니다.”

  항일전쟁의 불길은 일찍 1931년 동북에서 지펴졌다. 이해 9월 18일, 심양에서 일본 관동군이 중국군을 무장 진공한 사건이 발생, 이로써 일제의 중국 동북에 대한 대규모의 침략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이때부터 동북항일련군은 적후에서 수십만명의 일본군과 장장 14년의 전쟁을 벌리는것이다.

  리민은 옛 전우들을 머리에 떠올리며 그들과 함께 격정 높이 불렀던 항일가곡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항일가곡은 그때 그 시절의 전쟁의 정경을 재현하는 무형의 캐리어였다. 리민은 여섯살때부터 어머니로부터 항일가곡을 익혔고 또 고향 탕원현에 공산당인들이 세운 학교에서 많은 항일가곡을 배웠다. 입대한후 부대 선전대에서 많은 신, 구 항일가곡을 불렀던것이다.

  1991년 리민은 드디어 403수의 항일가곡을 선정, 편집하여 '동북항일련군 가곡집'을 출판한다.

  항전의 옛 기억을 찾는 로전사

  에피소드가 하나 있다. 항일련군의 전사가 아닌 조선 독립가 안중근(1879~1910)의 애도가가 이례적으로 가곡집에 수록되는것이다. 항일장령 리조린의 회억에 따르면 ‘9.18사변’ 이후 그가 심양에서 혁명 활동을 할 때 백씨성의 중국인 교원이 이 노래를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었다고 한다. 안중근의 의거는 일제 강점하의 중국인들을 깨우치고 그들의 본보기로 되고 있었던것이다. 해방후 리민은 리조린의 지시로 이 노래를 수집하려고 특별히 백씨 일가를 찾았다고 한다...

가곡집이 나온후 리민은 주변 사람들의 무덤덤한 반응에 한동안 당황하고 어리둥절하지 않을 수 없었다. 가곡집을 달라고 주문하는 사람이 별로 없었던것이다. 정부 부문에 가곡집을 적지 않게 증송했지만 바다에 돌을 던진격으로 아무런 반향이 없었다.

 

항일 전적지 답사를 하고 있는 선전대(오른쪽 첫 사람이 리민이다.)

  1995년 리민은 북경에서 열린 전국로구(老区)건설촉진위원회 회의에 부회장으로 참석한 기회를 타서 작심하고 ‘항전 14년’의 화두를 꺼냈다. 이 기구는 전국의 옛 혁명구를 위해 봉사하기 위한 사단법인으로, 당과 정부, 군에서 이직, 퇴직한 로간부와 로장군, 로전문가가 그 주요한 성원이다.

  “해당된 15분의 발언시간을 초과해서 한시간반 동안 얘기했는데요, 누구도 도중에 이야기를 끊이지 않는 겁니다.”

  오히려 이야기는 끝나자마자 우레같은 박수를 받았다. 아쉽게도 이 항전 14년의 이야기는 그때의 회의에 한정되였고 그후 아무런 소식도 없었다고 한다.

  2002년 리민은 '항일련군정신선전대'를 설립, 항일전적지를 찾아 선후로 60여개 시와 현에 족적을 남긴다. 동북항일련군의 사적과 정신을 항간에 널리 알리고 싶었고 망각된 동북의 ‘항전 6년’을 사람들에게 깊이 심어주고 싶었다. 항일련군 로전사와 그들의 후대들이 그녀의 생각에 동조했으며 용약 선전대에 참가했다.

  리민은 언제인가 중앙의 고위급 지도자가 가정방문을 왔을 때 일부러 이 화제를 꺼냈다고 한다. “동북은 중국 땅이 아니던가요? 우리 로전사들은 죽어도 눈을 감을 수 없다고 말씀을 드렸지요.”

  이때 고위급 지도자는 낯이 하얗게 질려서 한동안 아무말도 하지 못하더란다. 응접실에는 난데없이 한 겨울의 찬 공기가 무작정 들이닥치고 있는듯 했다.

  사실상 ‘항전 14년’은 이미 반세기를 넘고 있는 방대한 현안(悬案)이였다. 그동안 이 현안을 해결하고자 항일 로전사들을 비롯한 사회 각 계층의 인사들이 백방으로 노력하고 있었다. 이러한 노력은 마침내 유종의 미를 거둔다.

  2014년 중국인민항일전쟁승리 69주년에 즈음하여 북경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에서 국가적인 기념행사가 성대하게 열렸다. 현장에서는 장엄한 국가가 주악되고 례포가 14발 울렸다. 이 14발의 례포는 바로 중국인민의 항전 14년을 상징하고 있는것이다.

  그러나 리민의 ‘전쟁’은 이것으로 끝나지 않고 있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항전하면 8년인 줄로 알며 여전히 ‘항전 8년’이라고 입버릇처럼 말하고 있기때문이다. 그러고 보면 항전 14년에 걸린 ‘저주’의 주문은 다 풀리지 않고 있는것이다.

  리민은 당금이라도 누군가 부르면 선전 현장으로 뛰여갈 준비가 되여있다고 말한다. 그녀는 아흔 고개의 로구(老躯)에도 불구하고 동북의 항전력사를 알리는 ‘전장’의 전사로 자진하여 나서고 있는것이다. 그것이야말로 동북의 이름 없는 산과 들에서 피를 흘리며 쓰러진 옛 전우들을 진정으로 기리고 그 뜻에 보답하는 길이였기때문이였다.

  밖에 나서니 갑자기 추워진 바람이 얼굴을 때렸다. 2014년 겨울의 마지막을 알리고 있는것 같았다.

        /북경 김호림 특별기고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45
  •         리민은 1924년 흑룡강성 라북현 오동하촌의 한 애국자 가정에서 태여났다.        부친 리석원은 일제에게 빼앗긴 땅에서 살기싫어 20세기 20년대에 중국 동북에 망명해왔으며 애국계몽운동과 의병운동을 겪으면서 민족독립과 항일의 뜻을 굳혔다. 그...
  • 2021-03-12
  •   항일전쟁시기 가장 처절하고 간고했던 동북전장에서 싸운 동북항일련군에는 녀전사들도 적지 않았다. 그 가운데 나이가 가장 많고 경력이 가장 풍부하며 영향력이 가장 크고 기여가 가장 클 뿐만 아니라 전우들사이 평판도 가장 좋은 사람은 녀전사 리재덕이라 할 수 있다. 리재덕((1917-2019) 리재덕은 1917년 1...
  • 2021-03-09
  • 항일로전사 리민의 이야기   (흑룡강신문=하얼빈)고층건물에 에워 쌓인 단독주택이였다. 철문을 지나 뜰에 들어서자 금세 이색적인 풍경이 펼쳐지고 있었다. 주택을 두른 회색의 담에는 글귀를 새긴 대리석이 광고판처럼 줄느런히 걸려있었다. 읽어보니 전부 항일련군과 관련된 시구와 노래, 이야기였다. 동북의 산과 들...
  • 2015-06-11
  • 90세 전사의 끝나지 않은 전쟁   88여단 전사 이민 고층건물에 에워 쌓인 단독주택이었다. 철문을 지나 뜰에 들어서자 금세 이색적인 풍경이 펼쳐지고 있었다. 주택을 두른 회색의 담에는 글귀를 새긴 대리석이 광고판처럼 줄느런히 걸려있었다. 읽어보니 전부 항일연군과 관련된 시구와 노래, 이야기였다. 동북의 산과...
  • 2015-04-09
  • 항전승리 70돐 기념 특별기획 - 항일련군의 20명 조선족녀걸들 (2) /리 함 1         최희숙 화상사진   1937년 3월에 동북항일련군 제1로군 제2군 6사사령부에서는 김정숙을 장백현 도천리에 파견하여 도천리를 거점으로 하강구일대의 부녀사업을 지도하게 하였다. 김정숙은 활동범위를 도천리와...
  • 2015-03-09
  • [기획2]놈들의 말꼬리에 머리태 끌리워 화형당한 최계옥렬사 건국 65주년 맞이 특별기획보도-《81년만에 공향에 돌아온 항일녀전사의 충혼》 제1편 조선인들이 비교적 집중적으로 모여 산 차조구(지금의 안도현 석문진)일대는 19세기말부터 항일의병들이 많이 드나들었던 곳이였다. 박영철선생의 외가집은 바로 차조구 동흥...
  • 2014-01-03
  • ‘예술구국(藝術救國)’. 이 짧은 문구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이었던 조성환 선생이 독립운동 동지였던 한흥교의 아들인 항일음악가 한형석에게 ‘예술을 통해 나라를 구하라’며 내려준 훈구다. 먼구름 한형석은 한일강제병합이 강행됐던 1910년 2월 21일에 태어났다. 그러나 불운한 해에 태어난 ...
  • 2013-11-18
  • 김백산, 조선족, 1920년 조선 함경북도 성진군에서 태여났다. 어려서 부모님을 따라 중국에 온 그는 10세부터 형님과 함께 길림성 화룡현 황진리툰,투도구일대와 액목현 옥산툰, 북대양툰 등 지역에서 잡일을 하는 한편 일본개척단에서 농사를 지었다. 1945년 8월, 항일전쟁이 승리하자 군중들은 김백산을 자위대장으로 선...
  • 2013-09-05
  • 석희만은 연변대학 미술학부의 창시자이자 조선족 서양화단을 이끈 선구자의 일원이다. 아울러서 그는 중국현대미술의 변화와 전개라는 력사적인 맥락에서 주목되는 화가이며 미술교육가로 명망이 높다.   석희만은 거의 한세기에 걸친 파란만장한 인생과정에서 격변하는 력사적사건들과 미술사조를 거치면서 중국조선...
  • 2013-08-20
  • 《어머니》,《밀림은 푸른 바다 나는 갈매기》, 《연변목가》,《진달래》…중국조선족들한테는 너무나 귀에 익은 가요들이다. 주옥같은 이 명곡들의 탄생비화를 운운한다면 단연 이 한사람을 빠뜨릴수 없다. 그는 바로 중국조선족음악계의 거장으로 존경받고있는 안국민이다. 그는 국가1급 지휘이자 유능한 작곡가로...
  • 2013-08-01
‹처음  이전 1 2 3 4 5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