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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다소 진보만 있어도 기쁘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8월13일 11시48분    조회:6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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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이름 : 손영금

  (흑룡강신문=하얼빈) 리흔 김성휘 기자=“학습 성적이 좋은것도 중요하지만 친구들과 단결하고 사랑을 베풀며 깨알 같은 진보라도 오늘보다 래일이 더 좋아지면 의미가 크고 교사로서 기쁩니다.”

  이는 할빈시아성구조선족중학교 손영금(40세)교사의 교육관이다. 그는 한 학급의 학생들이 앞으로 사회에서 잘 나가든 못나가든 상관없이 서로 가족 같고 형제 같은 존재가 그의 소원이다고 늘 말한다.

 한어 교사지만 학생들의 이중언어 제고를 위해 조선어문 서적을 열독하는 손영금 교사./본사기자

  교사의 활무대는 교단에 있다

  할빈학원 중문학과를 졸업한 손교사는 1999년에 할빈시아성구조선족중학교로 배치 받으면서 교도처에서 간사로 일했다.

  당시 그는 교육사업자로서 긍지감과 행복감이 벅찼지만 교육 일선에 서지 못한 유감이 없지 않아 이듬해부터는 교도처 일을 그만두고 교단에 서기로 결심했다.

  손교사는 “젊은 시절에는 승부욕이 강했고 또한 대학을 갓 졸업한 새내기여서 교사의 생명은 교단에서 불태워야 그 가치가 더 크다고 생각해 수업을 자청했다”고 말했다.

  딱딱하고 무미한 교도처 일보다도 교단에 서서 수업을 하는 일이 손교사의 적성에 더 맞는지 수업을 맡은지 반년만에 학교에서는 손교사를 담임으로 임명했다.

  그렇게 시작된 담임이 올해까지 만 16년이다. 현재는 고중 1학년 담임을 맡으면서 고중1, 2학년 한어도 겸해서 가르친다.

  이중언어 제고에 심혈 기울인다

  현재 조선족학교의 학생들은 조선어문을 외국어로 간주하며 배우는 정도다. 그렇다고 한어 기초가 탄탄하여 어휘 구사 능력이 강한것도 아니다.

  손교사는 조선족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이중언어 우세를 최대한 발휘하고 언어 기초를 굳건히 닦아주기 위해 한어수업에는 무조건 한어(중국어)로 구사하게 했고 좋은 구절이나 문장은 아예 암기하게 했다. 또한 날마다 속담이나 명언 하나씩을 장악해 작문에 많이 리용하게 했다.

  사실 한어 교사로서 한어가 더 능숙하고 편했지만 학생들의 조선어문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손교사는 과당시간 외에는 일부러 학생들과 조선어로 교류하는것을 견지했다.

  또한 학교에서 조직하는 조선어문에 관한 활동이면 무조건 많이 참여하도록 고무 격려해주어 조선어문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흥취와 열정을 불러일으키는데 신경을 많이 썼다.

  한편 자신의 조선어문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평소에도 조선어문 서적을 많이 열독하고 시간만 있으면 과외서적을 많이 읽게 학생들을 인도했으며 자각적으로 독서하는 습관을 길러주는데 중점을 두기도 했다.

  학생들과 함께 성장한다

  대학입시를 앞둔 고중학생들은 담임교사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는 한편 교사들도 고중학년 담임을 맡으면서 학생들과 동반 성장을 한다고 한다.

  손교사는“담임 맡은 초기에는 말썽을 피우는 학생을 단속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엄격하게 요구했다면 현재는 너그러운 마음으로 포용해주고 타일러 주며 보다 많은 격려를 해주는 편이다” 면서 “실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동시에 자신의 마음가짐도 많이 달라진다”고 말했다.

  현재 학생들의 희로애락이 손교사의 정서 ‘일기예보’로 반사 될 정도로 학생들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거나 어떤 성과를 거두어 기뻐하면 손교사의 얼굴도 따라서 많이 환해지고 학생들이 공부에 힘들어 하고 어깨가 축 처져 있을 때면 손교사의 마음도 한줌만 해진다고 한다.

  하지만 손교사는 매진적인 학습방법으로 이룬 일시적인 성적 제고보다도 작은 진보라도 꾸준하게 열심히 해 오늘보다 래일이 나은 더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해주면 그것으로 더 고맙게 생각한다고 속마음을 털어놓았다.

  손교사는 “교사라는 천직에 최선을 다하면 그 보답으로 학생들이 하루 다르게 진보할수 있다고 믿으며 그것으로 만족하고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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